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8 37

성경 목독과 속독

1. 성경 목독성경 목독은 제목을 그림 보듯이 읽는 것이다. 성경을 펼치면 오경, 역사서, 연대기 등으로 구분된 성경 목차가 나온다. 각각의 성경 본문을 차례차례 펼치면 본문의 장과 절이 나오면서본문 내용에 따른 제목이 나온다.  이들 제목을 가장 먼저 읽는 것이다.제목을 그림으로 인식하면서 만화를 보듯 처음부터 끝까지 책장을 넘긴다.  그러면 성경 본문에 대한 기본적인 줄거리가 만들어진다. 성경 목독은 짧은 시간에 반복이 가능하므로 여러 번 읽으면서성경에 담겨 있는 전체적인 내용을 그림첩 만들듯 내 마음에 그려간다. 내용이 궁금하여도 들어가지 말고 오로지 제목만 읽어 간다.  먼저 오경에 속한 창세기를 목독한다. ▶창세기 더보기천지 창조에덴 동산인간의 죄와 벌카인과 아벨카인의 자손셋과 그의 아들아담의 ..

성경 연구 2024.09.08

성경 독서의 다섯 단계

성경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당연히하느님 말씀이 기록된 성경을 항상 곁에 두고언제나 읽어야 한다(신명 17,19).  보편 교회의 신앙인들에게 성경 독서의 기준이 되는 하느님 말씀은신명기와 예레미야서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 성경 본문은말씀은 아주 가까이 있고,말씀은 마음에 새겨져 있고,아무도 자기 형제에게 '주님을 알아라' 하고 가르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더보기14사실 그 말씀은 너희에게 아주 가까이 있다. 너희의 입과 너희의 마음에 있기 때문에, 너희가 그 말씀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신명 30,14) 33그 시대가 지난 뒤에 내가 이스라엘 집안과 맺어 줄 계약은 이러하다. 주님의 말씀이다. 나는 그들의 가슴에 내 법을 넣어 주고, 그들의 마음에 그 법을 새겨 주겠다. 그리하여 나는 그들의 ..

성경 연구 2024.09.08

성경 연구 프롤로그

창세기부터 지금까지"대지의 숨결과 삶의 여정" 블로그에 게재된 내용은 사뭇 방대하다. 이 블로그에서는 말씀을 중심으로말씀의 연관성을 상호 비교 검토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왔다. 하느님의 뜻이당신의 말씀에서 시작하여(창세 1,3)말씀으로 끝나기(묵시 22,13) 때문이다. 더보기3 하느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빛이 생겨라.” 하시자 빛이 생겼다.(창세 1,3)13나는 알파이며 오메가이고 처음이며 마지막이고 시작이며 마침이다.(묵시 22,13) 다시 말하여 제삼자의 주관적인 설명이나 이야기가 아닌 내 마음에 새겨진(예레 31,33)말씀과의 만남을 이루길 바라면서,주제가 되는 성경 본문에관련된 성경 본문을 연결하는 체계를 기본으로 하여말씀을 반복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집필한 것이다.  이러한 집필 방법은모바일 폰으..

성경 연구 2024.09.08

이스라엘 지파들의 영토와 예루살렘 성문(에제 48장)

에제 47장의 '새 이스라엘'에 대해 이어지는 내용으로47장에는 이스라엘 전체적인 국경이 그리고 48장에는 남북 지파의 몫과 주님의 몫인 신성한 지역 그리고예루살렘의 성문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  에제키엘이 지파들 사이의 땅 분배는 팔레스타인의 지리적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데,이는 회복되고 변형된 이스라엘에 대한 에제키엘의 이상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에제키엘서는 예루살렘의 성문들을 묘사하면서 끝나는데,성문은 들고 나감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으로이는 모든 역사가 시작되고 진행되고 끝나는 곳이기도 하듯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시발 점이며 종점일 수 있다.   다시 말하여 예루살렘의 사방에는 대문이 있는데북쪽에는 르우벤 대문, 유다 대문, 레위 대문;동쪽에는 요셉 대문, 벤야민 대문, 단 대문;남쪽에는 시..

이스라엘의 새 경계선과 성전에서 흐르는 물(에제 47장)

성전의 물줄기가 흐르는 곳마다 생겨나는 생명과 상쾌함은 낙원의 질서와 풍요로움을 떠올리게 하며(비교. 창세 1,20-22; 2,10-14; 시편 46,5) 에제키엘이 유배자들과 그들의 땅에 대해 마음 속에 그리는 다가올 변화를 나타낸다.물은 큰 축복과 주님의 현존의 증거를 상징한다(비교 요엘 2,14).죽음의 장소를 생명의 장소로 바꾸는 성전에서 솟아 흐르는 물에 대한 이 환시는 에제 37,1-14에 나오는 마른 뼈의 신탁과 목적이 비슷하다.그것은 유배자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제공한다. 이 본문은하느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후이스라엘이 이집트와 광야의 40년을 거친 후가나안 약속의 땅으로 들어갔던 처음의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는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 들어간 다음판관기, 열왕기 시대를 거..

