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이사야서(ca.BC 538-520?)/번영과 위로의 은총

번영과 위로의 은총(이사 66,7-17)

좋은생각으로 2024. 2. 29. 10:58

 

이스라엘은 하느님을 믿어

의로움이 인정된 아브람의 자손이다(창세 15,6).

하느님은 아브라함이 강한 민족이 되고 세상 민족들이 그를 통해

복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 그를 선택하신다.(창세 18,18)

그러시면서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선택될 수 있는

그의 능력에 대해 말씀하신다. 

 

그것은 아브라함이 자기 집안에 명령을 내려

그들이 '정의와 공정'을 실천하여

주님의 길을 지키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하느님께서 사람들과 관련된 당신의 뜻도

하느님을 믿는 아브라함의 의로움을 통해 이룰 수 있다는

신뢰를 가지고 계셨기 때문이다.(창세 18,19). 

 

다시 말하여 아브라함이 믿음을 통해 비록 의롭다고 인정되었지만

하느님의 뜻을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하느님 말씀처럼 당신의 계획은

수많은 민족들 가운데 아브라함이 이룬 민족에 의해 실행된다. 

아브라함에 의해 퍼져나간 민족은 참으로 다양하다.

이집트 여자 하가르에 의한 이스마엘(창세 16,15),

그의 부인 사라에 의한 이사악(창세 21,3),

그리고 크투라에 의해 퍼져나간 동방 민족들이 있지만(창세 25,4),

 

하느님의 계획은 이사악의 아들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성경 역사에서 이사악의 자손들은 항상 대척점에 서 있으니

특히 유다와 에돔이 그 전형이 되고 있다.

 

유다의 자손 특히 다윗은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며,

모든 백성에게 공정과 정의를 실천하였다."(2사무 8,15)라는 본문처럼

하느님 말씀에 순명하여

공정과 정의를 실천하는 의인의 모습으로,

에사우의 자손인 에돔은

하느님 말씀을 거스르는 예형으로 등장하니(오바 1,10-14),

 

▷에돔의 죄악(오바 1,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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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돔의 죄악

10 네 아우 야곱에게 저지른 살인과 폭행 때문에

너는 치욕으로 뒤덮여 영원히 멸망하리라.

11 네가 저만치 떨어져 서 있던 그날

이민족들이 야곱의 재산을 끌어가고

낯선 자들이 그의 대문으로 쳐들어가

예루살렘을 두고 제비를 뽑던 그날

너도 그들과 마찬가지였다.

12 너는 네 아우의 날을,

그 재난의 날을 흐뭇하게 바라보지 말아야 했다.

유다의 자손들이 멸망하던 날

너는 그를 두고 기뻐하지 말아야 했다.

환난의 날에 너는 입을 크게 벌리지 말아야 했다.

13 내 백성의 재앙의 날에

너는 그의 대문 안으로 들어가지 말아야 했다.

그 재앙의 날에 너라도 그의 불행을 흐뭇하게 바라보지 말아야 했다.

그 재앙의 날에 너는 그의 재산에 손을 대지 말아야 했다.

14 너는 갈림길에 서서 그 피신하는 이들을 전멸시키지 말아야 했다.

환난의 날에 너는 살아남은 이들을 넘겨주지 말아야 했다.(오바 1,10-14)

하느님의 계획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사악의 자손들의 삶을 통해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이유인

정의와 공정에 대한 당신의 뜻을 여실히 보여주신다. 

 

물론 유다도 하느님 말씀을 줄기차게 어겨왔으니

에돔과 다를 바 없지만

유다 즉 이스라엘은 표징으로써

성경 역사에 기록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인간 역사에 대한 이스라엘의 표징적 역할은

그들로 하여금 참으로 기구한 운명을 겪게 한다. 

한편으로는 하느님의 선택된 은총과 사랑을 받았으니

그들의 삶은 다른 민족들의 귀감이 되는 전형이 된 것이다. 

 

이 전형적인 삶의 모습은 성경 안에서 지금도 유지되며

민족들에게 흘러들고 있으니

하느님의 계획은 여전히 계약과 새 계약에 따른 약속 안에서 

역사와 함께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단지 세대를 거쳐 살아가는 사람들은

시대에 드러나는 하느님의 역사를 겸손히 받아들이면서

하느님의 말씀에 순명하는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할 뿐이다. 

 

그러하시기에 하느님께서는 

일흔 해의 유배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이스라엘에게 은총을 베푸시는 말씀을 하신다.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이들아

모두 그와 함께 기뻐하고 그를 두고 즐거워하여라.

예루살렘 때문에 애도하던 이들아

모두 그와 함께 크게 기뻐하여라."(이사 66,10)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새 계약으로 민족들의 표징이 된 이스라엘로

민족들을 불러 모으신다. 

이렇게 하신 이유는 앞에서 말씀하셨듯이

세상 모든 민족들이 아브라함을 통해 복을 받게 하기 위함이다(창세 18,18). 

