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이 재상이 되다
46요셉이 이집트 임금 파라오 앞에 섰을 때,
그의 나이 서른 [30] 살이었다.
요셉은 파라오 앞에서 물러 나와 이집트 온 땅을 두루 돌아다녔다.
47대풍이 든 일곱 해 동안 그 땅은 풍성한 곡식을 내었다.
53이집트 땅에 들었던 칠 년 대풍이 끝났다.
57온 세상은 요셉에게 곡식을 사려고 이집트로 몰려들었다.
온 세상에 기근이 심하였기 때문이다.(창세 41)
▶창세기 41장 본문
파라오의 꿈
41 1그로부터 이[2] 년이 지난 뒤, 파라오가 꿈을 꾸었다[▶BC 1888]. 그가 나일 강 Nile 가에 서 있는데, 2잘생기고 살진 암소 일곱[7] 마리가 나일 강에서 올라와 갈대밭에서 풀을 뜯었다. 3그런데 그 뒤를 이어, 또 다른 못생기고 야윈 암소 일곱[7] 마리가 나일 강에서 올라와, 강가에 있는 그 암소들 곁으로 가서 섰다. 4그러고는 이 못생기고 야윈 암소들이 잘생기고 살진 그 일곱 암소를 잡아먹는 것이었다. 파라오는 잠에서 깨어났다.
5그는 다시 잠이 들어 두 번째 꿈을 꾸었다. 밀대 하나[1]에서 살지고 좋은 이삭 일곱[7]이 올라왔다. 6그 뒤를 이어 야위고 샛바람에 바싹 마른 이삭 일곱[7]이 솟아났는데, 7이 야윈 이삭들이 살지고 여문 그 일곱 이삭을 삼켜 버리는 것이었다. 파라오가 잠에서 깨어 보니 꿈이었다..
8아침이 되자 그는 마음이 불안하여, 사람을 보내 이집트의 모든 요술사 magicians와 모든 현인 sages[séidƷ]을 불러들였다. 그런 다음 파라오는 자기가 꾼 꿈을 그들에게 이야기하였지만, 아무도 파라오에게 그것을 풀이해 주지 못하였다. 9그때 헌작 시종장이 파라오에게 아뢰었다. “오늘에야 제 잘못이 생각납니다. 10파라오께서는 당신의 종들에게 진노하시어, 저와 제빵 시종장을 경호대장 집에 가두신 적이 있습니다. 11저와 그는 같은 날 밤에 꿈을 꾸었는데, 저마다 다른 뜻을 지닌 꿈을 꾸었습니다. 12그때 거기에는 경호대장의 종인 젊은 히브리인 Hebrew youth이 저희와 함께 있었습니다. 저희가 그에게 말하자 그는 저희 꿈을 풀이하였습니다. 저희 각자의 꿈을 풀이해 주었던 것입니다. 13그리고 그가 풀이한 대로 되었습니다. 저는 복직되고 제빵 시종장은 나무에 매달렸습니다.”
요셉이 꿈을 풀이하다
14그러자 파라오는 사람들을 보내어 요셉을 불러오게 하였다. 그들은 서둘러 그를 구덩이에서 끌어내어, 수염을 깎고 옷을 갈아입혔다. 그런 다음 요셉은 파라오에게 들어갔다. 15파라오가 요셉에게 말하였다. “내가 꿈을 하나 꾸었는데, 그것을 풀이할 자가 하나도 없다. 그런데 너는 꿈 이야기를 듣기만 하면 그것을 풀이한다고 들었다.” 16요셉이 파라오에게 대답하였다. “저는 할 수 없습니다만, 하느님께서 파라오께 상서로운 대답을 주실 것입니다.” 17파라오가 요셉에게 이야기하였다. “꿈에서 보니 내가 나일 강 가에 서 있는데, 18살지고 잘생긴 암소 일곱 마리가 나일 강에서 올라와 갈대밭에서 풀을 뜯었다. 19그 뒤를 이어 또 다른 가냘프고 아주 못생기고 마른 암소 일곱이 올라오는데, 그것들처럼 흉한 것은 이집트 온 땅에서 본 일이 없다. 20그런데 이 마르고 흉한 암소들이 먼저 올라온 그 살진 일곱 암소를 잡아먹었다. 21그러나 이렇게 잡아먹었는데도, 그것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여전히 그 모습이 흉하였다. 그러고는 내가 잠에서 깨어났다. 22내가 또 꿈에서 보니, 밀대 하나에서 여물고 좋은 이삭 일곱이 올라왔다. 23그런데 그 뒤를 이어 딱딱하고 야위고 샛바람에 바싹 마른 이삭 일곱이 솟아났다. 24이 야윈 이삭들이 그 좋은 일곱 이삭을 삼켜 버렸다. 내가 이것을 요술사들에게 이야기하였지만 아무도 나에게 풀어 주지 못하였다.”