성전 출입 규정 및 제후의 재산권(에제 46장)

에제키엘 예언자는 희생 제물 제단이 있는 성전 바로 앞의 사제들의 안뜰에 열린 동쪽 대문을 묘사한다.사람들은 안식일과 축제일에 사제들이 제물을 바치는 것을 열린 문으로만 볼 수 있다.그러나 제후는 제물을 보기 위해 안뜰 가장자리에 있는 현관의 문 안에 서 있을 수 있다.사제들만이 안뜰 자체에 설 수 있다. 그리고 제후나 백성들이바깥뜰에 들어올 때와 나갈 때에 대한 규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에제키엘서 46장 본문더보기안식일과 초하룻날Sabbaths(NAB)Sabbaths.(RNAB)46 1‘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안뜰의 동쪽 대문은 일하는 엿새 동안 잠가 두었다가 안식일에 열고, 또 매달 초하룻날에도 열어야 한다. 2제후는 바깥에서 이 대문 현관으로 들어와, 대문 문설주 곁에 선다. 사제들이 그의..

제후들에게 내리는 경고(에제 45장)

임금의 탐욕과 부유층과의 공모로 조장된 토지 독점 외에도(미카 2,2; 이사 3,12-15; 5,8-10),유배 이전 이스라엘의 중대한 사회적 악 중 하나는 사업에서의 부정직함이었다. 이 본문에서는 주님의 몫, 제후의 몫제후들에게 내리는  경고, 제물에 관한 규정, 성전 정화파스카 축제와 초막절에 대해 설명하지만 에제키엘은 이러한 내용에서그간 이스라엘이 저지는 죄악에 대해 다시 한번 통찰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에제키엘의 내면에 흐르는 생각은다음 본문에서의 하느님 말씀에서 드러난다.  "그만 하여라. 폭력과 억압을 치워 버리고, 공정과 정의를 실천하여라. 내 백성을 수탈하는 일을 멈추어라. 주 하느님의 말이다."(에제 45,9)▶에제키엘서 45장 본문더보기땅의 분할: 주님의 몫The Sacred Tra..

레위인과 사제들(에제 44장)

에제키엘은 다음과 같은 장면을 상상한다.제후는 제사를 드리는 동안 안뜰 동쪽 문에 서 있다(46,2).그런 다음 그는 제사 음식을 먹기 위해 바깥뜰 현관으로 간다.동쪽에 있는 닫힌 바깥문은 주님께서 다시 떠나지 않고 영구히 성전에 들어오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에제키엘에 따르면 레위인의 사제 역할은 그들의 악행에 대한 처벌로써하찮은 일을 하는 것으로 축소되었다(비교. 10-14절).이러한 강등은 에제키엘과 느헤미야 시대에 성전 예배가 회복되는 동안 강제되었다.이것이 유배 이후에 바빌론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레위인의 수가 적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에제키엘서 44장 본문더보기동쪽 대문의 용도The Closed Gate(NAB)The Closed Gate.(RNAB)44 1그 사람은 나를 성전 밖, 동쪽..

주님의 영광이 성전으로 돌아오다(에제 43장)

하느님께서 동쪽 문을 통해 성전으로 들어오신다.주님의 집으로 들어가시고 나서 "이곳은 나의 어좌의 자리,나의 발바닥이 놓이는 자리이다. 이곳은 내가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영원히 살 곳이다."(에제 43,6)라고 말씀하신다.  하느님께서는 이미 예루살렘과 성전을 파괴하셨는데,그 이유에 대해 말씀하신다. "나의 거룩한 이름을 부정하게 만들었다.그래서 내가 분노하여 그들을 멸망시켜 버렸다."(에제 43,8ㄴ)  하느님께서는 그 이유에 대해서도 말씀하신다. "그들은 자기들의 문지방을 내 문지방 옆에 놓고, 자기들의 문설주를 내 문설주 옆에 놓아, 나와 자기들 사이에 벽 하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그들은 이렇게 역겨운 짓들을 저질러나의 거룩한 이름을 부정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내가 분노하여 그들을 멸망시켜 ..

성전의 기타 건물과 안뜰의 넓이(에제 42장)

사제들의 방과안뜰 면적에 대한 설명이다. ▶에제키엘서 42장 본문더보기사제들의 방Other Structures(NAB)Other Structures.(RNAB)42 1그는 나를 북쪽의 바깥뜰로 데리고 나가서, 마당으로 난, 곧 북쪽 건물을 비스듬히 마주한 방들이 있는 곳으로 갔다. 2그 방들은 북쪽 면의 길이가 백 암마이고 너비는 쉰 암마였다. 3안뜰에서 스무 암마 되는 지점, 바깥뜰의 돌을 깐 바닥 맞은쪽에 삼 층으로 얹은 회랑이 있었다. 4그리고 그 방들 앞에는 안쪽으로 복도가 있었는데, 너비가 열 암마, 길이가 백 암마였으며, 입구들은 북쪽에 나 있었다. 5위층의 방들이 가장 좁았는데, 그것은 회랑이 건물의 아래층과 가운데 층에서보다 자리를 더 차지하였기 때문이다. 6이 방들은 삼 층으로 되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