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에는
동물, 식물, 어류, 파충류, 곤충류 등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다.
사람은 이것들로부터 음식을 선택한다.
식품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인체에 해로움이 없어야 한다.
해로움에는 독성 물질,
유해성균에 의한 해로움이 있다.
인류는 경험적으로
이러한 위해 요인을 고려하여
무해한 것을 식품으로 활용해 왔다.
그 과정에서 식품재료를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었으며,
품을 보다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자연적 혹은 인공적으로 개발해 오고 있다.
현대에는 참으로 다양한 식품이 개발 이용되고 있다.
<'생태계와 ‘미생물' 카테고리의 내용을 먼저 숙지하길 권한다.>
성경 시대의 상황은 어떠했을까?
하느님께서는
당신께서 창조하신 피조물들에게 양식을 주셨다.
처음에는 사람들에게
씨를 맺는 모든 풀과 씨 있는 모든 과일나무를,
짐승과 새와 땅을 기어 다니는 모든 생물에게는
푸른 풀을 양식으로 주셨다(창세 1-29-30).
창세기부터 홍수 이전 시대의
성경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수명은
쉽게 인정할 수 없을 정도로 길었다.
아무튼 하느님께서는 인간들이 괘씸하여
홍수를 일으키시어 세상을 다시 정리하셨다.
홍수 후에는 사람들에게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을 양식으로 주셨다(창세 9, 2-3).
레위기에는
여러 종류의 동물이 나온다.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을 양식으로 주셨기 때문에
이것저것 다양한 것을 먹었었나 보다.
그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을 것이다.
음식 잘못 먹어 배탈이 나듯,
식중독에 걸려 사망하듯......
식물은 뿌리로 흡수하는 양분과
태양 빛을 에너지원으로 하여 성장하기 때문에
살아가는 방법이 동물에 비해 단순하다.
동물은 풀을 먹는 것,
다른 동물을 잡아먹는 것,
죽거나 부패된 것을 먹는 것 등 매우 다양하며,
고기도 쉽게 부패하기 때문에
보관하는데 상당한 문제점이 있다.
먹어도 괜찮을 것 같아 보이는 동물의 고기도
잘못 먹으면 중독을 일으킨다.
도축 후 관리 조건에 따라서도
고기가 쉽게 부패한다.
문제는 고기의 부패 초기에는
이를 쉽게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동물성 식재료는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현대와 달리 과학적 기술이 부족했던 레위기 시대에는
식재료의 위생적인 처리 및 관리가 어려워
더욱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더러운,
즉 부정한 동물의 고기는
식품으로 사용할 수 없는 첫 번째 대상이 된다.
하느님께서는 이러한 이유로,
식재료로 사용 가능한 동물을
우선적으로 제한하신다.
레위기는 당시의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한
식품관리 방법을 기록한 성경 본문이다.
음식으로부터 오염을 차단하는 방법을
고전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여기서는 레위기가 말하는
깨끗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을 구분하는 내용에 대한 것보다는,
그 당시에는 왜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는지,
그 이유를 과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레위기 11장의 주요 내용은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즉 부정한 것에 대한 내용이다.
먹을 수 없다는 것은 무언가에 의해 오염되었다는 것이다.
화학물질이 없던 그 당시의 주된 오염원은
유해 미생물일 수밖에 없다.
레위기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곰팡이라는 미생물이 나온다.
물론 미생물에는 곰팡이 외에도 수많은 종류가 있다.
단지 곰팡이는 버섯처럼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곰팡이라고 두리뭉실하게 제시되었을 뿐이다.
미생물이 과학적으로 발견된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 미생물의 발견 역사가 설명된 "토양미생물의 신비를 밝히다(원문)"를 참조하기 바란다.>
미생물에는 유해한 미생물뿐만 아니라
유용한 미생물도 많이 있다.
유용미생물에는 식품 가공에 사용하는 발효 미생물,
퇴비 등을 만드는 부숙 미생물 등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다.
레위기에 나오는 것은 유해한 미생물에 의한 작용이다.
따라서 레위기 11 - 15장에 나오는 부정한 것은
유해한 미생물에 감염되었거나,
오염될 가능성이 있거나,
오염이 재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이다.
레위기 성경 본문이 제시하는 방법을 식품 위생학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초식동물을 먹어라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1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셨다.
3짐승 가운데 굽이 갈라지고 그 틈이 벌어져 있으며
새김질하는 것은 모두 너희가 먹을 수 있다.(레위 11,1.3)
모든 생물은 먹이 사슬 안에서
먹고(포식자) 먹히는(피식자) 관계를 형성한다.
