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이 숨을 거두다
12 야곱의 아들들은 아버지가 분부한 대로 하였다.
13그 아들들은 아버지의 주검을 가나안 땅으로 모셔다,
막펠라 밭에 있는 동굴에 안장하였다.
그 밭은 마므레 맞은쪽에 있는 것으로서,
아브라함이 히타이트 사람 에프론에게서 묘지로 사 둔 것이다.
22이렇게 해서 요셉과 그 아버지의 집안이 이집트에 자리 잡고 살게 되었다.
요셉은 백십 년을 살았다.(창세 50)
▶창세기 52장 본문
야곱의 장례
50 1그러자 요셉은 아버지의 얼굴에 엎드려 울며 입을 맞추었다. 2그런 다음 요셉이 자기 시의들에게 아버지의 몸을 방부 처리하도록 명령하자, 시의들이 이스라엘의 몸을 방부 처리하였다. 3그들이 이 일을 하는 데에 사십[40] 일이 걸렸다. 방부 처리를 하는 데에는 그만큼 시일이 걸리는 것이다. 그리고 이집트인들은 야곱의 죽음을 애도하며 칠십[70] 일 동안 곡을 하였다.
4곡하는 기간이 지나자 요셉이 파라오의 궁궐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이 나에게 호의를 베풀어 준다면, 파라오께 이렇게 말씀을 전해 주시오. 5‘저의 아버지가 ′내가 죽거든, 내가 가나안 땅에 나를 위해서 파 놓은 무덤에 묻어라.′ 하며, 저에게 맹세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니 제가 올라가서 아버지의 장사를 지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그런 다음 제가 돌아오겠습니다.’” 6파라오는 “아버지가 그대에게 맹세하게 한 대로, 올라가서 그분의 장사를 지내시오.” 하고 윤허하였다.
7이리하여 요셉은 아버지의 장사를 지내러 올라갔다. 그와 함께 파라오의 모든 신하와 파라오 궁궐의 원로들과 이집트 땅의 모든 원로, 8그리고 요셉의 온 집안과 그의 형제들과 아버지의 집안 사람들이 올라갔다. 그들의 아이들과 양 떼와 소 떼만 고센 지방에 남겨 두었다. 9또 병거와 기병까지 요셉과 함께 올라가니, 그것은 굉장한 행렬이었다. 10그들은 요르단 건너편에 있는 고렌 아탓 Goren-ha-atad에 이르러, 크고 아주 장엄하게 호곡하였다. 요셉은 이레[7] 동안 아버지의 죽음을 애도하였다. 11그 지방에 사는 가나안족은 고렌 아탓에서 애도하는 것을 보고, “이것이 이집트인들의 장엄한 애도로구나.” 하고 말하였다. 그리하여 그곳의 이름을 아벨 미츠라임 Abel-mizraim이라 하였다. 그곳은 요르단 건너편 beyond the Jordan에 있다.
12야곱의 아들들은 아버지가 분부한 대로 하였다. 13그 아들들은 아버지의 주검을 가나안 땅으로 모셔다, 막펠라 밭에 있는 동굴 cave in the field of Machpelah에 안장하였다. 그 밭은 마므레 맞은쪽 facing on Mamre에 있는 것으로서, 아브라함이 히타이트 사람 에프론에게서 묘지로 사 둔 것이다. 14아버지의 장사를 지낸 다음 요셉은 형제들과 또 자기와 함께 아버지의 장사를 지내러 올라왔던 사람들과 더불어 이집트로 돌아갔다.
요셉이 형들을 안심시키다
15요셉의 형들은 아버지가 돌아가신 것을 보고, “요셉이 우리에게 적개심을 품고, 우리가 그에게 저지른 모든 악을 되갚을지도 모르지.” 하면서, 16요셉에게 말을 전하게 하였다. “아우님의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이렇게 분부하셨네. 17‘너희는 요셉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너의 형들이 네게 악을 저질렀지만, 제발 형들의 잘못과 죄악을 용서해 주어라.′’ 그러니 아우님은 그대 아버지의 하느님의 이 종들이 저지른 잘못을 용서해 주게.” 요셉은 그들이 자기에게 이렇게 말한 것을 듣고 울었다.
