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3

민족들을 모으시는 하느님(이사 66,18-24)

이사야서 마지막 본문이다. 이 본문은 민족들을 모으시려는 하느님의 계획에 대한 계시로써,하느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인"너는 많은 민족들의 아버지가 될 것이다."(창세 17,4)라는 말씀에 대한 이행이기도 한다.  이사야서를 읽어온 신앙인들에게는 계약, 계명, 거룩한 백성, 정의와 공정, 유배, 모든 민족, 새 계약, 주님의 종이라는 단어가 익숙할 것이다. 이 단어들은 모세 오경과 역사서 및 예언서에서도 자주 등장하는데, 하느님께서는 당신께서 선택하신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와 관련된 말씀을 자주 내리시기 때문이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뜻을 펴 나가시기 위해 아브라함의 이스라엘을 선택하시지만(창세 18,29),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이 목을 뻣뻣이 세우고 악한 행동을 서슴없이 하는 방종적인 민족임을 이미 ..

하늘 나라의 복음을 향해 곧게 난 주님의 길

복음 사가 및 사도들이 예수님의 행적과 관련된 여러 부분을 이사야서에서 인용하고 있으니,이사야서를'하늘 나라의 복음을 향해 곧게 난 주님의 길'이라 할 수 있다(참조 마르 1,2-3).  그러므로 이사야서를 인용한 복음특히 마태오 복음서를 포함한 신약 성경과 관련된이사야서 본문을 읽으면서,성경을 통해 내리려시는 하느님의 뜻과신앙인으로서의 소명이 무엇인지 묵상하고자 한다. I. 이사야의 이름이 직접 인용된 신약 성경 본문 1. 세례자 요한의 설교(마르 1,1-8)2 이사야 예언자의 글에 “보라, 내가 네 앞에 내 사자를 보내니 그가 너의 길을 닦아 놓으리라.”3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너희는 주님의 길을 마련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내어라.’” 하고 기록된 대로,(마르 1,2-3) [1,3] 이..

삶과 영성 2024.03.01

야스나 고라(빛의 언덕) 수도원, 쳉스토호바 폴란드

야스나 고라 수도원의 야스나 고라(Jasna Gora)는 빛의 언덕이라는 뜻이다. 야스나 고라 수도원은 폴란드의 가톨릭 중심지이다. 이 수도원에는 검은 성모 마리아(Black Madonna)라 불리는 성모님을 그린 불가사의한 성화가 있다. 폴란드인들은 이 성화를 침략과 항쟁에서 나라를 지켜준 수호자라 생각하며 이 수도원에 모셔진 검은 성모 마리아께 참배드리려고 수많은 가톨릭 신자들이 쳉스토호바로 순례한다. ▷순례 여정 지도(인용 구글 지도) 더보기 아래 사진의 첨탑 뒷쪽의 수도원 밖에는 야외 행사를 할 수 있는 넓은 장소가 있다. ▷야스나 고라 수도원 주변 지도(구글 지도 인용) 빛의 언덕인 야스나 고라는 해마다 4만 명이 넘는 순례자들이 찾아오는 수도원이다. 순례자들은 폴란드 전역에서 조직된 순례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