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온의 딸들이 교만을 부리고,
목을 빼고 걸어 다니면서,
호리는 눈짓을 하고,
살랑살랑 걸으며,
발찌를 잘랑거린다.
이러한 모습에서 유딧의 생활 방식이 떠오른다.
유딧은 과부 생활을 하는 동안,
안식일 전날과 안식일,
그믐날과 초하룻날,
이스라엘 집안의 축제일과 경축일 말고는 하루도 빠짐없이 단식하였다(유딧 8,6).
유딧에 관하여 좋지 않은 말을 하는 자는 하나도 없었다.
그가 하느님을 크게 경외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유딧 8,8).
유딧의 말년에 대한 본문 내용을 보면
그녀가 언약으로 맺어진 한사람의 아내로서
평생동안 살아온 삶의 여정을 추측하게 한다.
▶유딧의 말년(유딧 16,21ㄴ-23)
21ㄴ 유딧도 배툴리아로 가 자기 소유지에서 살았다.
그는 여생 동안 온 나라에서 존경을 받았다.
22 유딧을 탐내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그의 남편 므나쎄가 죽어서 선조들 곁으로 간 때부터 유딧이 살아 있는 동안 내내,
어떠한 남자도 유딧과 관계하지 못하였다.
23 유딧은 점점 더 큰 명예를 얻으며 자기 남편의 집에서 나이를 더해 가,
백다섯 살까지 살았다.
그는 자기의 시녀에게 자유를 주기도 하였다.
그 뒤에 배툴리아에서 죽어 자기 남편 므나쎄의 동굴 묘지에 함께 묻혔다.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는데
사람은 가정에서도 정의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내로서,
남편으로서,
부모로서 그리고 자식으로서
존경과 사랑을 나누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배려하고
신뢰하고
믿으며
사랑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성가정을 바탕으로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하여햐 한다(마태 22,37.
그렇지 않으면
북왕국 이스라엘과 앞으로 닥쳐올 남왕국 유다의 상황과 같은
피할 수 없는 고난과 파멸이 다가올 뿐이다.
이사야서 제1부(1―39장)
1편. 이사야의 고발(1,1―5,30)
2편. 임마누엘서(6,1―12,6)
3편. 이방 민족에 대한 신탁(13,1―23,18)
4편. 이사야의 묵시(24,1―27,13)
5편. 주님을 경외하라(28,1―33,24)
6편. 시온의 복수자(34,1―35,10)
7편. 이사야서 부록(36,1―39,8)
7) 시온의 거만한 여인들(이사 3,16-26; 4,1)
이사 3,16-4,1과 이사 32,9-14에서 이사야는, 위난의 시기에 지배 계급인 여성들이 예루살렘의 곤궁 속에서 벌이는 처신에 대해 비난하고 그들에게 닥칠 재앙을 거침없이 토해 낸다. |
① 예루살렘 여인들에 대한 경고
16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시온의 딸들이 교만을 부리고
목을 빼고 걸어 다니면서
호리는 눈짓을 하고
살랑살랑 걸으며
발찌를 잘랑거린다.” [3,16] 이사 32,9–14; 에제 16,50; 아모 4,1–3
[3,16 관련 본문]
[3,16] 이사 32,9–14; 에제 16,50; 아모 4,1–3
9걱정 없이 사는 아낙네들아,
일어나라.
내 소리를 들어라.
태평스러운 딸들아 내 말에 귀를 기울여라.
10태평스러운 여인들아,
한 해가 조금 지나면 너희는 무서워 떨게 되리니
포도 수확은 망치고 곡식 추수 때는 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11걱정 없이 사는 여인들아,
몸서리쳐라.
태평스러운 여인들아,
무서워 떨어라.
옷을 벗고 알몸이 되어 허리에 자루 조각을 둘러라.
12가슴을 쳐라,
아름다운 들판과 열매 풍성한 포도나무를 생각하며,
13찔레나무와 가시덤불이 올라오는 내 백성의 땅을 생각하며.
기쁨이 넘치던 그 모든 집들과 흥겨워하던 도시를 생각하며 가슴을 쳐라.
14정녕 궁궐은 버려지고 붐비던 도성은 황량해지며
언덕과 망대는 영원히 짐승의 소굴이 되어
들나귀들의 기쁨이 되고 가축들의 풀밭이 되리라.(이사 32,9-14)
50그들은 거만을 떨며 내 눈앞에서 역겨운 짓을 저질렀다.
그래서 나는 네가 본 것처럼 그들을 없애 버렸다.(에제 16,50)
1트코아의 목양업자 가운데 한 사람인 아모스가 전한 말씀.
유다 임금 우찌야 시대에,
곧 이스라엘 임금 여호아스의 아들 예로보암 시대에,
지진이 일어나기 이태 전 그는 이스라엘에 관한 환시를 보았다.
2주 하느님께서 당신의 거룩함을 두고 맹세하셨다.
“보라,
정녕 그때가 너희에게 다가온다.
사람들이 너희를 갈고리로 끌어가고
너희 가운데 마지막 한 사람마저 낚시로 채 가리라.
