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홍수에도 살아남었던 사람들의 자손이
땅의 곳곳으로 퍼진 뒤에
다시 신아르 땅이라는 곳으로 모인다.
그곳에서 하느님께 불충을 저지르니
성경은 이를 바벨탑 사건이라 부른다.
같은 말을 사용하던 사람들이
다른 말을 사용하게 되어 흩어지게 되자
말이 통한 사람들끼리 다시 모여
집단을 형성하며 세력화한다.
하느님의 노여움으로
말이 갈라지고 흩어지게 된 그들이
언제 그랬던가 하면서
그들 만의 세상 속에서 새로운 악의 물꼬를 튼다.
"사람의 마음은 어려서부터
악한 뜻을 품기 마련"(창세 8,21)이기 때문이다.
곳곳에 형성된 마을과 성읍들에서
도시 국가들을 세우고
자신들이 만든 신들을 섬기며(참조 창세 31,19),
홍수로부터 구해주신
노아와 함께하신 하느님을(창세 6,9) 멀리하니,
바로 이것이
하느님께서 그곳 칼데아 땅에서(창세 11,28)
아브라함을 선택하시어
하란을 거쳐 가나안 땅으로 보내신(창세 12,5) 이유가 되었다.
시원별 성경사 분류: 고대사(Ancient history)와 함께 하는 성경
'성경과 인류사'를 시작하기 전에자료의 보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고대사와 관련하여학술적으로 연구 보고된 내용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2024.11.06 - [시원의 부르심] - 성경과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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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벨탑 사건 이후에 등장한 국가들
바벨탑 사건(창세 11,1-9)으로
펠렉 시대에
사방으로 흩어져 나간 사람들 가운데
중심 무대가 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홍수( BC 3298년경)가 있은지 1,132여 년,
그리고 펠렉 출생(BC 2767년경) 후 601여 년이 지난 뒤인
BC 2166년에 아브라함이 태어난다.
아브라함이 태어날 무렵의 시대는
아래의 연대표 그림처럼
초기 왕조기 Early dynasty period (BC 2900-2360년경)에
키시 왕조,
우루크 왕조,
아다브 왕조,
우르 왕조,
라가시 왕조 등이 일어나며
한 켠에서는 장차 이스라엘을 핍박하게 될
아시리아가 태동하기(BC 2600년경) 시작한다.
그리고 초기 왕조기를 이은 아카드기에,
아카드어와 수메리어를 사용하는
아카드 제국 (BC 2334-2154년경)이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제패한다.
그 뒤로 구티기와
우르 3기를 거쳐
이신-라르사기(BC 2025-1894년경)에 들어선다.
아브라함은 바로 이 시기
즉 BC 22세기(BC 2166 탄생)부터
20세기(BC 1991 사망)까지
3세기(175년간)에 걸쳐
하느님의 말씀에 따른 믿음의 여정을 수행한다.
다시 말하여 이 시대는
초기 왕조기의 다양한 도시 국가들이
바빌론제국 혹은
아시리아제국으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통합의 과정은
침략과 대응이라는 전쟁 상황이
끊임없이 벌어지는 시대이기도 하다.
즉 초기 왕조기에 형성되었던 도시국가들이
처음에는 조금씩 조금씩
땅을 나누어 가지고 있었지만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사람들의 욕심이 과해지면서,
마을이 성읍이 되고
성읍이 도시 국가가 되고
도시 국가가 큰 나라로 된 다음
나라와 나라가 병합되어 제국의 시대로 치닫게 되는 것이다.
2. 아브라함이 살던 칼데아의 우르
바벨탑 사건 이후
민족들이 흩어지면서 여러 성읍들이 생겨났다.
이들 성읍이 어느 정도 세력을 형성하자
도시 국가 즉 왕조로 이어지는 과정으로 들어간다.
이 과정은 합종연횡이라는 방법으로
유혈의 유무가 결정되겠지만,
사람들의 역사는 기본적으로
각 민족 및 국가들 간의 사건 사고들로 점철되어 있음을
아벨을 죽인 카인의 피를 통해 느끼게 된다.
아브라함이 태어난 시기인 BC 22세기에
메소포타미아를 지배하던 국가들은 아래 그림과 같다.
아카드 제국으로 통합되기 전에
세워진 도시에는
우르, 우루크, 아다브, 라가시, 이신, 나르사,
에리두, 아카드, 니푸르, 시파르, 아수르 등이 있다.