18이어 요셉의 형제들도 직접 와서 그 앞에 엎드려 말하였다. “이제 우리는 아우님의 종들일세.” 19그러자 요셉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두려워하지들 마십시오. 내가 하느님의 자리에라도 있다는 말입니까? 20형님들은 나에게 악을 꾸몄지만, 하느님께서는 그것을 선으로 바꾸셨습니다. 그것은 오늘 그분께서 이루신 것처럼, 큰 백성을 살리시려는 것이었습니다. 21그러니 이제 두려워하지들 마십시오. 내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아이들을 부양하겠습니다.” 이렇게 요셉은 그들을 위로하며 다정하게 이야기하였다.
요셉이 죽다
22이렇게 해서 요셉과 그 아버지의 집안이 이집트에 자리 잡고 살게 되었다. 요셉은 백십[110] 년을 살았다. 23그러면서 요셉은 에프라임 Ephraim's children에게서 삼[3] 대 third generation를 보았다. 므나쎄의 아들 마키르 Machir의 아들들도 태어나 요셉 무릎에 안겼다.
24요셉이 자기 형제들에게 말하였다. “나는 이제 죽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반드시 여러분을 찾아오셔서, 여러분을 이 땅에서 이끌어 내시어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데리고 올라가실 것입니다.”
25요셉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에게 맹세하게 하면서 일렀다. “하느님께서 반드시 여러분을 찾아오실 것입니다 God thus takes care of you. 그때 여기서 내 유골을 가지고 올라가십시오.”
26요셉이 백열[110] 살에 죽자, 사람들이 그의 몸을 방부 처리하고 관에 넣어 이집트에 모셨다[▶BC 1916-1806].
1. 야곱이 헤브론 막펠라의 동굴에 안장되다.
요셉의 나이 110세(고고학적 성경 연대: BC 1806년) |
13그 아들들은 아버지의 주검을 가나안 땅으로 모셔다,
막펠라 밭에 있는 동굴에 안장하였다.
그 밭은 마므레 맞은쪽에 있는 것으로서,
아브라함이 히타이트 사람 에프론에게서 묘지로 사 둔 것이다.(창세 50,13)
31그곳에 아브라함과 그분의 아내 사라께서 묻히셨고,
그곳에 이사악과 그분의 아내 레베카께서 묻히셨다.
나도 레아를 그곳에 묻었다.(창세 49,31)
막펠라 동굴 : 족장들의 동굴 혹은 무덤(Cave of the Patriarchs, Tomb of the P.)이라고도 불린다.
2. 형들이 걱정하자 요셉이 안심시키다.
15요셉의 형들은 ..., 16요셉에게 말을 전하게 하였다. “.... “아우님의 아버지께서....
17‘너희는 요셉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너의 형들이 네게 악을 저질렀지만, 제발 형들의 잘못과 죄악을 용서해 주어라.′’ ...
요셉은 ... 이렇게 말한 것을 듣고 울었다.
20형님들은 나에게 악을 꾸몄지만, 하느님께서는 ... 선으로 바꾸셨습니다.
그것은 ..., 큰 백성을 살리시려는 것이었습니다.(창세 50,15-17.20)
하느님께서는 악을 선으로 바꾸신다
3. 요셉이 자손을 보다.
22.... 요셉은 백십 [110] 년을 살았다.
23그러면서 요셉은 에프라임에게서 삼 [3] 대를 보았다.
므나쎄의 아들 마키르의 아들들도 태어나 요셉 무릎에 안겼다.(창세 50,22-23)
므나쎄의 큰 아들 마키르는 전사였다.
☞ 마키르: 가나안 땅 정복 시 요르단 강 동쪽의 길앗과 바산 지역을 쟁취한다.(여호 17,1)
1므나쎄가 요셉의 맏아들이기 때문에, 그의 지파도 제비를 뽑아 받은 땅이 있었다. 므나쎄의 맏아들이며 길앗의 아버지인 마키르는 전사였으므로, 이미 길앗과 바산을 자기 것으로 차지하였다.(여호 17,1)
4. 이스라엘 민족은 고향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요셉이 말하다.
