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에녹과 노아와 천여 년을 함께 하셨던 하느님께서
노아가 육백 살 되던 때인 BC 3298년에
땅에 홍수가 일어나게 하시자(창세 7,6),
마른땅 위에 살면서
코에 생명의 숨이 붙어 있는 것들은
모두 죽었다(창세 7,22).
이렇듯 성경에 의하면
모든 현생 인류는 노아의 자손이므로
그들의 세계를 알아야
현재의 삶과 미래의 여정을 내다볼 수 있기에
그들이 살았던 당시의 세계를
지금까지 밝혀진
여러 고고학적 사실을 인용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아래 지도는 홍수가 발생(BC 3298년경)하기 이전의 시대로
우루크 기(BC 4000-3100년경)에 해당한다.
고고학적 연대이므로
연대에 어느 정도의 오차는 있겠지만
상당히 근접한 시대임은 분명하다.
성경에 따르면,
우루크 기를 포함한
앞의 모든 시대의 사람들의 차취는
홍수에 의해 완전히 소멸되었다.
홍수가 나다(창세 7장)
홍수가 나다23그분께서는 사람뿐 아니라 짐승과 기어 다니는 것들과 하늘의 새들까지,땅에 사는 모든 생물을 쓸어버리셨다.이렇게 그것들은 땅에서 쓸려 가 버렸다.(창세 7,23)▶창세기 7장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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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3 - [시원의 부르심] - 시원별 성경사 분류: 고대사(Ancient history)와 함께 하는 성경
시원별 성경사 분류: 고대사(Ancient history)와 함께 하는 성경
'성경과 인류사'를 시작하기 전에자료의 보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고대사와 관련하여학술적으로 연구 보고된 내용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2024.11.06 - [시원의 부르심] - 성경과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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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십인역 성경과 마소라 본문의 창세기 연대 비교
거짓 철필로 기록된 마소라 본문(창세 5; 11장)
프롤로그: 거짓을 만들어 내는 거짓 철필"사실은 서기관들의 거짓 철필이거짓을 만들어 낸 것이다."(예레 8,8)라는 예레미야의 말처럼성경은 물론 각종 문서에 기록된 내용은사람들의 손끝에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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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아의 자손들
.
하느님께서 노아가 바친
번제물의 향내를 맡으신 후(창세 8,21),
노아와 그의 자손들과
새로운 계약을 맺으시고서(창세 9,9)
"너희는 자식을 많이 낳고 번성하여라.
땅에 우글거리고
그곳에서 번성하여라."(창세 9,7)라고 말씀하신다.
하느님 말씀처럼 홍수가 있은 뒤에
그들에게서 자식들이 태어나(창세 10,1)
민족들이 세상으로 갈라져 나가게 된다(창세 10,32).
이제는 아담처럼
흙에서 만들어진 사람의 자손이 아닌,
노아처럼
사람에게서 난 사람의 자손들로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진다.
노아의 자손들이 태어나다(창세 10장)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펫의 족보는 이러하다.홍수가 있은 뒤에 그들에게서 자식들이 태어났다.(창세 10,1)에베르에게서는 아들 둘이 태어났는데,한 아들의 이름은 펠렉이다.그의 시대에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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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아의 자손들(창세 10,1-32)과 관련된 성경 본문을 읽어본다.
1 노아 Noah의 아들
셈 Shem과
함 Ham과
야펫 Japheth의 족보는 이러하다.
홍수가 있은 뒤 after the flood에 그들에게서 자식들이 태어났다.
▶창세 10,2-32 본문
야펫의 자손
2 야펫 Japheth의 아들은
고메르 Gomer, <☞ 아래 주석 참조>
마곡 Magog, <☞ 아래 주석 참조>
마다이 Madai, <☞ 아래 주석 참조>
야완 Javan, <☞ 아래 주석 참조>
투발 Tubal,
메섹 Meshech,
티라스 Tiras이다.
3 고메르의 아들은
아스크나즈Ashkenaz, <☞ 아래 주석 참조>
리팟 Diphath,
토가르마 Togarmah이고,
4 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아 Elishah, <☞ 아래 주석 참조>
타르시스 Tarshish,
키팀 Kittim, <☞ 아래 주석 참조>
도다님 Rodanim이다. <☞ 아래 주석 참조>
5 이들에게서 바닷가 민족들 the maritime nations이 퍼져 나갔다.
