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께서는 사제들에게, 당신께서만 하시던 축복을 새로이 성별 된 사제들이 청원할 수 있도록(민수 6, 24-27) 위임하신다. 레위기 및 민수기에서 사제들과 관련된 모든 내용은, 하느님께서 이러한 권한을 사제들에게 부여하기 위함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느님께서 바라신 사제들의 나라 거룩한 민족을 만드시려는 주님의 뜻을 실현하시기 위함이다.
"주님께서 그대에게 복을 내리시고 그대를 지켜 주시리라. 주님께서 그대에게 당신 얼굴을 비추시고
그대에게 은혜를 베푸시리라. 주님께서 그대에게 당신 얼굴을 들어 보이시고 그대에게 평화를 베푸시리라.
그들이 이렇게 이스라엘 자손들 위로 나의 이름을 부르면, 내가 그들에게 복을 내리겠다.”(민수 6, 24-27))
민수기 5장은 부정한 사람의 처림, 잘못에 대한 배상, 간통 혐의를 받는 여자; 민수기 6장은 나지르인과 사제의 축복; 민수기 7장은 각 자파 수장들의 예물; 민수기 8장은 등잔을 차려 놓는 방식, 레위인들의 봉헌식, 레위인들의 복무 기간에 대한 내용이다. |
1. 율법이 추가되다.
1) 부정한 사람의 처리The Unclean Expelled
1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명령하여, 악성 피부병 환자와 고름을 흘리는 사람과 주검에 닿아 부정하게 된 사람을 모두 진영 밖으로 내보내게 하여라. (민수 5)
[5:2] 피부병의 희생자에 관한 율법은 레위 13-14장; 유출로 고통받는 사람들, 레위 15장; 시체와 접촉하여 부정한 사람들, 민수 19, 11-22; 레위 21, 1-4 참조.(RNAB 주석) |
2) 잘못에 대한 배상Unjust Possession
8그러나 그 피해자에게 대신 보상을 받을 근친이 없으면, 속죄 예식에 쓰는 속죄 숫양은 물론이고 그 보상도 주님에게 돌아가 사제의 몫이 된다.(민수 5)
[5:5–10] 부당한 소유에 관한 기본법은 레위 5, 14-26에 나와 있다.여기서 새로운 항목은 부상당한 당사자가 사망하고 상속인이 없는 경우에 관한 것이며,이 경우 보상은 사제에게 이루어져야 한다.(RNAB 주석) |
3) 간통 혐의를 받는 여자Ordeal for a Suspected Adulteress
29이것이 질투에 관한 법law for jealousy이니, 여자가 남편 밑에 있으면서 빗나가 몸을 더럽혔거나, 30남편이 질투심에 사로잡혀 자기 아내를 의심하게 되면, 그 여자를 주님 앞에 세우고, 사제는 이 법을 모두 그 여자에게 적용해야 한다. 31그러면 남편은 죄를 면하고 아내는 자기 죗값을 지게 된다.’”(민수 5)
이 본문은 질투에 관하여 다루고 잇다. [5:17] 거룩한 물: 성막 뜰에 있는 물 두멍에 있는 물이다. (RNAB 주석) |
2. 사람 봉헌에 관한 지침
1) 나지르인Laws Concerning Nazirites
1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일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남자든 여자든 자신을 주님에게 봉헌하기로 하고, 특별한 서원 곧 나지르인 서원을 할 경우," (민수 6)
나지르 인은 남자든 여자든 자신을 주님에께 봏언하고자 특별한 서원을 한 사람이다. [6:2–21] 나지르(Nazirite): 히브리어 '나지르(nazir)'에서 온 말로, '성스럽고, 헌신적이고, 맹세한 것으로 분리되어 있다'는 뜻이다. 나지르인의 서약은 제한된 기간 동안 또는 평생 동안 있을 수 있다. 이 서약에 묶여 있는 사람들은 포도 나무의 모든 제품, 머리카락을 자르거나 면도하는 것, 시체와의 접촉을 삼가해야했다. 그들은 예언자들처럼 하느님의 남자와 여자로 여겨졌다.(아모 2, 11-12) 평생의 나지르인의 예로는 삼손(판관 13, 4-5.7; 16, 17), 사무엘(1사무 1, 11), 세례자 요한(루카 1, 15)이 있었다. 예수 시대에 제한된 기간 동안 나지르인 서원을 하는 관행은 초기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도 꽤 흔한 것으로 보인다. <참조> 사도 18, 18; 21, 23-24.26.(RNAB 주석) |
