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의 부르심

셋 Seth 시대,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다(BC 5324-4432)

좋은생각으로 2025. 2. 7. 04:57

 

하느님의 말씀은 계시로 시작하여 역사로 이행된다. 

그러므로 성경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계시 이행 계획표이면서

또한 이행 결과 보고서이다. 

 

하느님의 수많은 계시 가운데 하나의 결과는

아담과 하와가 불의한 행동으로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것이다. 

 

이러한 이행 결과는

다시는 그러한 일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는

실증적인 표징으로, 

더 이상 아담과 하와로 시작된

하느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불의가 지속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과 인류사의 관계 설정이 분명해야 한다. 

이 관계는 아브라함을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다.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이유가 바로 그것으로(창세 18,19), 

사람의 삶 속에는 의로움 즉 정의가 실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의로운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찌하여야 하는가?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주님을 믿으니

그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셨다(창세 15,6)라는 말씀처럼,

역설적인 것 같지만

하느님을 믿어야 의로운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보편 교회의 신앙인들의 삶의 여정은

"어떻게 믿어야 의로운가?"라는

명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하느님께서는 바로 그 믿는 방법에 대해

줄기차게 말씀하고 계시고

성경에 기록된 바 그대로이니, 

이제 우리는 역사 속에 내재된

말씀으로의 여정을 시작하는데

첫 번째의 '에덴 시대'에 이어 

'셋 시대'로 분류하여 시작한다.

 

그리스 칠십인역(LXX)에 따르면

아담의 생애는 BC 5554년부터 BC 4624년까지   

그의 아들 셋은 BC 5324년부터 BC 4412년까지 이다. 

셋 시대는 그의 아버지 아담과 함께

에노스, 케난, 마할랄엘, 예렛 등이 동시대 사람이다.  

  

셋 시대는 아래 그림표와 같이

신석기시대에서 동기 시대로 넘어가는

우바이드 기(Ubaid period)에 주로 해당한다.  

 

우바이드 기(BC 5500~3700년경)는

메소포타미아의 선사 시대이다.

이 이름은 텔 알-우바이드에서 유래되었다. 

남부 메소포타미아에서 우바이드 기는

퇴적 평야에서 가장 이른 시기로 알려져 있지만,

퇴적층에 가려져 있는 더 이른 시기가 존재할 가능성도 있다.

아무튼 아브라함이 하란으로 출발했던(창세 12,4)

우르 Ur가 있는 메소포타미아 남부에서는

기원전 4100년경에 우루크 기(Uruk period)로 대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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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인과 아벨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모습으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하느님의 모습으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로 그들을 창조하셨다.(창세 1,27)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다(창세 1장)

1한처음에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31하느님께서 보시니 손수 만드신 모든 것이 참 좋았다.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엿샛날이 지났다.(창세 1,1.31) 창세기 1장 본문더보기천지창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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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다음, 

하느님께서는 동쪽에 있는 에덴에 동산 하나를 꾸미시어,

당신께서 빚으신 사람을 거기에 두셨다.(창세 2,8)

 

에덴의 동산에는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이 흐른다(창세 2,14).

따라서 에덴의 동산이 세워진 곳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으로

매우 비옥한 지역이다.

 

그런데 아담이 죄를 지어 에덴에서 쫓겨나 

다른 곳으로 떠나야 했다.   

 

아담은 이 벌로 인해 고통 속에서

땅을 부쳐 먹게 되었으니(창세 3,17)

아담의 창조는 역사학적으로

농경 사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에 의한 천지 창조 연대는

마소라 본문과 칠십인역 성경에 차이가 있어 

마소라 본문은 BC 4174년이지만,

마소라 본문보다 앞서 기록된

칠십 인 역 그리스어 성경은 BC 5554년으로

칠십 인 역을 기준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칠십인역 성경과 마소라 본문의 연대 비교

번역본에 따라 연대별 차이가 있어, 두 종류의 본문 번역본(마소라 본문, 칠십인역 성경)의 연대표를 작성하였다. 인용 성경은 가톨릭 성경(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New American Bible(NAB, www. usccb. 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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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덴 시대'에서 정의했던 기간은 

아담이 창조된 후 성경의 족보에 등장한

카인이 태어나기 이전의 시기라 하였다.

따라서 "셋 시대"는

아벨이 카인에 의해 살해된 이후의 시대이다. 