이들이 지방과 각 언어와 씨족과 민족에 따라 본 야펫의 자손들이다.
함의 자손
6 함 Ham의 아들은
에티오피아 Cush, <☞ 아래 주석 참조>
이집트 Mizraim, <☞ 아래 주석 참조>
풋 Put, <☞ 아래 주석 참조>
가나안 Canaan이다.
7 에티오피아 Cush의 아들은
스바 Seba,
하윌라 Havilah,
삽타 Sabtah,
라아마 Raamah,
삽트카 Sabteca이다.
라아마의 아들은
세바 Sheba와
드단 Dedan이다.
8 에티오피아 Cush [☞ 코세아 Cossea, 아래 주석 참조]는
니므롯 Nimrod을 낳았는데, <☞ 아래 주석 참조>
그가 세상의 첫 장사이다.
9 그는 주님 앞에도 알려진 용맹한 사냥꾼이었다.
그래서 ‘니므롯처럼 주님 앞에도 알려진 용맹한 사냥꾼’이라는 말이 생겼다.
10 그의 왕국은 신아르 지방 land of Shinar의 <☞ 아래 주석 참조>
바벨 Babylon과
에렉 Erech과
아카드 Accad 와 칼네에서 시작되었다.
10 His kingdom originated in Babylon, Erech and Accad,
all of them in the land of Shinar.(RNAB)
11 그는 그 지방을 떠나 아시리아 Assyria로 가서
니네베 Nineveh와
르호봇 이르 Rehoboth-Ir [☞ 느네베, an epithet of Nineveh 아래 주석 참조]와
켈라 Calah를 세우고, <☞ 아래 주석 참조>
12 니네베와 큰 성읍 켈라 사이에
레센 Resen을 세웠다.
13 이집트 Mizraim는
루드인 Ludim,
아남인 Anamim,
르합인 Lehabim,
납투인 Naphtuhim,
14 파트로스인 Pathrusim, <☞ 아래 주석 참조>
후에 필리스티아족 Philistines이 나온
카슬루인 Casluhim,
캅토르인 Caphtorim을 낳았다. <☞ 아래 주석 참조>
14the Pathrusim, the Casluhim, and the Caphtorim from whom the Philistines came.(RNAB)
15 가나안 Canaan은
맏아들 시돈 Sidon,
히타이트 Heth, <☞ 아래 주석 참조>
16 여부스족 Jebusites,
아모리족 Amorites,
기르가스족 Girgashites,
17 히위족 Hivites,
아르케족 Arkites,
신족 Sinites,
18 아르왓족 Arvadites,
체메르족 Zemarites,
하맛족 Hamathites을 낳았다.
그 뒤에 가나안족의 씨족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나갔다.
19 가나안족의 경계는
시돈 Sidon에서
그라르 Gera 쪽으로
가자 Gaza까지 이르고,
소돔 Sodom과
고모라 Gomorrah와
아드마 Admah와
츠보임 Zeboiim 쪽으로는
레사 Lasha에 이르렀다.
20 이들이 씨족과 언어와 지방과 민족에 따라 본 함의 자손들이다.
셈의 자손
21 셈 Shem에게서도 자식들이 태어났는데,
그는 에베르 Eber의 모든 아들들의 조상이며 야펫의 맏형이다. <☞ 아래 주석 참조>
22 셈의 아들은 엘람 Elam,
아시리아 Asshur,
아르팍삿 Arpachshad,
루드 Lud,
아람 Aram이다.
23 아람의 아들은
우츠 Uz,
훌 Hul,
게테르 Gether,
마스 Mash이다.
24 그리고 아르팍삿은
셀라흐 Shelah를 낳고
셀라흐는 에베르 Eber를 낳았다.
25 에베르에게서는 아들 둘이 태어났는데,
한 아들의 이름은
펠렉 Peleg이다.
그의 시대에 세상이 나뉘었기 때문이다.
그 동생의 이름은
욕탄 Joktan이다.
☞ 펠렉의 자손은
"셈에서 아브라함까지"(창세 11,10-32)에 나온다.
26 욕탄은 알모닷 Almodad,
셀렙 Sheleph,
하차르마웻 Hazarmaveth,
예라 Jerah,
27 하도람 Hadoram,
우잘 Uzal,
디클라 Diklah,
28 오발 Obal,
아비마엘 Abimael,
스바 Sheba,
29 오피르 Ophir,
하윌라 Havilah,
요밥 Jobab을 낳았다.