이 가운데에서 왕조로 등장한 도시는
그림 연대표에서 처럼,
키시 왕조,
우루크 왕조,
아다브 왕조,
우르 왕조,
라가시 왕조,
아카드 왕조,
이신 왕조,
라르사 왕조,
바빌론 왕조,
아시리아 왕조 등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국가들의 통치자들은
지배자로서의 자신들의 정체성과
종특이성을 드러내기 위해
신들을 만들어 숭배하게 된다.
특히 메소포타이아라는 한정된 지역에
여러 왕조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니,
각 왕조들은 자신들의 생존 및 우위 확보를 위해
신화와 거기에 등장하는
각종 신들을 만들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홍수 후 펠렉의 분열시대로부터
600여 년이 지나 아브람이 태어난 시점에,
이들이 만든 신들의 수는 무려 3,000여 개에 이른다고
고고학 자료는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하느님을 믿는 현시대의 사람들에게는,
이민족들이 민든 신들이
아브라함 시대에
먹구름처럼 몰려드는 것을 느낄 것이다.
메소포타미아라는 지역에 나타난
사람들의 이러한 정신적 혼란에 대해,
사람을 창조하시어
당신처럼 거룩해지라고 말씀하신 하느님께서
창조된 목적을 잊어버린 그들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으셨을 것이다.
그렇지만 노아와 맺은 무지개로 드러내신 약속 때문에
홍수와 같은 방법으로 그들을 치실 수 없는 상황으로
새로운 방법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아브라함이 우르를 떠나게 된 이유는
당시 급박하게 변해가는 시대 상황과 맞물린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인 것이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이 자기가 살던 곳을
떠나지 않을 수 없게 되고,
하느님께서도
아브라함을 선택하지 않으실 수 없게 된 원인과 관련된,
당시 사람들이 만들어 믿고 숭배한 신들은 무엇인가?
우상 숭배의 경고 대상이 된 신들은 과연 누구인가?
이에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3. 아브라함 시대의 이민족 신들이란
당시 이민족들이 만들어 믿은
주요 신들(major deities)은 20여 종에 이르는데,
안, 엔릴, 엔키,
마르둑, 아수르, 나부,
난나, 우투, 이난나,
닌후르사그, 니누르타, 네르갈,
탐무즈, 에레시키갈, 굴라,
바우, 하다드, 이스타란,
나나야, 난쉐, 니나즈,
난릴, 닌슈부르, 니사바 등이 그에 속한다.
▶메소포타미아 주민이 숭배했던 주요 신의 목록표
이민족 신 이름 | 숭배 지역 (도시 국가) |
관련 천체 | 주요 내용 | |
1 | 안 An, 아누 Anu |
우루크 Uruk | 적도 하늘 | 안 An (수메르어)은 나중에 (아카드어 Akkadian에서) 아누 Anu로 알려졌으며, 하늘에 의해 구체화된 최고의 신이자 "창조의 원동력"이었다. |
2 | 엔릴 Enlil 누남니르 Nunamnir 엘릴 Ellil |
니푸르 Nippur | 북쪽 하늘 | 엔릴 Enlil은 나중에 엘릴 Ellil로 알려졌으며, 바람, 공기, 땅, 폭풍의 신이자 모든 신의 수장이다.수메르인들은 엔릴 Enlil을 인류를 지켜보고 그들의 안녕을 돌보는 자비롭고 아버지 같은 신으로 여겼다. |
3 | 엔키 Enki 누딤무드 Nudimmud 닌쉬이쿠 Ninshiku 에아 Ea |
에리두 Eridu | 카노푸스(용골자리 Carina의 일등성) 남쪽 하늘 |
엔키는 Enki는 나중에 에아 Ea로 알려졌고, 때때로 누딤무드 Nudimmud 또는 닌시쿠 Ninšiku 라고도 불리며, 지하 담수해의 신이었으며 지혜, 마법, 주문, 예술 및 공예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었다. |
4 | 마르둑 Marduk | 바빌론 Babylon | 목성 |
마르둑 Marduk은 바빌로니아의 국가신이다. 마르둑에 대한 숭배의 확장은 바빌로니아의 역사적 부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으며 아사르루히 Asarluhi라는 신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 신들을 동화시킨 후 결국 신들의 수장으로서 엔릴 Enlil과 필적을 이루게 되었다. |