 

또한 " 만군의 주님께서는 이 산 위에서

모든 민족들을 위하여 살진 음식과 잘 익은 술로 잔치를,

살지고 기름진 음식과 잘 익고 잘 거른 술로

잔치를 베푸시리라."(이사 25,6)라는 말씀을 이행하시기 위함이다. 

 

또한 주님께서  

“보라, 내가 예루살렘에

평화를 강물처럼 끌어들이리라.

민족들의 영화를

넘쳐흐르는 시내처럼 끌어들이리라."(이사 66,12)라고 말씀하시니

 

전쟁으로 지친 땅에 평화가 깃들고

고통받고 궁핍했던 민족들이 번영한다니, 

어찌 듣고 있는 사람들이 

기뻐하고 즐거워하지 않겠는가?

 

그런데 하느님께서 말씀하시길

"한가운데에 있는 자의 뒤를 따라 정원에 들기 위하여

자신을 거룩하게 하고 정결하게 한 뒤

돼지고기와 부정한 짐승과 쥐 고기를 먹는 자들은

자기네 행동과 생각과 함께 멸망하리라."(이사 66,17)라고 하시니

이 말씀으로 드러내시는 하느님의 뜻을

어찌 거역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하느님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에게는 

"너희가 그 위로의 품에서

젖을 빨아 배부르리라.

너희가 그 영광스러운 가슴에서

젖을 먹어 흡족해지리라."(이사 66,11)라는 위로의 말씀이 내릴 것이다. 


 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의 제3 이사야서 분류에 따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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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USCCB RNAB)의

제3 이사야서 분류에 따른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의인에 대한 구원(이사 56,1-2)

2) 계약을 공유할 의무와 약속(이사 56,3-8)

 

3) 쓸모없는 목자들(이사 56,9-12; 57,1-2)

4) 우상을 숭배하는 백성(이사 57,3-13)

5) 하느님 백성을 위한 평화의 길(이사 57,14-21)

6) 심판의 이유(이사 58,1-5)

 

7) 은총으로 이끄는 참된 단식(이사 58,6-12)

8) 은총으로 이끄는 참된 안식일 규정(이사 58,13-14)

9) 늦어진 구원(이사 59,1-8)

10) 죄의 고백(이사 59,9-15ㄱ)

 

11) 하느님의 중재(이사 59,15ㄴ-21)

12) 시온에 떠오르는 하느님의 영광(이사 60,1-3)

13) 시온으로 오는 민족들(이사 60,4-9)

14) 시온에 대한 영예와 봉사(이사 60,10-18)

15) 시온을 위한 영원한 빛(이사 60,19-22)

16) 기쁜 소식을 전하는 기름부음 받은 사자(이사 61,1-3ㄱ)

 

17) 폐허 복구와 은총(이사 61,3ㄴ-7)

18) 하느님의 약속의 말씀(이사 61,8-9)

19) 하느님께서 베푸신 구원에 대한 감사기도(이사 61,10-11)

20) 시온의 새로운 이름(이사 62,1-7)

21) 하느님 백성에 대한 구원의 은총(이사 62,8-12)

22) 하느님의 용사(이사 63,1-6)

 

23) 하느님의 호의가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기도(이사 63,7-19; 64,1-6)

24) 마지막 청원(이사 64,7-11; 65,1-7)

25) 이스라엘에서의 의인과 악인의 운명(이사 65,8-16)

26) 새로워진 세상(이사 65,17-25)

27) 참된 경배와 그릇된 숭배(이사 66,1-6)

 

28) 번영과 위로의 은총(이사 66,7-17)

29) 민족들을 모으시는 하느님(이사 66,18-24)


제3 이사야서  

28) 번영과 위로의 은총(이사 66,7-17)

      Blessings of Prosperity and Consolation(RNAB)

 

예루살렘의 구원(이사 66,5-24)

 

[66,7-9 주석] 관련 본문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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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9] 시온의 복구가 하느님의 개입으로 촉진되는 기적적이고 즉각적인 탄생으로 묘사된다.

7 진통을 겪기 전에 해산하고

산고가 오기 전에 사내아이를 출산한다.(이사 66,7)

 

8 누가 이런 것을 들어 본 적이 있느냐?

누가 이런 일을 본 적이 있느냐?

한 나라가 단 하루 만에 탄생할 수 있느냐?

한 민족이 단 한 번만에 태어날 수 있느냐?

그러나 시온은

진통이 오자마자 자식들을 낳는다.(이사 66,8)

 

9 모태를 여는 내가 아이를 낳게 할 수 없겠느냐?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아이를 낳게 하는 내가 나오지 못하게 막겠느냐?

─ 너의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이사 66,9)[66,7–9] 이사 49,18–21; 54,1 

 

[66,10–16 주석] 관련 본문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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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는 어머니인 예루살렘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말한다.
13 절에서 은유는 주님을 어머니로 바꾸어(비교, 49,15),

그녀의 책임을 위로하지만 원수들을 멸망시킨다.