24요셉이 ... 말하였다. “.. 하느님께서는 ...,
여러분을 ...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데리고 올라가실 것입니다.”
25.요셉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에게 맹세하게 하면서 일렀다.
“하느님께서 반드시 여러분을 찾아오실 것입니다. ”(창세 50,24-25ㄱ)
하느님의 약속은 반드시 실현된다.
5. 요셉이 110살에 숨을 거두다.
25ㄴ그때 여기서 내 유골을 가지고 올라가십시오...
26요셉이 백열 [110] 살에 죽자, ...이집트에 모셨다.(창세 50,25ㄴ-26)
모세가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이집트를 떠나게 될 것이다.
19모세는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나왔다. 요셉이 ...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엄숙히 맹세하게 하였기 때문이다.(탈출 13, 19)
창세기는 요셉의 죽음과 함께 끝나지만, 요셉의 여정은 360년 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탈출하여 광야에서 40년을 보낸 뒤, 즉 요셉 임종 후 400년이 지난 뒤 요르단 강을 건넌 후 마무리 된다. |
창세기 50장
본문
야곱의 장례 Jacob’s Funeral
1그러자 요셉은 아버지의 얼굴에 엎드려 울며 입을 맞추었다.
2그런 다음 요셉이 자기 시의들에게 아버지의 몸을 방부 처리하도록 명령하자,
시의들이 이스라엘의 몸을 방부 처리하였다.
3그들이 이 일을 하는 데에 사십[40] 일이 걸렸다.
방부 처리를 하는 데에는 그만큼 시일이 걸리는 것이다.
그리고 이집트인들은 야곱의 죽음을 애도하며 칠십[70] 일 동안 곡을 하였다.
4곡하는 기간이 지나자 요셉이 파라오의 궁궐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이 나에게 호의를 베풀어 준다면,
파라오께 이렇게 말씀을 전해 주시오.
5‘저의 아버지가
′내가 죽거든, 내가 가나안 땅에 나를 위해서 파 놓은 무덤에 묻어라.′ 하며, 저에게 맹세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니 제가 올라가서 아버지의 장사를 지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그런 다음 제가 돌아오겠습니다.’” [50:5] 창세 47,30.
6파라오는
“아버지가 그대에게 맹세하게 한 대로,
올라가서 그분의 장사를 지내시오.” 하고 윤허하였다.
7이리하여 요셉은 아버지의 장사를 지내러 올라갔다.
그와 함께 파라오의 모든 신하와 파라오 궁궐의 원로들과 이집트 땅의 모든 원로,
8그리고 요셉의 온 집안과 그의 형제들과 아버지의 집안 사람들이 올라갔다.
그들의 아이들과 양 떼와 소 떼만 고센 지방에 남겨 두었다.
9또 병거와 기병까지 요셉과 함께 올라가니,
그것은 굉장한 행렬이었다.
10그들은 요르단 건너편에 있는 고렌 아탓 Goren-ha-atad에 이르러,
크고 아주 장엄하게 호곡하였다.
요셉은 이레 [7] 동안 아버지의 죽음을 애도하였다.
11그 지방에 사는 가나안족은 고렌 아탓에서 애도하는 것을 보고,
“이것이 이집트인들의 장엄한 애도로구나.” 하고 말하였다.
그리하여 그곳의 이름을 아벨 미츠라임 Abel-mizraim이라 하였다.
그곳은 요르단 건너편 beyond the Jordan에 있다.
12야곱의 아들들은 아버지가 분부한 대로 하였다.
13그 아들들은 아버지의 주검을 가나안 땅으로 모셔다,
막펠라 밭에 있는 동굴 cave in the field of Machpelah에 안장하였다.
그 밭은 마므레 맞은쪽 facing on Mamre에 있는 것으로서,
아브라함이 히타이트 사람 에프론에게서 묘지로 사 둔 것이다. [50:13] 창세 23,16; 여호 24,32; 사도 7,16.