25그러자 요셉이 파라오에게 말하였다. “파라오의 꿈은 한 가지입니다. 하느님께서 앞으로 당신께서 하고자 하시는 바를 파라오께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26좋은 암소 일곱 마리는 일곱[7] 해를 뜻합니다. 좋은 이삭 일곱도 일곱[7] 해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그 꿈은 한 가지입니다. 27그 뒤를 이어 올라온 마르고 흉한 암소 일곱 마리도 일곱[7] 해를 뜻하고, 속이 비고 샛바람에 바싹 마른 이삭도 그러합니다. 이것들은 기근이 들 일곱[7] 해를 뜻합니다. 28하느님께서 앞으로 당신께서 하고자 하시는 바를 파라오께 보여 주시는 것이라고 제가 파라오께 아뢴 바가 바로 이것입니다. 29앞으로 오게 될 일곱[7] 해 동안, 이집트 온 땅에는 대풍이 들겠습니다. 30그러나 그 뒤를 이어 일곱[7] 해 동안은 기근 famine이 들겠습니다. 그러면 이집트 땅에서는 전에 들었던 그 모든 대풍이 잊히고, 기근이 이 땅을 고갈시켜 버릴 것입니다. 31이렇듯 뒤따라오는 기근이 하도 심하여, 이 땅에 대풍이 든 적이 있었다는 것을 아는 이조차 없을 것입니다. 32파라오께서 같은 꿈을 두 번이나 되풀이하여 꾸신 것은, 하느님께서 이 일을 이미 결정하셨고 지체 없이 그대로 실행하시리라는 것을 뜻합니다.
33그러니 이제 파라오께서는 슬기롭고 지혜로운 사람 하나를 가려내시어, 이집트 땅을 그의 손 아래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4파라오께서는 또 나라의 감독관들을 임명하셔서, 대풍이 드는 일곱 해 동안 이집트 땅에서 거둔 수확의 오분의 일을 받아들이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5이 사람들이 앞으로 올 좋은 시절 동안 모든 양식을 거두어들이게 하시고, 파라오의 권한으로 성읍들에 곡식을 쌓아 갈무리하게 하십시오. 36이 양식은 앞으로 이집트 땅에 닥칠 일곱 해 동안의 기근에 대비하여, 나라를 위한 비축 양식으로 남겨 두십시오. 그러면 이 나라는 기근으로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요셉이 재상이 되다
37파라오와 그의 신하들은 이 제안을 좋게 여겼다. 38그리하여 파라오는 자기 신하들에게 말하였다. “이 사람처럼 하느님의 영을 지닌 사람을 우리가 또 찾을 수 있겠소?” 39그런 다음 파라오는 요셉에게 말하였다. “하느님께서 그대에게 이 모든 것을 알려 주셨으니, 그대처럼 슬기롭고 지혜로운 사람이 또 있을 수 없소. 40내 집을 그대 손 아래 두겠소. 내 모든 백성은 그대 명령을 따를 것이오. 나는 왕좌 하나로만 그대보다 높을 따름이오.” 41파라오가 다시 요셉에게 말하였다. “이제 내가 이집트 온 땅을 그대 손 아래 두오.” 42그런 다음 파라오는 손에서 인장 반지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워 주고는, 아마 옷을 입히고 목에 금 목걸이를 걸어 주었다. 43그리고 자기의 두 번째 병거에 타게 하니, 그 앞에서 사람들이 “무릎을 꿇어라!” 하고 외쳤다. 이렇게 파라오는 이집트 온 땅을 요셉의 손 아래 두었다. 44파라오가 다시 요셉에게 말하였다. “나는 파라오요. 그대의 허락 없이는 이집트 온 땅에서 그 누구도 손 하나 발 하나 움직이지 못하오.” 45파라오는 요셉의 이름을 차프낫 파네아 Zaphnath-paneah라 하고, 온 Heliopolis의 사제 포티 페라 Potiphera의 딸 아스낫 Asenath을 아내로 주었다. 요셉은 이집트 땅을 살펴보러 나섰다.
