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 14

복음서의 예수님 여정, 공관 독서

신약 성경을 읽다 보면복음사가들이 복음서에서 자신들의 의도 및 목적에 따라예수님의 공생활 순서를일부 변경하거나 편집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하나의 복음서만 읽을 때는해당 복음 사가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네 복음서 전체를 비교하며 읽다 보면어느 정도 혼란이 오게 된다. 일부 내용이 복음서마다 순서가 약간 다르게 배열되고, 어떤 경우에는 상황들이 각각 분리되거나또는 함께 묶여 나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예수님께서 행하신 바와복음 내용을 일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려워,복음서에 나온 내용을 예수님의 여정에 맞추어어느 정도 순서대로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곤 하였다. 출처: https://suhbundo.tistory.com/357 [대지의 숨결과 삶의 여정:티스토리] 예수님의 여정 공관 ..

이집트에 사는 유다인들에게 보내는 편지(2마카 1)

예루살렘과 유다 지방에 사는 유다인 형제들이 이집트에 사는 유다인 형제들에게 보낸 편지에 대한 내용이다. 국문 성경은 첫째 및 둘째 편지라 하였지만영문 성경은 '편지 1: 124 B.C.' 및 '편지 2: 164 B.C.'로 표기하고 있다. 이는 편지가 연대 순서로 배열되어 있지않기 때문이기도 한다. 첫째 편지의 연대는 10절에 명기되어 있다. 둘째 편지 연대는 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에 대한 기록에 근거한다. 2마카 1,14–17과 관련된안티오코스 4세의 죽음에 대한 서로 다른 기록이2마카 9,1–29과 1마카 6,1–16에 나와 있다(또한 다니 11,40–45 참조). 두 번째 편지의 필자는아마도 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 임금의 죽음에 대한왜곡된 소문을 들었을 것이다. 이와 다른 증거들도두..

욥기 개론

욥 Job이 살았던 우츠 Uz는에돔 혹은 아라비아의 어느 곳에 위치한다. 욥이란 이름은"하느님 아버지께서는 어디에 계시는가"라는 의미이다. 욥기의 주인공인 욥은에제키엘서에 등장한다(에제 14,10.14). 에제키엘서는 예루살렘이 파괴되기 전(BC 587년)에 백성들에게 그들이 유배에 따른 형벌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납득시키고,주님께서 그들의 도시와 성전을 파괴하기로 한 결정을 정당화하고자 했다. 따라서 에제키엘서에 등장하는 욥기는에제키엘서가 저술되기 이전에 발간되었을 것이다.따라서 욥기의 저술 연대는BC 7세기에서 BC 5세기 사이에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RNAB 욥기 서언 주석). 욥기는 무고한 자의 고통 문제를 절묘하고도 극적으로 다룬 작품이다. 그러나 욥기는 문제에 대해 명확한 답을 제시하..

지혜서/욥기 2025.06.19

파스카와 이집트 재앙 일정표

일정표와 관련된 내용은 필자의 의견임을 밝힌다.파라오의 완고함으로 10가지의 재앙이 내린다. 이집트 재앙의 발생은 15일 동안피로 변한 물, 개구리 소동, 모기 소동, 등에 소동, 가축병, 종기, 우박, 메뚜기 소동, 어둠, 그리고 마지막인 이집트 맏아들과 맏배의 죽음의 순서로 진행된다. 본 자료는 이러한 일정표를 작성할 수 있게 하는 성경 본문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그 이유는 아래 본문처럼파스카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파스카 축제(탈출 12,1-14)더보기 파스카 축제(탈출 12,1-14) 1주님께서 이집트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2너희는 이달을 첫째 달 [1월]로 삼아,한 해를 시작하는 달로 하여라.(탈출 12,2) 3 이스라엘의 온 공동체에게 이렇게 일러라...

종말론적 시각으로 바라본 이집트 재앙

이집트 재앙은 이스라엘 민족의 탈출을 위해 내려진 사건들이지만,"정녕 악인들의 빛은 꺼지고 그 불꽃은 타오르지 않네."(욥 18,5)라는 말씀처럼하느님 말씀을 거부한 파라오와 같은정의롭지 못한 악인들에게 내린 형벌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집트 재앙은,정의와 공정을 위해아브라함을 선택하신 하느님께서현재 및 미래의 신앙인들에게 알려주신공식적이면서도 묵시적인 주님의 날에 대한 종말론적 집행 계획이라 할 수 있다. 국지적 소멸을 초래한 이집트 재앙어찌 보면 이집트 재앙은"죄인들의 자녀들이 물려받은 유산이 소멸되고"(집회 41,6)라는 말씀처럼하느님 말씀을 거스른 자들에 대한 '국지적 소멸'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은,노아 홍수처럼 전 세계가 아닌 이집트라는 지역에서물이 피로 변하여 생명수인..