이들이 모두 욕탄의 아들들이다.
30 그들의 거주지는
메사 Mesha에서
동부 산악 지방인 스파르 Sephar 쪽까지였다.
31 이들이 씨족과 언어와 지방과 민족에 따라 본 셈의 자손들이다.
32 이것이 민족 계보에 따라 본 노아 자손들의 씨족들이다.
홍수가 있은 뒤에 after the flood,
이들에게서 민족들이 세상으로 갈라져 나갔다.
▶노아의 자손 관련 지명에 대한 주석(USCCB RNAB)
2 야펫의 아들은 고메르, 마곡, 마다이, 야완, 투발, 메섹, 티라스이다.(창세 10,2)
[10,2 주석] Gomer: the Cimmerians; Madai: the Medes; Javan: the Greeks.
고메르: 킴메르인들,
마다이: 메디아 사람들,
야완은 그리스인들.
3 고메르의 아들은 아스크나즈, 리팟, 토가르마이고, (창세 10,3)
[10,3 주석] Ashkenaz: an Indo-uropean people, which later became the medieval rabbinic name for Germany.
It now designates one of the great divisions of Judaism, Eastern European Yiddish-speaking Jews.
아스크나즈: 인도유럽계 민족으로, 나중에 중세 랍비들이 독일을 부르는 이름이 되었다.
지금은 유다교의 큰 분파 중 하나인 동유럽의 이디시어를 사용하는 유대인을 지칭한다.
4 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아, 타르시스, 키팀, 도다님 [☞ 영문은 로다님]이다. (창세 10,4)
[10,4 주석] Elishah: Cyprus; the Kittim: certain inhabitants of Cyprus; the Rodanim: the inhabitants of Rhodes.
엘리사아: 키프로스;
키팀: 키프로스의 일부 주민들;
로다님: 로도스의 주민들.
6 함의 아들은 에티오피아 [☞ 영문은 쿠시], 이집트 [☞영문은 미츠라임], 풋, 가나안이다. (창세 10,6)
[10,6 주석] Cush: biblical Ethiopia, modern Nubia. Mizraim: Lower (i.e., northern) Egypt; Put: either Punt in East Africa or Libya.
쿠시: 성경의 에티오피아, 현대의 누비아.
미츠라임: 하(지도상의 아래 즉, 북부) 이집트.
풋: 동아프리카의 푼트 또는 리비아.
푼트(Punt): 아프리카 대륙 동부, 현재의 홍해 남동부의 에리트레아 Eritrea 및 소말리란드 Somaliland의 어떤 부분 혹은 상당히 넓은 지방을 가리켰던 고대 이집트 |
8 에티오피아는 니므롯을 낳았는데, 그가 세상의 첫 장사이다. (창세 10,8)
[10,8 주석] Cush: here seems to be Cossea, the country of the Kassites; see note on 2:10–14. Nimrod: possibly Tukulti-Ninurta I (thirteenth century B.C.), the first Assyrian conqueror of Babylonia and a famous city-builder at home.
쿠스: 여기의 쿠시는 메소포타미아의 카시트인 Kassites의 나라인 코세아 Cossea인 듯하다.
니므롯: 아마도 투쿨티-니누르타 1세( Tukulti-Ninurta I, 기원전 13세기)일 것이다.
바빌로니아의 첫 아시리아 정복자이자 자기 나라에서 유명한 도시 건설자였다.
10 그의 왕국은 신아르 지방의 바벨과 에렉과 아카드와 칼네에서 시작되었다. (창세 10,10)
[10,10 주석] Shinar: the land of ancient Babylonia, embracing Sumer and Akkad, present-day southern Iraq, mentioned also in 11:2; 14:1.
신아르: 수메르 Sumer와 아카드 Akkad를 포함한 고대 바빌로니아의 땅,
오늘날 이라크 남부 지역으로 창세 11,2; 14,1에도 언급되어 있다.
11 그는 그 지방을 떠나 아시리아로 가서 니네베와 르호봇 이르와 켈라를 세우고, (창세 10,11)
[10,11 주석] Rehoboth-Ir: lit., “wide-streets city,” was probably not the name of another city, but an epithet of Nineveh; cf. Jon 3:3.
