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서/시편집

시편 49장. 모든 백성들아, 이것을 들어라

좋은생각으로 2022. 8. 21. 06:19

모든 백성들아, 이것을 들어라

이 시편은 불의한 부자의 겉으로 보이는 행운 앞에서

하느님 안에서의 신뢰를(참조, 시편 23; 27,1-6; 62) 단언한다.

시편 37장과 73장을 비교하자.

재산에 의존함은 잘못된 것인데(시편 49,8-10),

죽음 앞에서는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시편 49,18-20).

이 믿음의 공리를 듣도록 모든 사람을 초대한 후(시편 49,2-5),

시편 저자는 무지한 짐승처럼 죽을 운명(시편 49,6-13.18; <비교> 잠언 7,21-23)

사악한 자들의 자기 기만을 묘사한다(시편 49,6-13).

그들의 재물은 놀랄 것도 없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없어질 것이고,

하느님께서는 의인을 구원하시기 때문이다(시편 49,14-20).


시편 4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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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휘자에게. 코라의 자손들. 시편]

2모든 백성들아, 이것을 들어라.

세상에 사는 모든 이들아, 귀여겨들어라.

3천한 사람도 귀한 사람도

부유한 자도 가난한 자도 다 함께 들어라.

4내 입이 지혜를 말하리니

내 마음의 생각은 슬기롭다. [49,4] 시편 78,2; 마태 13,35.

5나는 잠언(riddle, ☞ 수수께끼)에 귀 기울이고

비파 타며 수수께끼(question, ☞ 문제, 난제)를 풀리라.

 

I

6나를 뒤쫓는 자들의 악행이 나를 에워쌀 때

그 불행의 날에 내가 왜 두려워하랴?

7자기 재산을 믿으며

재물이 많음을 자랑하는 그들. [49,7] 31,24.

8사람이 사람을 결코 구원할 수 없으며

하느님께 제 몸값을 치를 수도 없다. [49,8] 잠언 10,15; 11,4; 에제 7,19; 마태 16,26.

9그 영혼의 값이 너무나 비싸

언제나 모자란다,

10그가 영원히 살기에는

구렁을 아니 보기에는.

11정녕 그는 본다, 지혜로운 이들의 죽음을,

어리석은 자도 미욱한 자도 함께 사라짐을, [49,11] 코헬 2,16.

그들의 재산을 남들에게 남겨 둔 채로! [49,11] 시편 39,7; 집회 11,1819.

12그들이 속으로는 자기 집이 영원하고

자기 거처가 대대로 이어지리라 생각하며

땅을 제 이름 따라 부르지만

13사람은 영화 속에 오래가지 못하여

도살되는 짐승과 같다. [49,13] 코헬 3,1821.

 

II

14이것이 자신을 믿는 어리석은 자들과

그들을 따르며 그 말을 좋아하는 자들의 운명이다.

셀라

15그들은 양들처럼 저승에 버려져

죽음이 그들의 목자 되리라.

아침에는 올곧은 이들이 그들 위에 군림하고

그들은 저마다 자기 처소에서 멀리 떨어진 채

그 모습이 썩어 저승으로 사라지리라.

16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내 영혼을 구원하시고

저승의 손에서 나를 기어이 빼내시리라. [49,16] 시편 16,10; 86,13; 103,4; 116,8.

셀라

17누가 부자가 된다 하여도,

제집의 영광을 드높인다 하여도 불안해하지 마라.

18죽을 때 그 모든 것을 가지고 갈 수 없으며

그의 영광도 그를 따라 내려가지 못한다 [49,18] 집회 11,1819; 코헬 5,15; 1티모 6,7.

19그가 비록 생전에 스스로에게

“네가 잘한다고 사람들이 널 칭찬한다.” 말할지라도

20그들은 자기 조상들이 모인 데로 가서

영원히 빛을 보지 못하리라. [49,20] 10,2122.

21영화 속에 있으면서도 지각없는 사람은

도살되는 짐승과 같다.


