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9

에즈 6: 예루살렘 성전의 준공과 봉헌(BC 515)

유다 백성이 성전을 짓기 시작하자(에즈 5,2)유프라테스 서부 지방관 governor of West-of-Euphrates 타트나이 Tattenai 가 스타르 보즈나이 Shethar-bozenai 와 동료들, 그리고 유프라테스 서부 지방의 관리들과 함께 다리우스 임금 Darius Ⅰ(BC 522-486)에게 성전 건축이 타당한지 확인해달라고 장계를 올린다.(에즈 5,6) 그러면서 "이제 임금님께서 좋으시다면, 예루살렘에 있는 이 하느님의 집을 다시 지으라고 키루스 임금님께서 명령을 내리셨는지, 바빌론에 있는 왕실 문서고 the royal archives of Babylon를 살펴보게 해 주십시오.(에즈 5,7)그리고 이 일에 대한 임금님의 뜻을 저희에게 내려보내 주시기를 바랍니다.“(에즈 5,17)..

에즈 5: 세스바차르가 하느님의 집의 기초를 놓다(BC 520)

하까이와 즈카르야 예언자는 다리우스 1세의 초기 시절에 활동했다.그들은 성전 재건과 다윗의 후손인 즈루빠벨과 관련된 메시아에 대한 기대를 기록한다. 새 계약의 '물질적 이행'- 에즈라, 느헤미야프롤로그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예레미야의 예언을 순차적으로 증거하는 역사서이다. BC 629년, 예언자로서의 소명(예레 연대-1)예언자로서의 소명예레미야가 어린 나이에 하느님의 부르심을suhbundo.tistory.com ▶에즈라와 느헤미야의 연대별 주요 행적성전을 다시 짓기 시작하다Rebuilding of the Temple The Work Resumed Under Darius; Further Problems. 다리우스 시대에 재개된 성전 공사; 뒤따른 문제점(RNAB)5 1그때에 하까이 Haggai 예언자와 이또..

에즈 4: 성전 건축이 방해를 받다(BC 520)

유배에서 돌아온 유다 백성들이제단을 쌓고 번제를 바친 뒤에(에즈 3,3),성전의 기초를 놓기 시작한다(에즈 3,8-10). 마침내 유다 온 백성이 주님의 집의 기초가 완성 된 것을 보고, 주님을 찬양하며 이민족들이 듣고 놀랄 정도로 크게 환호한다(에즈 3,13). 우상을 숭배하던 유다의 행태를 잘 알고 있던 다른 민족들에게,당시에는 제물을 바치는 산당들이 많았기 때문에유다가 제단을 쌓고 제물을 바치는 행위는그다지 큰 위협적인 행동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제단과는 달리유다 백성의 성전을 세우려는 계획은그 지방에 살고 있던 사람들에게골치 아픈 문제로 다가왔을 것이다. 그러하기에 그 지방 백성은 키루스의 칙령(에즈 1,1)을 무시하고유다 백성이 성전을 짓지 못하도록 겁을 주어(에즈 4,4)칙령을 반포한 키루..

에즈 3: 제단을 쌓고 성전 기초를 놓다(BC 538/7)

유배자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온다. 이 시기는 티스리(9월-10월), 귀환 첫 해(BC 538년)로 보인다.예루살렘에 제단을 쌓고, 그 후 두 번째 해(BC 537년)에 일어난 사건들이 이어지는데(에즈 3,8)이 경우 성전 기초를 놓은 사람은 세스바차르였다(에즈 5,16). 새 계약의 '물질적 이행'- 에즈라, 느헤미야프롤로그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예레미야의 예언을 순차적으로 증거하는 역사서이다. BC 629년, 예언자로서의 소명(예레 연대-1)예언자로서의 소명예레미야가 어린 나이에 하느님의 부르심을suhbundo.tistory.com ▶에즈라와 느헤미야의 연대별 주요 행적다시 제사를 드리기 시작하다Restoration of the Altar Restoration of Worship. 전례 복원(RNAB)..

에즈 2: 돌아온 유배자들(BC 538)

시나이 산의 계약에도(탈출 24,7-8) 불구하고 사사건건 투덜거리며 하느님께 대들다가약속의 땅 바로 앞에서 광야로 쫓겨났던(민수 14,34) 민족,그들이 돌아왔다. 하느님의 무한하신 자비로 세운 나라인데도 목을 뻣뻣이 치켜세우며 하느님께 대들다가남과 북으로 찢겨나갔던(1열왕 12,19) 민족,그들이 돌아왔다. 이집트의 반쪽 피가 흐르던(창세 46,20) 북 이스라엘이 먼저 망하고그나마 남아 있던 유다도 정신 못 차리다가불타 무너져 내리는 도성을 보고 울부짖던(애가 1,2) 민족,그들이 돌아왔다. 거짓 예언자의 말에는 솔깃 귀 기울이면서도(예레 29,31) 참 예언자의 계시에는 제 귀 틀어막던(예레 17,15) 지지리도 우매하고 아집 가득한 선택된(신명 4,37; 7,6) 민족,그들이 돌아왔다. ..