14아버지의 장사를 지낸 다음 요셉은
형제들과 또 자기와 함께 아버지의 장사를 지내러 올라왔던 사람들과 더불어 이집트로 돌아갔다.
요셉이 형들을 안심시키다 Plea for Forgiveness
15요셉의 형들은 아버지가 돌아가신 것을 보고,
“요셉이 우리에게 적개심을 품고,
우리가 그에게 저지른 모든 악을 되갚을지도 모르지.” 하면서,
16요셉에게 말을 전하게 하였다.
“아우님의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이렇게 분부하셨네.
17‘너희는 요셉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너의 형들이 네게 악을 저질렀지만,
제발 형들의 잘못과 죄악을 용서해 주어라.′’
그러니 아우님은 그대 아버지의 하느님의 이 종들이 저지른 잘못을 용서해 주게.”
요셉은 그들이 자기에게 이렇게 말한 것을 듣고 울었다.
18이어 요셉의 형제들도 직접 와서 그 앞에 엎드려 말하였다.
“이제 우리는 아우님의 종들일세.”
19그러자 요셉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두려워하지들 마십시오.
내가 하느님의 자리에라도 있다는 말입니까?
20형님들은 나에게 악을 꾸몄지만,
하느님께서는 그것을 선으로 바꾸셨습니다.
그것은 오늘 그분께서 이루신 것처럼,
큰 백성을 살리시려는 것이었습니다. [50:20] 창세 45,5.
21그러니 이제 두려워하지들 마십시오.
내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아이들을 부양하겠습니다.”
이렇게 요셉은 그들을 위로하며 다정하게 이야기하였다. [50:21] 창세 47,12.
요셉이 죽다 Death of Joseph
22이렇게 해서 요셉과 그 아버지의 집안이 이집트에 자리 잡고 살게 되었다.
요셉은 백십 [110] 년을 살았다.
23그러면서 요셉은 에프라임 Ephraim's children에게서 삼 [3] 대 third generation를 보았다.
므나쎄의 아들 마키르 Machir의 아들들도 태어나 요셉 무릎에 안겼다. [50:23] 민수 32,39; 여호 17,1.
24요셉이 자기 형제들에게 말하였다.
“나는 이제 죽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반드시 여러분을 찾아오셔서,
여러분을 이 땅에서 이끌어 내시어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데리고 올라가실 것입니다.” [50:24] 탈출 3,8; 히브 11,22.
25.요셉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에게 맹세하게 하면서 일렀다.
“하느님께서 반드시 여러분을 찾아오실 것입니다.
그때 여기서 내 유골을 가지고 올라가십시오.” [50:25] 탈출 13,19; 히브 11,22.
26요셉이 백열[110] 살에 죽자,
사람들이 그의 몸을 방부 처리하고 관에 넣어 이집트에 모셨다. [50:26] 집회 49:15. [▶BC 1916-1806].
주석
[50,15–26] 아버지의 죽음 이후에 일어날 일에 대한 두려워하는 형제
[50:15–26] 아버지의 죽음 이후에 일어날 일에 대한 두려워하는 형제들은 야곱의 임종 소원을 뒤집는 마지막 속임수에 관여한다. 요셉이 다시 운다. 그의 형들이 요셉의 종이 될 것을 제안하며 그 앞에 엎드린다(44, 16.33).
본문 50장 20절의 요셉의 확신은 이 이야기의 요약이기도 하다.
“형님들은 나에게 악을 꾸몄지만, 하느님께서는 그것을 선으로 바꾸셨습니다.
그것은 오늘 그분께서 이루신 것처럼, 큰 백성을 살리시려는 것이었습니다”(20절) (RNAB 주석)
창세기 50장 그림 파일
'오경 >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곱이 사망하다(창세 49장) (0) | 2022.01.14 |
---|---|
야곱이 에프라임과 므나쎄를 아들로 삼다(창세 48장) (0) | 2022.01.14 |
창세기 48-50장 개요(야곱과 요셉의 유언) (0) | 2022.01.13 |
야곱이 파라오를 만나다(창세 47장) (0) | 2022.01.12 |
야곱이 이집트로 들어가다(창세 46장) (0) | 2022.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