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의 부르심

아브라함 시대 II, 고대 세계를 뒤흔든 아모리족(BC 2166-1102)

좋은생각으로 2025. 3. 7. 09:07

 

프롤로그

아모리족은, 

하느님께서 아브람에게

이집트에 들어간 이스라엘 자손들이

나오게 될 시기와 이유에 대해 말씀하실 때

"사 대째가 되어서야 여기로 돌아올 것이다.

아모리족의 죄악이 아직 다 차지 않았기 때문이다.”라고

아모리족을 콕 찍어 말씀하실 정도로 밉보인 족속이다.

 

그런데도 하느님께서는

아모리족을 미리 치지 않으시고

아브라함을 가나안으로 들여보내려 하신다. 

왜 그러셨을까?

 

 

1. 아모리족이 사는 가나안 땅 

아브라함이 들어갈 가나안 땅에는

셈의 아들인 가나안의 자손들이 살고 있으니

여부스족 Jebusites,

아모리족 Amorites,

기르가스족  Girgashites,(창세 10,16)

히위족 Hivites,

아르케족 Arkites,

신족 Sinites,(창세 10,17)

아르왓족 Arvadites,

체메르족 Zemarites,

하맛족 Hamathites(창세 10,18) 등이 바로 그들이다.

 

우선 여기에서

아브라함의 자손인 다윗이 세운

유다 왕국의 종말에 대해 알아보자.

 

유다는 자신들의 죄로 바빌론에 의해 멸망하고 나서

그곳으로  유배당할 것이다

그리고 유배 기간이 끝나면 신바빌론 제국의 뒤를 이은

페르시아에 의해 해방될 것이다. 

 

이러한 묵시적 계시가 이행되기 위해서는,

유일하시고 거룩하신  하느님을 위해

아브라함 시대의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수많은 우상들과

그것들로 인해 누적된 지울 수 없는 죄악들이 

반드시 미리 제거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누가 그러한 역할을 해야 할까?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하느님께서는

레반트의 아모리족을

용하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레반트란 동부 지중해 연안의 여러 나라들로서

특히 시리아, 레바논, 이스라엘(가나안) 등이다. 

 

과연 아브라함 시대의 수메르인들이 세운

메소포타미아의 기존 왕조들은

아모리족이 세운 나라들에 의해 해체되어 간다. 

이제 그 과정이 성경학적으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레반트의  아모리족이 번영하다 

아모리족은 고대 이스라엘의 여정에 

자주 등장하는 민족이다. 

그것은 아모리족의 세력이

당시에 다른 어떤 민족들보다

우세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모리족은

BC 2500년경의

수메르 기록 Sumerian records에 처음 등장한다.

그들은 레바논과 시리아를 지칭하는

레반트 Levant 출신의 고대 북서 셈어를 사용하는

청동기 초-중기시대(BC 3300-1650) 사람들로서
BC 21세기부터 BC 17세기 후반까지

레반트 대부분과

메소포타미아 그리고 이집트 일부를 통치한다.

 

▶아모리족

더보기

아모리족은 메소포타미아의

이신 Isin, 쿠르다 Kurda, 라르사 Larsa, 마리 Mari, 에블라 Ebla와 같은 여러 지역에

도시 국가를 만들고

나중에는 고바빌론 제국 Old Babylonian Empire을 건국했다.


또한 그들은 이집트 나일 삼각주에

제2 중간기 Second Intermediate Period의 분열된 시대에

이집트 제14왕조를 건국했는데,

이 왕조는 야크빔 세카엔레 Yakbim Sekhaenre와 같은

아모리인 Amorite 이름을 가진 통치자가 있음이 특징인데,

이는 후기 힉소스 Hyksos의 일부였을 가능성이 높다.[2][3]

아카드어와 수메르어 문헌에서 아무루 Amuru라는 용어는

아모리족, 그들의 주요 신, 그리고 아모리 왕국을 가리키는데, 
아모리족은 여호수아가 땅을 정복하기 전과 후의

가나안 주민이라고 히브리어 성경은 언급하고 있다. <인용 위키피디아 영문>

 

<인용> dhttps://en.wikipedia.org/wiki/Amorites

아모리족은

현재의 레바논인 아무르 Amurru라는 지역부터

그 세력을 점점 키워 나가

메소포타미아 전역에 영향을 미치니

아모리족이 당시 사회에 미친 영향은

참으로  대단했을 것이다. 

