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이사야서(ca.BC 538-520?)

제 3 이사야서를 시작하며

좋은생각으로 2024. 1. 30. 16:09

제3 이사야서 

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에 따르면,

이사야서 56-66장(제3 이사야, third Isaiah 혹은 trito-Isaiah)은

바빌론 유배 이후의 신탁을 담고 있으며,

이사야의 사조를 따르면서

이사야의 사상에 몰입된 작가들에 의해 기록된 본문이다.

 

한편 가톨릭 대사전은 제3 이사야서에 대해 

"전체적으로 보아 제3 이사야서는 제2 이사야의 제자들이 쓴 작품이다.

이 세 번째 문집은 예언자들의 왕,

곧 BC 8세기 이사야의 학파가 낳은 이사야적 전승이 맺은 열매이다."라고 설명한다.

 

▶제3 이사야서에 대한 가톨릭 대사전의 설명

더보기

 

"이사야서의 마지막 부분, 56-66의 본문은

소위 ‘제3 이사야’로 통하는 무명 예언자에 의해 쓰여졌다고 여긴다.

하지만 오늘날의 성서학은

제3 이사야서의 편집과정을 매우 복합적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여 시(詩)로 되어 있는 63,7-64,11의 본문은

유배가 끝나기 전(BC 538)에 쓰여진 것으로 보고

66,1-4의 신탁은 성전재건(BC 520년경)의 동시대에 쓰여진 것으로 본다.

반대로 60-62장의 본문은 제3 이사야의 사상과 문체에 속한다.

반대로 66,1-4를 제외한 65-66의 본문은

묵시문학에 속하며 그 연대를 어떤 이는 그리스시대로 보고,

어떤 학자들은 유배에서 귀환한 직후의 시대로 보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아 제3 이사야서는 제2 이사야의 제자들이 쓴 작품이다.

이 세 번째 문집은 예언자들의 왕,

곧 BC 8세기 이사야의 학파가 낳은 이사야적 전승이 맺은 열매이다."(인용 가톨릭 대사전)

 

앞의 문헌들의 설명처럼 제3 이사야서는

바빌론 유배 말기 혹은 이후의 기록이기 때문에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의 멸망 이후의 상황이 이사야서 내면을 흐르고 있지만, 

제3 이사야서(이사야 에언서 제3부, 가톨릭 성경)

유다의 역사적 여러 정황들이 고려되어 기술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제3 이사야서 본문은

유다가 멸망하게 된 이유와

반성과 회개를 통한 미래의 희망을

유다 민족에 불어넣지 않을 수 없는

절박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저술된 제3 이사야서는

유배 이후에 유다 사회의 재건에

적지않은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유다 민족의 정체성과

미래로의 희망찬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게 하는

신앙적 근저가 되는 예언서가 되지 않을 수가 없다. 


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은

제3 이사야서의 구성을 가톨릭 성경보다

자세히 분류하고 있다. 

 

본문 구성의 개략적인 흐름은

구원이 필요한 이유,

벌을 받아야하는 이유,

죄에 대해 회개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

파괴된 예루살렘의  복구 및 은총과 관련된

신탁들로 진행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하느님께 드리는 마지막 청원을 통해

새로워질 세상을 바라면서,

참된 경배가 무엇이며

버려야 할 그릇된 숭배가 무엇인지 직시한다. 

 

제3 이사야서는

하느님의 말씀이 세상 모든 민족에 퍼지는 것이

하느님의 뜻임을 드러내면서 예언서를 마무리한다. 

 

 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의 제3 이사야서 분류에 따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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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USCCB RNAB)의

제3 이사야서 분류에 따른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의인에 대한 구원(이사 56,1-2)

2) 계약을 공유할 의무와 약속(이사 56,3-8)

 

3) 쓸모없는 목자들(이사 56,9-12; 57,1-2)

4) 우상을 숭배하는 백성(이사 57,3-13)

5) 하느님 백성을 위한 평화의 길(이사 57,14-21)

6) 심판의 이유(이사 58,1-5)

 

7) 은총으로 이끄는 참된 단식(이사 58,6-12)

8) 은총으로 이끄는 참된 안식일 규정(이사 58,13-14)

9) 늦어진 구원(이사 59,1-8)

10) 죄의 고백(이사 59,9-15ㄱ)

 

11) 하느님의 중재(이사 59,15ㄴ-21)

12) 시온에 떠오르는 하느님의 영광(이사 60,1-3)

13) 시온으로 오는 민족들(이사 60,4-9)

14) 시온에 대한 영예와 봉사(이사 60,10-18)

15) 시온을 위한 영원한 빛(이사 60,19-22)

16) 기쁜 소식을 전하는 기름부음 받은 사자(이사 61,1-3ㄱ)

 

17) 폐허 복구와 은총(이사 61,3ㄴ-7)

18) 하느님의 약속의 말씀(이사 61,8-9)

19) 하느님께서 베푸신 구원에 대한 감사기도(이사 61,10-11)

20) 시온의 새로운 이름(이사 62,1-7)

21) 하느님 백성에 대한 구원의 은총(이사 62,8-12)

22) 하느님의 용사(이사 63,1-6)

 

23) 하느님의 호의가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기도(이사 63,7-19; 64,1-6)

24) 마지막 청원(이사 64,7-11; 65,1-7)

25) 이스라엘에서의 의인과 악인의 운명(이사 65,8-16)

26) 새로워진 세상(이사 65,17-25)

27) 참된 경배와 그릇된 숭배(이사 66,1-6)

 

28) 번영과 위로의 은총(이사 66,7-17)

29) 민족들을 모으시는 하느님(이사 66,18-24)

 

제2 이사야서에 나오는 "주님의 종"의 노래를 생각하면서

제3 이사야서의 본문을 묵상하면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 이르는 하느님의 뜻을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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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 보면 제3 이사야서는

이 시대의 거룩한 가톨릭 보편 교회의 신앙인들이

"주님의 날'의 도래를 간구하며 읊으는

대서사시로 구성된 청원기도라 할 수 있다.  

 

"아, 당신께서 하늘을 찢고 내려오신다면!"(이사 63,19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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