5 | 아수르 Ashur | 아수르 Assur | - | 아수르는 아시리아인의 국가 신이었다. 원래 그는 아수르 성읍의 신격화 또는 그 도시가 세워진 언덕에 대한 신격화였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
6 | 나부 Nabu | 보르시파 Borsippa 칼루 Kalhu |
수성 | 나부 Nabu는 메소포타미아의 서기관과 글쓰기의 신이었다. 그는 나중에 지혜와 농업과 연관되었다. 신바빌로니아 시대에 Nebuchadnezzar II와 같은 왕의 일부 비문은 Nabu가 최고 바빌로니아 신 Marduk보다 우선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
7 | 난나 Nanna 엔주 Enzu 주엔 Zuen 수엔 Suen 신 Sin |
우르 Ur 하란 Harran |
달 | 수메르어로는 Nanna, 엔주 Enzu 또는 주엔 Zuen("지혜의 신")이라고 하며 나중에 아카드어로는 수엔 Suen과 신 Sin으로 바뀌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달의 신이다. |
8 | 우투 Utu 샤마슈 Shamash |
시파르 Sippar 라르사 Larsa |
태양 | 나중에 샤마슈 Shamash로 알려진 우투 Utu는 태양의 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진실, 정의, 도덕의 신으로도 존경받았다. |
9 | 이난나 Inanna 이슈타르 Ishtar |
우루크 Uruk 니푸르 Nippur 라가시 Lagash 슈루팍 Shuruppak 자발람 Zabalam 우르 Ur |
금성 | 이난나 Inanna는 나중에 이슈타르 Ishtar로 알려졌으며 "모든 시대를 통틀어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가장 중요한 여신"이었다.그녀는 사랑, 성, 매춘, 전쟁의 수메르 여신이었다. |
이민족 신 이름 | 숭배 지역 (도시 국가) |
관련 천체 | 주요 내용 | |
10 | 닌후르사그 Ninhursag 담갈누나 Damgalnuna 닌마흐 Ninmah |
아다브 Adab 케쉬 Kesh |
- | 닌후르사그 Ninhursag(산맥의 여주인은 담갈누나 Damgalnuna, 닌마흐 Ninmah, 닌투르 Nintur 및 아루루 Aruru로도 알려진 메소포타미아의 어머니신이었다. 그녀의 주요 기능은 출산(하지만 일반적으로 육아와 양육은 아님, 초기 라가시의 출처 제외)과 창조와 관련이 있었다. |
11 | 니누르타 Ninurta 닌기르수 Ninĝírsu |
니푸르 Nippur 기르수 Girsu 라가시 Lagash 칼후 Kalhu |
토성, 본래는 수성 |
니누르타 Ninurta는 닌기르수 Ningirsu로도 알려져 있으며, 수메르에서 가장 초기부터 숭배되었던 메소포타미아의 전사 신이었다. |
12 | 네르갈 Nergal | 쿠타 Kutha 마쉬칸-샤피르 Mashkan-shapir |
화성 | 네르갈 Nergal은 지하 세계와 관련이 있었으며 보통 에레시키갈 Ereshkigal의 남편이다.그는 또한 산불(불의 신 기빌 Gibil과 동일시됨), 열병, 전염병, 전쟁과 관련이 있었다. 신화에서 그는 파괴와 황폐화를 초래한다. |
13 | 두무지드 Dumuzid 탐무즈 Tammuz |
바드-티비라 Bad-tibira 쿠아라 Kuara |
- | 두무지드 Dumuzid는 나중에 변형된 형태인 Tammuz로 알려졌으며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목자들의 신이자 여신 이난나 Inanna의 제1의 배우자이다. 목자들의 신인 것 외에도 두무지드는 식물의 성장과 관련된 농업의 신이기도 했다. |
14 | 에레시키갈 Ereshkigal | 쿠타 Kutha | 히드라(바닷뱀자리) | 에레시키갈 Ereshkigal은 메소포타미아 지하 세계의 여왕이었다. |
15 | 굴라 Gula 니니시나 Ninisina 닌티누가 Nintinugga 닌카락 Ninkarrak |
이신 Isin 니푸르 Nippur 보르시파 Borsippa 아수르 Assur 시파르 Sippar 움마 Umma |
- | 메소포타미아 신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 것은 치유의 여신들이었는데, 이들은 의사와 의료 종사자들의 신적 후원자로 여겨졌다. |
이민족 신 이름 | 숭배 지역 (도시 국가) |
관련 천체 | 주요 내용 | |
16 | 바우 Bau | 라가시 Lagash 키시 Kish |
- | 바우 Bau는 라가시 Lagash의 유명한 여신이었으며 일부 왕들은 그녀를 신성한 어머니로 여겼다.그녀는 또한 치유의 여신이었지만, 다른 치유의 여신들과 달리 그녀는 역사의 어느 시점에서만 그러한 기능을 수행했다. |