 

아래 지도는

아브라함의 여정 말기 및  

이스라엘이 이집트에 체류하던  시기인

BC 1876부터 BC1446년경까지의 아모리족 국가 현황이다.

 

아모리족이

레바논의 아무르 Amurru지역으로부터

카트나 Qatna(BC 2000-1340년경),

얌하드 Yamhad(BC 1810-1517년경),

마리 Mari(BC 2266-1761년경)등의 국가를 세워가면서

메소포타미아 남부의

키시, 우루크, 아다브, 우르, 라가시가 있는 바빌론 지역으로 

확장해 가고 있다.  

이스라엘 이집트 체류 시기(BC 1876-1446년경)의 아모리족 국가 현황: 카트나 Qatna(BC 2000-1340년경), 얌하드 Yamhad (BC 1810-1517년경), 마리 Mari(BC 2266-1761년경), 고바빌론 제국(BC 1894-1595년경)

 

아모리족의 지역 확장뿐만 아니라

아모리족이 사용한 아모리어 Amorite

아래 연대표처럼 

아브라함 시대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아모리족이 영토 확장은 물론

언어적 특성이 적용되는 사회 문화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왜냐하면 언어란

사용하는 민족의 관습을 그대로 전이하므로

아모리족의  종교적 특성도

정복지의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3. 우상 숭배가  증가하다

아모리족들이 숭배했던 신들은

다간 Dagan(=다곤 Dagon),

카미슈 Kamiš,

아슈라툼 Ašratum (=아세라 Asherah),

야라훔 Yaraḫum,

라사품 Rašapum,

알라무 Ḫalamu,

아나툼 Ḫanatum,

피드레이  Pidray,

아스티울할티 Aštiulḫālti 등이 있으나

기존 토속 신들과 기능적으로 통합 혹은 확장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 아모리족 신의 이름에 대한 발음은 변경될 수 있다.

아모리족의 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더보기 창을 참고하기 바란다. 

 

▶아모리족의 신들

더보기

2022년에 고대 바빌로니아 시대의 아카드 신들과 함께 열 명의 아모리 신들의 이름을 담은 2개 국어로 씌어진 목록 bilingual list 이 번역되었다. 이 신들은 다음과 같다.

<위키에 인용된 참고 문헌>

George, Andrew; Krebernik, Manfred (2022).

"Two Remarkable Vocabularies: Amorite-Akkadian Bilinguals!".

Revue d'assyriologie et d'archéologie orientale.

116 (1): 113–66. doi:10.3917/assy.116.0113. S2CID 255918382.

 


신들 이름에 대한 일부 발음은 파파고 번역 등을 참고하였으며,

정확한 발음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고자 한다.>

 

다간 Dagan

엔릴 Enlil 과 동일시된다. 

다간 Dagan 은 특히 마리 Mari , 투툴 Tuttul , 테르카 Terqa 와 같은 지역,

그리고 상부 메소포타미아의 유프라테스 유역에 있는 많은 도시에서 최고신이었다.

바빌로니아 문헌은 아모리인의 최고신을 아무루(dmar.tu, "ilu Amurru"로 읽음)라고 언급하는데,

이는 이 민족 집단의 이름과 일치다. 

또한 그의 배우자를 여신 아스라툼 Ašratum (=아세라)으로 식별다.

 

다간: 농경과 대지를 관장하는  메소포타미아 Mesopotamia의 신.

페니키아 Phoenicia나 필리스티아 Philistia의 다곤 Dagon에 해당한다.<출처 : YBM 올인올 영한사전>

 

카미슈 Kamiš

아카드와 아모리인의 신의 이름을 받은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증명되지 않은 신이다.

그는 에블라 Ebla 에서 중요한 인물이었으며,

한 달이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이중 언어는 그를 신 Ea와 동일시하지만

다른 신 목록은 그를 Nergal과 동일시한다.

 

네르갈: 고대 바빌로니아 신화에서).

아내 에레시키갈 Ereshkigal과 함께 황천의 나라를 지배하는 신.<출처 : YBM 올인올 영한사전>

에아 Ea: 바빌로니아 신화의 수신(水神).<출처 : 두산백과 두피디아>

 

아슈라툼 Ašratum

아세라 Asherah와 동격어이며 벨레 일리 Belet-ili와 동일시 된다.