에즈 1: 말씀이 이루어지다(BC 538)

하느님께서는 예레미야를 통해"너희가 바빌론에서 일흔 해를 다 채우면 내가 너희를 찾아, 너희를 이곳에 다시 데려오리라는 은혜로운 나의 약속을 너희에게 이루어 주겠다."(에레 29,10)라는 말씀을 내리신다. 이 말씀은 예레미야가 첫 번째 유배자들에게 보낸 편지에 들어 있다. 예레미야는 편지를 통해"그곳에 정착하여라.""고국에 남아 있는 유다인들도 벌을 받으리라.""거짓 예언자들을 조심하여라."라고 하면서 거짓 예언자인 스마야 Shemaiah에 대해 "그의 후손 가운데에는 이 백성과 어울려 살 자가 아무도 없고, 내 백성을 위해 내가 베푸는 복을 누릴 자도 없을 것이다."예레 29,32)라고 하신하느님의 노여움이 가득찬 말씀을 전한다. 북 왕국 이스라엘은 물론남 왕국 유다가 멸망하게 된 원인이 무엇이..

새 계약의 '물질적 이행'- 에즈라, 느헤미야

프롤로그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예레미야의 예언을 순차적으로 증거하는 역사서이다. BC 629년, 예언자로서의 소명(예레 연대-1)예언자로서의 소명예레미야가 어린 나이에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는다(예레 1,6).하느님께서는 예레미야를 통해천여 년이 넘도록 당신의 백성에게 품고 계신 심정을 쏟아내신다.더보기"내 백성suhbundo.tistory.com 예레미야가 하느님 말씀을 전한다. "이 땅은 온통 황무지와 폐허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이 땅의 민족들은 일흔 해 동안 바빌론 임금을 섬길 것이다."(예레 25,11)"그러나 그 일흔 해가 끝난 뒤에는 내가 바빌론 임금과 저 민족도 그들의 잘못을 물어 칼데아인들의 땅과 함께 벌하고, 그들을 영원한 폐허로 만들겠다. 주님의 말씀이다."(예레 25,12) "주님께서..

삶과 영성 2025.04.17

에스테르기 개요 및 구성 체계

에스테르기는 에스테르와 모르도카이에 의한유다인의 구원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에스테르기의 시대적 배경에스테르기에는 사소한 이유로 중대한 결정을 내린페르시아 황제 Persian emperor 아하수에로스 Ahasuerus (크세르크세스 임금, BC 485-464년)와그의 사악한 대신 하만 Haman이 등장한다. 하만은 개인적인 원한으로유다인을 죽이라는 왕명을 내리기 위해임금에 대한 불가항력적 복종이라는 법을 이용한다. 이러한 위협은에스테르 Esther와 모르도카이 Mordecai라는두 유다인에 의해 극복된다. 유다인들은 에스테르와 모드도카이의 영향력과 개입을 통해적에 대한 전세를 뒤집어 공격자들을 몰아낼 수 있게 된다.유다인들은 이 구원을 기념하기 위해아다르 달 Adar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니네베를 두고 선포하신 하느님 말씀을 나는 믿는다. 토빗기

프롤로그토빗기는 토빗이라는 주요 인물의 이름을 제목으로 하는 역사서로서유다인의 경건함과 도덕성을 민간전승의 매혹적인 이야기 속에 녹여내어 기술하고 있다.토빗기는 역사서로 분류되지만자선, 기도, 단식 등의 지혜와 관련된 내용들을 고려하면'역사서' 및 '시서와 지혜서' 사이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기원전 722/721년(▷고고학적 성경 연대 BC 723년)에 북이스라엘 왕국에서 니네베로 추방된 포로들 사이에 살고 있는 믿음이 강하고 부유한 이스라엘인 토빗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토빗기는 아모스서(토빗 2,6)와 나훔서(토빗 14,4)를 직접 언급하고 있다. 토빗기는 또한 이사야서는 물론예레미야서, 미카서, 스바니야서와도 시대적 배경을 공유한다.  따라서 제3 이사야서로 들어가기 전에역사학적인 역사가..

역사서/토빗기 2025.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