17 | 이스쿠르 Ishkur 아다드 Adad 하다드 Hadad |
카르카르 Karkar 아수르 Assur 쿠르바’일 Kurba'il |
- | 이스쿠르 Ishkur는 나중에 아다드 Adad 또는 하다드(Hadad, 어근 hdd, "천둥을 치다"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메소포타미아의 폭풍과 비의 신이었다. 농업이 강우에 크게 의존했던 북부 메소포타미아에서 그는 가장 저명한 신들 중 하나였고, 남부에서도 그는 "위대한 신들" 중 하나로 평가되었다. |
18 | 이스타란 Ištaran |
데르 Der | - | 이스타란 Ištaran은 티그리스 강 동쪽, 메소포타미아와 엘람 국경에 위치한 수메르 도시 국가 데르 Der의 수호신으로 섬겼던 유명한 신이었다. |
19 | 나나야 Nanaya | 우루크 Uruk 키시 Kish |
북쪽 왕관자리 | 나나야 Nanaya는 사랑(에로틱한 사랑과 정욕 포함)의 여신이었다. 니나나야 Nanaya 숭배는 널리 퍼졌으며, 그녀는 문서 기록에 자주 등장한다. |
20 | 난쉐 Nanshe | 라가시 Lagash | - | 난쉐 Nanshe는 라가시 Lagash 도시 국가와 관련된 여신이었는데 해당 도시의 정치적 관련성이 상실되면서 그 숭배도 쇠퇴했다. |
21 | 니나즈 Ninazu | 에슈눈나 Eshnunna 에네기 Enegi |
니나즈 Ninazu는 에레시키갈 Ereshkigal 또는 엔릴 Enlil과 닌닐 Ninil의 아들로 여겨지는 신이었다.. 니나즈 Ninazu는 또한 니누르타 Ninurta와 같은 전사 신이었고 "뱀의 왕 king of snakes"이기도 했다. |
|
22 | 닌릴 Ninlil | 니푸르 Nippur 아수르 Assur 키시 Kish 후르사그칼라마 Ḫursaĝkalama |
- | 닌릴 Ninlil은 신들의 통치자 엔릴 Enlil의 아내였다. |
23 | 닌슈부르 Ninshubur | 아킬 Akkil | 오리온 자리 | 아시리아 학자들은 닌슈부르 Ninshubur를 가장 흔히 숭배되는 수칼(sukkal, "(회교국의) 대신, 고관")로 간주하는데, 수칼은 다른 사람의 개인 시중을 드는 신의 한 유형이다. |
24 | 니사바 Nisaba | 에레쉬 Eresh 니푸르 Nippur |
- | 니사바 Nisaba는 원래 곡물과 농업의 여신이었지만 초기 왕조기 Early Dynastic Period부터 니사바 Nisaba는 글쓰기, 회계, 필사 지식의 여신으로 발전했다.니사바 Nisaba를 언급하는 문서는 서쪽으로 에블라 Ebla와 우가리트 Ugarit까지 산발적으로 입증되지만 니사바 Nisaba가 마리 Mari보다 더 서쪽에서 적극적으로 숭배되었는지는 불확실하다. |
이밖에도 많은 하급신(minor deities)들도 있으니
이민족들의 삶은 이들 신들에 의해
옳고 그르든 상관없이
무수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게 되었을 것이다.
아무튼 자신들이 만든 우상을 신이라 믿는 그들에게,
홍수로 소멸된 그들의 조상들처럼
자신들만의 목적을 위한
타락하고 무도한 일과 불의스러운 일들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었을 것이다.
마침내 아브라함이 떠나게 되니,
성경에서도 일관되게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고 경고하듯
신이라는 이름 뒤에 숨어있는
이민족들의 불의와 불공정은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상상을 초월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4. 아브라함이 마침내 하란을 떠나다
아브라함은
혼인한 뒤 어느 시점에(창세 11,31)
드디어 칼데아의 우르를 떠난다.
아브라함이 가나안으로 가게 된 추동력은
그의 아버지 테라에게서 나온다.(창세 11,31)
테라가 먼저 그들을 데리고
가나안 땅으로 떠나려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브람이 우르를 떠나 하란으로 간 다음
그의 아버지 테라가 죽은 뒤,
그의 나이 일흔다섯 살이 되어서야
가나안으로 떠난다(창세 12,4).
그가 노인이 되어 가나안으로 떠난 이유는 분명하지 않지만,
천 년도 하루 같으신 하느님께(시편 90,4)
사람의 시간이란
한순간 지나가는 바람 날개일 뿐이며(시편 18,11)
이제야 아브람이 떠날 때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때 메소포타미아 지역에는
많은 외국 신들도 들어와 있었다.