46요셉이 이집트 임금 파라오 앞에 섰을 때, 그의 나이 서른[30] 살이었다[▶BC 1886: 요셉이 재상이 되고, 이사악이 사망한 해]. 요셉은 파라오 앞에서 물러 나와 이집트 온 땅을 두루 돌아다녔다.
47대풍이 든 일곱 해 동안 그 땅은 풍성한 곡식을 내었다 동안[▶BC 1886-1879]. 48요셉은 이집트 땅에 대풍이 든 일곱 해 동안, 모든 양식을 거두어 성읍들에 저장하였다. 성읍마다 주위 밭에서 나는 양식을 그 안에 저장하였다. 49이렇게 해서 요셉은 바다의 모래처럼 엄청난 곡식을 쌓아, 헤아리는 것조차 그만두었다. 헤아릴 수가 없었던 것이다.
요셉의 아들들
50흉년이 들기 전에 요셉에게서 두 아들이 태어났다. 온의 사제 포티 페라의 딸 아스낫이 그에게 낳아 준 아들들이다. 51요셉은 “하느님께서 나의 모든 고생과 내 아버지의 집안조차 모두 잊게 해 주셨구나.” 하면서, 맏아들의 이름을 므나쎄 Manasseh라 하였다. 52그리고 “하느님께서 내 고난의 땅에서 나에게 자식을 낳게 해 주셨구나.” 하면서, 둘째 아들의 이름을 에프라임 Ephraim이라 하였다.
흉년이 시작되다
53이집트 땅에 들었던 칠 년 대풍이 끝났다. 54그러자 요셉이 말한 대로 칠 년 기근이 시작되었다[▶BC 1879-1872]. 모든 나라에 기근이 들었지만, 이집트 온 땅에는 빵이 있었다. 55이집트 온 땅에 기근이 들자, 백성이 파라오에게 빵을 달라고 부르짖었다. 그러자 파라오는 모든 이집트인에게 말하였다. “요셉에게 가서 그가 시키는 대로 하여라.” 56기근이 온 땅에 퍼지자, 요셉은 곡식 창고를 모두 열고 이집트인들에게 곡식을 팔았다. 이집트 땅에 기근이 심하였지만, 57온 세상은 요셉에게 곡식을 사려고 이집트로 몰려들었다. 온 세상에 기근이 심하였기 때문이다.
1. 요셉이 시종장들의 꿈을 해몽한 지 2년 뒤에, 파라오가 암소와 이삭에 관해 꿈을 꾸다.
요셉의 나이 30살, 시종장들의 꿈을 풀이한 후 2년(고고학적 성경 연대: BC 1886년) |
1그로부터 이[2] 년이 지난 뒤, 파라오가 꿈을 꾸었다.
4... 못생기고 야윈 암소들이 잘생기고 살진 그 일곱 암소를 잡아먹는 것이었다. ... .
5그는 ... 두 번째 꿈을 꾸었다. ...
7... 야윈 이삭들이 살지고 여문 그 일곱 이삭을 삼켜 버리는 것이었다. ... .(창세 41,1.4-5.7)
두 번의 꿈은 반드시 일어날 현상을 의미한다.
2. 요셉이 파라오의 꿈을 풀어 주다.
16요셉이 ... 대답하였다. “저는 할 수 없습니다만,
하느님께서 ... 대답을 주실 것입니다.”
29앞으로 오게 될 일곱 해 동안,
이집트 온 땅에는 대풍이 들겠습니다.
30그러나 그 뒤를 이어 일곱 해 동안은 기근이 들겠습니다. ... .(창세 41,16.29-30)
요셉이 파라오의 칭찬을 하느님께 영광으로 돌린다. 요셉의 겸손함이다.
3. 요셉이 30살에 재상이 되고 나서 혼인 한 뒤, 7년 풍년이 들다.
풍년은 요셉이 나이 30살에 재상이 된 해의 추수기부터 36살 추수기까지이다. |
45파라오는 요셉의 이름을 차프낫 파네아라 하고,
온의 사제 포티 페라의 딸 아스낫을 아내로 주었다.
요셉은 이집트 땅을 살펴보러 나섰다.
46요셉이 이집트 임금 파라오 앞에 섰을 때,
그의 나이 서른 [30] 살이었다.