 

아세라 Asherah : 고대 셈족의 여신으로, 페니키아 인과 카나안 인이 숭배하였고,

때로는 아슈토레스 Ashtoreth, 아스타르테 Astarte와 동일시되었다.<출처 : YBM 올인올 영한사전>

아슈토레트 Ashtoreth (고대 셈족의 풍작과 생식의 여신).<출처 : YBM 올인올 영한사전>

아스타르테  Astarte (페니키아인이 숭배한 풍요와 생식의 여신).<출처 : YBM 올인올 영한사전>

 

야라훔 Yaraḫum

우가리트 Ugarit에서 야리크 Yarikh라는 이름을 가진 달의 신.

그는 신 Sīn과 동일시된다.

 

라샤품 Rašapum

네르갈 Nergal과 동일시되며 에블라 Ebla에서도 알려져 있다.

 

아룸 ʔārum

이숨 Išum과 동일시되는 불완전하게 재구성된 이름(아마도 /ʔārum/)을 가진 신. 

 

알라무 Ḫalamu

지하 세계 신의 원 안에 있는 신인 슈불라 Šubula와 동일시된다. 

 

아나툼 Ḫanatum

여기에서 이스타르 Ištar와 동일시된다. 

 

▷피드레이 Pidray

이전에 후기 청동기 시대 우가리트 Ugaritic 문서와 그 이후에만 알려졌다. 

이중 언어 목록에서 그녀는 나나야 Nanaya와 동일시된다.

 

아슈티울할티 Aštiulḫālti

데르 Der 시의 수호신인 이스타란 Ištaran 과 동일시됨.

 

이들 목록은 태양신과 날씨신과 같은 중요한 구성원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아모리의 모든 신을 대표한다고 생각되지 않는다.<인용 Wikipedia>

다간은 메소포타미아의 최고 신으로

다곤 Dagon에 해당하는데

판관 16,23에 언급되어 있는 필리스티아 신이다. 

아모리인들은 최고신 다간을 아무루 Amurru라 불렀는데

그들 민족의 이름과 일치한다.

한편 아세라라고도 하는 아슈라툼은

판관 3,7에 언급되어 있다. 

 

그런데 아모리족이 확장하여

고바빌론 제국(BC 1894-1595년경)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우상 숭배로 인해

당시 사회가 정의롭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음이 

성경에 그대로 드러나는데

이는 당시 세계가 총체적으로

우상에 깊이 빠져있었음을 보여준다.  

아모리족의 고바빌론 제국

 

이러한 상황은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을 그곳에서 나오게 하시어

다른 땅으로 보내

당신의 뜻을 새롭게 펴지 않으실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으로, 

 

하느님께서 그리하지 않으실 수 없는 이유인

당시의 우상 숭배에 대한 불의한 면을 

신명기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가 가서 쫓아내려는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제거하시면,

또 너희가 그들을 쫓아내고 그들의 땅에 자리 잡으면, (신명 12,29)

그들이 너희 앞에서 멸망한 다음,

그들의 뒤를 따르려는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또한 ‘이 민족들이 자기네 신들을 어떻게 섬겼을까?

나도 그렇게 하고 싶다.’ 하며

그들의 신들을 찾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여라. (신명 12,30)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을 그렇게 경배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저희 신들을 위하여 주님께서 싫어하시는 온갖 역겨운 짓을 하며,

심지어 아들딸마저 불에 살라 저희 신들에게 바친다.”(신명 12,31)

 

4. 성경에 나오는 신들

그런데도 성경에 이민족들의 많은 신이 등장하는데,

아드람멜렉 Adrammelech (2열왕17,31),

아남멜렉 Anammelech (2열왕17,31),

아세라 Asherah (탈출34,13),

아시마 Ashima (2열왕17,30),

아스타롯 Astarte (1사무31,10),

 

바알 Baal (판관3,7),

바알브릿 Baal Berith (판관8,33),

브엘즈붑 Beelzebub (=베엘제불 Beelzebul)  (2열왕1,3;마르3,22),

Bel (이사46,1),

벨리알 Belial (=벨리아르 Beliar) (2코린6,15),

 

베텔 Bethel (예레48,13),

크모스 Chemosh (판관11,24),

다곤 Dagon (판관16,23),

탐무즈 Tammuz (에제8,14),

밀콤 Milcom (1열왕11,5),

 

몰록 Moloch (레위18,21),

느보 Nebo (이사46,1),

느후스탄 Nehushtan (2열왕18,4),

네르갈 Nergal (2열왕17,30),

닙하즈 Nibhaz (2열왕17,31),

 

니스록 Nisroch (2열왕19,37),

하늘 여왕 Queen of Heaven (예레7,18),

래판 Rephan (사쿳 Sakkuth, 케완 Kaiwan)  (사도7,43; 아모5,26),

림몬 Rimmon (2열왕5,18),

수콧 브놋 Succoth-benoth (2열왕17,.30),

 

타르탁 Tartak (2열왕17,31),

테라핌 Teraphim (=수호신 teraphim) (에제 21,26; 즈카 10,2) 등으로 (☞ 참고 아래의 더보기창)

성경은 이스라엘도 이러한 우상들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모습을 생생히 기록하고 있다. 

