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와 미생물/흙의 본질과 생물 비료

미생물 비료 사용 방법

좋은생각으로 2018. 12. 16. 12:18

미생물제제를 만드는 과정은 <그림 1>과 같습니다

용도에 따라 생산자가 적절하게 조합하여 출시하기 때문에 필요한 제품을 사용하면 되겠지요

사용용도 및 방법은 미생물비료 제품의 매뉴얼에 따르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품질관리는 일반 공산품보다 더욱 철저하여야 합니다생물비료는 살아있는 제제이기 때문입니다.


(7-2 미생물 배양)

7-2-6 미생물 비료 사용방법

미생물비료 사용방법에는 종자침지, 종자코팅, 상토혼합, 토양관주, 엽면살포 등이 있지만 제품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미생물비료에 표기되어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7-2-6-1 미생물 균체 회수

미생물 배양이 완료되면 배양액을 받아낸다. 원심분리기를 이용하여 배양액에서 미생물균체만 별도로 분리한다(그림 1의 두 번째 단계).

 

<그림 1> 미생물 균체 회수 및 활용

 

 

7-2-6-2 종자 침지법

살균된 0.03M 황산마그네슘 MgSO4 용액 또는 0.85% 소금물에 원심분리하여 모은 미생물 균체를 희석하여 종자를 담가 두었다가 이용하거나, 미생물배양액게 직접 종자를 일정 시간 담가 두었다가 파종하는 방법이다. 종자가 발아하여 발생한 뿌리털에 미생물 활착이 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무에 발근시킨 후 종자를 침지하여 사용할 수 있다<그림 2>.

 

<그림 2> 종자 침지

 

 

7-2-6-3  종자 피복법

피복제를 이용하여 미생물균체를 종자에 피복하는 방법이다<그림 3>. 이렇게 피복 처리된 종자를 그대로 파종한다. 피복제 및 미생물의 종류에 따라 처리하는 균의 밀도 및 처리량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질소고정균인 근류균을 콩에 피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피복제로 석회, 점토, 인광석, , 백운석, 탄산칼슘, 활석 등의 분말을 이용할 수 있다. 피복제는 단순히 미생물을 종자에 피복한다는 목적 외에 종자가 파종되는 토양의 산도처럼 미생물의 생육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그림 3> 종자 코팅

 


미생물의 균체를 분리 회수하지 않고 미생물 배양액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생물 균체를 분리하기가 쉽지 않고,

배양액 자체에도 유용한 물질이 많기 때문입니다. 

미생물비료의 기본 원리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콩뿌리에 혹이 생기게 하는 근류균제는 근류균인 뿌리혹박테리아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이 균을 배양한 후 근류균의 균체를 회수하고 남은 배양산물은 근류균제가 아닙니다.  

배양산물도 양분이기 때문에 비료적인 효과는 어느 정도 있겠지요. 

그러나 배양산물은 미생물 비료가 아닙니다.

비료로서 효과가 있다면 액비라고 할 수는 있겠지요. 


7-2-6-4 상토혼합법

미생물 배양액 혹은 균체를 그대로 또는 희석하여 육묘상토에 섞은 후 종자를 파종한다. 희석배수는 작물 및 미생물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균근균의 경우에는 접종원을 육묘 포트 크기의 10% 비율로 섞은 후에 종자를 파종하기도 한다.

 

7-2-6-5 토양관주법

원심분리하여 모은 균체를 살균된 0.03M 황산마그네슘용액 또는 0.85% 소금물에 풀어 희석한 액이나 미생물배양액을 직접 토양에 넣어준다. 이때 미생물 종류에 따라 희석배수 및 관주량을 달리하여 준다.

 

7-2-6-6 엽면살포법

미생물 배양액 혹은 균체를 희석하여 정식 후, 15일 정도에 한 번, 그 이후에는 30~45, 60~75일 간격으로 수확할 때까지 잎 표면에 뿌려준다. 희석배수와 살포간격은 미생물의 종류에 따라 조절해야 한다.


 

미생물 제제 사용 시기

미생물비료 사용시기는 제품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미생물비료에 표기되어 있는 사용방법을 이용합니다. 여기서는 사용례로써 설명하고자 합니다. (7-2 미생물 배양) 7-2-7 미생물 비료 사용 시기

suhbund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