요셉은 파라오 앞에서 물러 나와 이집트 온 땅을 두루 돌아다녔다.
47대풍이 든 일곱 해 동안 그 땅은 풍성한 곡식을 내었다.(창세 41,45-47)
▷요셉은 하느님의 섭리에 의해 이집트로 팔려 왔다.
4. 요셉의 아들인 므나쎄와 에프라임이 태어난다.
51요셉은 “하느님께서 나의 모든 고생과 내 아버지의 집안조차 모두 잊게 해 주셨구나.” 하면서,
맏아들의 이름을 므나쎄라 하였다.
52그리고 “하느님께서 내 고난의 땅에서 나에게 자식을 낳게 해 주셨구나.” 하면서,
둘째 아들의 이름을 에프라임이라 하였다.(창세 41,51-52)
야곱은 둘째인 에프라임을 맏이인 므나쎄보다 앞 세운다.
☞ 에프라임 및 단 지파는 요한 묵시록의 하느님의 백성인 교회에 포함되지 않는다.(묵시 7,5-8)
☞ 에프라임에서 미카가 신당을 만들고, 단은 그것을 지파의 우상으로 섬긴다.(판관 17―18장)
※ 이에 관해서는 판관기에 대한 해설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5. 이집트와 모든 나라에 기근이 시작되다.
53이집트 땅에 들었던 칠 년 대풍이 끝났다. 54그러자 요셉이 말한 대로 칠 년 기근이 시작되었다. 모든 나라에 기근이 들었지만, 이집트 온 땅에는 빵이 있었다.(창세 41,53-54)
이스라엘 민족의 도약을 위해 준비된 극복이 가능한 시련이다.
이스라엘은 기근이 발생했을 때 이를 재난이라고 생각했겠지만,
하느님께서 자손 번성이라는 1차 목표 실현을 위해 야곱의 자손들을 이집트로 불러들이는 계기를 만드신 것이다.
▷풍년 흉년에 대한 개략 연대표
창세기 41장
본문
파라오의 꿈 Pharaoh’s Dream
1그로부터 이 [2] 년이 지난 뒤,
파라오가 꿈을 꾸었다.
그가 나일 강 가에 서 있는데,
2잘생기고 살진 암소 일곱 마리가 나일 강에서 올라와 갈대밭에서 풀을 뜯었다.
3그런데 그 뒤를 이어,
또 다른 못생기고 야윈 암소 일곱 마리가 나일 강에서 올라와,
강가에 있는 그 암소들 곁으로 가서 섰다.
4그러고는 이 못생기고 야윈 암소들이 잘생기고 살진 그 일곱 암소를 잡아먹는 것이었다.
파라오는 잠에서 깨어났다.
5그는 다시 잠이 들어 두 번째 꿈을 꾸었다.
밀대 하나에서 살지고 좋은 이삭 일곱이 올라왔다.
6그 뒤를 이어 야위고 샛바람에 바싹 마른 이삭 일곱이 솟아났는데,
7이 야윈 이삭들이 살지고 여문 그 일곱 이삭을 삼켜 버리는 것이었다.
파라오가 잠에서 깨어 보니 꿈이었다.
8아침이 되자 그는 마음이 불안하여,
사람을 보내 이집트의 모든 요술사와 모든 현인을 불러들였다.
그런 다음 파라오는 자기가 꾼 꿈을 그들에게 이야기하였지만,
아무도 파라오에게 그것을 풀이해 주지 못하였다.
9그때 헌작 시종장이 파라오에게 아뢰었다.
“오늘에야 제 잘못이 생각납니다.
10파라오께서는 당신의 종들에게 진노하시어,
저와 제빵 시종장을 경호대장 집에 가두신 적이 있습니다.
11저와 그는 같은 날 밤에 꿈을 꾸었는데,
저마다 다른 뜻을 지닌 꿈을 꾸었습니다.
12그때 거기에는 경호대장의 종인 젊은 히브리인이 저희와 함께 있었습니다.
저희가 그에게 말하자 그는 저희 꿈을 풀이하였습니다.
저희 각자의 꿈을 풀이해 주었던 것입니다. [41:12] Dn 1:17.
13그리고 그가 풀이한 대로 되었습니다.
저는 복직되고 제빵 시종장은 나무에 매달렸습니다.”
요셉이 꿈을 풀이하다
14그러자 파라오는 사람들을 보내어 요셉을 불러오게 하였다.
