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하느님의 선택에 대한
사람의 자유로운 응답의 역사이다.
하느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후
당신을 닮은 사람을 선택하시어
그들을 번성하게 하시고
세상 만물을 다스리게 하신다(창세 1,28).
당신께서 창조하신 아담의 아들 카인이
그의 동생 아벨을 죽이자
하느님께서 아담에게 셋을 다시 주신다(창세 4,25).
하느님께서는 셋의 자손들 가운데
에녹을 선택하시어 그와 함께 계시다가
에녹을 하늘로 불러올리신다(창세 5,24).
사람들이 번성하지만 타락이 극에 달하니,
하느님께서는 세상에 사람을 만드신 것을 후회하시며(창세 6,6)
홍수로 모든 생물을 파멸하기로 작정하시지만
그 가운데에서 짐승과 사람을 선택하시어 방주에 태우시는데,
사람들 중에서는 노아와 그의 가족이 방주에 오른다(창세 7,7).
홍수가 끝나고 땅이 마르자 노아와 아들들이 방주에서 나오니
하느님께서는 그들과 무지개를 표징으로(창세 9,14)
다시는 멸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신다.
그런데 사람들이 바벨 탑을 세우고
하느님의 권능을 넘보자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온 땅으로 흩어 버리신다(창세 11,9).
세월이 흐른 뒤에
하느님께서는 테라의 아들인 아브람을 선택하시어
고향과 친족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당신께서 보여주실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신다(창세 12,1).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이스마엘을 낳기 전에
그와 계약을 맺으신다.
“나를 보아라.
너와 맺는 내 계약은 이것이다.
너는 많은 민족들의 아버지가 될 것이다."(창세 17,4)
그러시면서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이유에 대해 말씀하시니
"내가 그를 선택한 것은,
그가 자기 자식들과 뒤에 올 자기 집안에 명령을 내려
그들이 정의와 공정을 실천하여 주님의 길을 지키게 하고,
그렇게 하여 이 주님이 아브라함에게 한 약속을
그대로 이루려고 한 것이다.”(창세 18,19)
아브라함의 아버지 테라가 칼데아인들의 후손이면서도(유딧 5,6)
그들이 칼데아의 우르를 떠나온 이유이다.
칼데아 땅에서는 하느님께서 말씀하신
정의와 공정을 실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느님께서는 당신께서 선택하신 아브라함이
민족들의 아버지가 되게 하시려고,
이스마엘과 이사악 가운데에서는 이사악을
에사우와 야곱 중에서는 야곱을 선택하신다.
하느님께서는
야곱이 그의 아버지 이사악을 속였지만(창세 27,35),
일흔이 넘은 나이의 그를 파딴 아람으로 보내(창세 28,5)
이십 년의 고난한 삶의 결과로(창세 31,41)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조상들이 태어나게 하신다(창세 35,23-26).
하느님께서는 야곱의 열두 아들 가운데 요셉을 선택하시어
그를 이집트로 보내
서른 살에 재상이 되게 하시니(창세 41,46),
이는 이스라엘이 번성할 자리를 만드시려는
당신의 약속 이행을 위한 선제적 조치이다.
마침내 하느님께서 선택하신 130세의 야곱과
그의 아들들이 이집트로 들어가
당신께서 약속하신 대로
크게 번성하고 더욱더 강해지니(탈출 1,7),
그들의 번성에 대해
요셉을 알지 못하는 이집트의 파라오가
우려의 목소리를 내뱉는다.
"보아라,
이스라엘 백성이 우리보다 더 많고 강해졌다."(탈출 1,9)
아담-야곱 연대표
▶ 아담-야곱 연대와 관련된 주요 성경사
"대지의 숨결과 삶의 여정" 블로그에 게시하는
아담-야곱 연대표는
칠십인역 성경(LXX)의 연대를 기준으로 하였다
아담부터 야곱까지(아담-야곱)의 주요 연대는 아래 표와 같다.
▶아담-야곱 연대표의 주요 연대(창세기 5장, 11장)
성명 | Name | 수명 | 출생 연도(BC) | 사망 연도(BC) | 아들 출생시 나이 |
아담 | Adam | 930 | 5554 | 4624 | 230 |
셋 | Seth | 912 | 5324 | 4412 | 205 |
에노스 | Enosh | 905 | 5119 | 4214 | 190 |
케난 | Kenan | 910 | 4929 | 4019 | 170 |
마할랄엘 | Mahalalel | 895 | 4759 | 3864 | 165 |
예렛 | Jared | 962 | 4594 | 3632 | 162 |
에녹 | Enoch | 365 | 4432 | 4067 | 165 |
므투셀라 | Methuselah | 969 | 4267 | 3298 | 187 |
라멕 | Lamech | 777 | 4080 | 3303 | 182 |
노아 | Noah | 950 | 3898 | 2948 | 502 |
셈 | Shem | 600 | 3396 | 2796 | 100 |
홍수 | 3298 | ||||
아르팍삿 | Arpachahad | 565 | 3296 | 2731 | 135 |
카이난 ★ | Cainan | 460 | 3161 | 2701 | 130 |
셀라흐 | Shelah | 533 | 3031 | 2498 | 130 |
에베르 | Eber | 504 | 2901 | 2397 | 134 |
펠렉 | Peleg | 339 | 2767 | 2428 | 130 |
르우 | Reu | 339 | 2637 | 2298 | 132 |
스룩 | Serug | 330 | 2505 | 2175 | 130 |
나호르 | Nahor | 208 | 2375 | 2167 | 79 |
테라 | Terah | 205 | 2296 | 2091 | 130 |
아브람 | Abram | 175 | 2166 | 1991 | 100 |
이사악 | Isaac | 180 | 2066 | 1886 | 60 |
야곱 | Jacob | 147 | 2006 | 1859 | 90 |
<인용> Bible Chronology Charts, The Septuagint (LXX) vs. corrupted Masoretic, 2017, Steve Rudd, Bible.ca
한글 이름 표기는 한글 성경을 따랐다.
아르팍삿의 아들이 마소라 본문에는 셀라흐이지만
칠십인역을 인용한 루카 복음 3장 36절에는
아르팍삿의 아들이 케난(Cainan)으로 나온다.
따라서 이 블로그에서는 케난(Cainan)을 아르팍삿의 아들로 추가한다.
★루카 복음의 아르팍삿의 아들 케난(Cainan)과(루카 3,36)
창세 5장의 에노스의 아들 케난(Kenan)을 구별하기 위해
이 블로그에서는 창세 11장의 Cainan을 케난으로 하지 않고 "카이난"으로 표기한다.
칠십인역 성경과 마소라 본문에 따른 아담-야곱 연대표
아담-야곱의 연대와 관련하여
마소라 본문과 칠십인역 성경의 연대값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창세기 5장과 11장의 연대를 비교하여 작성하면 아래와 같다.
▶ 칠십인역 성경과 마소라 본문에 따른 아담-야곱 연대표 비교
연대표의 숫자로는 쉽게 확인할 수 없는 사실을
그림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오른쪽의 마소라 본문의 그림표가 어쩐지 어색하다.
특히 마소라 본문의 노아 자손들의 생존 기간이
이해하기 어렵게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브라함의 출생 연도가
그의 조상들인 셈, 아르팍삿, 셀라흐, 에베르 등과 겹치게 나오는데
이것은 계보학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마소라 본문의 연대에 오류가 있음을
실증적이면서도 가시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소라 본문과 칠십인역 성경의 창세기 5장과 11장의 연대가 다른 이유
연대와 관련하여 이러한 오차가 발생하게 된 이유는
아래 링크 파일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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