주석

 

[49,5] 주석: 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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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riddle, 수수께끼): 악인의 번영이라는 성경의 영원한 문제(problem)에 대한 시편 저자의 개인적인 해결책.  수수께끼(☞ question, 질문): 문제(problem)에 대한 의미에서 유사하다; 지혜 문학에서 세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신비한 방식을 의미한다.

 

5나는 잠언에 귀 기울이고 비파 타며 수수께끼를 풀리라.(시편 49,5)

5I will turn my ear to a riddle(☞ 수수께끼), expound my question(☞ 질문) on a lyre.(시편 49,5, RNAB)

[49,8] 주석: 사람이 사람을 결코 구원할 수 없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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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사람을 결코 구원할 수 없으며: 자명한 이치(axiom, 공리, 공인된 도리)이다. 구속의 실행을 위하여, 욥 6,21-23을 비교하자. 시편 49,8.16의 첫 번째 히브리어 단어에서의 언어 유희가 두 절을 관련시킨다.

 

21자, 이렇듯 자네들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 버렸네.

무서운 모습을 보더니 두려워 떠는구려.

22내가 이렇게 말하기라도 했단 말인가?

“내게 좀 주게나.

나를 위해 자네들 재산에서 좀 갚아 주게나.

23원수의 손에서 나를 구해 주고 난폭한 자들의 손에서 나를 빼내 주게!” 하고 말일세.(욥 6,21-23)

8사람이 사람을 결코 구원할 수 없으며 하느님께 제 몸값을 치를 수도 없다.

16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내 영혼을 구원하시고 저승의 손에서 나를 기어이 *빼내시리라.(시편 49,8.16)

[49,16] 주석: 나를 기어이 빼내시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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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기어이 빼내시리라(God will take me): 같은 히브리어 동사가 은혜를 입은 종을 “들어 올리신” 하느님에 대해 사용되었다: 창세 5,24의 에녹; 2열왕 2,11-12; 시편 73,24에서의 의로운 사람. 이 절은 하느님께서 같은 방식으로 시편 저자를 구원하시리라는 희망을 분명히 진술하고 있다.

 

24에녹은 하느님과 함께 살다가 사라졌다.

하느님께서 그를 데려가신 것이다(for God took him).(창세 5,24)

11그들이 이야기를 하면서 계속 걸어가는데,

갑자기 불 병거와 불 말이 나타나서 그 두 사람을 갈라놓았다.

그러자 엘리야가 회오리바람에 실려 하늘로 올라갔다.

12엘리사는 그 광경을 보면서 외쳤다.

“나의 아버지, 나의 아버지!

이스라엘의 병거이시며 기병이시여!”

엘리사는 엘리야가 더 이상 보이지 않자,

자기 옷을 움켜쥐고 두 조각으로 찢었다.(2열왕 2,11-12)

24당신의 뜻에 따라 저를 이끄시다가 훗날 저를 영광으로 받아들이시리이다.(시편 73,24)


인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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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4] 시편 78,2; 마태 13,35.

2내가 입을 열어 격언을, 예로부터 내려오는 금언들을 말하리라.(시편 78,2)

35예언자를 통하여 “나는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 세상 창조 때부터 숨겨진 것을 드러내리라.”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마태 13,35)

 

[49,7] 31,24.

24내가 만일 황금에다 내 신뢰를 두고 순금을 나의 믿음이라고 불렀다면(욥 31,24)

 

[49,8] 잠언 10,15; 11,4; 에제 7,19; 마태 16,26.

15부유한 자의 재산은 그에게 견고한 성읍이 되고 빈곤한 자의 가난은 그에게 몰락을 가져온다.(잠언 10,15)

4재물은 진노의 날에 소용이 없지만 의로움은 죽음에서 구해 준다.(잠언 11,4)

19그들은 은을 밖으로 내던져 버리고 그들의 금은 불결한 것으로 여겨지리라. 주님이 진노하는 날 은도 금도 그들을 구해 주지 못하고 그들의 식욕을 채우지도, 그들의 배를 불리지도 못하리라. 그것들은 도리어 그들을 죄짓게 하는 걸림돌이 되었을 뿐이다.(에제 7,19)

26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사람이 제 목숨을 무엇과 바꿀 수 있겠느냐?(마태 16,26)

 

[49,11] 코헬 2,16.

