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 45

다니엘서 서언

다니엘서의 이름은 저자에서 따온 것이 아니라주인공에서 따온 것이다. 다니엘은 바빌론으로 강제 이주된최초의 유대인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으며,그는 적어도 키루스 대왕의 재위 초기인기원전 538년까지 바빌론에서 살았다(다니 1,21).  ▶키루스 대왕 제1년더보기키루스 대왕(BC 600-530)은 BC 559년 부터 안산(Anshan)의  임금이었으며메디아가 550년에 키루스에게 점령되어 페르시아 제국이 되었다.  그렇지만 메디아 임금과 공동 통치를 하여   BC 539년에 그의 삼촌의 나라인 메디아와 함께 바빌론을 점령하고 BC 536년에 메디아 임금 아스키아게스가 죽자 그의 뒤를 이어 페르시아 임금이 되었다고 기록된다.  그러므로 키루스 대왕의 페르시아 임금 제1년은 BC 550년 혹은 메디아 임금 키..

성경 정독과 다니엘서

성경이 기록된 이후 무수한 세월이 흘렀다.보편 교회 신앙인은 성경의 무오류성을 다 아는 사실이지만관련 기록의 부재 및 소실에 의해과학적 혹은 역사적 입증이 때론 쉽지만은 않은 것도 사실이며이로 인해 비신앙인들의 성경 무오류성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아무튼 1372년 고려시대에 직지심경을 인쇄한금속활자 기술이 서구로 전파되어성경이 1450년 경에 인쇄출판 되기 전에는일반 백성들이 필사본 성경을 구해 읽기란 거의 불가능했다.  그러하기에 수도자 혹은 성직자들의 강론이나그림을 통하지 않고서는 성경에 접근할 수가 없었다.따라서 일반 백성이 성경을 체계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읽거나 공부하기란 근원적으로 어려울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가 1450년 무렵부터성경의 금속활자본이 발간되고 전파되어성경이 점점..

성경 연구 2024.09.29

성경 연구를 위한 세계사에 대한 단상

시대 변화의 기폭제가 된성경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금속 활자가하느님 말씀 전파에 기여한 가치도 함께 생각해 본다. 1.  성경의 내용은 고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양의 역사는고대, 중세, 근세(근대), 현대 시대로 분류할 수 있다. 고대 시대는역사가 시작된 이래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AD 476년까지, 중세 시대는서로마 제국 멸망 이후 AD 1453년 동로마제국 멸망까지이다. 근대는근세와 근대로 구분되기도 하는데,근세(early modern period)는 르네상스 시대부터 산업혁명 이전까지,근대(late modern period)는산업혁명 이후부터 제1차 세계대전 이전까지이다. 현대는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1939-45)을 거쳐오늘에 이르기까지이다. 물론 역사 구분은 관점 및 국가에..

성경 연구 2024.09.23

다윗의 '외침 속의 침묵'의 시간!

프롤로그 사울이 기브아 전투에서 살해된 뒤(1사무 31,5),다윗은 헤브론에서 유다 사람들에 의해 유다의 임금이 되어 7년 6개월 동안 다스린다(2사무 2,4).  한편 이스 보셋이 이스라엘의 임금이 되어(2사무 2,9)마하나임에서 이스라엘을 2년 동안 다스린 뒤그가 부하들에게 살해 되자(2사무 4,6),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임금이 된다(2사무 5,3) .  그러므로 이스 보셋은 다윗이 유다 임금이 된 뒤 약 5년 뒤에 이스라엘의 임금이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스 보셋이 이스라엘 임금이 되기 전에다윗에게는 이스라엘을 점령할 5년 여의 기간이 있었던 것이다(☞ 아래 연대표 참조).  다윗이 헤브론에서, 이스 보셋은 마하나임에서 임금이 되다(2사무 2,1 - 4,12)사울이 죽은 후 다윗이 유다의 임금이 ..

삶과 영성 2024.09.16

'예수님의 여정 공관 비교'를 이용한 성경 목독

'예수님의 여정 공관 비교' 자료는복음서의 '성경 목독'을 위해 정리한 것이다.복음서 주제별 본문의 내용과 순서가복음서별로 상이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본문에 대한 시기 혹은 주제에 대해 혼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복음서를 목독할 때 "예수님의 여정 공관 비교"를 참조하면 복음서의 구성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공관 비교에 사용된 자료는 각각의 복음서에 있는 성경 구절의 제목이다. 이들 성경 구절 제목에마태오 복음서에서는 ,마르코 복음서에서는 ,루카 복음서에서는 ,요한 복음서에서는 로 시작하는 순번을 부여했다. 예를 들어 마태오 복음서 첫 장인"예수그리스도의 족보"는 이며,"세례자 요한의 설교는 이지만, 마르코 복음서는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 대한 내용이 없고"세례자..

