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5

교만하고 오만한 바빌론 임금이 미쳐버리다(다니-4)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가 미쳐버린다는다니엘서의 내용은과거는 물론 미래의 모든 세대에게 삶의 반성을 이끌어내는 묵시론적 사건이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도구로 이용하려 선택된 사람이라 해도사람인 그가 자신의 잘못된 자유로운 생각에 의해 결국에는 자신 스스로 지배당하게 되는 하나의 불완전한 개체에 불과함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에수님께서 오신 이후의 상황이다. 예수님 말씀에 따라(마태 28,20)말씀이 말씀으로 이어져많은 민족이 하느님의 말씀을 들어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느님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아담이 화와의 유혹에 거리낌 없이 넘어가(창세 3,6) 자신의 후손들 가운데 여덟 사람을 제외하곤(창세 7,13)모두 물에 빠져 죽었음을(창세 7,22)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성경..

하난야, 아자르야, 미사엘이 불가마 속에서 하느님을 찬양하다(다니-3)

다니엘의 세 동료인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 느고가두라 평야에 세워진 금 상 경배를 거부하자,불가마에 던져질 것이라는 네부카드네자르의 명령(다니 3,14-15)에 대답한다.  "저희가 섬기는 하느님께서 저희를 구해 내실 수 있다면,그분께서는 타오르는 불가마와 임금님의 손에서 저희를 구해 내실 것입니다." (다니 3,17)"그렇게 되지 않더라도,저희는 임금님의 신들을 섬기지도 않고,임금님께서 세우신 금 상에 절하지도 않을 터이니 그리 아시기 바랍니다.”(다니 3,18) 세 젊은이의  모든 것을 하느님께 맡긴다는 믿음과죽음도 불사하겠다는 자신감은한 순간에 즉흥적으로 일어난 일이 아니다.  아브라함과 모세로 이어지는 조상 대대로의하느님의 말씀을 가슴 깊이 간직하고 있었기 때문에, 참회 속에(다니 3,29) 말씀..

성경 이해-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 개정판(NABRE)

로마 교황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성경은 미국천주교주교회의의 성경즉 New American Bible(NAB)이다.  미국천주교주교회의 United States Conference of Catholic Bishops(USCCB)에서2011년 3월 9일에 개정판을 발간하였는데주교회의는 이를 New American Bible Revised Edition(NABRE)라 칭한다.  필자는 NABRE를 발간한 미국천주교주교회의의 '성경 이해 Understanding the Bible'에 대한 설명에 공감하는 바가 있어여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원문을 일부 의역하였다. 한편 영어 원문(접은 글)도 동시에 수록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천주교 성경(한글)과 함께미국천주교주교회의 성경 개정판(영문 NABRE)을 가까이 두고 ..

다니엘, 무시무시한 큰 상에 대한 꿈을 해석하다(다니-2)

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 [☞ BC 605/604 - 562, 유딧 1,1-16 주석 참조] 통치 2년인 BC 604년에 네부카드네자르가 큰 상 statue에 대해 꿈을 꾸고 나서자신의 꿈과 그 뜻을 설명하지 못하면 죽음 뿐이라고 점성가들에게 말하지만 어느 누구도 답하지 못한다.  이에 다니엘은 하느님을 찬미하며 그의 꿈을 묘사한다.  "그것은 큰 상이었습니다. 그 상의 머리는 순금이고 가슴과 팔은 은이고 배와 넓적다리는 청동이며, 아랫다리는 쇠이고, 발의 일부는 쇠로, 일부는 진흙으로 되어 있었습니다."(다니 2,31ㄱ-33)  그리고 나서 다니엘은 그 상에 대해 종말론적 관점에서 네 나라로 설명하는데(다니 2,36-45), 실제 역사와 비교하여 살펴보면금은 바빌론, 은은 메디아, 청동은 페르시아, ..

다니엘, 바빌론으로 끌려가다(다니-1)

유다 임금 여호야킴이 다스리기 시작할 무렵에 내리신 주님의 말씀이(예레 26,1), 여호야킴 제사년(예레 25,1)에 예레미야를 통해 다시 내린다.  ‘너희는 제발 저마다 제 악한 길과 악한 행실에서 돌아오너라. 그러면 주님이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예로부터 영원히 준 땅에서 살 것이다. 다른 신들을 따라가 그들을 섬기고 예배하며 너희 손으로 만든 것들로 나를 진노케 하지 마라. 그러면 내가 너희를 해치지 않겠다.그러나 너희는 내 말을 듣지 않았다. 주님의 말씀이다. 너희는 너희 손으로 만든 것들로 나를 진노케 하여 너희 스스로를 해쳤다.’(예레 25,5-7)  이스라엘이 이렇게 하느님께서 내리신 말씀을 듣지 않았기 때문에(예레 25,8),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종인바빌론 임금 네부카드네자르를 불러 모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