우리가 가축으로 사육하는 대부분의 동물은 초식 동물이다.
성경 본문에서 말하는
새김질하는 동물(반추 동물)이 이에 속한다.
초식 동물은 식물을 먹기 때문에
병균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육식 동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육식 동물은 생육 특성상
병원균에 오염된 피식 동물의 부위를 먹게 된다.
특히 사체를 먹는 동물은
비위생적인 상태가 더욱 심각할 수밖에 없다.
이런 육식 동물이 사는 곳은
자연스럽게 초식 동물보다 더욱 더러워질 수밖에 없다.
그런 곳에 사는 동물의 몸은
눈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오염물질로 뒤범벅된다.
만약 이런 동물을 먹겠다고
식재료로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
이런 육식성 동물을 잡아 도축하는 과정에서의
병원균 감염은 피할 수가 없다.
그래서 새김질하는,
즉 초식 동물을 먹으라는 것이다.
성경 본문에서 부정한 것으로 분류된
토끼, 낙타, 타조, 돼지 등
일부 동물이 현재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레위기 성경 시대 당시의 동물 분류학상의 문제점도 있지만,
현대에는 사육 및 도축
그리고 보관 등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정립되어
식품으로 사용되고 있는 동물들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아무튼 “새김질하는 초식 동물을 먹어라”는 말씀은
오염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라는
하느님의 1차 방어선 구축 명령이다.
2. 깨끗한 동물을 먹어라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9물에 사는 모든 것 가운데 이런 것은 너희가 먹을 수 있다.
물에 살면서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은,
바다에서 살든 개울에서 살든 무엇이든 먹을 수 있다.
13새들 가운데 너희가 혐오스럽게 여길 것은 이런 것들이다.
그것들은 혐오스러운 것이니 먹어서는 안 된다.
곧 독수리와 참수리와 수염수리,
14검은 솔개와 각종 솔개,
15각종 모든 까마귀,
16타조와 쏙독새와 갈매기와 각종 매,
17부엉이와 가마우지와 올빼미,
18흰올빼미와 사다새와 물수리,
19황새와 각종 왜가리와 오디새와 박쥐다.
20네 발로 걸으며 날개가 달린 동물은 모두 너희에게 혐오스러운 것이다.
21그러나 네 발로 걸으며 날개가 달린 모든 벌레 가운데,
발 위로 다리가 있어 땅에서 뛸 수 있는 것은 먹어도 된다.
22그래서 너희가 먹을 수 있는 것은 각종 메뚜기와 각종 방아깨비,
각종 누리와 각종 귀뚜라미다.
23이 밖에 네 발이 있고 날개가 달린 모든 벌레는
너희에게 혐오스러운 것이다.
24이런 것들이 너희를 부정하게 만든다.
이것들의 주검에 몸이 닿는 이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25그 주검을 나르는 이는 누구나 자기 옷을 빨아야 한다.
그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26굽이 갈라졌어도 그 틈이 벌어져 있지 않거나
새김질하지 않는 짐승은 모두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그것에 몸이 닿는 이는 모두 부정하게 된다.
27네 발로 걷는 동물 가운데
발바닥으로 걷는 것은 모두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그 주검에 몸이 닿는 이는 모두 부정하게 된다.
28그 주검을 나르는 이는 자기 옷을 빨아야 한다.
그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이런 것들이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29땅을 기어 다니는 것들 가운데 너희에게 부정한 것은
족제비와 쥐와 각종 큰도마뱀,
30도마뱀붙이와 육지 악어와 도마뱀,
모래 도마뱀과 카멜레온이다.
31기어 다니는 모든 것 가운데 이런 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이것들이 죽었을 때에,
거기에 몸이 닿는 이는 누구나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레위 11,9.13-31)
육식성 동물 외에도 여러 생물들이 부정한 것으로 취급되고 있다.
조건을 보자.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물고기,
혐오스러운 육식성 새, 박쥐,
발로 걷는 동물 가운데 발바닥으로 걷는 것,
땅을 기어 다니는 것 등등이다.
무슨 이유일까?
대부분의 오염은 물과 흙에서 발생한다.
물 속이나 흙을 밟고 사는 생물들은
그곳에 존재하는 병균과 접촉할 기회가 많다.
병균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은
병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물속을 헤엄쳐 다니기보다는
호수나 강바닥의 흙 속에서 살 수밖에 없다.
따라서 헤엄치는 비늘이 있는 물고기보다 상처를 입기 쉽다.
