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와 미생물/미생물을 내 손으로

토양 안에서 생애의 일부 및 전부를 보내는 생물

좋은생각으로 2018. 11. 26. 11:38

2-3-1 토양 생물이란 무엇인가?

 

토양생물이란 토양 안에서 생애의 일부 혹은 전부를 보내는 생명체를 말한다. 한 줌의 토양 안에는 대부분의 생물을 대표할 수 있는 수십억의 생명체가 들어있는데, 토양 생물은 [표]처럼 동물과 식물로 구분할 수 있다.

 

[표] 토양생물의 간략한 분류


대형동물군 다람쥐, 생쥐, 개미, 거미, 노래기, 쥐며느리, 지렁이, 달팽이, 두저지, , 갑충, 개미, 지네
중형동물군 진드기, 톡토기
미소동물군 선형동물군 선충류
원생동물군 아메바, 섬모충

대형식물군 식물뿌리, 이끼
미소식물군 독립영양 생물 녹조류, 규조류, 황녹조류
종속영양 생물 진균(효모, 곰팡이, 버섯), 방선균
독립 혹은 종속영양 생물 세균, 남세균Cyanobacteria

 

 

토양 동물군은 크기에 의해 대형동물군macrofauna, 중형동물군mesofauna, 그리고 미소동물군microfauna으로 분류한다. 물론 크기 외에도 식성과 생태학적 기능에 의해서 분류되지만, 크기에 의한 것이 기본이 되고 있다. 단어 의미상 대형하면 커다란 몸집이 연상되지만 여기서는 토양 안에 서식하는 생물을 의미하기 때문에 코끼리처럼 큰 동물이 아님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대형동물군은 폭이 2㎜보다 큰 것이고, 중형동물군은 0.1~2㎜인 것, 그리고 미소동물군은 0.1㎜보다 작은 것이다. 대형동물군에는 두더지, 지렁이, 노래기가 있고, 중형동물군에는 톡토기와 진드기, 미소동물군에는 선충과 단세포 생물인 원생동물이 있다.

 

나무 그루터기와 이끼

동물군의 작용은 세 가지 방법에 의해 미소식물군microflora의 활성을 높인다. 첫째는 식물 잔사를 조각내거나 나뭇잎의 저항성 왁스 층을 파괴하여 세포 내용물이 미생물에 의해 쉽게 이용될 수 있게 하며, 둘째로는 삼켜진 식물 잔사가 동물의 소화기관 안에서 미생물과 혼합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동물의 배변작용 등에 의해 미생물이 이 곳 저 곳으로 옮겨져 분해할 새로운 먹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토양 식물군에는 고등식물의 뿌리는 물론 현미경으로만 관찰할 수 있는 조그마한 미생물이 있다. 미소식물군에 속하는 미생물에는 세균(방선균), 진균(효모, 곰팡이, 버섯)이 있는데 이들은 개체수와 양 그리고 대사활성에서 다른 어느 생물보다 우세하다. 이와 같이 토양에는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있지만, 토양활성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미소동물군과 미소식물군이므로 이들 생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미소동물

미소란 육안으로 보기 힘든 아주 작은 동물이지만, 눈에 보이는 동물처럼 세포학적으로 갖출 것은 다 가지고 있는 생물입니다. 2-3-2 미소동물군 2-3-2-1 선충 토양 선충은 투명하고 폭이 0.05㎜ 길

suhbundo.tistory.com

 

'생태계와 미생물 > 미생물을 내 손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조와 적조 현상을 일으키는 생물  (0) 2018.11.26
미소동물  (0) 2018.11.26
토양생물  (0) 2018.11.26
미생물의 양분 흡수 방법  (0) 2018.11.05
미생물의 서식형태  (0) 2018.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