그런데 당시에는
하느님(Yahweh, Elohim)과 관련된 내용이 없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메소포타미아 및 인근 지역에 들어온 외국 신
외국 신 이름 | 관련 지역 | 외국 신 이름 | 관련 지역 |
알라툼 Allatum |
후르족 지역 Hurrian 의 하슈움 Hassum |
자브루 Jabru |
엘람 ? Elam? |
아쉬라툼 Ashratum |
아모리인 지역 Amorite area |
쿠마르비 Kumarbi |
후르족 지역, 특히 우르케쉬 Urkesh |
벨레 나가르 Belet Nagar |
나가르 Nagar 셰크나 Shekhna |
만지니리 Manziniri |
엘람 Elam |
벨레 슈니르 Belet-Suhnir 벨레 테라반 Belet-Terraban |
슈니르 Suhnir 테라반 Terraban |
메스킬락 Meskilak |
딜문 Dilmun |
다간 Dagan |
투툴 Tuttul 테르카 Terqa |
나바르비 Nabarbi |
후르족 지역, 특히 타이테 Taite |
하하르넘 Hahharnum 하야섬 Hayyashum |
후르족 지역 Hurrian ares |
나룬디 Narundi |
수사 Susa |
험반 Humban |
엘람 Elam |
니나타 Ninatta 쿨리타 Kulitta |
후르족 지역 Hurrian areas |
하부르이툼 haburitum |
시카니 Sikani |
피니키르 Pinikir |
엘람 Elam |
하르베 Harbe |
카시트 Kassite |
살라쉬 Shalash |
에블라 Ebla 투툴 Tuttul |
인슈시낙 Inshushinak |
엘람 Elam 특히 수사 Susa |
샤우슈카 Shaushka |
니네베 Nineveh 누지 Nuzi 및 기타 후르족 중심지 |
인작 Inzak |
딜문 Dilmun |
움비다키 Umbidaki 누파티크 Nupatik |
후르족 지역 Hurrian areas |
티슈팍 Tishpak |
에슈눈나 Eshnunna |
야훼, 엘로힘 Yahweh, Elohim |
- |
야훼와 관련된 이름들이
문헌 상으로 청동기 후기 시대(BC 1550 - 1200년경)에
나온다고 보고되고 있어,
아브라함 시대에는
하느님에 대해 다른 어느 누구도 알지 못했던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모습을
오직 아브람에게 만 드러내신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브람이 우르를 떠나게 된 이유는
오로지 하느님의 부르심 때문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에필로그
하느님의 부르심으로
아브람(아브라함)이 가나안족이 살고 있는
스켐의 성소 모레의 참나무가 있는 곳에 이른다.
그러자 아브람은
자신에게 나타나신 주님을 위하여
그곳에 제단을 쌓는다(창세 12,7).
이러한 아브람의 행동은
그가 하란을 떠난 이유이기도 한
하느님만을 경배하기 위함임을
분명히 적시하는 것이다.
많은 신들을 숭배하고 있던 시대 상황에서
하느님(야훼)만을 믿고 경배하는 아브람이(창세 12,1),
하느님의 계획에 따라
자신의 고향을 떠나 가나안에 이른 것이다(창세 12,5),
아브람이 이리한 이유는
하느님 말씀에 따라 때가 되면(창세 15,16)
이민족 신들이라는 어두운 너울을 걷어 내고(신명 7,1),
추후 말씀으로 드러내실(창세 18,19)
정의와 공정을 지키는
거룩한 민족을 이루고자 함이다(탈출 19,6)
이는 곧
하느님 당신만을 주님으로 모시고
믿음으로 살아가기 위함인 것으로(창세 15,6-7),
아브람의 이후 행적은 오로지 이를 위해 헌신한다.
하느님께서는
거센 셋바람으로 바다를 가르시어(탈출 14,21)
쫓기는 백성이 건너가게 하실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우렛소리와 함께 번개를 치시어(탈출 19,16)
영혼을 가린 우상의 장막을 치우실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길을 이끄시어(민수 14,14)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게 하실 것이다.
◀이전 파일
펠렉 시대, 언어를 달리한 민족들이 세상에 퍼지다(BC 2901-2167)
프롤로그성경에 등장하는 민족들이 사용했던언어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언어는 민족의 존재성에 대한 중요한 지표가 되고,언어의 변화를 통해민족의 정체성 및 흥망 성쇠에 대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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