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유딧기

유딧 3: 홀로페르네스가 유다 땅에 다다르다

좋은생각으로 2025. 5. 22. 07:33

 

네부카드네자르의 대장군 홀로페르네스가

해안지방의 민족들을 굴복시키고

마침내 유다 땅에 다다른다. 

 

홀로페르네스는 "모든 민족들이   

네부카드네자르만 섬기고, 

말이 다른 종족들과 부족들이 모두

그를 신으로 받들어 부르게 하려고 했다."(유딧 3,.8) 

 

그런데 하느님께서는 네부카드네자르를

"나의 종 바빌론 임금"(예레 25,9)이라 부르셨으며,

네부카드네자르도 홀로페르네스에게

단지 서쪽 지방에 대한 복수를 명령했을 뿐이다(2,5-13 참조). 

 

따라서 홀로페르네스의 바빌론 임금에 대한 신격화 시도는

네부카드네자르의 지시를 어기는 것이며

하느님에 대한 불경죄를 저지는 것이 된다. 

 

이러한 홀로페르네스의 네부카드네자르에 대한 신격화는

홀로페르네스 스스로 불의한 사람이 되는 것으로

유딧의 복수를 자초하는 원인이 된다. 

 

또한 네부카드네자르의 왕조가 무너지는 계기가 된다. 

실제 역사에서 네부카드네자르의 바빌론은 

90여 년간 지속된(BC 626-536년) 후 역사에서 사라지게 된다. 

 

교만하고 오만한 바빌론 임금이 미쳐버리다(다니-4)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가 미쳐버린다는다니엘서의 내용은과거는 물론 미래의 모든 세대에게 삶의 반성을 이끌어내는 묵시론적 사건이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도구로 이용하려 선택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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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부카드네자르의 왕조(신바빌론)


<유딧기 3장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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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 지방의 민족들이 굴복하다

Submission of the West

Submission of the Vassal Nations.(RNAB)

 

3 1그리하여 그들은 홀로페르네스에게 사신들을 보내어 이렇게 화친을 청하게 하였다. 2네부카드네자르 대왕의 종들인 저희는 이렇게 장군님 앞에 엎드려 있습니다. 저희를 좋으실 대로 처분하십시오. 3저희의 집과 모든 땅, 모든 밀밭, 양들과 소들, 그리고 저희의 모든 천막이 장군님 앞에 놓여 있습니다. 그것들을 좋으실 대로 다루십시오. 4저희의 성읍들은 물론 그 주민들도 장군님의 종들이니, 오셔서 보기에 좋으실 대로 처리하십시오.”

5그 사람들이 홀로페르네스에게 가서 이러한 말을 전하자, 6그는 자기 군대를 거느리고 해안 지방으로 내려가서, 요새 성읍들에 주둔군을 배치하고 그곳 주민들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뽑아 보충병으로 삼았다. 7그들과 이웃 주민들이 모두 화관을 쓰고 손북에 맞추어 춤을 추며 그를 맞아들였다. 8홀로페르네스는 그들의 모든 신전을 부수고 그들의 신성한 수풀들을 베어 버렸다. 그는 세상의 신들을 모두 없애 버리라는 임무를 받았던 것이다. 그리하여 모든 민족들이 네부카드네자르만 섬기고, 말이 다른 종족들과 부족들이 모두 그를 신으로 받들어 부르게 하려는 것이었다.

 

홀로페르네스가 유다 땅에 다다르다

9그러고 나서 홀로페르네스는 유다의 가파른 산비탈과 마주한 도탄 곁의 이즈르엘로 가서, 10게바와 스키토폴리스 사이에 진을 쳤다. 그리고 자기 군대의 물자를 모두 모으기 위하여 옹근 한 달을 그곳에 머물렀다.

해안 지방의 민족들이 굴복하다

Submission of the West

Submission of the Vassal Nations.(RNAB)

종속 국가 민족들의 항복

 

3 1그리하여 그들은 홀로페르네스에게 사신들을 보내어

이렇게 화친을 청하게 하였다.

 2네부카드네자르 대왕의 종들인 저희는

이렇게 장군님 앞에 엎드려 있습니다. 

저희를 좋으실 대로 처분하십시오.

 3저희의 집과 모든 땅, 

모든 밀밭, 

양들과 소들, 

그리고 저희의 모든 천막이 장군님 앞에 놓여 있습니다. 

그것들을 좋으실 대로 다루십시오.

 4저희의 성읍들은 물론 그 주민들도 장군님의 종들이니, 

오셔서 보기에 좋으실 대로 처리하십시오.”

 

5그 사람들이 홀로페르네스에게 가서 이러한 말을 전하자, 

6그는 자기 군대를 거느리고 해안 지방으로 내려가서, 

요새 성읍들에 주둔군을 배치하고

그곳 주민들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뽑아 보충병으로 삼았다. 

7그들과 이웃 주민들이 모두 화관을 쓰고

손북에 맞추어 춤을 추며 그를 맞아들였다. 

8홀로페르네스는 그들의 모든 신전을 부수고

그들의 신성한 수풀들을 베어 버렸다. 

그는 세상의 신들을 모두 없애 버리라는 임무를 받았던 것이다. 

그리하여 모든 민족들이 네부카드네자르만 섬기고, 

말이 다른 종족들과 부족들이 모두

그를 신으로 받들어 부르게 하려는 것이었다. [3,8] 탈출 34,13; 2열왕 18,4; 23,14–15; 2역대 14,2; 17,6; 31,1; 34,4.

