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이사야서(ca.BC 538-520?)/번영과 위로의 은총

이스라엘에서의 의인과 악인의 운명(이사 65,8-16)

좋은생각으로 2024. 2. 28. 17:57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나도 나의 종들을 위해 행동하여

그들을 모두 파멸시키지는 않으리라."(이사 65,8ㄴ)

 

모두 파멸시키지 않으신다는 것은

파멸되지 않고 살아 남은 자들이 있다는 것으로

이들 남은 자들은 악으로 인한 불의의 굴레를 벗어난 의인이다. 

물론 이들이 의인이 되기 위해서

그들은 이미 일흔 해의 바빌론 유배생활을 거쳤기 때문에

정의로움으로 의인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 남은 자들인 의인들이

시온으로 돌아와

하느님과 새 계약을 맺고 민족들을 위한 표징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야곱에게서 후손이,

유다에게서 내 산들의 상속자가 나오게 하리라.

내게 선택받은 이들이 그것을 상속받고

나의 종들이 거기에 살게 되리라."(이사 65,9)

 

"나를 찾는 내 백성에게

사론은 양들의 목장이 되고

‘아코르 골짜기’는 소들의 쉼터가 되리라."(이사 65,10)  

 

그러나 의인들과는 달리

행운에게 식탁을 차려 올리고

운명에게 혼합주를 채워 올리며(이사 65,11),

주님을 버리고

하느님의 거룩한 산을 잊어버린 자들은

하느님의 계명을 따르지 않은 악인들이다. 

 

그러므로 주 하느님께서 악인들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는 굶주리리라.

너희는 목마르리라.

너희는 수치를 당하리라."(이사 65,13)

"너희는 마음이 아파 울부짖고

넋이 부서져 통곡하리라."(이사 65,14)


그러나 의인들은 

신실하신 하느님께 복을 빌고

신실하신 하느님께 맹세하기 때문에

파멸되지 않고 남은 것이다. 

 

파멸되지 않고 남은 그들에게는 다른 이름이 주어질(이사 65,15) 것이니

'주님의 종'의 둘째 노래에 나오는

"주님께서 나를 모태에서부터 부르시고

어머니 배 속에서부터 내 이름을 지어 주셨다."(이사 49,1ㄴ)라는 말씀처럼

“너는 나의 종이다.

이스라엘아, 너에게서 내 영광이 드러나리라.”(이사 49,3)라고 

이사야에게 말씀하신 '주님의 종'이 바로 그 다른 이름이다. 

 

과연 그렇다.

주님의 종은 

“보아라, 내가 선택한 나의 종 내가 사랑하는 이, 내 마음에 드는 이다.

내가 그에게 내 영을 주리니 그는 민족들에게 올바름을 선포하리라."(마태 12,18)라는

이사야의 계시처럼(이사 42,1-4),

 

그분은 정의 justice

"올바름 justice을 승리로 이끌 때까지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고 연기 나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니"(마태 12,20) 

민족들이 그의 이름에 희망(마태 12,21)을 갖게 될, 

세상에 공정을 세우실(이사 42,4)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이렇게 제3 이사야는,

하느님의 새 계약이

남은 자들인 이스라엘에서 다른 민족들로

그리고 예언자들에서 주님의 종인 예수 그리스도로 이행되게 하시려는 것임을, 

주님께서 계시를 통해 말씀하시고 계심을 전하고 있다.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주님의 종 둘째 노래(이사 49,1-7)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주님의 종 둘째 노래) 하느님께서 말씀하신 "너는 내 계약을 지켜야 한다. 너와 네 뒤에 오는 후손들이 대대로 지켜야 한다."(창세 17,9)라는 하느님과 아브라함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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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의 제3 이사야서 분류에 따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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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USCCB RNAB)의

제3 이사야서 분류에 따른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의인에 대한 구원(이사 56,1-2)

2) 계약을 공유할 의무와 약속(이사 56,3-8)

 

3) 쓸모없는 목자들(이사 56,9-12; 57,1-2)

