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의 역사서 개관에 대해 설명하는 이유는 전체적인 역사 흐름 속에 각각의 구약 성경이 시대 순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역사서는 해당 기간의 인간 역사에 대한 내용이므로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접근하면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알 수 있어 성경을 읽는데 도움이 된다.
모세 오경에 이어 역사서가 나온다. 모세 오경은 하느님 말씀을 집대성한 구약 성경이다. 역사서는 하느님과 함께한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다룬 책이다. 따라서 말씀 안에 담겨 있는 하느님의 뜻을 생각하면서 역사서를 읽어야 한다.
역사서는 기원전 1400년경부터 기원전 130년경까지의 이스라엘 민족의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역사서는 단순히 이스라엘 민족의 인간사를 기록해 놓은 것이 아니라 하느님과의 계약 관계에 따른 축복과 벌,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의 앞날에 대한 예언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다. 따라서 역사서는 예언서와의 관계도 함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예언은 그들의 삶의 현장을 넘어서 메시아 임재에 대한 기대로 확장된다.
역사서는 여호수아기를 시작하여, 판관기, 룻기, 사무엘 상권, 사무엘 하권, 열왕기 상권, 열왕기 하권, 역대기 상권, 역대기 하권, 에즈라기, 느헤미야기, 토빗기, 유딧기, 에스테르기, 마카베오 상권, 마카베오 하권으로 이어진다. 아래 표는 역사서에 대한 주요 내용, 판관 및 예언자의 활동 시기, 역사서의 해당 연대 등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이다. 고고학적 성경 연대는 Bible.ca 게시 자료를 인용하였다.
'성경 연대'라 표기하지 않고 '고고학적 성경 연대'라 한 것은 고고학 연구 결과의 자료이기 때문이다. 모세 오경의 성경 연대와는 달리 역사서 이후의 성경 연대는 다른 자료들과 큰 차이는 없다. 성경 연대의 차이에 대한 이유는 다른 카테고리에 게시된 자료에서도 설명되었지만, 유다와 이스라엘의 상이한 달력 체계와 정확한 연대 입증이 어려웠던 역사적 사실들이 근대에 들어 첨단 기술로 밝혀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 제시된 표는 역사서의 개관을 간단히 설명한 자료이다.
역사서 개관
역사서 | 주요 내용 | 주요 판관 및 예언자의 활동 시기 | 역사서 해당 연대 | 관련 이민족 | |
고고학적 성경 연대, 기원전(BC) | |||||
여호수아기 |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활동 성막을 실로에 세움(1399) 여호수아 사망(1356) |
- | 1407-1356 | 가나안 | |
판관기 | 여호수아 죽음부터 삼손까지의 내용 미카의 신당과 벤야민 지파의 복권 |
오트니엘(1342-1302) 에훗(1302-1204) 드보라(1204-1144) 기드온(1191-1144) 아비멜렉; 톨라; 야이르(1191-1096) 입타; 입찬; 엘론; 압돈(1118-1071) 삼손(1118-1078) 엘리 출생(1192) |
1356-1070 | 메소포타미아 모압 |
|
룻기 | 다윗의 조상 보아즈와 결혼(1283) | - | 1302-1283 | 모압 | |
사무엘 상권 | 사무엘 탄생(1102) 계약궤 빼앗김(1094) 엘리 사망(1094) 사무엘 사망(1014) 사울의 죽음(1010) |
엘리 출생(1192) 사무엘 출생(1102) 엘리(판관: 1134-1094) 사무엘(판관: 1094-1014) |
1102-1010 | 필리스티아 | |
사무엘 하권 | 다윗의 즉위(1010) | 1010-970 | |||
열왕기 상권 | 다윗이 죽고 솔로몬 즉위(970) 성전 건축 시작(967) 성전 완공(960) 솔로몬 사후 남과 북으로 분열(931) 엘리야가 바알 예언자들과 대결함 |
엘리야(877-842) | 970-853 | 아시리아 | |
열왕기 하권 | 엘리야 승천(842) 후 엘리사가 뒤를 이음 엘리사 사망(795) 북 왕국 이스라엘의 멸망(723) 요시야의 율법서 발견(623) 유다의 멸망(587) 여호야킨이 바빌론 임금에게 은전을 입다(561) |
엘리사(865-795) 아모스(762) 호세아(750) 이사야(740-700) 미카(735) 나훔(629-612) 예레미야(629-561) 스바니야(622) 하바쿡(606) 다니엘(605-536) 에제키엘(593-571) 요엘(588) |
853-561 | 아시리아 바빌론 |
|
역대기 상권 | 아담의 족보부터 솔로몬 즉위까지 | - | (5554)-931 | 아시리아 | |
역대기 하권 | 솔로몬 즉위 후부터 유배 후 페르시아 키루스 칙령 반포(536)까지 | - | 931-536 | 아시리아 바빌론 |
|
에즈라기 | 즈루빠벨과 유다인들 귀향(533) 성전 준공 및 봉헌(515) 에즈라 귀향(458) |
하까이(520) 즈카르야(520-518) |
536-445 | 바빌론 | |
느헤미야기 | 율법서 봉독: 에즈라의 성경 번역본 XIV (445) 예루살렘 성벽 복구 및 봉헌(445) 느헤미야의 12년간의 지방관(445-433) |
말라키(432) | 446-428 | 페르시아 | |
토빗기 | 토빗과 토비아의 삶 | - | - | 페르시아 | |
유딧기 | 네부카드네자르의 대장군 암살 | - | - | 페르시아 | |
에스테르기 | 왕비 간택 유다인 구명 푸림절 제정(473) |
- | 483-473 | 페르시아 | |
마카베오 상권 |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의 신성 모독(167) 마타티아스의 투쟁 시작(166) 성전 정화 및 봉헌(164) |
- | 166-135 | 그리스 | |
마카베오 하권 | 마카베오 상권과 내용 중복 한 어머니와 일곱 아들의 순교 |
- | - | 그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