이로 인해 병원성균에 감염되어 있는 개체도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많을 것이다.
땅을 기어 다니고 발바닥으로 걷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설명할 수 있다.
발바닥으로 걸으면
쉽게 더러워지고 오염되며
상처를 입어 병에 쉽게 걸리게 된다.
땅 속이나 지저분한 동굴 등에서 사는 동물들은
내부에 쌓이는 오염물질로 쉽게 불결해진다.
겉으로는 멀쩡하게 보인다 해서
병에 걸려있지 않은 것은 아니다.
병에 걸려 잠복된 상태로 있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먹을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 동물은
먹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먹지 말라는 것뿐만 아니라
손끝으로도 만지지 말아야 한다.
이런 동물의 사체에
몸의 일부라도 접촉해서는 안된다.
불결한 상태의 사체 표면에 있는 병균들이
먼지처럼 날려 옷이나 피부에 닿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 본문에 나온
옷을 빠는 것은 물론 목욕하는 것은
좋은 예방법의 하나이다.
예방이 가장 좋은 치유법이다.
이제 오염으로부터의 2차 방어선이 구축되었다.
3. 오염물과의 접촉을 피하라.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32이것들이 죽어서,
어떤 나무 그릇에든,
옷에든,
가죽에든,
자루에든,
일하는 데에 쓰는 어떤 기물에든 떨어지면 모두 부정하게 된다.
그것은 물에 담가야 한다.
그것은 저녁때까지는 부정하고,
그 뒤에는 정결하게 된다.
33이런 것들이 옹기그릇 속에 떨어지면,
그것이 어떤 것이든 그 안에 있는 것은 모두 부정하게 된다.
너희는 그 그릇을 깨뜨려 버려야 한다.
34그 그릇에 있던 물에,
먹을 수 있는 어떤 음식이라도 닿으면 부정하게 된다.
그러한 모든 그릇에 담긴 마실 것도 다 부정하게 된다.
35이런 것들의 주검이 떨어지면
무엇이든 부정하게 된다.
가마든 아궁이든 부수어야 한다.
그것들은 부정한 것이다.
너희는 그것들을 부정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
36샘과 물을 모아 두는 저수 동굴만은 정결한 채로 남는다.
그러나 그것들의 주검에 닿는 이는 부정하게 된다.
37어떤 것이든 파종할 씨에
이런 것들의 주검이 떨어졌을 경우,
그 씨는 정결하다.
38그러나 그 씨에 물을 부은 뒤에
이런 것들의 주검이 그 위로 떨어질 경우,
그것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 된다.
39너희가 먹을 수 있는 짐승이 죽었을 경우,
그 주검에 몸이 닿는 이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40그 죽은 고기를 먹는 이는 자기 옷을 빨아야 한다.
그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그 주검을 나르는 이도 자기 옷을 빨아야 한다.
그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41땅을 기어 다니는 모든 것은 혐오스러운 것이다.
그것들을 먹어서는 안 된다.
42배로 기어 다니든,
네 발이나 더 많은 발로 기어 다니든,
땅을 기어 다니는 어떤 것도 너희가 먹어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혐오스러운 것이다.(레위 11,32-42)
이제 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일을 살펴보자.
불결한 동물 사체에 접촉된
그릇, 옷, 가죽, 자루, 일하는데 쓰는 기물 등은 당연히 오염된다.
불결한 동물 표면에는 병균들이 붙어 있기 때문이다.
바퀴벌레가 지나갈 때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생각하면 되겠다.
오염된 그릇으로
음식을 만들거나 물이나 음식을 담아 먹는 경우,
오염된 옷이나 침구류에 접촉되었을 때의
위생상 불결함은 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이렇게 더러워진 기물을 만지게 되면
감염은 당연히 발생한다.
접촉자의 면역력에 따라
병이 발생하는 이병율이 다를 뿐이다.
파종할 씨에
오염물질이 떨어진 경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물에 젖은 씨앗은 부정하지만,
그렇지 않은 씨앗은 깨끗하다는 것이다.
왜 그렇까?
앞에서 곰팡이를 언급했다.
장마철의 벽지나
혹은 환기가 잘 안 되는 집의 벽에 핀 곰팡이를 생각하면 된다.
깨끗하게 보였던 벽이 어느 순간 까맣게 변한다.
검정 곰팡이가 핀 것이다.
곰팡이가 핀 것은
곰팡이가 생육할 수 있도록 벽이 축축해졌기 때문이다.
씨앗도 그와 같다.