르호봇 이르: 문자적으로는 “넓은 거리의 도시”는 아마도 다른 도시의 이름이 아니라 니네베의 별칭이었을 것이다. 요나 3,3 비교.
12 니네베와 큰 성읍 켈라 [☞ 영문은 칼라] 사이에 레센을 세웠다. (창세 10,12)
[10,12 주석] Calah: Assyrian Kalhu, the capital of Assyria in the ninth century B.C.
칼라: 기원전 9세기 아시리아의 수도였던 아시리아 칼후 Kalhu .
14 파트로스인, 후에 필리스티아족이 나온 카슬루인, 캅토르인을 낳았다. (창세 10,14)
[10,14 주석] The Pathrusim: the people of Upper (southern) Egypt; cf. Is 11:11; Jer 44:1; Ez 29:14; 30:13. Caphtorim: Crete; for Caphtor as the place of origin of the Philistines, cf. Dt 2:23; Am 9:7; Jer 47:4.
파트로스인: 상(지도상의 남부) 이집트의 사람들. 비교: 이사 11,11; 예레 44,1; 에제 29,14; 30:13.
캅토르인: 크레타. 필리스티아족들의 기원지로서의 캅토르 Caphtor. 비교: 신명 2,23; 아모 9,7; 예레 47,4.
15 가나안은 맏아들 시돈, 히타이트 [☞ 영문은 헷], (창세 10,15)
15Canaan became the father of Sidon, his firstborn, and of Heth;(NAB, RNAB)
[10,15 주석] Heth: the biblical Hittites; see note on 23:3.
헷: 성경의 히타이트족. ☞ 아래의 창세 23,3 주석 참조.
3 그런 다음 아브라함은 죽은 아내 앞에서 물러 나와 히타이트 사람들에게 가서 말하였다.(창세 23,3)
3 Then he left the side of his deceased wife and addressed the Hittites:(창세 23,3)
[창세 23, 3 주석] The Hittites: in the Bible the term is applied to several different groups—inhabitants of the second-millennium Hittite empire in Asia Minor and northern Syria, residents of the Neo-Hittite kingdoms in northern Syria in the first part of the first millennium, and (following Assyrian terminology) the inhabitants of Syria and Palestine. The third group is meant here. 히타이트: 성경에서 이 용어는 여러 다른 그룹에 적용된다. 소아시아와 시리아 북부의 기원전 2천년 히타이트 제국 주민, 기원전 1천년 초반 시리아 북부의 신히타이트 왕국 주민, (아시리아 용어에 따르면) 시리아와 필리스티아인 주민. 여기서는 세 번째 그룹을 의미한다. |
21 셈에게서도 자식들이 태어났는데, 그는 에베르의 모든 아들들의 조상이며 야펫의 맏형이다. (창세 10,21)
[10,21 주석] Eber: the eponymous ancestor of the Hebrews, that is, the one to whom they traced their name.
에베르: 히브리인의 이름 원조로서의 조상, 즉 그들의 이름인 히브리의 유래가 된 사람.
2. 노아의 자손이 세상에 퍼지다
아래 지도는
셈, 함, 야펫의 자손들이 세상으로 갈라져 나간 상황이다.
이 시대 사람들의 거주지는
주로 바닷가 혹은 강가에 위치하고 있다.
지도에 나온 젬데트 나스르 기(BC 3100-2900년경)는
홍수(BC 3298년경) 이후
펠렉의 아버지 에베르가 태어난 해인 BC 2901년경까지이다.
한편 이집트에는
'이집트 초기 왕조 시대'(BC 3150-2686년경)가 등장한다.
성경에 의하면 이들은,
가나안의 아버지인 함의 자손들이다(창세 9,22).
메소포타미아에서 '젬데트 나스르 기' 다음에는
초기 왕조 시대(Early Dynastic Period BC 2900-2350년경)가
뒤를 잇는다.
이러한 고고학적 시대는 아래 연대표처럼 변하며,
성경에 등장하는 아시리아와 바빌론 등의 여러 나라와
그에 속한 임금들의 활약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한편 이집트 왕조는
이집트 초기 왕조 시대(Early Dynastic Period of Egypt): BC 3150-2686년경)로 시작한다.