4) 우상을 숭배하는 백성(이사 57,3-13)

5) 하느님 백성을 위한 평화의 길(이사 57,14-21)

6) 심판의 이유(이사 58,1-5)

 

7) 은총으로 이끄는 참된 단식(이사 58,6-12)

8) 은총으로 이끄는 참된 안식일 규정(이사 58,13-14)

9) 늦어진 구원(이사 59,1-8)

10) 죄의 고백(이사 59,9-15ㄱ)

 

11) 하느님의 중재(이사 59,15ㄴ-21)

12) 시온에 떠오르는 하느님의 영광(이사 60,1-3)

13) 시온으로 오는 민족들(이사 60,4-9)

14) 시온에 대한 영예와 봉사(이사 60,10-18)

15) 시온을 위한 영원한 빛(이사 60,19-22)

16) 기쁜 소식을 전하는 기름부음 받은 사자(이사 61,1-3ㄱ)

 

17) 폐허 복구와 은총(이사 61,3ㄴ-7)

18) 하느님의 약속의 말씀(이사 61,8-9)

19) 하느님께서 베푸신 구원에 대한 감사기도(이사 61,10-11)

20) 시온의 새로운 이름(이사 62,1-7)

21) 하느님 백성에 대한 구원의 은총(이사 62,8-12)

22) 하느님의 용사(이사 63,1-6)

 

23) 하느님의 호의가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기도(이사 63,7-19; 64,1-6)

24) 마지막 청원(이사 64,7-11; 65,1-7)

25) 이스라엘에서의 의인과 악인의 운명(이사 65,8-16)

26) 새로워진 세상(이사 65,17-25)

27) 참된 경배와 그릇된 숭배(이사 66,1-6)

 

28) 번영과 위로의 은총(이사 66,7-17)

29) 민족들을 모으시는 하느님(이사 66,18-24)


제3 이사야서 

25) 이스라엘에서의 의인과 악인의 운명(이사 65,8-16)

      Fate of the Just and Unjust in Israel(RNAB)

 

주님의 종들과 죄인들의 운명(이사 65,8-16)

8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포도송이에 즙이 들어 있는 것을 보고

‘그 안에 복이 들어 있으니

그것을 으츠러뜨리지 마라.’ 하고 사람들이 말하듯

나도 나의 종들을 위해 행동하여

그들을 모두 파멸시키지는 않으리라.(이사 65,8)

 

[65,8 주석]  그들 [남은 자들]을  모두 파멸시키지는 않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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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8] 그들 [남은 자들]을 모두 파멸시키지는 않으리라

이 절은 이사야서의 다른 곳에서 발견되는

"남은 이들 신학 the remnent theology "을 반영한다: 이사 1,8-9; 4,3; 6,11-13 등.

 

8딸 시온이 남아 있는 모습은 포도밭의 초막 같고

참외 밭의 원두막 같으며 포위된 성읍 같구나. 

9만군의 주님께서 우리에게 생존자들을 조금이나마 남겨 주지 않으셨더라면

우리는 소돔처럼 되고 고모라같이 되고 말았으리라.(이사 1,9)

 

3또한 시온에 남은 이들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이들

곧 예루살렘에 살도록 기록된 이들이 모두 거룩하다고 일컬어지리라.(이사 4,3)

 

11그래서 내가 아뢰었다. “주님, 언제까지입니까?”

그분께서 말씀하셨다.

“성읍들이 주민 없이 황폐하게 되고

집집마다 사람이 없으며 경작지도 황무지로 황폐해질 때까지다." 

12"주님이 사람들을 멀리 쫓아내 이 땅에는 황량함이 그득하리라. 

13아직 그곳에 십분의 일이 남아 있다 하여도 그들마저 다시 뜯어 먹히리라.

향엽나무와 참나무가 잘릴 때 거기에 남는 그루터기와 같으리라.

그 그루터기는 거룩한 씨앗이다.”"(이사 6,11-13)

▷남은 자들(the remn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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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사야서에 따르면, "남은 자 the remnent"는

티글랏 필에세르 3세 휘하의 아시리아 군대의 침공에서 살아남을

소수의 이스라엘 사람들이다(이사 10,20-22).

