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말씀이 그에게 내렸다.
“네 몸에서 나온 아이가 너를 상속할 것이다.”(창세 15,4)
“하늘을 쳐다보아라.
네가 셀 수 있거든 저 별들을 세어 보아라.”
“너의 후손이 저렇게 많아질 것이다.”(창세 15,5)
아브람이 주님을 믿으니,
주님께서 그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셨다.(창세 15,6)
“너는 잘 알아 두어라.
너의 후손은 남의 나라에서 나그네살이하며
사백 년 동안 그들의 종살이를 하고 학대를 받을 것이다.(창세 15,13)
그러나 네 후손이 종이 되어 섬길 민족을 나는 심판하겠다.
그런 다음, 네 후손은 많은 재물을 가지고 나올 것이다.(창세 15,14)
▶창세기 15장 본문
하느님께서 아브라함과 계약을 맺으시다
15 1이런 일들이 있은 뒤, 주님의 말씀이 환시 중 in a vision에 아브람 Abram에게 내렸다.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마라. 나는 너의 방패다. 너는 매우 큰 상을 받을 것이다. 2그러자 아브람이 아뢰었다. “주 하느님, 저에게 무엇을 주시렵니까? 저는 자식 없이 살아가는 몸, 제 집안의 상속자는 다마스쿠스 사람[NAB ☞ steward of my house] 엘리에제르 Eliezer가 될 것입니다. 3아브람이 다시 아뢰었다. “저를 보십시오. 당신께서 자식을 주지 않으셔서, 제 집의 종이 저를 상속하게 되었습니다.” 4그러자 주님의 말씀이 그에게 내렸다. “그가 너를 상속하지 못할 것이다. 네 몸에서 나온 아이가 너를 상속할 것이다. 5그러고는 그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서 말씀하셨다. “하늘을 쳐다보아라. 네가 셀 수 있거든 저 별들을 세어 보아라.” 그에게 또 말씀하셨다. “너의 후손이 저렇게 많아질 것이다.” 6아브람이 주님을 믿으니, 주님께서 그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셨다.
7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주님이다. 이 땅을 너에게 주어 차지하게 하려고, 너를 칼데아 Chaldeans의 우르 Ur에서 이끌어 낸 이다.” 8아브람이 “주 하느님, 제가 그것을 차지하리라는 것을 무엇으로 알 수 있겠습니까?” 하고 묻자, 9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삼[3] 년 된 암송아지 한 마리와 삼[3] 년 된 암염소 한 마리와 삼[3] 년 된 숫양 한 마리, 그리고 산비둘기 한 마리와 어린 집비둘기 한 마리를 나에게 가져오너라.” 10그는 이 모든 것을 주님께 가져와서 반으로 잘라, 잘린 반쪽들을 마주 보게 차려 놓았다. 그러나 날짐승들은 자르지 않았다. 11맹금들 Birds of prey이 죽은 짐승들 위로 날아들자, 아브람은 그것들을 쫓아냈다.
12해 질 무렵, 아브람 위로 깊은 잠이 쏟아지는데, 공포와 짙은 암흑 a deep, terrifying darkness이 그를 휩쌌다. 13그때 주님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잘 알아 두어라. 너의 후손 your descendants은 남의 나라에서 나그네살이하며 사백[400] 년 동안 그들의 종살이를 하고 학대를 받을 것이다. 14그러나 네 후손이 종이 되어 섬길 민족을 나는 심판하겠다. 그런 다음, 네 후손은 많은 재물을 가지고 나올 것이다. 15너는 평화로이 네 조상들에게로 갈 것이다. 너는 장수를 누리고 무덤에 묻힐 것이다. 16그리고 그들은 사[4] 대째가 되어서야 여기로 돌아올 것이다. 아모리족 Amorites의 죄악이 아직 다 차지 않았기 때문이다.
17해가 지고 어둠이 깔리자, 연기 뿜는 화덕과 타오르는 횃불이 그 쪼개 놓은 짐승들 사이로 지나갔다. 18그날 주님께서는 아브람과 계약을 맺으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이집트 강 Wadi of Egypt에서 큰 강 곧 유프라테스 강 Great River(the Euphrates)까지 이르는 이 땅을 너의 후손에게 준다. 19이는 카인족 Kenites, 크나즈족 Kenizzites, 카드몬족 Kadmonites, 20히타이트족 Hittites, 프리즈족 Perizzites, 라파족 Rephaim, 21아모리족 Amorites, 가나안족 Canaanites, 기르가스족 Girgashites, 그리고 여부스족 Jebusites이 살고 있는 땅이다.
