역사서/에즈라기

에즈 10: 유다인과 이민족 사이의 혼인을 금하다

좋은생각으로 2025. 5. 5. 06:39

 

에즈라기의 9-10장에서의 갑작스러운 결론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어떤 법규에 의해 추진된

외국인 아내와의 강제 분리 정책이 성공하지 못했음을 시사한다.


에즈라의 연대적 우선순위를 가정하면,

느헤미야의 통치 기간 동안에도 

공동체 밖에서의 혼인이 여전히 만연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에즈라의 금혼 조치가 제대로 시행되었다면

그 후 몇 세기에 걸쳐 일어난

유다의 놀라운 인구 팽창을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아무튼 에즈라에 의한 유다인과 이민족(에즈 9,1) 사이의 금혼 조치는,

에즈라가 "의복과 겉옷까지 찢고

머리카락과 수염을 뜯고는

넋을 잃고 앉아있었다."(에즈 9,2)라는 설명처럼

그의 하느님에 대한 열정을 보여준다(에즈 9,3). 

 

"하늘의 하느님께서 내리신 법의 학자"(에즈 7,12)라는

아르타크세르크세스의 설명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하느님의 소명을 수행한 예언자의 시도가 

허무하게 사라졌다는 것은

하느님의 뜻이 거부된 것이다. 

 

에즈라의 시책이 만약 제대로 이행되었다면

유다의 인구 팽창은 되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하느님 안에서 이스라엘의 삶의 여정이

영성적으로는 보다 여유롭고 풍요로웠을 지도 모른다. 

 

에즈라기의 행간에 숨겨진,

하느님 말씀에 대한 이스라엘의 거부에 의한 결과는

이후 마카베오기에 설명된 유다의 역사적 실상과

그로 인한 유다의 종말적 멸망에서 확인할 수 있다(마태 24,2). 

 

따라서 사람은 어떤 일에서도

자신의 뜻을 하느님의 뜻보다  앞세워서는 안 된다는 것을,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가

새 계약에 따라 일흔 해 유배에서 돌아온

백성의 행적을 통해 우리에게 계시한 것이라고 

떨리는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에즈 10,3).

 

새 계약의 '물질적 이행'- 에즈라, 느헤미야

프롤로그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예레미야의 예언을 순차적으로 증거하는 역사서이다. BC 629년, 예언자로서의 소명(예레 연대-1)예언자로서의 소명예레미야가 어린 나이에 하느님의 부르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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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의 반응

The People's Response

Response to the Crisis.

위기에 대한 반응(RNAB)

10 1에즈라가 하느님의 집 앞에 쓰러져

울면서 기도하고 죄를 고백하는 동안,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에서

남자 여자 어린아이 할 것 없이

매우 큰 무리가 에즈라에게 몰려들었다.

이 백성도 큰 소리로 슬피 울었다.

 

2그러는 가운데 엘람 Elam의 자손으로

여히엘 Jehiel의 아들인 스칸야 Shecaniah가 에즈라에게 말하였다.

저희는 저희 하느님을 배신하고,

이 지방 백성인 이민족 여자들과 혼인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이스라엘에 희망은 있습니다.

3그러니 이제 나리와 우리 하느님의 계명을

떨리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이들의 권고에 따라,

그 여자들과 그들에게서 난 아이들을

모두 내보내기로 우리 하느님과 계약을 맺읍시다.

율법에 따라 이루어지게 합시다.

4일어나십시오.

이 일은 나리가 맡으셔야 합니다.

저희가 나리와 함께 있으니,

힘을 내어 실행에 옮기십시오.”

 

5그러자 에즈라가 일어나서

사제장들과 레위인들과 온 이스라엘에게

이 말대로 실행하겠다는 맹세를 하게 하였다.

사람들은 그대로 맹세하였다.

6그제야 에즈라는 하느님의 집 앞에서 물러 나와,

엘야십 Eliashib의 아들 여호하난 Johanan의 방으로 갔다.

에즈라는 그곳에서 밤을 지내며 빵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았다.

돌아온 유배자들의 배신을 너무나 슬퍼하였기 때문이다.

 

[10,6 주석] 엘야십의 아들 여호하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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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엘야십의 아들 여호하난:
만약 이 엘야십이 느헤미야의 직무 기간 동안 같은 이름을 가진 대사제와 동일하다면(느헤 3,1),

에즈라가 느헤미야를 따랐다는 결론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엘야십은 흔한 이름이고,

느헤미야의 연대적 우선순위에 대한 가설에 따르면,

에즈라가 “사제직을 더럽힌”(느헤 13,28-29) 가문과 어울렸을 가능성은 낮다.

 

이민족 아내들을 내보내기로 하다

7돌아온 유배자들은 모두 예루살렘으로 모이라는 포고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내렸다.

8누구든지 사흘 안에 오지 않으면,

수령들과 원로들의 결정에 따라 모든 재산을 몰수당하고,

돌아온 유배자들의 회중에서 내쫓긴다는 것이었다.