 

▶성경에 나오는 신의 목록-1 

더보기

 

신의 이름 성경 본문 비고
아드람멜렉
Adrammelech
2열왕 17,31

31아와 사람들은 닙하즈와 타르탁을 만들었다. 스파르와임 사람들은 자기들의 신, 아드람멜렉과 아남멜렉에게 자기 아들들을 불에 살라 바쳤다.(2열왕 17,31) 시리아와 메소포타미아의 신으로
아남멜렉과 함께 숭배됨
아남멜렉
Anammelech
2열왕 17,31

31아와 사람들은 닙하즈와 타르탁을 만들었다. 스파르와임 사람들은 자기들의 신, 아드람멜렉과 아남멜렉에게 자기 아들들을 불에 살라 바쳤다.(2열왕 17,31) 아드람멜렉과 함께 숭배되는 시리아와 메소포타미아의 신
아세라
Asherah
탈출 34,13 13그러니 너희는 그들의 제단들을 헐고 그들의 기념 기둥들을 부수고 그들의 아세라 목상들을 잘라 버려야 한다.(탈출 34,13) 고대 셈족의 여신.
아시마
Ashima
2열왕 17,30 30바빌론 사람들은 수콧 브놋을 만들고, 쿠타 사람들은 네르갈을 만들었으며, 하맛 사람들은 아시마를 만들고,(2열왕 17,30) 고대 셈족의 여신
아스타르테
(아스타롯)

Astarte
1사무 31,10 10그러고 나서 그들은 그의 갑옷을 아스타롯 Astarte신전에 보관하고, 시체는 벳 산 성벽에 매달아 놓았다.(1사무 31,10) 동셈족의 여신 이슈타르 Ishtar에 해당하는 북서 셈족 여신.
그녀는 원래 우가리트 Ugarit 와 에마르 Emar, 그리고 마리 Mari 와 에블라 Ebla와 같은 아모리 도시와 연관되어 있었다.
바알
Baal
판관 3,7 7이스라엘 자손들은 주 저희 하느님을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겨,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판관 3,7) 수메르의 엔 En과 마찬가지로, 아카드의 벨루 Belu와 북서 셈족의 바알 baʿal (여성형 바알라 baʿalah)은 메소포타미아와 셈족의 신들의 칭호로 사용되었다.
바알브릿
Baal Berith
판관 8,33 33기드온이 죽자 이스라엘 자손들은 다시 바알들을 따르며 불륜을 저지르고, 바알 브릿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았다.(판관 8,33) 성경에 따르면 고대 가나안의 스켐 Shechem에서 숭배되던 신 또는 신들이다.
브엘 즈붑
(=바알 즈붑)

Beelzebub
(=Baalzabub)
2열왕 1,3 3그때에 주님의 천사가 티스베 사람 엘리야에게 말하였다. “일어나 사마리아 임금의 사자들을 만나 이렇게 전하여라. ‘이스라엘에는 하느님이 없어서, 에크론의 신 바알 즈붑에게 문의하러 가느냐?(2열왕 1,3) 필리스티아 신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예전에는 에크론 Ekron에서 숭배되었고, 나중에 일부 아브라함 종교에서 주요 악마 demon로 채택되었다. 베엘즈붑이라는 이름은 가나안 신 바알 Baal과 관련이 있다.
마르 3,22 22한편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율법 학자들이, “그는 베엘제불 Beelzebul”이 들렸다.”고도 하고, “그는 마귀 우두머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도 하였다.(마르 3,22)

 

성경에 나오는 신의 목록-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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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이름 성경 본문 비고

Bel
이사 46,1 1 신이 꺾인다. 느보 신이 고꾸라진다. 그 우상들이 짐승과 가축에 실린다. 너희가 떠받들고 다니던 것들이 지친 동물들에게 짐으로 지워진다.(이사 46,1) 아카드 Akkad, 아시리아 Assyria, 바빌로니아 Babylonia의 메소포타미아 지역 종교의 신.
벨리알
(=벨리아르)