아브람의 가나안 도착부터 이스마엘 출생 전 사이 (고고학적 성경 연대: BC 2091년 - BC 2079년) |
1. 주님께서 아브람의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하시다.
아브람의 믿음: 네 몸에서 나온 아이가 상속할 것이고 후손이 번성할 것이라는 하느님의 말씀.
※ 아브라함의 믿음은 그리스도인의 모델이다(☞ 로마 4,1-25; 갈라 3,6-9)
2. 공포와 짙은 암흑이 휩싸다.
하느님 말씀의 엄중함과 앞으로 다가올 엄혹한 일에 대한 전조이다.
※ 이스라엘 백성의 이집트 탈출 전, 사흘 동안 짙은 어둠이 이집트를 덮은 상황이 보인다.(탈출 10,22)
3. 아브람의 후손은 사백 년 동안 종살이하고, 사 대째가 되어야 돌아올 것이다.
종살이 기간: 사백 년, 사 대째가 될 때까지.
※ 실제 기간은 430년(☞ 탈출 12,40)으로 400년은 대략적인 기간이다.
- 성경에서의 세대 기간은 35년(욥기 42,16), 또는 40년(민수 32,13)이다.
- 수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120년(창세 6,3) 혹은 100년(이사 65,2)이다.
기간 설정 근거: 아모리족의 죄악이 다 찰 때까지 기다리는 것.
4. 주님께서 아브람과 땅에 대한 계약을 맺으시다.
약속의 땅의 경계 : 이집트 강에서 유프라테스 강까지 이르는 땅,
※ 카인족, 크나즈족, 카드몬족, 히타이트족, 프리즈족, 라파족, 아모리족,
가나안족, 기르가스족, 여부스족의 땅(☞ 창세 15,18-21).
※ 이 영토는 다윗 임금 시대에 상징적으로 확보된다.
이집트 강은 이집트의 와디, 즉 협곡 또는 계곡으로 주거지와 시나이 사막 사이의 경계인 와디 엘 아리스Wadi-el-‘Arish이다. |
계약의 표징: 해가 지고 어둠이 깔리는 새날에 일어난, 쪼개 놓은 짐승들 사이로 지나간 화덕과 횃불.
(하루는 해가 지면서 시작한다.)
※ 그것을 차지하리라는 것을 무엇으로 알 수 있겠습니까?(창세 15,8)에 대한 답이다.
창세기 15장
본문
하느님께서 아브람과 계약을 맺으시다 The Covenant with Abram
1이런 일들이 있은 뒤,
주님의 말씀이 환시 중에 아브람에게 내렸다.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마라.
나는 너의 방패다.
너는 매우 큰 상을 받을 것이다.”
2그러자 아브람이 아뢰었다.
“주 하느님, 저에게 무엇을 주시렵니까?
저는 자식 없이 살아가는 몸,
제 집안의 상속자는 다마스쿠스 사람 엘리에제르가 될 것입니다.”
3아브람이 다시 아뢰었다.
“저를 보십시오.
당신께서 자식을 주지 않으셔서,
제 집의 종이 저를 상속하게 되었습니다.”
4그러자 주님의 말씀이 그에게 내렸다.
“그가 너를 상속하지 못할 것이다.
네 몸에서 나온 아이가 너를 상속할 것이다.” [15:4] 창세 17,16.
5그러고는 그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서 말씀하셨다.
“하늘을 쳐다보아라.
네가 셀 수 있거든 저 별들을 세어 보아라.”
그에게 또 말씀하셨다.
“너의 후손이 저렇게 많아질 것이다.” [15:5] 창세 22,17; 28,14; 탈출 32,13; 신명 1,10; 집회 44,21; 로마 4,18; 히브 11,12.
6아브람이 주님을 믿으니,
주님께서 그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셨다. [15:6] 1마카 2,52; 로마 4,3.9.22; 갈라 3,6–7; 야고 2,23.
7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주님이다.
이 땅을 너에게 주어 차지하게 하려고,
너를 칼데아의 우르에서 이끌어 낸 이다.” [15:7] 창세 11,31; 12,1; 탈출 32,13; 느헤 9,7–8; 사도 7,2–3.