그들은 서둘러 그를 구덩이에서 끌어내어,
수염을 깎고 옷을 갈아입혔다.
그런 다음 요셉은 파라오에게 들어갔다. [41:14] 시편 105,20.
15파라오가 요셉에게 말하였다.
“내가 꿈을 하나 꾸었는데,
그것을 풀이할 자가 하나도 없다.
그런데 너는 꿈 이야기를 듣기만 하면 그것을 풀이한다고 들었다.”
16요셉이 파라오에게 대답하였다.
“저는 할 수 없습니다만,
하느님께서 파라오께 상서로운 대답을 주실 것입니다.” [41:16] 창세 40,8.
17파라오가 요셉에게 이야기하였다.
“꿈에서 보니 내가 나일 강 가에 서 있는데,
18살지고 잘생긴 암소 일곱 마리가 나일 강에서 올라와 갈대밭에서 풀을 뜯었다.
19그 뒤를 이어 또 다른 가냘프고 아주 못생기고 마른 암소 일곱이 올라오는데,
그것들처럼 흉한 것은 이집트 온 땅에서 본 일이 없다.
20그런데 이 마르고 흉한 암소들이 먼저 올라온 그 살진 일곱 암소를 잡아먹었다.
21그러나 이렇게 잡아먹었는데도,
그것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여전히 그 모습이 흉하였다.
그러고는 내가 잠에서 깨어났다.
22내가 또 꿈에서 보니,
밀대 하나에서 여물고 좋은 이삭 일곱이 올라왔다.
23그런데 그 뒤를 이어 딱딱하고 야위고 샛바람에 바싹 마른 이삭 일곱이 솟아났다.
24이 야윈 이삭들이 그 좋은 일곱 이삭을 삼켜 버렸다.
내가 이것을 요술사들에게 이야기하였지만 아무도 나에게 풀어 주지 못하였다.”
25그러자 요셉이 파라오에게 말하였다.
“파라오의 꿈은 한 가지입니다.
하느님께서 앞으로 당신께서 하고자 하시는 바를 파라오께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26좋은 암소 일곱 마리는 일곱 해를 뜻합니다.
좋은 이삭 일곱도 일곱 해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그 꿈은 한 가지입니다.
27그 뒤를 이어 올라온 마르고 흉한 암소 일곱 마리도 일곱 해를 뜻하고,
속이 비고 샛바람에 바싹 마른 이삭도 그러합니다.
이것들은 기근이 들 일곱 해를 뜻합니다.
28하느님께서 앞으로 당신께서 하고자 하시는 바를 파라오께 보여 주시는 것이라고
제가 파라오께 아뢴 바가 바로 이것입니다.
29앞으로 오게 될 일곱 해 동안,
이집트 온 땅에는 대풍이 들겠습니다.
30그러나 그 뒤를 이어 일곱 해 동안은 기근이 들겠습니다.
그러면 이집트 땅에서는 전에 들었던 그 모든 대풍이 잊히고,
기근이 이 땅을 고갈시켜 버릴 것입니다.
31이렇듯 뒤따라오는 기근이 하도 심하여,
이 땅에 대풍이 든 적이 있었다는 것을 아는 이조차 없을 것입니다.
32파라오께서 같은 꿈을 두 번이나 되풀이하여 꾸신 것은,
하느님께서 이 일을 이미 결정하셨고 지체 없이 그대로 실행하시리라는 것을 뜻합니다.
33그러니 이제 파라오께서는 슬기롭고 지혜로운 사람 하나를 가려내시어,
이집트 땅을 그의 손 아래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4파라오께서는 또 나라의 감독관들을 임명하셔서,
대풍이 드는 일곱 해 동안 이집트 땅에서 거둔 수확의 오분의 일을 받아들이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5이 사람들이 앞으로 올 좋은 시절 동안 모든 양식을 거두어들이게 하시고,
파라오의 권한으로 성읍들에 곡식을 쌓아 갈무리하게 하십시오.
36이 양식은 앞으로 이집트 땅에 닥칠 일곱 해 동안의 기근에 대비하여,
나라를 위한 비축 양식으로 남겨 두십시오.
그러면 이 나라는 기근으로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요셉이 재상이 되다
37파라오와 그의 신하들은 이 제안을 좋게 여겼다. [41:37] 사도 7,10.
38그리하여 파라오는 자기 신하들에게 말하였다.
“이 사람처럼 하느님의 영을 지닌 사람을 우리가 또 찾을 수 있겠소?”