Belial
(=Beliar)
2코린 6,15 15그리스도께서 어떻게 벨리아르 Beliar와 화합하실 수 있겠습니까? 신자와 불신자가 어떻게 한몫을 나눌 수 있겠습니까?(2코린 6,15) 구약성에 나오는 용어로 나중에 신약성에서 악마로 의인화되었다.
베텔
Bethel
예레 48,13 13이스라엘 백성이 베텔을 의지하다가 수치를 당하였듯이, 모압은 크모스 신 때문에 수치를 당할 것이다.(예레 48,13) 아시리아, 아케메네스(페르시아), 헬레니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일부 고대 중동 문헌에 등장하는 신이다.
크모스
Chemosh
판관 11,24 24그대는 그대의 신 크모스가 차지하라고 준 것을 차지하지 않았소? 우리도 주 우리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차지하라고 주신 것을 차지해야 하지 않겠소?(판관 11,24) 모압의 신 크모스 Chemosh의 기원은 불분명하지만, 아마도 기원전 2300년경에 존재했다는 것이 증명된 에블라 Ebla의 청동기 시대 신인 카미스(ᴰKamiš)와 동일 인물일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크모스는 고대 셈족의 신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다곤
Dagon
판관 16,23 23필리스티아 제후들이 자기들의 신 다곤에게 큰 제물을 바치면서 기쁘게 지내려고 한데 모였다. 그들은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의 원수 삼손을 우리의 신께서 우리 손에 넘겨주셨네.”(판관 16,23) 유프라테스 강 중부에 위치한 고대 시리아에서 숭배되던 신으로, 주요 사원은 투툴 Tuttul과 테르카 Terqa에 위치해 있지만, 마리 Mari와 에마르 Emar와 같은 도시에서도 그의 숭배를 증명하는 많은 증거가 발견되었다.
두무지드
(=탐무즈)

Dumuzid
(=Tammuz)
에제 8,14 14이어서 그분께서는 나를 주님의 집 북쪽 대문 어귀로 데려가셨는데, 그곳에서는 여자들이 앉아서 탐무즈 신을 애도하고 있었다.(에제 8,14) 수메르인들에게는 목동 두무지드 Dumuzid로 알려짐

 

성경에 나오는 신의 목록-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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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이름 성경 본문 비고
밀콤
Milcom
1열왕 11,5 5솔로몬은 시돈인들의 신 아스타롯과 암몬인들의 혐오스러운 우상 밀콤을 따랐다.(1열왕 11,5) 암몬족들 Ammonites의 국가신 또는 대중적인 신의 이름이다.
몰록
Moloch
레위 18,21 21너희는 너희 자식을 몰록에게 희생 제물로 바쳐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여 너희 하느님의 이름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님이다.(레위 18,21) 전통적으로, 몰록 Moloch이라는 이름은 가나안 Canaanite의 신을 가리키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나부
(=느보)

Nabu
(=Nebo)
이사 46,1 1벨 신이 꺾인다. 느보 신이 고꾸라진다. 그 우상들이 짐승과 가축에 실린다. 너희가 떠받들고 다니던 것들이 지친 동물들에게 짐으로 지워진다.(이사 46,1) 나부(느보)는 바빌로니아인과 아시리아인들에게 숭배를 받았다. 나부는 기원전 1천년에 마르둑 신의 아들로 확인되면서 바빌로니아인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었다.
느후스탄
Nehushtan
2열왕 18,4 4그는 산당들을 없애고 기념 기둥들을 부수었으며, 아세라 목상들을 잘라 버렸다. 그리고 모세가 만든 구리 뱀을 조각내었다. 느후스탄이라고 불리던 그 구리 뱀에게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때까지도 향을 피웠기 때문이다.(2열왕 18,4) 성경의 열왕기(2열왕 18,4)에서 느후스탄 Nehushtan은 기둥 위에 있는 뱀의 청동상다.
네르갈
Nergal
2열왕 17,30 30바빌론 사람들은 수콧 브놋을 만들고, 쿠타 사람들은 네르갈 Nergal을 만들었으며, 하맛 사람들은 아시마 Ashima를 만들고,(2열왕 17,30) 초기 왕조기 Early Dynastic Period 신바빌로니아 Neo-Babylonian 시대까지 메소포타미아 역사 전반에 걸쳐 숭배되었던 메소포타미아의 신. 그의 숭배가 아케메네드 Achaemenid 왕조의 지배 시대까지 이어졌음을 보여주는 몇 가지 증거가 있다.
닙하즈
Nibhaz
2열왕 17,31 31아와 사람들은 닙하즈 Nibhaz와 타르탁 Tartak을 만들었다. 스파르와임 사람들은 자기들의 신, 아드람멜렉과 아남멜렉에게 자기 아들들을 불에 살라 바쳤다.(2열왕 17,31) 살만에세르 1세 시대의 아와 사람들의 신(2열왕 17,31)
니스록
Nisroch