 

[3,8 주석] 그를 신으로 받들어 부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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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를 신으로 받들어 부르게 :

홀로페르네스는 네부카드네자르 지시를 어긴다(2,5-13 참조).

아시리아, 신바빌론, 그리고 페르시아의 임금 중에서 신성을 주장한 사람은 없다.

헬레니즘 시대에 프톨레마이오스 5세(BC 203-181년)와

셀레우코스 왕조의 안티오쿠스 4세(BC 175-164)는 신성을 주장했다.

 

다니엘서 3장(네부카드네자르가 금 상에 경배하라고 명령하다. 다니 3,1-7)과

6장(" 임금님 말고 다른 어떤 신이나 사람에게 기도를 올리는 자는  " 다니 6,8)에서

각각 네부카드네자르와 다리우스에게 신성이 부여된다.

[3,8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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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탈출 34,13; 2열왕 18,4; 23,14–15; 2역대 14,2; 17,6; 31,1; 34,4.

13 그러니 너희는 그들의 제단들을 헐고

그들의 기념 기둥들을 부수고

그들의 아세라 목상들을 잘라 버려야 한다.(탈출 34,13)

 

14 그 [히즈키야]는 산당들을 없애고 기념 기둥들을 부수었으며,

아세라 목상들을 잘라 버렸다.

그리고 모세가 만든 구리 뱀을 조각내었다.

느후스탄이라고 불리던 그 구리 뱀에게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때까지도 향을 피웠기 때문이다.(2열왕 18,4)

 

14 그 [요시야]는 기념 기둥들을 부수고 아세라 목상들을 잘라 낸 다음,

그것들이 있던 곳을 사람의 뼈로 가득 채웠다.

15 베텔에 있는 제단과,

이스라엘을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예로보암이 만든 산당,

임금은 이 제단과 산당도 허물었다.

그는 산당을 태워 가루로 만들고 아세라 목상도 태워 버렸다.(2열왕 23,14-15) 

 

2 그 [아사] 는 이교 제단들과 산당들을 없애 버리고

기념 기둥들을 깨뜨렸으며,

아세라 목상들을 토막 냈다.(2역대 14,2)

 

6 그 [여호사팟]는 용기를 내어 주님의 길을 걸으며

산당들과 아세라 목상들을 유다에서 없애 버렸다.(2역대 17,6) 

 

1 이 모든 일이 끝나자 거기에 있던 온 이스라엘이 유다의 성읍들로 나가,

기념 기둥들을 부수고 아세라 목상들을 토막 내었으며,

온 유다와 벤야민과 에프라임과 므나쎄에서

산당들과 제단들을 무너뜨려 모조리 없애 버렸다.

그런 다음에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두 저마다 자기 소유지가 있는 성읍으로 돌아갔다.

2 히즈키야는 조에 따라 사제들과 레위인들을 다시 배치하였다.

그러고 나서 사제들과 레위인들이 저마다 조에 따라

번제물과 친교 제물을 바치는 임무를 맡아,

주님 진영의 문에서 시중들고

찬송과 찬양을 드리는 일을 하게 하였다. (2역대 31,1-2)

 

4 요시야 앞에서 사람들은 바알 제단들을 무너뜨리고

제단 위에 있는 분향 단들을 부수었으며,

아세라 목상과 조각 신상과 주조 신상들을 깨부수어 가루로 만들고서는,

그 가루를 우상들에게 제물을 바치던 자들의 무덤 위에 뿌렸다.(2역대 34,4)

홀로페르네스가 유다 땅에 다다르다

9그러고 나서 홀로페르네스는

유다의 가파른 산비탈과 마주한 도탄 Dothan 곁의 이즈르엘 Esdraelon로 가서, 

 

[3,9 주석] 도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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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탄: 스켐에서 북쪽으로 14마일 떨어진 에프라임 영토에 있는 한 마을로,

다른 곳에서는 단 두 번 언급되지만(창세 37,17과 2열왕 6,13),

유딧에서는 다섯 번 언급된다(유딧 3,9; 4,6; 7,3.18; 8,3).

 

도탄은 BC 810년 아람의 침략으로 파괴된 후

헬레니즘 시대에 작은 정착지가 건설될 때까지 버려져 있었다.

 

도탄은 매우 자주 언급되기 때문에

때때로 유딧기 저자의 고향으로 여겨진다.

10게바 Geba스키토폴리스 Scythopolis 사이에 진을 쳤다. 

그리고 자기 군대의 물자를 모두 모으기 위하여

옹근 한 달을 그곳에 머물렀다.

 

[3,10 주석] 게바, 스키토폴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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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게바: 위치 불확실.

스키토폴리스: 고대 벳 스안 Beth-shean 의 그리스어 이름인 스키토폴리스(여호 17,11)는

유딧에서 그리스어 이름이 붙은 유일한 도시로,

이즈르엘 계곡의 동쪽 끝을 전략적으로 보호했다.

 

11 이사카르와 아세르에도 므나쎄의 소유가 있었는데,

그것은 벳 스안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

이블르암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

도르 주민들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

엔 도르 주민들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

타아낙 주민들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

므기또 주민들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이다.

셋째 성읍은 바로 네펫이다.(여호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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