39그런 다음 파라오는 요셉에게 말하였다.
“하느님께서 그대에게 이 모든 것을 알려 주셨으니,
그대처럼 슬기롭고 지혜로운 사람이 또 있을 수 없소.
40내 집을 그대 손 아래 두겠소.
내 모든 백성은 그대 명령을 따를 것이오.
나는 왕좌 하나로만 그대보다 높을 따름이오.” [41:40] 1마카 2,53; 시편 105,21; 지혜 10,14; 사도 7,10.
41파라오가 다시 요셉에게 말하였다.
“이제 내가 이집트 온 땅을 그대 손 아래 두오.”
42그런 다음 파라오는 손에서 인장 반지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워 주고는,
아마 옷을 입히고 목에 금 목걸이를 걸어 주었다.
43그리고 자기의 두 번째 병거에 타게 하니,
그 앞에서 사람들이 “무릎을 꿇어라!” 하고 외쳤다.
43He then had him ride in his second chariot,
and they shouted “Abrek!” before him.(창세 41, 43ㄱ. RNAB)
이렇게 파라오는 이집트 온 땅을 요셉의 손 아래 두었다.
44파라오가 다시 요셉에게 말하였다.
“나는 파라오요.
그대의 허락 없이는 이집트 온 땅에서 그 누구도 손 하나 발 하나 움직이지 못하오.”
45파라오는 요셉의 이름을 차프낫 파네아라 하고,
온의 사제 포티 페라의 딸 아스낫을 아내로 주었다.
요셉은 이집트 땅을 살펴보러 나섰다.
46요셉이 이집트 임금 파라오 앞에 섰을 때,
그의 나이 서른 [30]살이었다.
요셉은 파라오 앞에서 물러 나와 이집트 온 땅을 두루 돌아다녔다.
47대풍이 든 일곱 해 동안 그 땅은 풍성한 곡식을 내었다.
48요셉은 이집트 땅에 대풍이 든 일곱 해 동안,
모든 양식을 거두어 성읍들에 저장하였다.
성읍마다 주위 밭에서 나는 양식을 그 안에 저장하였다.
49이렇게 해서 요셉은 바다의 모래처럼 엄청난 곡식을 쌓아,
헤아리는 것조차 그만두었다.
헤아릴 수가 없었던 것이다.
요셉의 아들들
50흉년이 들기 전에 요셉에게서 두 아들이 태어났다.
온의 사제 포티 페라의 딸 아스낫이 그에게 낳아 준 아들들이다. [41:50] 창세 46,20; 48,5.
51요셉은 “하느님께서 나의 모든 고생과 내 아버지의 집안조차 모두 잊게 해 주셨구나.” 하면서,
맏아들의 이름을 므나쎄라 하였다.
52그리고 “하느님께서 내 고난의 땅에서 나에게 자식을 낳게 해 주셨구나.” 하면서,
둘째 아들의 이름을 에프라임이라 하였다.
흉년이 시작되다
53이집트 땅에 들었던 칠 년 대풍이 끝났다.
54그러자 요셉이 말한 대로 칠 년 기근이 시작되었다.
모든 나라에 기근이 들었지만,
이집트 온 땅에는 빵이 있었다. [41:54] 시편 105,16; 사도 7,11.
55이집트 온 땅에 기근이 들자,
백성이 파라오에게 빵을 달라고 부르짖었다.
그러자 파라오는 모든 이집트인에게 말하였다.
“요셉에게 가서 그가 시키는 대로 하여라.”
56기근이 온 땅에 퍼지자,
요셉은 곡식 창고를 모두 열고 이집트인들에게 곡식을 팔았다.
이집트 땅에 기근이 심하였지만,
57온 세상은 요셉에게 곡식을 사려고 이집트로 몰려들었다.
온 세상에 기근이 심하였기 때문이다.
창세기 41장 그림 파일
'오경 >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셉이 형제들을 만나다(창세 43장) (0) | 2022.01.08 |
---|---|
야곱의 아들들이 식량을 구하러 이집트로 가다(창세 42장) (0) | 2022.01.08 |
요셉이 시종장들의 꿈을 풀어주다(창세 40장) (0) | 2022.01.08 |
요셉에 대한 모함과 투옥(창세 39장) (0) | 2022.01.08 |
창세기 39-45장 개요(요셉의 이집트 살이) (0) | 2022.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