2열왕 19,37 37그런데 그가 그의 신 니스록의 신전에서 예배드리고 있을 때, 그의 두 아들 아드람멜렉과 사르에체르가 그를 칼로 쳐 죽이고는 아라랏 땅으로 도망쳤다. 그의 아들 에사르 하똔이 그 뒤를 이어 임금이 되었다.(2열왕 19,37) 니스록이란 이름은 니므롯 Nimrod에 대한 필사 오류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성경에 나오는 신의 목록-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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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이름 성경 본문 비고
하늘 여왕
Queen of Heaven 
예레 7,18 18하늘 여왕에게 과자를 만들어 바치려고 아이들은 나무를 주워 모으고, 아버지들은 불을 피우며 아낙네들은 밀가루를 반죽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다른 신들에게 술을 부어 바쳐 내 화를 돋우고 있다.(예레 7,18) 하늘의 여왕은 고대 지중해와 고대 근동 전역에서 숭배되었던 여러 고대 하늘의 여신에게 주어진 칭호였다. 이 칭호로 언급된 것으로 알려진 여신으로는 이난나 Inanna,, 아낫 Anat, 이시스 Isis, 누트 Nut, 아스타르테 Astarte, 그리고 아마도 아세라 Asherah(예레미야 예언자에 의해)가 있다.
램판
(=래판)

Remphan
(=Rephan)
사도 7,43 43너희는 오히려 몰록의 천막과 너희 래판 신의 별을, 곧 너희가 경배하려고 스스로 만들어 낸 상들을 떠메고 다녔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바빌론 너머로 유배를 보내리라.’(사도 7,43) 사쿳 및 케완과 동일시된다.(아모 5,26)
아모 5,26 26너희는 스스로 만든 너희 임금 사쿳 Sukuth상과 너희 별 신 케완 Kaiwan상을 짊어지고 가리라.(아모 5,26)
림몬
Rimmon
2열왕 5,18 18그런데 한 가지 주님께서 이 종을 용서해 주셔야 할 일이 있습니다. 저의 주군께서 림몬 신전에 예배하러 가실 때에 제 팔에 의지하시므로, 저도 림몬 신전에서 예배해야 합니다. 이렇게 제가 림몬 신전에서 예배할 때, 이 일을 두고는 주님께서 이 종을 용서해 주셔야 하겠습니다.”(2열왕 5,18) '석류'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단어이다.
수콧 브놋
Succoth-benoth
2열왕 17,.30 30바빌론 사람들은 수콧 브놋 Sukkot-Benot을 만들고, 쿠타 사람들은 네르갈을 만들었으며, 하맛 사람들은 아시마를 만들고,(2열왕 17,30) 바빌로니아의 신으로, 신바빌로니아 제국 시대에 이스라엘 왕국(사마리아)에 도입된 신 중 하나이다.
타르탁
Tartak
2열왕 17,31 31아와 사람들은 닙하즈 Nibhaz타르탁 Tartak을 만들었다. 스파르와임 사람들은 자기들의 신, 아드람멜렉과 아남멜렉에게 자기 아들들을 불에 살라 바쳤다.(2열왕 17,31) 아와 사람들(Avite, Avvite)의 신들 중 하나
테라핌
Teraphim
에제 21,26 26바빌론 임금이 그 두 길의 어귀, 갈림길에 서서 점을 칠 것이다. 화살을 흔들어 보기도 하고 집안 수호신 Teraphim들에게 물어보기도 하며, 짐승의 간을 살펴보기도 할 것이다.(에제 21,26) 많은 영어 성경 번역판에서는 이를 우상들이나 가정의 수호신들로 번역했다. 고대에 이 단어의 정확한 의미는 알려지지 않았다.


즈카 10,2
2그러나 집안 수호신 Teraphim들은 헛소리를 하고 점쟁이들은 가짜 환시를 보며 거짓 꿈을 말하고 헛된 위로를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양 떼처럼 방황하고 목자가 없어 고통을 당한다.(즈카 10,2)

 


이러한 신들에 대해 숭배할 때 당하게 될 

징벌에 대해 눈여겨볼 것이 있으니 

천지 창조 하느님을 믿는

모든 민족들에게 적용되는 내용이다. 