 

에덴 시대, 시원의 문명으로 부르고자 한다

프롤로그우리는 성경 역사에서 주로 아담과 하와 이후의 세대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그런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하느님께서 사람에게  부여하신 중요한 권한인천부권한을 간과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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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인이 "만나는 자마다 저를 죽이려 할 것입니다."라는 이 말은

아담의 직계 자손 이외에

여러 지역에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인류사적으로 살펴볼 성경 본문은 

카인이 아벨을 죽인 후 하느님에 의해 쫓겨나면서  

"당신께서 오늘 저를 이 땅에서 쫓아내시니,

저는 당신 앞에서 몸을 숨겨야 하고,

세상을 떠돌며 헤매는 신세가 되어, 

만나는 자마다 저를 죽이려 할 것입니다.”(창세 4,14) 

 

그렇다면 만나는 자들은 과연 누구인가?

만나는 자들이 살고 있던 곳은 앞에서  설명한

고고학에서 발굴된 문화(Culture) 발생지라고 일컫는 고을일 것이다. 

 

 

고대사(Ancient history)와 함께 하는 성경

'성경과 인류사'를 시작하기 전에자료의 보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학술적으로 연구 보고된 현황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고대사 ancient history와 관련되어 많은 문헌과 자료가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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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께서도 아담 이외의 다른 사람들이 있음을 표현하신다.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아니다. 카인을 죽이는 자는 누구나

일곱 곱절로 앙갚음을 받을 것이다." (창세 4,15)

라고 말씀하시면서 카인에게 표를 찍어 주시니,

이 말씀에 따라 어느 누구도 카인을 죽일 수 없게 되었다,

그렇다면 '어느 누구'는 과연 누구인가?

 

창세기 5장에 나오는 아담의 자손에 대한 족보는 카인도 아니고

아벨도 아닌 셋을 통해 이어지며

성경 본문에 따르면 직계 비속인 맏아들들의 이름만 제시되어 있다.

 

당연히 자손들에는 맏아들 외에 아들과 딸들이 있었을 것이다.

자손은 여자를 통해 퍼져나가니,

물론 남자가 있어야 하지만,

셋이 태어나기 전인 250여 년 동안

물론 보다 더 긴 기안일 수도 있겠지만

아담의 자손으로서 딸과 아들들이 더 있었음은 당연할 것이다.

 

그러므로 카인이 아담의 맏아들이므로 그가 태어난 이후로

딸들과 아들들이 계속 태어났을 것이다.

왜냐하면 아벨이 카인의 동생이라고 하였지(창세 4,2)

둘째 아들이라고 증거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아벨이 태어나기 전은 물론 이후에도

아담에게서 다른 딸들과 아들들이 태어났을 것이다. 

그것은 카인의 아벨 살인이,

아벨이 양치기가 되고 카인이 땅을 부친 농부가 될 정도로 성숙한 뒤에도

충분한 시간이 지나서(in the course of time. RNAB)

발생했기 때문이다(창세 4,3).

   3 In the course of time Cain brought an offering to the LORD

   from the fruit of the ground,(창세 4,3 RNAB)

 

또한 카인이 아벨을 죽인 뒤에 말하길

"세상을 떠돌며 헤매는 신세가 되어, 

만나는 자마다 저를 죽이려 할 것입니다.”(창세 4,14)라 하는데,

누가 가장 직접적인 가해자가 되겠는가?

 

성경에는 아벨의 혼인과 자손에 대한 내용은 없지만

그의 자손들이 없다는 목격 증인도 없다. 

따라서 아벨의 자손들이

카인과 그의 자손들에 대해

이를 갈고 있었을 것이라는 추론도 당연할 것이다. 


이러한 창세기 시대의 혼인 관계를 

유추해 볼 상황들이 성경에 나와 있다. 

현재는 금지된 상황이지만

아브라함이 아버지는 같고 어머니가 달라서 혼인한 사라(창세 20,12),

롯과 그의 두 딸들과의 관계에서 나온 암몬과 모압(창세 19,37),

그리고 크핫의 아들 아므람이

고모(his father's sister RNAB)인 요케벳과 혼인하여

아론과 모세를 낳은(탈출 6,20) 것으로,

이를 고려하면 이와 유사한 일들이

창세사 시대에서도 이루어졌을 것임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한편 성경 본문가운데 

"카인이 자기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하니,

그 여자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았다."(창세 4,17ㄱ)라고 하는데, 

이 역시 카인의 아내가 되어야 할 여자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사람들 간에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었던 것은,

하느님께서 사람에게 자식을 많이 낳고 번성하여

땅을 가득 채우고 지배하라고(창세1,28) 말씀하셨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상황들은 현재의 관점에서

인류의 타락으로 이어지는(창세 6,5-8)

직접 원인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지만,

창조사 시대에서는 예외적으로 적용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느님께서는 

사람인 아담과 그의 아내 화와 만을 창조하셨기 때문이다(창세 1,27).  