8아브람이
“주 하느님, 제가 그것을 차지하리라는 것을 무엇으로 알 수 있겠습니까?” 하고 묻자,
9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삼 년 된 암송아지 한 마리와 삼 년 된 암염소 한 마리와 삼 년 된 숫양 한 마리,
그리고 산비둘기 한 마리와 어린 집비둘기 한 마리를 나에게 가져오너라.” [15:9] 레위 1,14.
10그는 이 모든 것을 주님께 가져와서 반으로 잘라,
잘린 반쪽들을 마주 보게 차려 놓았다.
그러나 날짐승들은 자르지 않았다.
11맹금들이 죽은 짐승들 위로 날아들자,
아브람은 그것들을 쫓아냈다.
12해 질 무렵,
아브람 위로 깊은 잠이 쏟아지는데,
공포와 짙은 암흑이 그를 휩쌌다.
13그때 주님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잘 알아 두어라.
너의 후손은 남의 나라에서 나그네살이하며
사백[400] 년 동안 그들의 종살이를 하고 학대를 받을 것이다. [15:13] 탈출 12,40; 민수 20,15; 유딧 5,9–10; 이사 52,4; 사도 13,20; 갈라 3,17.
14그러나 네 후손이 종이 되어 섬길 민족을 나는 심판하겠다.
그런 다음, 네 후손은 많은 재물을 가지고 나올 것이다. [15:14] 탈출 3,8.21–22.
15너는 평화로이 네 조상들에게로 갈 것이다.
너는 장수를 누리고 무덤에 묻힐 것이다.
16그리고 그들은 사 대째가 되어서야 여기로 돌아올 것이다.
아모리족의 죄악이 아직 다 차지 않았기 때문이다.” [15:16] 1열왕 21,26.
17해가 지고 어둠이 깔리자,
연기 뿜는 화덕과 타오르는 횃불이 그 쪼개 놓은 짐승들 사이로 지나갔다.
18그날 주님께서는 아브람과 계약을 맺으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이집트 강 Wadi of Egypt에서
큰 강 곧 유프라테스 강 the Great River, the Euphrates 까지 이르는 이 땅을 너의 후손에게 준다. [15:18] 탈출 32,13; 느헤 9,8; 시편 105,11; 집회 44,21.
19이는 카인족 Kenites, 크나즈족 Kenizzites, 카드몬족 Kadmonites,
20히타이트족 Hittites, 프리즈족 Perizzites, 라파족 Rephaim,
21아모리족 Amorites, 가나안족 Canaanites, 기르가스족 Girgashites, 그리고 여부스족 Jebusites이 살고 있는 땅이다.”[15:19–20] 신명 7,1.
주석
[15,1-21] 주석: 아브람과의 계약
[15:1-21] 하느님께서 아브람과 계약을 맺으시다(창세 15,1-21)
첫 번째 부분(1-6절)에서 아브라함은 아들과 상속자를 약속 받고,
두 번째 부분(7-21절)에서는 땅을 약속 받는다.
구조는 두 가지 모두 유사하지만, 각각의 두 약속은 즉시 수락되지 않는다.
첫 번째 것에 대해서는 불평(2-3절)을 들었고, 두 번째 것에는 표징이 요청되었다(8절).
하느님의 응답은 각 부분마다 다른데, 5절에서는 표징이고 9-21절에서는 맹세이다.
일부 학자들은 자손과 땅에 대한 창세기의 약속은 원래 분리되어 있었다가 나중에 결합되었다고 믿는다.
그러나 자손과 땅은 특히 고대 민족의 지속적인 관심사이므로
둘 중 하나가 없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인용 RNAB 주석)
[15,6] 주석: 아브람(아브라함)의 믿음
[15,6] 아브람(아브라함)의 믿음 : 하느님의 약속에 대한 아브라함의 믿음의 행위는 의로운 행위,
즉 하느님과 아브라함과의 관계를 완전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간주 되었다.