성경 연구 2024.09.12

신약 성경 목독 자료

신약 성경은 마태오, 마르코, 루카 복음서 등의 공관 복음서와 요한 복음서,그리고 사도행전,서간,요한 묵시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약은 이사야서에서'주님의 종"(이사 42,1; 52,13)으로 계시된예수님의 생애와 가르침,그분을 따른 제자들인 사도들의 행적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들 신약 성경은 이천여 년 전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다. .그렇지만 읽으면 읽을수록묵상하면 묵상할수록기도하면 기도할수록바로 어제 일어난 일처럼 매우 선명하게 다가온다.  이는 항상 같이 함께 하시겠다는(마태 28,20)예수님의 말씀처럼하느님께서는 알파이며 오메가이시고,처음이며 끝이시기(묵시 22,13) 때문이다. 신약 성경 역시 독서 방법은 구약 성경과 같다.  목독, 속독, 정독, 숙독 그리고 심독의 단계를 거친다.  신약 ..

성경 연구 2024.09.11

구약 성경 목독 자료

성경 목독은 제목을 그림 보듯이 읽는 것이다. 성경을 펼치면 오경, 역사서, 연대기 등으로 구분된 성경 목차가 나온다. 각각의 성경 본문을 차례차례 펼치면 본문의 장과 절이 나오면서본문 내용에 따른 제목이 나온다.  이들 제목을 가장 먼저 읽는 것이다.제목을 그림으로 인식하면서 만화를 보듯 처음부터 끝까지 책장을 넘긴다.  그러면 성경 본문에 대한 기본적인 줄거리가 만들어진다. 성경 목독은 짧은 시간에 반복이 가능하므로 여러 번 읽으면서성경에 담겨 있는 전체적인 내용을 그림첩 만들듯 내 마음에 그려간다. 내용이 궁금하여도 들어가지 말고 오로지 제목만 읽어 간다.   '성경 목독'을 할 때는 '성경 속독'을 염두에 두고 성경을 읽어가야 한다. 그 이유는 성경 목독에 사용된 제목이성경 본문의 전개의 핵심 주..

성경 연구 2024.09.10

성경 목독과 속독

1. 성경 목독성경 목독은 제목을 그림 보듯이 읽는 것이다. 성경을 펼치면 오경, 역사서, 연대기 등으로 구분된 성경 목차가 나온다. 각각의 성경 본문을 차례차례 펼치면 본문의 장과 절이 나오면서본문 내용에 따른 제목이 나온다.  이들 제목을 가장 먼저 읽는 것이다.제목을 그림으로 인식하면서 만화를 보듯 처음부터 끝까지 책장을 넘긴다.  그러면 성경 본문에 대한 기본적인 줄거리가 만들어진다. 성경 목독은 짧은 시간에 반복이 가능하므로 여러 번 읽으면서성경에 담겨 있는 전체적인 내용을 그림첩 만들듯 내 마음에 그려간다. 내용이 궁금하여도 들어가지 말고 오로지 제목만 읽어 간다.  먼저 오경에 속한 창세기를 목독한다. ▶창세기 더보기천지 창조에덴 동산인간의 죄와 벌카인과 아벨카인의 자손셋과 그의 아들아담의 ..

성경 연구 2024.09.08

성경 독서의 다섯 단계

성경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당연히하느님 말씀이 기록된 성경을 항상 곁에 두고언제나 읽어야 한다(신명 17,19).  보편 교회의 신앙인들에게 성경 독서의 기준이 되는 하느님 말씀은신명기와 예레미야서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 성경 본문은말씀은 아주 가까이 있고,말씀은 마음에 새겨져 있고,아무도 자기 형제에게 '주님을 알아라' 하고 가르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더보기14사실 그 말씀은 너희에게 아주 가까이 있다. 너희의 입과 너희의 마음에 있기 때문에, 너희가 그 말씀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신명 30,14) 33그 시대가 지난 뒤에 내가 이스라엘 집안과 맺어 줄 계약은 이러하다. 주님의 말씀이다. 나는 그들의 가슴에 내 법을 넣어 주고, 그들의 마음에 그 법을 새겨 주겠다. 그리하여 나는 그들의 ..

성경 연구 2024.09.08

성경 연구 프롤로그

창세기부터 지금까지"대지의 숨결과 삶의 여정" 블로그에 게재된 내용은 사뭇 방대하다. 이 블로그에서는 말씀을 중심으로말씀의 연관성을 상호 비교 검토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왔다. 하느님의 뜻이당신의 말씀에서 시작하여(창세 1,3)말씀으로 끝나기(묵시 22,13) 때문이다. 더보기3 하느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빛이 생겨라.” 하시자 빛이 생겼다.(창세 1,3)13나는 알파이며 오메가이고 처음이며 마지막이고 시작이며 마침이다.(묵시 22,13) 다시 말하여 제삼자의 주관적인 설명이나 이야기가 아닌 내 마음에 새겨진(예레 31,33)말씀과의 만남을 이루길 바라면서,주제가 되는 성경 본문에관련된 성경 본문을 연결하는 체계를 기본으로 하여말씀을 반복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집필한 것이다.  이러한 집필 방법은모바일 폰으..

성경 연구 2024.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