 

아담의 아들 카인, 아벨 그리고 셋(창세 4장)

26셋에게서도 아들이 태어나자,그는 아들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다.그때부터 사람들이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기 시작하였다(창세 4,26).창세기 4장 본문더보기카인과 아벨4 1사람이 자기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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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셋, 다른 자식 하나를 나에게 세워주셨다

아벨이 죽고 카인이 떠나자

아담이 자기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 하니, 

그 여자가 아들을 낳고는,

“카인이 아벨을 죽여 버려,

하느님께서 그 대신 다른 자식 하나를 나에게 세워 주셨구나.” 하면서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다.(창세 4,25)

이 다른 자식 하나에 의해

사람들의 역사가 새롭게 시작된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느님께서

이렇게 사람을 포함하여 많은 생물을 만드셨는데 

생물은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이 있다. 

특히 눈에 안 보이는 생물이 

성경 레위기에서 언급되고 있는데

곰팡이가 이에 속하며(레위 13,47-59; 14,33-57)

이를 미생물이라 한다.

 

이들 미생물이 천지를 창조하신 하느님의 강력한 도구이니

흙으로 빚어진 사람은 물론 모든 생명체를

다시 흙으로 돌아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흙에서 나와 흙으로 돌아가다

흙에서 나와 흙으로 돌아가다 생명을 가지고 있는 모든 생물은 순환 주기를 갖는다. 순환 주기는 태어나서(탄생), 살다가(삶), 본래 왔던 곳으로 돌아가는(귀환) 과정으로, 유전적으로 끊임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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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생물들 가운데 눈에 보이는 한 종이 사람이다. 

하느님께서 비록 그에게 생물을 다스리는 권한을 부여하셨지만(창세 1,28)

어찌 보면 자연 상태에서는 가장 취약한 생명체이기도 하다. 

그러하기에 하느님께서는 에덴에 동산을 만들어 그들이 살게 하신 것이다. 

 

그런데 사람이 스스로 지은 죄로 인해 그곳에서 쫓겨나니(창세 3,24)

사람도 환경에 적응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었다(창세 3,19). 

 

이제 카인도 그의 죄로 인해

주님의 현존에서 에덴의 동쪽 놋 땅을 물러 나간다(창세 4,16). 

그는 그곳에 "성읍 하나를 세우고,

자기 아들의 이름을 따라

그 성읍의 이름을 에녹이라 하였다."(창세 4,17ㄴ)

 

카인이 세운 성읍 에녹처럼

아담 시대에 거주지들이 생겨나는데, 

이러한 곳을

고고학에서는 문화(culutre)라 부른다. 

 

다시 말하여 에덴에서 쫓겨나니

위험을 방지하고 먹고살기 위해

서로 모여 처음에는 수렵 생활을 하다가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일정한 곳에서 작물을 재배하고

그와 더불어 삶에 필요한 물건과 기술들을 만드니

문화와 문명이 시작하고 발달하여 오늘에 이른 것이다. 

 

4. 에노스,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다

아담의 아들 셋이 태어난 시기는 BC 5324년이고

그의 사망 연도는 4412년으로 912년 동안 살았다.

셋의 아들인 에노스가 BC 5119년 태어났는데

그때, 즉 에노스 시대부터 사람들이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기 시작했다.(창세 4,25)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른다 함은

하느님을 깨닫는 인지적 능력이 발달하였다는 것으로

어찌 보면 이러한 능력은 집단을 이루어 살아갈 수 있는

문화(culture)를 형성하게 하였을 것이다. 

 

에노스 뒤를 이어 케난이 BC 4929년에, 

그리고 마할랄엘이 BC 4759년에 태어난다. 

 

이 시기는  고대사적으로

우바이드 기(BC 6500-4100년) 안에 해당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고고학에서는 그 당시 발굴된 사람들의 삶의 형태를

앞에서 말했듯이 문화(culture)라 부르지만, 

그 당시의  생활 방식은

농사를 지으며 토기 등 매우 단순한 기구들을 사용하는

소규모의 집단생활 형태였을 것이다. 

 

▶문화 culture 와 문명 civilization

더보기

문화 culture: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 양식의 과정   과정에서 이룩하여  물질적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풍습종교학문예술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한다.

 

문명 civilization: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 기술적, 사회구조적인 발전. 자연그대로의 원시적 생활에 상대하여 발전되고 세련된 삶의 양태를 뜻한다. 흔히 문화를 정신적지적인 발전으로, 문명물질적기술적인 발전으로 구별하기도 하나 그리 엄밀히 구별할 있는것은 아니다.