▶고대 이집트 왕조
이집트 초기 왕조 시대(Early Dynastic Period of Egypt): BC 3150-2686년경)
이집트 고왕국 시대(Old Kingdom of Egypt): BC 2686-2181년경)
이집트 제1 중간기 시대(First Intermediate Period of Egypt: BC 2181-2055)
이집트 중왕국 시대(Middle kingdom of Egypt): BC 2134-1690년경)
이집트 신왕국 시대(New kingdom of Egypt): BC 1549-1078/77년경)
이집트 말기 왕조 시대(Late Period of ancient Egypt): BC 664-332년경)
프톨레마이오스 왕국 시대(Ptolemaic Kingdom): BC 305-30년경)
▶노아의 자손 참고 문헌
https://en.wikipedia.org/wiki/Generations_of_Noah
Generations of Noah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Genealogy of the sons of Noah in Genesis This T and O map, from the first printed version of Isidore's Etymologiae (Augsburg 1472), identifies the three known continents (Asia, Europe, and Africa) as respectively popul
en.wikipedia.org
3. 노아의 삶
노아의 삶은 하느님과 함께 한 여정이다.
그의 삶의 여정은 성경 본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느님께서는 노아에 대한 당신의 신뢰를
그의 아버지 라멕의 입을 통해 말씀하신다.
“이 아이가 주님께서 저주하신 땅 때문에
수고하고 고생하는 우리를 위로해 줄 것이다.”(창세 5,29)
노아는 홍수가 나기 전에
하느님과 함께 살았는데(창세 6,9ㄷ),
그 이유는
노아의 삶이 하느님의 눈에 들었기(창세 6,8) 때문이다.
노아는 의롭고 righteous,
흠 없는 blameless 사람으로 알려질 만큼(창세 6,9ㄴ) .
그는 정의로운 사람이었다.
그러하기에 하느님께서 노아에게
당신과 함께 사는 자비를 베푸신 것이다.
노아를 설명한 정의 right는
아브라함이 선택된 이유이기도 하다(창세 18,19).
정의롭고 흠이 없는 노아는
하느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다 하였다.
노아는 하느님께 무한한 신뢰로
하느님의 말씀에 순명하는 생활을 하였다.
그의 이러한 순명 정신은
방주를 만드는 데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하느님께서 노아에게
"너는 전나무로
방주 한 척을 만들어라."(창세 6,14)라고 말씀하시자
그는 그대로
"하느님께서 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하였다"(노아 6,22)
또한 노아는 감사드릴 줄 아는 사람이다.
그는 의롭고 흠 없는 사람이었기에
이웃을 배려하고 아낄 줄 아는 사람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노아의 심성은
그가 방주에서 나와 한 일에서 유추할 수 있다.
홍수가 끝나고 땅이 마르자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아내와 아들들과 며느리들과 함께
방주에서 나와라."(창세 8,16)
그러자 "노아는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들 가운데에서 번제물을 골라
그 제단 위에서 바쳤다."(창세 8,20)
노아는 스스로 하느님께 제물을 올린 것이다 .
그런 그가 자신의 가족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홍수로 목숨을 잃었는데
어찌 기뻐했겠는가?
홍수가 끝난 후 그의 슬픔과 고통에 가득 찬 모습이
성경에 간접적으로 드러난다.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창세 9,21)라는 구절이다.
기뻐서 취한 것이 아니다.
자신과 가족들만 제외하고
세상 모든 사람들이 소멸되어 버린 직후이다.
이러한 시기에 의롭고 흠 없다는 노아가
포도주에 취해 술주정으로 쓰러졌겠는가?
그렇지 않다.
고통에 의한 탈진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노아가 아들 함에게 했던 저주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아버지의 고통을 알지 못하고
아버지의 마음을 위로할 줄 모르는 함,
그는 노아의 술 취해 벌거벗은 모습을
단지 술주정으로 받아들인다.
이때 노아의 아들들의 나이는
"셈은 나이가 백 세 되었을 때,
아르팍삿을 낳았다.
홍수가 있은 지 이 년 뒤의 일이다."(창세 11,10)라는 설명처럼
거의 100살이 넘었다.
사람 살아가는 모든 것을 이미 다 알고 있는 나이이다.
그런데도 가나안의 아버지(father of Canaan, 창세 9,22),
함은 자신의 아버지의 모습을 두 형제에게 말한다.
