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오 복음서/예수님 어린 시절

동방 박사들이 다른 길로 가다(마태 2,1-12)

좋은생각으로 2023. 2. 21. 09:25

베들레헴의 별(성탄 성당 제재 아래, 베들레헴)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

그의 뿌리는 옛날로, 

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미카 5,1)

 

그분께서는 한처음에 하느님과 함께 계셨다.(요한 1,2)

때가 이르러 그분께서 당신 땅에 오시니,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았다.(민수 24, 17)

아, 임마누엘!

 

먼 동방에서,

동방 박사들이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하러 왔다.

별이  아기가 있는 곳 위에 이르러 멈추자,

그들은 그 집에 들어가 아기 예수님에게 경배하고,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마태 2,9-11).

아, 임마누엘!


동방 박사들의 방문(마태 2,1-12)

 

1예수님께서는 헤로데 임금 때에 유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다.

그러자 동방에서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와서,(마태 2,1)

 

[2,1 주석] 헤로데 임금 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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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헤로데 임금 때에: 헤로데는 BC 37년부터 BC 4년까지 통치했다.
동방에서 박사들이 (Magi 세 명의 동방 박사): 본래는 페르시아 사제 계급의 명칭, 

이 단어는 인간의 지식 이상의 것을 가지고 있다고 간주 된 사람들에게 사용되었다.

 마태오 복음서의 동방박사들은 점성술사들이다.(RNAB 주석)

 

2“유다인들의 임금으로 태어나신 분이 어디 계십니까?

우리는 동방에서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하고 말하였다.(마태 2,2) [2,2]  민수 24,17.

 

[2,2 주석] 우리는 그분의 별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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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우리는 [동방에서] 그분의 별을 보고: 새로운 별이 지배자의 탄생 시에 나타난다는 것은 일반적인 고대의 믿음이었다. 

마태오 역시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고”(민수 24,17)라고 예언한 발라암의 구약 이야기를 이용하지만, 

거기에서 별은 별의 형상이 아닌 임금 자신을 의미한다.(RNAB 주석)

 

17 나는 한 모습을 본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나는 그를 바라본다.

그러나 가깝지는 않다.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고 이스라엘에게서 왕홀이 일어난다.

그는 모압의 관자놀이를,

셋의 모든 자손의 정수리를 부수리라.(민수 24,17)

[2,2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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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민수 24,17.

17나는 한 모습을 본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나는 그를 바라본다.

그러나 가깝지는 않다.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고 이스라엘에게서 왕홀이 일어난다.

그는 모압의 관자놀이를,

셋의 모든 자손의 정수리를 부수리라.(민수 24,17)

3이 말을 듣고 헤로데 임금을 비롯하여 온 예루살렘이 깜짝 놀랐다.(마태 2,3)

4헤로데는 백성의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을 모두 모아 놓고,

메시아가 태어날 곳이 어디인지 물어보았다.(마태 2,4)

 

[2,4 주석] 헤로데의 수석 사제들과 율법학자들과의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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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석 사제들과 율법학자들과 헤로데의 논의는,

“[이집트의] 종교 서기관들”이 이스라엘을 이집트로부터 구원할 사람의 임박한 탄생에 대해

파라오에게 경고하자,

[파라오]임금이 그를 파멸할 계획을 수립한다는

어린 모세에 대한 유다인의 전설과 어느 정도 유사성이 있다.(RNAB 주석)

5그들이 헤로데에게 말하였다.

“유다 베들레헴입니다.

사실 예언자가 이렇게 기록해 놓았습니다.(마태 2,5)

 

6‘유다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의 주요 고을 가운데 결코 가장 작은 고을이 아니다.

너에게서 통치자가 나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보살피리라.’”(마태 2,6) [2,5–6]  미카 5,1; 2사무 5,2.

 

[2,5-6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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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  미카 5,1; 2사무 5,2.

1그러나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

그의 뿌리는 옛날로, 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미카 5,1)

2전에 사울이 우리의 임금이었을 때에도,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출전하신 이는 임금님이셨습니다.