'셋 시대'가 포함된 그 당시  거주지가 발견된 지역은 

메소포타미아와,

이스라엘이 이주하게 될 가나안,

그리고 이집트 등 세 지역으로

아래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소포타미아 지역에는

할라프 문화(Halaf culture, BC 6100-5100년 경),

사마라 문화(Hassuna culture, BC 5500-4800년 경),

우바이드 문화(Ubaid culture, BC 5500-3700년경),

 

가나안 지역에는

니자님 문화(Nizzanim culture, BC 5767-5541년 경, 방사성 동위원소 측정)

 

그리고 이집트 지역에는

파이윰(Faiyum) B와 A 문화(B: BC 6500-5190, A, BC 5600-4400년 경)가 있었다.  

 

그런데 문화 발생지별 발생 연도를 보면

천지 창조 시기인 BC 5554년보다 앞선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이 왜 발생하는지

다음 항에서 살펴보겠지만,

성경학적으로 이 "셋 시대"는 사람들이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기 시작한(창세 4,25) 시기라고 

특정할 수 있겠다.   

 

5. 천지 창조 시기가 성경 연대보다 과거로 소급될 수 있는 이유

천지 창조는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인 선사시대이다.  

세월이 흘러 문자로 기록되는 역사시대가 되어

삶의 다양한 행태가  문서로 작성되니

그 가운데 하나가 성경이다. 

 

성경도 인류 역사의 흐름에 맞추어 변해 오다가

칠십인역 그리스어 성경(LXX)과 

마소라 본문으로 편집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하느님 말씀과 함께 사람의 역사가 기록된 성경에는

시대적 변화와,

사람의 출생 및 사망과 관련된 연대기적 기록이 있다. 

이를 근거로 천지 창조 연대를 추정하면

칠십인역은 BC 5554년이고

마소라 본문은 BC 4174년이니,

어찌 이리 다른지는 집필자들이 종말론적 관점을

의도적으로 조정했기 때문이다. 

 

▶칠십인역 성경과 마소라 본문의 창세기 연대 비교

 

거짓 철필로 기록된 마소라 본문(창세 5; 11장)

프롤로그: 거짓을 만들어 내는 거짓 철필"사실은 서기관들의 거짓 철필이거짓을 만들어 낸 것이다."(예레 8,8)라는 예레미야의 말처럼성경은 물론 각종 문서에 기록된 내용은사람들의 손끝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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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기록한 시대에도 이러한데

삶의 여정이 구전되어 온 선사시대는 어떠하겠는가?

기억의 오류나 망각으로 인한 소멸된 사실이 있을 것이니

비록 성경으로 기록된 확정 연대라 하여도

실제의 천지 창조 연대는 보다 먼 과거로 내달릴 수 있을 것이다. 

 

선사시대에 대해 글로 된 기록이 없으니

고대인의 삶의 현장 발굴을 통해 발견된 유물로

연대를 추정하는 방법이 적용된다. 

 

이러한 연구로 선사 시대의 실존 역사가 

인지적이면서도 과학적인 방법으로 밝혀지니

이를 고고학적 연대라 한다. 

 

고고학 연구로 앞에서 설명했던 오류들이 수정될 수 있으니, 

사람의 실존 역사가

성경에 기록된 창조 시대 이전으로 소급해 올라갈 수 있다.

 

따라서 성경에서 추산할 수 있는

숫자적인 천지 창조 연대가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창조 연대와 관련된

묵시적 계시라고 통용되는 이론들은

논리적으로 비논리적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무기록에 의한 비논리성을 없애시고자,

하느님께서는 먼저 모세에게

당신의 계명을

직접 돌판에 새겨주시고(탈출 24,12; 32,15),

 

천여 년의 세월이 지나서는

당신께서 계시하신 새 계약을(예레 31,31-34)

보편 교회 신앙인들의 마음에 

직접 새겨주신 것이다. 

 

에필로그

하느님께서,

아담과 화와에게는 

에덴의 동쪽에 그들이 사는 동산을 만들어 주셨지만,

이 시대의 우리에게는

성령께서 함께 하시는 마음의 동산을 만들어 주셨다. 

 

그러므로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함께 있겠다."(마태 28,20)라고

약속하신 주님께서는

먼 과거도 아니고 먼 미래도 아닌 바로 오늘, 

마음속의 성전이 세워진 동산에서

우리와 함께 거닐고 계신다(창세 3,8ㄱ).  

 

천 년도 당신 눈에는

지나간 어제와 같으니(시편 90,4),

먼 과거

천지 창조가 이루어진 바로 그때도

천 년을 하루로 치면

열흘도 지나지 않았다. 

 

 

천 년도 어제 같으신 하느님의 말씀, 신명기와 복음서

정녕 천 년도 당신 눈에는 지나간 어제 같고 야경의 한때와도 같으신(시편 90,4) 하느님께서 새 계약으로 민족들의 마음에 법을 새겨 주시며 그들의 하느님이 되시고 그들은 하느님의 백성이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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