씨앗이 물에 젖으면 발아되기도 하나,
씨앗 표면에 묻어있던
곰팡이나 다른 식물 병원균이 먼저 자라게 된다.
이렇게 되면 물에 젖은 씨앗은 쉽게 썩게 된다.
물에 젖은 씨앗이 부정하게 되는 이유이다.
깨끗하게 보이는 것이라도
병균 및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성 요인에 감염되어 있을 수 있고,
외부로 전파 확산시킬 수 있다.
병균 오염체는 사람의 위생 상태를 악화시키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생명까지 위협하므로
매우 신속하고 신중한 사전 사후 처리가 필요하다.
이렇게 오염된,
즉 부정하게 된 것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과학 용어로는 살균 혹은 멸균 처리라 한다.
자연적으로는 땅속 깊이 묻거나,
불에 태우거나,
태양열로 말린다.
과학적으로는 살균제,
자외선,
방사선,
증기압,
훈증 등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그렇다면 레위기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는
과연 어떠한 방법이 가능했을까?
자연적인 방법뿐이었을 것이다.
버리거나, 묻거나,
씻거나, 끊이거나,
삶거나 혹은 햇볕에 말리는 방법이다.
4. 과학적 마인드를 가지신 하느님......
레위기에서 말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러나 감염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감염체를 격리하라,
그렇지 않으면 자신 스스로를 격리시켜라.
레위기는 하느님께서,
지금까지 설명한 관점에서 우리에게 직접 말씀하신 내용이다.
그런데 과학이 발달했다고 하는
오늘날의 바로 이 시대에,
삼천오백여 년 전의 성경 본문에 기록된,
하느님의 과학적 가르침을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
"[부정한] 그것들로 너희 자신을 부정하게 만들어,
너희가 부정한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레위 11, 43.45)
▶레위기 11장 관련 주요 주석
[11,1–15,33] 사제의 법은 두 가지 유형의 불결함 또는 부정함을 나타낸다: 용인되는 것과 금지되는 것.
금지된 불결함은 다양한 죄에서 발생한다(예: 레위 4,1-5; 5,2-3; 18,6-23; 20,2-5; 민수 5,13-14; 6,6-7).
허용된 불결함에는 세 가지의 주요 요인이 있다: 특정 사체(동물 및 인간, 비교 레위 11과 민수 19), 정상적이거나 비정상적인 다양한 생식기적 분비물(레위 12, 15), 그리고 질병(특히 "딱지성 감염", 13 – 14장).
추가로 허용되는 불결함은 이러한 불결함이나 죄의 영향을 바로잡기 위한 예식에 의해 생성된 것이다(참조, 4장; 16,26.28).
[11,1-47] 서론과 결론(1-2ㄱ절, 46-47절)을 제외하고 이 장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특정 육생 동물, 수생 동물 그리고 날 짐승을 먹는 것에 대한 금지(2b-23절);
② 다양한 동물과의 접촉의 결과(24-41절);
③ 작은 육생 동물을 먹는 것에 대한 금지인데,
이는 이스라엘이 하느님이 거룩하신 것처럼 거룩해야 한다는 요구 조건에 따른 것이다(41-45절).
이러한 동물들은 죽었을 때만 불결하다. 비교 신명 14,3-21.
[11,5-6] 현대 동물학에 따르면, 바위너구리(Hyrax syriacus)는 유제류로, 토끼는 설치류로 분류된다; 어느 쪽도 반추 동물이 아니다. 이들 동물은 진짜 반추동물이 하는 것처럼 음식을 씹는 모양을 보이므로, 본문의 분류는 이러한 씹는 모습에 근거한 것이다.
[11,13–23, 30] 새: 이 용어는 (19절의 박쥐 및 20-23절의 날아다니는 곤충을 포함하여) 날아다니는 모든 동물을 포함하는 것으로 더욱 광범위하다. 이들 새와 파충류에 대한 다양한 히브리어 이름 식별은 많은 경우에 불확실하다.
[11,39-40] 이들 동물[먹을 수 있는 짐승이지만 죽은 것]은 부정함을 일으키지만 음식으로 금지되지는 않는다(비교: 17,15-16).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보다 성결이 높은 사제들은 이 동물들을 먹을 수 없다(22,8; 비교: 에제 44,31). 비교: 탈출 22,30; 신명 14,21.
[11,44-45] 너희도 자신을 거룩하게 하여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비슷한 생각이 20,25-26에 표현되어 있다. 거기에서, 동물을 구별하는 것이 하느님께서 민족들을 구별하시어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것과 비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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