3너희는 뚫린 성벽으로 한 사람씩 곧장 끌려 나가 하르몬으로 내던져지리라.”
주님의 말씀이다.(아모 4,1-3)
17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를 드러내시고
그들의 이마를 벗겨 보이시리라. [3,17] 예레 13,26; 에제 16,37
[3,17 관련 본문]
[3,17] 예레 13,26; 에제 16,37
26나도 너의 치마를 얼굴 위로 벗겨 내어
네 치부가 드러나게 하리라.(예레 13,26)
37나는 너를 미워하는 자들뿐만 아니라,
네가 함께 즐기던 정부들과 네가 사랑하던 자들을 모두 모아들이겠다.
그들을 사방에서 너에게로 모아들인 다음,
그들 앞에서 네 알몸을 드러내어,
그들이 그 알몸을 다 보게 하겠다.(에제 16,37)
[3,17 주석] 삭발
삭발은 사회적 수치의 표이다: <비교> 민수 5,18
18 사제는 그 여자를 주님 앞에 세운 채 그 여자의 머리를 풀고,
기억의 곡식 제물 곧 질투의 곡식 제물을 그 여자의 두 손바닥에 얹어 놓는다.
사제 자신은 저주를 부르는 쓴 물을 손에 들고(민수 5,18)
18 그날에 주님께서는 패물들을 없애 버리시리라. 발찌와 태양 목걸이와 반달 목걸이,
19 귀걸이와 팔찌와 머리쓰개,
20 모자와 발목 걸이와 가슴 띠, 향수병과 부적,
21 인장 가락지와 코걸이,
22 예복과 덧옷, 장옷과 손지갑,
23 망사 옷과 아마 속옷, 머릿수건과 너울을 없애 버리시리라.(이사 3,18-23)
[3,18-23 주석] 본문 해설
[3,18-23] 이 구절에 나오는 많은 여성용 의류품 목록은 사치와 허영을 암시한다.
희귀 단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많은 용어의 정확한 의미가 불확실하다.
18 On that day the LORD will do away with the finery of the anklets 발찌, sunbursts 태양 목걸이, and crescents 반달 목걸이;
19 the pendants 귀걸이, bracelets 팔찌, and veils 머리쓰개;
20 the headdresses 모자, bangles 발목 걸이, cinctures 가슴 띠, perfume boxes 향수병, and amulets 부적;
21 the signet rings 인장 가락지, and the nose rings 코걸이;
22 the court dresses 예복, wraps 덧옷, cloaks 잠옷, and purses 손지갑;
23 the lace gowns 망사 옷, linen tunics 아마 속옷, turbans 머릿수건, and shawls 너울.(RNAB 이사 3,18-23)
24 향수 내음 대신 썩은 내가 나고
허리띠 대신 밧줄이 감기리라.
곱게 땋았던 머리가 대머리가 되고
호사로운 옷 대신 자루 조각이 감기리라.
정녕 아름다움 대신 수치가 자리 잡으리라.(이사 3,24)
25 너의 남편들은 칼에 쓰러지고
너의 용사들은 전쟁터에서 넘어지리라. [3,25] 호세 14,1
[3,25 관련 본문]
[3,25] 호세 14,1
1사마리아는 자기 하느님을 거역하였으니 죗값을 치러야 한다.
그들은 칼에 맞아 쓰러지고
젖먹이들은 내동댕이쳐지며
임신한 여자들은 배가 갈리리라.(호세 14,1)
26 시온의 성문들이 슬피 통곡하고
시온은 황폐해져 땅바닥에 주저앉으리라. [3,26] 이사 47,1; 애가 2,10
[3,26 관련 본문]
[3,26] 이사 47,1; 애가 2,10
1처녀 딸 바빌론아 내려와 먼지 위에 앉아라.
딸 칼데아야 왕좌가 없으니,
땅바닥에 앉아라.
사람들이 너를 더 이상 부드러운 여인이라고,
상냥한 여인이라고 부르지 않으리라.(이사 47,1)
10딸 시온의 원로들은 땅바닥에 말없이 앉아
머리 위에 먼지를 끼얹고 자루옷을 둘렀으며
예루살렘의 처녀들은 머리를 땅에까지 내려뜨렸다.(애가 2,10)
1 그날에 여자 일곱이
남자 하나를 붙잡고 애원하리라.
“우리 양식은 우리가 장만하고
우리 옷도 우리가 마련할 터이니
제발 당신을 남편이라고 부르게만 해 주셔요.
우리의 이 수치를 모면하게 해 주셔요.”(이사 4,1)
하느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서로의 협력자(창세 2,18)로 맺어주신 것은 하느님 말씀 안에서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라는 것이다. 삶의 여정 속에서, 만약 협력자 혹은 배우자가 하느님의 뜻을 벗어나 정의롭지 못한 길로 가면, 서로 충고하여 바른 길로 나아가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본문 속의 유다의 남자나 여자 모두가 길을 벗어나 있으니 어느 누가 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겠는가? 이사야의 목소리가 갈 곳을 읺고 허공만 맴돌다 사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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