 

"너희가 어떤 형상으로든

우상을 만들어 타락하거나,

주 너희 하느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러

그분의 분노를 일으키면,"(신명 4,25)

"내가 오늘 너희를 거슬러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세우는데,

너희가 요르단을 건너가 차지하려는 저 땅에서

너희는 반드시 망할 것이다.

너희는 그곳에서 오래 살지 못하고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신명 4,26)

"주님께서 너희를

다른 민족들 사이에 흩어 버리실 것이며,

주님께서 너희를 쫓아 보내실 그곳 백성들 가운데에서

살아남을 사람이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신명 4,27)

 

그렇다 "오래 살지 못하고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너희를 다른 민족들 사이에

흩어 버리실 것이며"

"살아남을 사람이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라는 말씀이다. 

아모리족이 성경 역사에서

사라지게 된 이유이기도 한다. 

 

하느님을 믿는 사람들이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 있으니,

성경에는 명확히 드러나 있지 않지만

우상 숭배로 멸망한 유다가 겪게 될 운명이

아모리족에 들이닥친 숙명에

이미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마지막 여정을 고려하면

그들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혹은

그저 먼 나라의 남의 일이라고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 

 

5. 우상 숭배가 아모리족의 소멸 원인이 되다

성경에는 이처럼

신들의 기원 여부를 떠나

참으로 많은 신들과

그것들에 대한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가 나온다. 

 

이러한 상황은

아모리족이

당시 레반트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지배 세력으로서 

하느님의 뜻과는 반대로

온갖 역겨운 짓을 저지르면서

당시 세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모리족에 의한 시대적 상황은 

유다를 멸망시키는

쉼 없는 불충의 저항으로 이어지겠지만,

아모리족이 지는 죄는

그들이 이스라엘보다 먼저 멸망하게 되어야 할

돌이킬 수 없는 원인을 스스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아무튼, 노아의 저주를 받은(창세 9,25)

가나안의 자손인 아모리족이 

당시 그 지역을 지배할 정도로

세력이 커졌다는 것은

참으로 이율배반적이지만,

한편으로는

그들의 번영하였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성경학적으로 해석해야 할

명제가 제시된 것은 분명하다.

 

또한 아브라함이 우르를 떠나 하란에 머물다가

그의 나이 75세에

아모리족이 있는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게 된 과정을 살펴보아도,

메소포타미아에서의 아모리족의 번성을

아모리족이라는 한 민족의 흥망성쇠라는 측면에서만 보기에는

무언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다. 

 

왜냐하면 하느님께서는 아모리족 번영과는 달리 

그들에 대해 시종일관

부정적인 말씀을 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노아의 저주를 받은 가나안의 자손들도

카인이 죽지 않고 놋 땅으로 갔듯이

저주를 받을 정도로 죄를 지은 가나안의 후손도

당연히 소멸되어야 할 것이지만 

하느님께서는

아모리족에게도 속죄의 기회를 주셨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이와 더불어 생각해 볼 점은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그들 자신의 잘못으로

40년 동안 광야에 머물게 하셨지만,

 

이 사십여 년이라는 기간은

우르가 있는 메소포타미아지역이 아닌

가나안 땅에 남아있던 아모리족에게도 

속죄하여 살아남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부여되었을 수도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일련의 역사적 진행을 보았을 때,

하느님의 역사는 

단순히 어떤 하나의 민족이 아닌

모든 민족을 대상으로(창세 18,18) 이루어지고,

하느님의 묵시적 계시는

각각의 모든 민족들을 대상으로

상황에 따라 그들에게 특정되어 이행되는 것이라 이해하고 싶다.    

 

그러기에 아브라함에게 하신 말씀의 뜻이 더욱 분명해진다. 

"너의 후손을 하늘의 별처럼 불어나게 하고,

네 후손에게 이 모든 땅을 주겠다.

세상의 모든 민족들

너의 후손을 통하여 복을 받을 것이다."(창세 26,4)

 

아브라함의 후손이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이 하느님의 계명을 실행함으로써

정의와 공정을 배워 실천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모리족은

그들이 만들어 믿었던 자칭 신들의 행태로 보아

그리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결과는 

"주님께서 너희를

다른 민족들 사이에 흩어 버리실 것이며,

주님께서 너희를 쫓아 보내실 그곳 백성들 가운데에서

살아남을 사람이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신명 4,27)라는

말씀으로 이행될 것이다. 