9그러자 유다와 벤야민 사람들이 모두 사흘 안에 예루살렘으로 모였다.

때는 아홉째 스무날이었다.

온 백성은 하느님의 집 광장에 앉아,

일이 이렇게 된 데다 겨울비까지 내리자 몸을 떨고 있었다.

 

[10,9 주석] 아홉째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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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아홉째 달:

키슬레우(11월~12월), 팔레스타인의 두 우기 중 첫 번째 우기에 해당한다.

10그런 가운데 에즈라 사제가 나서서 그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은 배신하여 이민족 여자들과 혼인하고,

그럼으로써 이스라엘에 잘못을 더 보탰습니다. [10,10] 느헤 9,2.

 

[10,10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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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 느헤 9,2.

2 이스라엘의 후예들은 모든 이방인과 갈라선 뒤,

제자리에 서서 자기들의 잘못과 조상들의 죄를 고백하였다.(느헤 9,2)

11이제 주 여러분 조상들의 하느님께 찬미를 드리고

그분의 뜻을 실행하십시오.

이 지방 백성들,

그리고 이민족 아내들과 갈라서십시오.”

12그러자 온 회중이 큰 소리로 대답하였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말씀하신 대로 하겠습니다.

13그러나 백성의 수가 많고 때가 장마철이어서,

이렇게 바깥에 서 있을 힘이 없습니다.

더구나 우리 가운데 많은 이가 이 일로 죄를 지었기 때문에,

하루 이틀에 처리될 문제가 아닙니다.

14그러니 이 일로 내린 우리 하느님의 진노가 우리에게서 멀어질 때까지,

우리 수령들이 온 회중을 위해 나서게 하십시오.

그리고 우리가 사는 성읍마다 이민족 여자와 혼인한 이들은 모두 정해진 때에,

각 성읍의 원로들과 판관들과 함께 오도록 해 주십시오.”

15오직 아사엘 Asahel의 아들 요나탄 Jonathan

티크와 Tikvah의 아들 야흐즈야 Jahzeiah 만이 반대하였고,

므술람 Meshullam과 레위인 사브타이 Shabbethai가 그들에게 동조하였을 뿐이다.

 

16돌아온 유배자들은 그렇게 실행하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에즈라 사제는

각 집안의 대표로 가문의 우두머리 되는 사람들을 모두 지명하여 뽑았다.

이들은 열째 달 초하룻날에 그 일을 조사하려고 자리를 잡았다.

17그리고 첫째 달 초하룻날에

이민족 여자와 혼인한 모든 남자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

 

[10,16-17 주석] 관련 본문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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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6-17] 위원회의 활동은 

열째 달인 테벳(12-1월) 초하루부터 

이듬해 첫째 달인 니산(3-4월) 초하루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이민족 여자와 혼인한 남자들

The List of Transgressors.

위반자들의 목록(RNAB)

18사제들의 자손 가운데에서 이민족 여자와 혼인한 이는 다음과 같다.

여호차닥 Jozadak의 아들 예수아 Jeshua

그 형제들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마아세야 Maaseiah,

엘리에제르 Eliezer,

야립 Jarib,

그달야 Gedaliah였다.

19그들은 아내를 내보내겠다고 서약하고,

자기들의 잘못에 대한 보상 제물로 숫양 한 마리를 바쳤다.

 

20임메르 Immer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하나니 Hanani

즈바드야 Zebadiah,

 

21하림 Harim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마흐세야 Maaseiah,

엘리야 Elijah,

스마야 Shemaiah,

여히엘 Jehiel,

우찌야 Uzziah,

 

22파스후르 Pashhur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엘요에나이 Elioenai,

마아세야 Maaseiah,

이스마엘 Ishmael,

느탄엘 Nethanel,

요자밧 Jozabad,

엘아사 Elasah였다.

 

23레위인들 Levites 가운데에서는

요자밧 Jozabad,

시므이 Shimei,

클리타 Kelaiah라고도 하는 켈라야 Kelita,

프타흐야 Pethahiah,

유다 Judah,

엘리에제르 Eliezer였다. [10,23] 느헤 8,7; 10,11.

 

[10,23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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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3] 느헤 8,7; 10,11.

7 그러자 예수아, 바니, 세레브야, 야민, 아쿱, 사브타이, 호디야, 마아세야, 클리타, 아자르야, 요자밧, 하난, 플라야 등 레위인들이 백성에게 율법을 가르쳐 주었다. 백성은 그대로 서 있었다.  (느헤 8,7) 

7 The Levites Jeshua, Bani, Sherebiah, Jamin, Akkub, Shabbethai, Hodiah, Maaseiah, Kelita, Azariah, Jozabad, Hanan, and Pelaiah explained the law to the people, who remained in their places.(느헤 8,7 RNAB)

 

11 그리고 그들의 동료 스반야, 호디야, 클리타, 플라야, 하난,(느헤 10,11)

11 and their kinsmen Shebaniah, Hodiah, Kelita, Pelaiah, Hanan,(느헤 10,11 RNAB)

24성가대 가운데에서는

엘야십 Eliashib 

 

문지기들 가운데에서는

살룸 Shallum,

텔렘 Telem,

우리 Uri였다.