 

"여인이 제 젖먹이를 잊을 수 있느냐?

제 몸에서 난 아기를 가엾이 여기지 않을 수 있느냐?

설령 여인들은 잊는다 하더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않는다."(이사 49,15)

[66,7-9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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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9] 이사 49,18–21; 54,1 

18 네 눈을 들어 주위를 둘러보아라.

그들이 모두 너에게로 모여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내가 살아 있는 한 너는 그들을 모두 패물처럼 걸치고

그들로 신부처럼 치장하리라.

19 너의 폐허와 너의 황무지 황폐해진 너의 땅이

네가 살기에는 이제 너무 비좁게 되고

너를 집어삼키던 자들은 멀어져 가리라.

20 잃었던 네 자식들이 너의 귀에다 대고

“이곳은 너무 비좁으니

제가 살 수 있도록 자리를 넓혀 주셔요.” 하고 말하리라.

21 그러면 너는 마음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리라.

‘누가 나에게 이 아이들을 낳아 주었지?

나는 자식들을 잃고 다시 낳을 수도 없는 몸이 되어

유배당하고 쫓겨났었는데 이 아이들을 누가 키워 주었지?

나 혼자 남아 있었는데 이 아이들은 도대체 어디에서 왔을까?’(이사 49,18-21)

 

1환성을 올려라,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인아!

기뻐 소리쳐라, 즐거워하여라,

산고를 겪어 보지 못한 여인아!

버림받은 여인의 아들들이 혼인한 여인의 아들들보다 많을 것이다.

주님께서 말씀하신다.(이사 54,1)

10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이들아

모두 그와 함께 기뻐하고 그를 두고 즐거워하여라.

예루살렘 때문에 애도하던 이들아

모두 그와 함께 크게 기뻐하여라.(이사 66,10) [66,10] 토빗 13,14 

 

[66,10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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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10] 토빗 13,14 

14 행복하여라, 너를 사랑하는 이들!

행복하여라, 너의 평화를 기뻐하는 이들!

행복하여라, 네가 받은 온갖 징벌 때문에 슬퍼하는 모든 사람들!

그들은 네 안에서 기뻐하며

영원히 너의 모든 기쁨을 보리라.(토빗 13,14)

11 너희가 그 위로의 품에서

젖을 빨아 배부르리라.

너희가 그 영광스러운 가슴에서

젖을 먹어 흡족해지리라.(이사 66,11)

 

12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보라, 내가 예루살렘에

평화를 강물처럼 끌어들이리라.

민족들의 영화를

넘쳐흐르는 시내처럼 끌어들이리라.

너희는 젖을 빨고 팔에 안겨 다니며

무릎 위에서 귀염을 받으리라.(이사 66,12)

 

13 어머니가 제 자식을 위로하듯

내가 너희를 위로하리라.

너희가 예루살렘에서 위로를 받으리라.”(이사 66,13) [66,13] 이사 40,1; 49,13 

 

[66,13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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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13] 이사 40,1; 49,13 

1 위로하여라, 위로하여라, 나의 백성을.

─ 너희의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이사 40,1)

 

13 하늘아, 환성을 올려라.

땅아, 기뻐 뛰어라.

산들아, 기뻐 소리쳐라.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위로하시고

당신의 가련한 이들을 가엾이 여기셨다.(이사 49,13)

14 이를 보고 너희 마음은 기뻐하고

너희 뼈마디들은 새 풀처럼 싱싱해지리라.

그리고 주님의 종들에게는 그분의 손길이,

그분의 원수들에게는 그분의 진노가 드러나리라.(이사 66,14)

 

15 보라, 주님께서 불에 싸여 오시고

그분의 병거들은 폭풍과 같다.

격분 속에 당신의 분노를,

불길 속에 당신의 질타를 퍼부으시려는 것이다.(이사 66,15)

 

16 정녕 주님께서는 불로 심판하시고

당신 칼로 모든 인간을 심판하시리니

주님께 처형되는 자들이 많으리라.(이사 66,16) [66,16] 레위 11,29 

 

[66,16 관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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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16] 레위 11,29 

29 땅을 기어 다니는 것들 가운데

너희에게 부정한 것은 족제비와 쥐와 각종 큰도마뱀,(레위 11,29)

17 한가운데에 있는 자의 뒤를 따라 정원에 들기 위하여

자신을 거룩하게 하고 정결하게 한 뒤

돼지고기와 부정한 짐승과 쥐 고기를 먹는 자들은

자기네 행동과 생각과 함께 멸망하리라.

주님의 말씀이다.(이사 66,17)

 

[66,17 주석] 관련 본문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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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17] 이 절은 65,2-3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것 같다.

 

"나는 반항하는 백성에게 날마다 팔을 벌리고 있었다.

그들은 자기네 멋대로 좋지 않은 길을 걷는 자들,"(이사 65,2)

"정원에서 제사를 지내고 벽돌 위에서 분향하며

언제나 내 얼굴을 맞대 놓고 나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백성,"(이사 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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