 

20"그날에 이러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과 야곱 집안의 생존자들이 더 이상 자기들을 친 자에게 의지하지 않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 주님께만 충실히 의지할 것이다. "(이사 10,20)

21"남은 자들이 돌아올 것이다.

야곱의 남은 자들이 용맹하신 하느님께 돌아올 것이다."(이사 10,21)

22"이스라엘아, 네 백성이 설사 바다의 모래 같다 하여도,

그들 가운데 남은 자들만 돌아올 것이다.

파멸은 이미 결정된 것, 정의가 넘쳐흐를 것이다."(이사 10,22)

 

  남은 자들은 어느 날 주님에 의해

약속의 땅으로 다시 돌아오게 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다(이사 11,11-16).

 

11"그날에 이러한 일이 일어나리라.

주님께서 당신 손을 두 번째로 다시 드시리니

아시리아와 이집트 파트로스와 에티오피아와 엘람 신아르와 하맛과 바다 섬들에 생존해 있는

당신 백성의 남은 자들을 속량하시려는 것이다." 

12"또한 그분께서는 민족들에게 깃발을 올리시어

사방의 땅으로부터 쫓겨난 이스라엘 사람들을 모으시고

흩어진 유다 사람들을 모아들이시리라." 

13"에프라임의 질투는 사라지고 유다의 적개심은 없어지리라.

에프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않고

유다는 에프라임을 적대하지 않으리라." 

14"그들은 서쪽으로 필리스티아의 어깨를 내리 덮치고 함께 동쪽 백성들을 약탈하리라.

그들은 에돔과 모압으로 손을 내뻗고

암몬 사람들도 그들에게 복종하리라." 

15"주님께서는 이집트 바다의 물목을 말리시고

당신 폭풍의 위력을 떨치시며 강 위로 당신의 손을 휘두르시고

그것을 일곱 개울로 쪼개 놓으시어 신을 신은 채 건너가게 하시리라." 

"이집트 땅에서 올라오던 날

이스라엘에게 일어난 것과 같이

16아시리아에 생존해 있는 당신 백성에게도 큰길이 생겨나리라."(이사 11,11-16)


◎ 이사야는 산헤립이 예루살렘을 포위하는 동안 이 용어를 다시 사용한다(이사 37장).

히즈키야가 이사야에게 문의하다(이사 37,1-8)

"그대도 아직 살아남아 있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해 주시오.’"(이사 37,4ㄷ)

예루살렘에 대한 산헤립의 새로운 위협(이사 37,9-13)

히즈키야의 기도(이사 37,14-20)

산헤립에게 내린 말씀(이사 37,21-29)

히즈키야에게 내린 표징(이사 37,30-35)

산헤립의 말로(이사 37,36-38)


◎  남은 자의 개념 The concept of the remnant 

아모스, 미카, 예레미야, 스바니야를 포함한 몇몇 다른 예언자들에 의해 채택되었다.

◎  예레미야 39~40장에서는 

유다의 나머지 인구가 바빌론으로 사로잡혀 갔을 때 

유다에 남아 있던 "가난한 백성"을 "남은 자"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때 느부자르아단 친위대장은

가진 것 없는 일부 가난한 백성에게는 포도원과 밭을 주어,

유다 땅에 남겨 놓았다."(예레 39,10

"예레미야는 미츠파에 있는 아히캄의 아들 그달야에게 가서,

그와 더불어 그 땅에 남아 있는 백성 가운데에서 살았다."(예레 40,6)


◎  포로 이후의 성서 문헌(에즈라-느헤미야, 하까이, 즈카르야)에서는

바빌론 유배 생활에서 돌아온 유다인들 남은 자로 일관되게 언급한다.

9 나는 야곱에게서 후손이,

유다에게서 내 산들의 상속자가 나오게 하리라.