이집트 재앙: 파스카, 맏배의 죽음, 이집트 출발(탈출 12장)

하느님께서는 맏아들의 죽음이 벌어질열번째 재앙에 앞서,마치 파라오에 대한 승리와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주권을 확증하시듯,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위한 새 해를 선포하신다. “너희는 이달을 첫째 달로 삼아, 한 해를 시작하는 달로 하여라."(탈출 12,2) 이 달은 아빕 달,즉 그 시대의 책력으로 “익은 곡식”의 달이다.후에 이 달은 바빌로니아식 이름인 니산 달로 알려졌다.현대력으로 니산 달은 춘분, 즉 3월에서 4월 사이에 있다. 보리 (탈출 9,31)와 밀(탈출 9,32)과 같은겨울을 난 즉 월동 곡물이 익어가듯만물이 새로 시작하는 봄이다. 새로 시작하시려는 하느님의 기대가이스라엘 백성에 고스란히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홍수로 모든 것을 없에 버리고 바벨탑으로 민족들을 흩어버리시고당신께서 직접..

오경/탈출기 2025.06.12

열째 재앙의 예고(탈출 11장)

사람의 생명을 소멸시키는극단적인 재앙이 벌어질 것이기에,하느님께서 미리 분명하게 예고하신다. 이집트에게 마지막으로 베푸시는하느님의 자비의 은총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는 것이그들의 자유라 하여도,보다 중요한 것은징조에 따른 시대의 표징을 분별하는 것이(매태 16,3)그들이 지켜야 할 의무라는 점일 것이다. 탈출기 사가는 하느님께서 파라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다고 하지만(탈출 11,10)이집트 파라오의 본성이 그러할 것이다. 왜냐하면 하느님께서 원하지 않으시는 일을 파라오가 고집을 부리며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여 파라오는 스스로 자신을 신이라 생각하며“그 주님이 누구이기에 그의 말을 듣고 이스라엘을 내보내라는 것이냐? 나는 그 주님을 알지도 못할뿐더러, 이스라엘을 ..

오경/탈출기 2025.06.12

이집트 재앙: 메뚜기 소동, 어둠(탈출 10장)

메뚜기가 대 군집으로 발생하여이동하게 되는 원인은알이 부화하여 먹이가 충분할 것이라는유전적 각인 때문이다. 우박이 내리면 녹게 되어농경지 및 들판에 물이 풍부하게 된다. 비록 우박으로 인해 식물이 물리적인 피해는 입겠지만식물 자체의 생명에는 큰 영향이 없다. 따라서 수분을 머금은 땅에서 메뚜기가 발생하게 되면 남아 있던 식물체의 지상부가 초토화되는 것은 당연하다. 오히려 우박보다 큰 피해를 주게 된다. 메뚜기 군단이 몰려오면 하늘이 어둑해질 것이다. 어찌 보면 메뚜기 소동에 뒤이어 발생하게 될 어둠의 전조를 보여 주는 것 같다. 세상사 모든 것은 예측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 그러하기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다. "너희는 저녁때가 되면'하늘이 붉으니 날씨가 좋겠구나.'하고(마태 16,2)"아침에는..

오경/탈출기 2025.06.12

이집트 재앙: 가축병, 종기, 우박(탈출 9장)

역병인 가축병과 종기의 원인은 불결함이라는 지극히 단순한 원인에 의한 결과이다. 하느님께서 말씀하신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자신을 거룩하게 하여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레위 11,44)라는 가르침을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말씀에 대해 사도 베드로도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라고성경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1베드 1,16)라고 가르치고 있다. 베드로는 이 말에 덧붙여 "이제는 순종하는 자녀로서, 전에 무지하던 때의 욕망에 따라 살지 말고, 여러분을 부르신 분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여러분도 모든 행실에서 거룩한 사람이 되십시오."(1베드 1,16-17)라고 권고한다. 사도 바오로가 인용한거룩함과 관련된 구절은레위기의 "정결과 부정에 관한 가르침" 중에(레위..

오경/탈출기 2025.06.12

이집트 재앙: 모기 소동, 등에 소동(탈출 8장)

모기가 피를 빠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피를 빨리는 순간에는 모르지만,불쾌한 가려움이 잠시 후면 밀려온다. 한편 등에 fly라고 번역된 파리에 대해"등에 insects 떼를 보내시어 저들을 뜯어먹게" 하고(시편 78,45)"저들은 메뚜기와 파리 flies에 물려 죽어 가는데"(지혜 16,9)라고 표현하니이들 곤충들에 의한 피해는 상상만 해도 끔찍한 결과를 초래했다. 이제 생각해 본다. 자신이 신을 넘어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특히 파라오가조그마한 곤충에 물리고 뜯기는 피해를 본다는 사실이다. 이리 소소한 것도 막지 못하는흙으로 된 인간들이, '어찌 감히 하느님 말씀에 대드는가?' 하는 노여움이 이집트에 내린 셋째와 넷째 재앙인 모기와 등에 소동을 통해 드러나는 것 같다. 탈출..

오경/탈출기 2025.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