아마도 함은 가나안의 말을 듣고
노아의 상태를 확인한 뒤에 그리하였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노아의 아픔을
이해하지도 덮어줄 줄도 모르는
함의 본성이 은연 중에 드러난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함과는 반대로 셈과 야펫은 뒷걸음으로 들어가
얼굴을 돌린 채 아버지의 알몸을 덮어 준다.
셈과 야펫은 아버지의 술 취해 누워 있는 모습이
그간에 노아가 견뎌야 했던 모든 고통을
하느님께 전부 내어 맡긴 어린이로 이해 되었던 것이다.
셈과 야펫은 아버지의 겉옷을 함께 들듯
노아의 고통을 함께 짊어진 것이다.
"예수님께서 나아가실 때에
그들은 자기들의 겉옷을 길에 깔았다."(루카 19,36)
그런데도 노아는
막내아들 youngest son(창세 9,24 RNAB) 함에게
저주를 쏟아낸다.
바로 여기에서 당시 노아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다.
보통 때 같으면
함의 행동에 그러려니 했을 것이다.
100여 년을 같이 살아온
아들들의 심성을 모르는 바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 노아는 함의 아들 가나안을 콕 찍어
“저주를 받으리라.
제 형제들의 가장 천한 종이 되리라.”(창세 9,25)
"셈의 종이 되어라."(창세 9,26)
"야펫의 종이 되어라."(창세 9,27)라고 말한다.
노아는 왜 그랬을까?
평소에 가나안의 행동이
할아버지 노아의 눈에
바르게 보이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그것이 과연 이유가 될까?
홍수로 모든 사람들이 죽었다.
그들에게 죄가 있든 없든 어떠한 예외도 없이
깊이를 알 수 없는 물 속에서 허우적 대다 모두 사라졌다.
어느 한 사람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 모든 세대에게, 공동 정범이라는 판정으로
하느님의 심판이 내렸다. .
홍수로 사라진 사람들에 내렸던 저주가
함의 막내아들 가나안에게 내리니,
가나안은 홍수로 사라진
하느님께서 데려가신 에녹의 뒤를 이은
하느님을 믿고 따른 선조들에 대한 보속의 제물이 된 것이다.
노아의 아들 셈 Shem의 증조할아버지인
므투셀라(Methuselah BC 4267-3298)는
성경 연대로 969살이 되는 해에
홍수로 인해 그의 삶이 거두어졌다.
가나안이 보속의 제물이 되었지만
그의 아버지 함에게는 복이 내릴 것이다.
"하느님께서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복을 내리시며"(창세 9,1ㄱ)
“자식을 많이 낳고 번성하여
땅을 가득 채워라."(창세 9,1ㄴ)라고 이미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노아의 삶의 여정(창세기 3막)
3막: 노아의 삶의 여정 시대 배경 홍수부터 노아의 사망까지의 상황(창세기 6-9장)① 노아가 태어나다: BC 3898년② 노아의 아들 셈이 태어나다: BC 3396년 ③ 홍수가 노아 나이 600살에 일어나다: BC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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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필로그
어찌 노아의 심정을 알 수 있겠는가?
물 한잔 마실 때마다
어찌 사람들의 죽음의 냄새가 나지 않겠는가?
그러한 그가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정결한 짐승과 새들로
하느님께 번제를 드린다.
비록 그들이, 자신들의 죄악으로
자신들의 무지로
심연의 구렁텅이에 빠져들었지만,
노아는 그들의 죄악을 뉘우치며
자신의 부족함을 후회하며
자신과 그들을 위해 마지막 남은 정결로 속죄한다.
그가 마셨던 포도주는 취함이 아니라,
자신과 미래를 위한
죄로부터의 완전한 벌거벗음이다.
"이 세대에 내 앞에서 의로운 사람은
너밖에 없구나."(챙세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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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녹-라멕 시대, 천여 년을 기다리신 하느님
프롤로그칠십인역 성경(LXX)에 의하면천지가 창조된 지 1122여 년이 지난 해인BC 4432년에 에녹이 태어난다. 그의 직계 후손으로므투셀라, 라멕 그리고 노아가 태어나면서BC 3298년 홍수로 인류가 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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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렉 시대, 언어를 달리한 민족들이 세상에 퍼지다(BC 2901-2167)
프롤로그성경에 등장하는 민족들이 사용했던언어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언어는 민족의 존재성에 대한 중요한 지표가 되고,언어의 변화를 통해민족의 정체성 및 흥망 성쇠에 대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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