6.  아모리족이 소멸되다

아모리족이 메소포타미아에 끼친 영향은

고고학적 연구 결과로도

소소한 것이라 치부하기에는

지나치게 강하게 드러난다.

 

그렇지만 아모리족은

메소포타미아를 정복하는데 힘이 소진될 것이다. 

그러면 가나안 땅에 남아있던 아모리족들도

쇠락해 가는 그들의 이웃들에 대한 소식을 들으면서

맥이 빠지고 마음은 모두 녹아내리게(참고 이사 13,7)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이스라엘 백성이 들어올 때쯤 아모리족은

스스로 무너질 정도로 허약해져 있을 것이다. 

성경도 아모리족의 패배가

사전에 준비된 계획에 따라

아주 천천히 진행되었다고 묘사하고 있다.   

 

"나는 또 말벌을 너희보다 앞서 보내어,

히위족과 가나안족과 히타이트족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게 하겠다.(탈출 23,28)

"게다가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그들 가운데로 계속 말벌을 보내셔서,

살아남은 자들과 너희 앞에서 숨은 자들을

기어이 멸하실 것이다.(신명 7,20)

 

"나는 또 너희보다 앞서 말벌을 보내어,

아모리족의 두 임금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었다.

그렇게 한 것은

너희의 칼도 너희의 화살도 아니다.(여호 24,12)

 

과연 고대사적으로도 아모리족은

BC 17세기에 다른  민족들에 흡수되어

소멸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아래 지도는 

이스라엘 백성과  판관들이 살아가던 시기

즉 이스라엘 왕국이 들어서기 직전의 상황이다.    

이스라엘이 이집트 탈출한 후 그들이 왕조를 세우기 이전 상황(탈출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기, 판관기 시대)

 

아모리족이 세운 나라들이 사라져

고바빌론 제국이 있었던 

메소포타미아 남부에는 카시트 Kassite 왕국이,

아모리족의 출발점이 되었던 북부에는

후르리인 Hurrians (= 호르인 Horites )이 주체가 되는

미타니 Mitanni 왕국이 들어선다.  

 

▶후르르인

더보기

후르리인 Hurrian: 기원전 3000년에서 2000년 사이의 이동 민족으로 중동에 살았으며,

기원전 1400년경 Mitanni 왕국을 건설했던 고대인;

때로는 호리인(Horite)과 동일시된다.

<출처> YBM 올인올 영한사전

이렇듯 아모리족은 그들이 세운 나라와 함께

역사에서 영원히 사라져 버리고

언어도 남지 않고 소멸되어

예수님의 언어라는 아람어 Aramaic가 등장한다. 

 

"엘리 엘리 레마 사박타니?"  

Eli, Eli, lema sabachthani?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습니까?"(마태  27,46)


에필로그

BC 15세기인 BC 1446년경에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에 의해

요르단 건너 아모리족인 헤스본 임금 시혼(신명 2,26-37)과

바산 임금인 옥의 왕국이(신명 3,1-11) 전멸된다.. 

 

또한  가나안 땅에 살고 있는 아모리족들도

여호수아에 의해 소탕된다. 

 

이러한 과정은,

고고학적 연구 결과와

고대사를 통해 면밀히 들여다보면 ,

아브라함이 가나안으로 들어올 때부터

하느님께서 준비하신 

주도 면밀한 전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 

아모리족은 단순히 여호수아에 의해

가나안 땅에서 쫓겨나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하느님의 계획에 따라

이민족의 수많은 잡신들을 제거하는 기회

즉 하느님께 회개하는 시간을 갖게 된 민족인 것이다. 

 

이렇게 해석할 수 있는 것은

아모리족의 죄악이

아직 다 차지 않았기 때문이라는(창세 15,16 참조)

하느님 말씀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아모리족이 이민족의 잡신들을 제거하고

자기 조상 노아처럼 하느님을 모셨다면

역사의 뒤안길로 들어서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들도 하느님의 자손들이기 때문이다.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직접 당신의 백성을 가르치시어,

당신 말씀으로 거룩하게 된

당신을 믿는 백성이

하느님을 임금으로 모시고

살아가길 바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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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 시대 I (BC 2166-1102) - 어두움을 걷어내기 위한 선택

프롤로그홍수에도 살아남었던 사람들의 자손이땅의 곳곳으로 퍼진 뒤에다시 신아르 땅이라는 곳으로 모인다. 그곳에서 하느님께 불충을 저지르니성경은 이를 바벨탑 사건이라 부른다.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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