성 바오로(로마 4,1-25; 갈라 3,6-9)는 아브라함의 믿음을 그리스도인들의 모범으로 삼는다. (인용 RNAB 주석)
아브라함의 믿음(로마 4,1-12);, 믿음을 통하여 실현된 하느님의 약속(로마 4, 13-25)
6이는 아브라함의 경우와 같습니다. “그가 하느님을 믿으니 그것이 그의 의로움으로 인정되었습니다.” 7그래서 믿음으로 사는 이들이 바로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알아야 합니다. 8성경은 하느님께서 다른 민족들을 믿음으로 의롭게 하신다는 것을 내다보고, “모든 민족들이 네 안에서 복을 받을 것이다.” 하는 기쁜 소식을 아브라함에게 미리 전해 주었습니다. 9그러므로 믿음으로 사는 이들은 믿음의 사람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습니다.(갈라 3,6-9)
[15,9-17] 주석: 짐승을 반으로 자르는 방식의 계약
[15,9-17] 짐승을 반으로 자르는 방식의 계약: 동물을 자르는 것은 고대에 계약을 맺는 방법임이 잘 입증되고 있다.
예레 34,17-20은 이 의식이,
계약 위반자는 동물 가르는 의식에서의 동물이 당하는 운명대로
그들 스스로에게 일어날 것임을 알게 하는 자기 저주의 한 형태임을 보여준다.
기원전 8세기 시리아에 발견된 세피레(Sefire) 조약에는
“이 송아지가 잘린 것처럼 마티엘도 잘릴 것입니다.”라고 적혀 있다.
하느님을 상징하는 연기 나는 화로와 불타는 횃불(17절)이
쪼개진 것 사이로 지나가면서 하느님을 계약의 서명자로 삼는다. (인용 RNAB 주석)
[15,13-16] 주석: 사백 년, 약속의 땅에 대한 시간적 약속
[15,13-16] 사백 년, 약속의 땅에 대한 시간적 약속: 이 구절은 땅을 소유할 예정표를 제공함으로써 땅에 대한 약속을 명확히 한다.
사백 년의 노예 생활을 마치고,
너의 후손은 실제로 4대(족장 시대의 한 세대는 100년인 것 같다)에 땅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현재 거주민(여기서는 아모리 족속이라고 함)의 죄악은
아직 하느님께서 형벌에 반드시 개입하셔야 할 정도가 되지 못했다.
기간에 대한 다른 예정표가 탈출 12,40에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여기에 제시된 일정과 양립할 수 없다. (인용 RNAB 주석)
40이스라엘 자손들이 이집트에서 산 기간은 사백삼십 년이다.(탈출 12,40)
[15,16] 주석: 세대
[15,16] 세대(대, NAB): 히브리어 용어 도르(dor)는 일반적으로 “세대”로 번역되지만 이는 다양한 길이의 기간을 의미할 수 있다. “세대”는 자녀의 탄생과 부모의 탄생 사이의 기간으로 일반적으로 약 20~25년이다. 그러나 한 세대의 실제 길이는 다양할 수 있다. 욥 42,16에서는 35년이고 민수 32,13에서는 40년이다. 여기서의 세대의 의미가 수명일 수 있는데, 창세 6,3에서는 120년이고 이사 65,20에서는 100년이다. (인용 RNAB 주석)
16그 뒤 욥은 백사십 년을 살면서, 사 대에 걸쳐 자식과 손자들을 보았다.(욥 42,16)
13주님께서는 이렇게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어,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한 그 세대가 모두 없어질 때까지, 광야에서 사십 년 동안 떠돌아다니게 하셨다.(민수 32,13)
3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살덩어리일 따름이니, 나의 영이 그들 안에 영원히 머물러서는 안 된다. 그들은 백이십 년밖에 살지 못한다.”(창세 6,3)
20거기에는 며칠 살지 못하고 죽는 아기도 없고 제 수명을 채우지 못하는 노인도 없으리라. 백 살에 죽는 자를 젊었다 하고 백 살에 못 미친 자를 저주받았다 하리라.(이사 65,20)
[15,18-21] 주석: 이집트 강
[15,18-21] 이집트 강(와디), 즉 협곡 또는 계곡은 정착지와 시나이 사막 사이의 경계인 와디 엘 아리스이다.
일부 학자들은 그 경계가 다윗 왕국의 가장 넓은 범위의 경계라고 제안한다.
다른 사람들은 이상적인 경계라고 말한다.
약속의 땅에 거주했던 고대 주민에 관한 대부분의 목록에는 3개, 6개, 혹은 7개의 민족이 나오지만,
19-21절은 총 10개가 나온다.(인용 RNAB 주석)
창세기 15장 그림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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