내게 선택받은 이들이 그것을 상속받고

나의 종들이 거기에 살게 되리라.(이사 65,9)

 

10 나를 찾는 내 백성에게

사론은 양들의 목장이 되고

‘아코르 골짜기’는 소들의 쉼터가 되리라.(이사 65,10) [65,10] 호세 2,17 

 

[65,10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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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10] 호세 2,17 

17 거기에서 나는 그 여자에게 포도밭을 돌려주고

‘아코르 골짜기’를 희망의 문으로 만들어 주리라.

거기에서 그 여자는 젊을 때처럼,

이집트 땅에서 올라올 때처럼 응답하리라.(호세 2,17)

11 그러나 너희는 주님을 버리고

나의 거룩한 산을 잊어버린 자들,

Fortune 에게 식탁을 차려 올리고

므니 Destiny 에게 혼합주를 채워 올리는 자들이다.(이사 65,11)

 

12 내가 너희를 칼에 맞아 죽도록 정하여

너희는 모두 살육에 몸을 내맡겨야 하리니

내가 불러도 너희가 대답하지 않고

내가 말해도 너희가 듣지 않았으며

내 눈에 거슬리는 짓만 하고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만 선택하였기 때문이다.(이사 65,12) [65,12] 이사 66,4; 잠언 1,24; 예레 7,13 

 

[65,11-12 주석] 므니(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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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11-12] 운명(므니) 

언어 유희는 히브리어에서 발견되는데,

여기서 "운명 destiny"과 "운명 짓다 destine"는 므니 menî와 마니티 manîthî이다.

 

" Fortune 에게 식탁을 차려 올리고

므니 Destiny 에게 혼합주를 채워 올리는 자들이다."(이사 65,11ㄴ)

 

※ 갓은 fortune 즉 행운이다. 

[65,12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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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12] 이사 66,4; 잠언 1,24; 예레 7,13 

4 나도 그들에게 가혹한 것을 선택하여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들이닥치게 하리라.

내가 불러도 대답하는 자 아무도 없었고

내가 말하여도 그들은 듣지 않았으며

내 눈에 거슬리는 짓만 하고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만 선택하였기 때문이다.”(이사 66,4)

 

24 내가 불렀건만 너희는 들으려 하지 않고

손을 내밀었건만 아무도 아랑곳하지 않았기에(잠언 1,24)

 

13 너희가 이 모든 짓들을 했기 때문에,

─ 주님의 말씀이다. ─

내가 너희에게 줄곧 일렀어도 듣지 않고

너희를 불렀어도 응답하지 않았기 때문에,(예레 7,13)

13 ─ 그러므로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

나의 종들은 먹겠지만

너희는 굶주리리라.

나의 종들은 마시겠지만

너희는 목마르리라.

나의 종들은 기뻐하겠지만

너희는 수치를 당하리라.(이사 65,13)

 

14 나의 종들은 마음이 즐거워 환호하겠지만

너희는 마음이 아파 울부짖고

넋이 부서져 통곡하리라.(이사 65,14)

 

15 너희가 남긴 이름은

‘이렇게 주 하느님께서 너를 죽이시리라.’ 하고

내게 선택받은 이들이 저주하는 데에 쓰이리라.”

그분의 종들에게는 다른 이름이 주어지리라.(이사 65,15)

 

16 땅에서 자신을 위하여 복을 비는 자는

신실하신 하느님  God of truth께 복을 빌고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신실하신 하느님을 두고 맹세하여라.

지난날의 곤경들은 잊혀지고

내 눈에서 사라지리라.(이사 65,16)

 

[65,16 주석] 신실하신 하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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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16] 신실하신 하느님

직역하면 “아멘의 하느님”, 즉 자신의 말씀을 지키시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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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청원(이사 64,7-11; 65,1-7)

마지막 청원 이 본문은 하느님께서 활동하지 않으신 이유에(64,6.11) 대한 응답이다.하느님께서 활동하지 않으신 것은 당신께서 그곳에 안계셨기 때문이 아니라, 백성들이 우상숭배를 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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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워진 세상(이사 65,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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