16지혜로운 이에 대해서건 어리석은 자에 대해서건 영원한 기억이란 없으니 앞으로 올 날에는 모든 것이 잊히는 법. 아, 정녕 지혜로운 이도 어리석은 자와 함께 죽어 가지 않는가!(코헬 2,16)

 

[49,11] 시편 39,7; 집회 11,1819.

7인간은 한낱 그림자로 지나가는데 부질없이 소란만 피우며 쌓아 둡니다. 누가 그것들을 거두어 갈지 알지도 못한 채.(시편 39,7)

18애를 쓰고 인색하게 굴어서 부유해지는 자가 있는데 그에게 돌아갈 몫은 이러하다. 19그가 “나는 휴식을 얻게 되었으니 이제 나의 재산으로 먹고 즐기리라.” 하지만 그는 자기 재산을 다른 사람들에게 남기고 죽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지 못한다.(집회 11,18-19)

 

[49,13] 코헬 3,1821.

18나는 인간의 아들들에 관하여 속으로 생각하였다. 하느님께서 그들을 시험하시어 그들 자신이 다만 짐승일 뿐임을 깨닫게 하신다고. 19사실 인간의 아들들의 운명이나 짐승의 운명이나 매한가지다. 짐승이 죽는 것처럼 인간도 죽으며 모두 같은 목숨을 지녔다. 인간이 짐승보다 나을 것이 하나도 없으니 모든 것이 허무이기 때문이다. 20모두 한곳으로 가는 것. 모두 흙으로 이루어졌고 모두 흙으로 되돌아간다. 21인간의 아들들의 목숨이 위로 올라가는지 짐승의 목숨이 땅 아래로 내려가는지 누가 알리오?(코헬 3,18-21)

 

[49,16] 시편 16,10; 86,13; 103,4; 116,8.

10당신께서는 제 영혼을 저승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는 구렁을 아니 보게 하십니다.(시편 16,10)

13저에 대한 당신의 자애가 크시고 제 영혼을 깊은 저승에서 건져 주셨기 때문입니다.(시편 86,13)

4네 목숨을 구렁에서 구해 내시고 자애와 자비로 관을 씌워 주시는 분.(시편 103,4)

8정녕 당신께서는 제 목숨을 죽음에서, 제 눈을 눈물에서, 제 발을 넘어짐에서 구하셨습니다.(시편 116,8)

 

[49,18] 집회 11,1819; 코헬 5,15; 1티모 6,7.

18애를 쓰고 인색하게 굴어서 부유해지는 자가 있는데 그에게 돌아갈 몫은 이러하다. 19그가 “나는 휴식을 얻게 되었으니 이제 나의 재산으로 먹고 즐기리라.” 하지만 그는 자기 재산을 다른 사람들에게 남기고 죽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지 못한다.(집회 11,18-19)

15이 또한 고통스러운 불행이다. 그가 온 것처럼 그는 그렇게 되돌아간다. 그러니 그가 애쓴 보람이 무엇이랴? 바람일 뿐!(코헬 5,15)

7우리는 이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오지 않았으며 이 세상에서 아무것도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1티모 6,7)

 

[49,20] 10,2122.

21제가 돌아오지 못하는 곳으로, 어둠과 암흑의 땅으로 가기 전에. 22칠흑같이 캄캄한 땅, 혼란과 암흑만 있고 빛마저 칠흑 같은 곳으로 가기 전에 말입니다.(욥 10,21-22)


 

 

시편 50장. 주 하느님께서 말씀하시며

주 하느님께서 말씀하시며 하느님께서 진정으로 원하시는 희생 제물은 진정한 순종을 동반한 찬양의 희생 제물이라고 진술하는 계약 소송(참조, 미카 6,1-8)이다. 그것은 하느님의 현현과 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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