 

25이스라엘 사람으로 파르오스 Parosh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라므야 Ramiah,

이찌야 Izziah,

말키야 Malchijah,

미야민 Mijamin,

엘아자르 Eleazar,

말키야 Malchijah,

브나야 Benaiah,

 

26엘람 Elam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마탄야 Mattaniah,

즈카르야 Zechariah,

여히엘 Jehiel,

압디 Abdi,

여레못 Jeremoth,

엘리야 Elijah,

 

27자투 Zattu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엘요에나이 Elioenai,

엘야십 Eliashib,

마탄야 Mattaniah,

여레못 Jeremoth,

자밧 Zabad,

아지자 Aziza,

 

28베바이 Bebai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여호하난 Jehohanan,

하난야 Hananiah,

자빠이 Zabbai,

아틀라이 Athlai,

 

29바니 Bani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므술람 Meshullam,

말룩 Malluch,

아다야 Adaiah,

야숩 Jashub,

스알 Sheal,

여레못 Jeremoth,

 

30파핫 모압 Pahath-moab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아드나 Adna,

클랄 Chelal,

브나야 Benaiah,

마아세야 Maaseiah,

마탄야 Mattaniah,

브찰엘 Bezalel,

빈누이 Binnui,

므나쎄 Manasseh,

 

31하림 Harim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엘리에제르 Eliezer,

이씨야 Isshijah,

말키야 Malchijah,

스마야 Shemaiah,

시메온 Shimeon,

32벤야민 Benjamin,

말룩 Malluch,

스마르야 Shemariah,

 

33하숨 Hashum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마트나이 Mattenai,

마타타 Mattattah,

자밧 Zabad,

엘리펠렛 Eliphelet,

여레마이 Jeremai,

므나쎄 Manasseh,

시므이 Shimei,

 

34바니 Begui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마아다이 Maadai,

아므람 Amram,

우엘 Uel,

35브나야 Benaiah,

베드야 Bedeiah,

클루히 Cheluhi,

36완야 Vaniah,

므레못 Meremoth,

엘야십 Eliashib,

37마탄야 Mattaniah,

마트나이 Mattenai,

야아사이 Jaasu,

 

38빈누이 Binnui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시므이 Shimei,

39셀레므야 Shelemiah,

나탄 Nathan,

아다야 Adaiah,

 

40마크낫바이, [자카이 Zachai의 자손들 가운데에서]

     of the descendants of Zachai(RNAB)

사사이 Shashai,

사라이 Sharai,

41아자르엘 Azarel,

셀레므야 Shelemiah,

스마르야 Shemariah,

42살룸 Shallum,

아마르야 Amariah,

요셉 Joseph,

 

43느보 Nebo의 자손들 가운데에서는

여이엘 Jeiel, 마티트야 Mattithiah,

자밧 Zabad,

즈비나 Zebina,

야다이 Jaddai,

요엘 Joel,

브나야 Benaiah였다.

 

44이들은 모두 이민족 여자와 혼인하였다가,

아내와 자식들을 떠나보낸 사람들이다.

 

[10,44 주석] 관련 본문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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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4] 일부 학자들은 느헤미야 9,1-5에서 혼인 개혁에 대한 설명이 계속된다고 생각하지만,

느헤 9,1에 주어진 날짜는 에즈라 10,15 이후에 더 잘 들어맞을 것이다. 비교: 하까 2,10-14.


에즈라 9-10장의 갑작스러운 결론은, 

우리에게 알려진 어떠한 법률에 의해서도 의무화되지 않은, 

외국인 아내와의 강제 분리 정책이 성공하지 못했음을 시사한다.


에즈라의 연대적 우선순위를 가정하면,

느헤미야의 통치 기간 동안에도 공동체 밖에서의 혼인이 여전히 만연했고,

만약 에즈라의 조치가 제대로 시행되었다면

그 후 몇 세기에 걸쳐 유다교의 놀라운 인구 팽창을 설명하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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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즈 9: 이민족 사이의 혼인에 대한 에즈라의 참회의 기도

이스라엘의 하느님 말씀을 떨리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이들이란글자 그대로 “떨던 모든 자들”이다. 이 사람들은 에즈 10,3에도 언급되어 있으며,"그러니 이제 나리와 우리 하느님의 계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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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즈라기 개요

에즈라기히브리어 정경의 마지막 네 권은 순서대로 하여에즈라기, 느헤미야기, 역대기 상권, 그리고 역대기 하권이다. 그러나 한때 에즈라와 느헤미야는역대기 상하권 뒤에 왔으며일반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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