또한 주님께서는

‘너는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고 이스라엘의 영도자가 될 것이다.’ 하고

임금님께 말씀하셨습니다.”(2사무 5,2)

그때에 헤로데는 박사들을 몰래 불러 별이 나타난 시간을 정확히 알아내고서는,(마태 2,7)

 

8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면서 말하였다.

“가서 그 아기에 관하여 잘 알아보시오.

그리고 그 아기를 찾거든 나에게 알려 주시오.

나도 가서 경배하겠소.”(마태 2,8)

9그들은 임금의 말을 듣고 길을 떠났다.

그러자 동방에서 본 별이 그들을 앞서 가다가,

아기가 있는 곳 위에 이르러 멈추었다.(마태 2,9)

10그들은 그 별을 보고 더없이 기뻐하였다.(마태 2,10)

11그리고 그 집에 들어가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아기를 보고 땅에 엎드려 경배하였다.

또 보물 상자를 열고 아기에게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마태 2,11) [2,11]  시편 72,10–11.15; 이사 60,6.

 

[2,11 주석]  동방 박사를 임금으로 해석하게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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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시편 72,10.15; 이사 60,6 비교. 이들 구약 본문들은 동방 박사를 임금으로 해석하게 했다.(RNAB 주석)

 

10 타르시스와 섬나라 임금들이 예물을 가져오고

세바와 스바의 임금들이 조공을 바치게 하소서.

15 그가 오래도록 살아 사람들이 그에게 세바의 황금을 바치고

그를 위하여 늘 기도하며 나날이 그를 축복하게 하소서.(시편 72,10.15)

 

낙타 무리가 너를 덮고 미디안과 에파의 수낙타들이 너를 덮으리라.

그들은 모두 스바에서 오면서 금과 유향을 가져와 주님께서 찬미받으실 일들을 알리리라.(이사 60,6)

[2,11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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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시편 72,10–11.15; 이사 60,6.

10타르시스와 섬나라 임금들이 예물을 가져오고

세바와 스바의 임금들이 조공을 바치게 하소서.

11모든 임금들이 그에게 경배하고 모든 민족들이 그를 섬기게 하소서.

15그가 오래도록 살아 사람들이 그에게 세바의 황금을 바치고

그를 위하여 늘 기도하며

나날이 그를 축복하게 하소서.(시편 72,10-11.15)

 

6낙타 무리가 너를 덮고 미디안과 에파의 수낙타들이 너를 덮으리라.

그들은 모두 스바에서 오면서 금과 유향을 가져와 주님께서 찬미받으실 일들을 알리리라.(이사 60,6)

12그들은 꿈에 헤로데에게 돌아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

다른 길로 자기 고장에 돌아갔다.(마태 2,12)

 

동방 박사들은 꿈에 헤로데에게 돌아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 다른 길로 돌아간다.
이는 헤로데의 음흉한 속셈과 그가 저지를 잔혹한 행위를 읽을 수 있게 한다.
그가 신분상 약점을 가리기 위해 성전(헤로데 성전 Herod's temple)을 다시 세웠다 한들,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운 그의  손으로 만든 것이 얼마나 오래 가겠는가?  
1예수님께서 성전에서 나와 걸어가시는데 제자들이 다가와 성전 건물들을 가리켰다.
2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저 모든 것을 보고 있지 않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고 다 허물어지고 말 것이다.”(마태 24,1-2)

 

다른 길(마태 2,12)
사람들은 삶의 여정에서 수많은 길을 가게 된다. 
그 길이 과연 올바른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단지 하느님의 말씀에 따라 좁은 길로 갈 수 밖에 없다. 
큰 길이 아닌 좁은 길,
즉 하느님께 이르는 거룩한 여정을 할 수 있는 "다른 길"을 찾아야 할 것이다. 

 

 

나자렛 사람이라고 불릴 것이다(마태 2,13-23)

나자렛 사람이라고 불릴 것이다 아기 예수님께서 이집트로 피신갔다 돌아오시고, 헤로데가 아기들을 학살하고, 예수님이 나자렛 사람이라 불릴 것이라는 각각의 본문에는 호세아, 예레미야,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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