[아모] 11너희 자손들 가운데 어떤 이들은 예언자로 세우고 너희 젊은이들 가운데 어떤 이들은 나지르인으로 세웠다. 이스라엘 자손들아, 사실이 그러하지 않으냐? 주님의 말씀이다. 12그런데 너희는 나지르인들에게 술을 먹이고 예언자들에게 ‘예언하지 마라.’ 하고 명령하였다.(아모 2, 11-12) [판관] 17그래서 삼손은 자기 속을 다 털어놓고 말았다. “내 머리는 면도칼을 대어 본 적이 없소. 나는 모태에서부터 하느님께 바쳐진 나지르인이기 때문이오. 내 머리털을 깎아 버리면 내 힘이 빠져나가 버릴 것이오. 그러면 내가 약해져서 다른 사람처럼 된다오.”(판관 16, 17) [1사무] 11그는 서원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만군의 주님, 이 여종의 가련한 모습을 눈여겨보시고 저를 기억하신다면, 그리하여 당신 여종을 잊지 않으시고 당신 여종에게 아들 하나만 허락해 주신다면, 그 아이를 한평생 주님께 바치고 그 아이의 머리에 면도칼을 대지 않겠습니다.”(1사무 1, 11) [사도] 18바오로는 한동안 그곳에 더 머물렀다가, 형제들과 작별하고 프리스킬라와 아퀼라와 함께 배를 타고 시리아로 갔다. 바오로는 서원한 일이 있었으므로, 떠나기 전에 켕크레애에서 머리를 깎았다.(사도 18, 18) [사도]23그러니 우리가 말하는 대로 하십시오. 우리 가운데에 서원을 한 사람이 넷 있습니다. 24그 사람들을 데리고 가서 함께 정결 예식을 거행하고, 그들이 머리를 깎을 수 있도록 그 비용을 대십시오. 그러면 당신에 관한 이야기가 아무것도 아닐 뿐만 아니라 오히려 당신도 율법을 정확히 지키며 산다는 것을 모든 사람이 알게 될 것입니다. 26그래서 바오로는 그 사람들을 데리고 가서, 이튿날 그들과 함께 정결 예식을 거행한 다음 성전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정결 예식 기한이 차는 날, 곧 그들 각자를 위하여 예물을 바칠 날을 신고하였다.(사도 21, 23-24.26) |
3. 하느님께서 사제에게 축복 권한을 위임하시다.
주님께서는 사제들에게 당신께서만 하시던 축복 예식을 새로이 성별된 사제들에게 위임하신다. 레위기에서 사제들과 관련된 모든 내용은, 하느님께서 이러한 권한을 사제들에게 부여하기 위함이었다고 할 수 있다. |
22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3“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일러라. ‘너희는 이렇게 말하면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축복하여라. 24′주님께서 그대에게 복을 내리시고 그대를 지켜 주시리라. 25주님께서 그대에게 당신 얼굴을 비추시고 그대에게 은혜를 베푸시리라. 26주님께서 그대에게 당신 얼굴을 들어 보이시고 그대에게 평화를 베푸시리라.′’ 27그들이 이렇게 이스라엘 자손들 위로 나의 이름을 부르면, 내가 그들에게 복을 내리겠다.”(민수 6)
[6:26] 평화 : 히브리어 단어 샬롬(Shalom)은 행복, 건강, 번영, 우정 및 일반적인 복지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다. 이 용어를 인사말로 사용하는 것은 인사받는 사람을 위해 이 모든 것을 기도하는 것 이었다.(RNAB 주석) |
4. 지파 수장들이 예물을 바치다
1) 각 지파 수장들의 예물Offerings of Princes
1성막 세우는 일을 마치던 날에 [참조 ☞ 17마침내 둘째 해 첫째 달 초하룻날에 성막이 세워졌다(탈출 40,17). ▶탈출 2년 1월 1일 ] 모세는 성막에 기름을 부어, 성막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물, 그리고 제단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물을 성별하였다. 모세가 그것들에 기름을 부어 성별하자, 2이스라엘의 수장들 곧 각 집안의 우두머리들이 예물을 바쳤다. 이들은 각 지파의 수장들로서 사열하는 일을 맡아보던 이들이다.(민수 7)
3이들이 주님 앞에 예물을 가져왔는데, 덮개가 있는 수레 여섯 대와 소 열두 마리였다. 수레는 수장 둘에 한 대씩, 소는 한 사람에 한 마리씩이었다. 6모세는 그 수레와 소를 받아 레위인들에게 넘겨 주었다. 7게르손의 자손들에게는 그들이 맡은 일에 따라 수레 두 대와 소 네 마리를 주었다. 8므라리의 자손들에게는 아론 사제의 아들 이타마르의 지휘 아래 그들이 맡은 일에 따라 수레 넉 대와 소 여덟 마리를 주었다. 9그러나 크핫의 자손들에게는 하나도 주지 않았다. 그들이 맡은 거룩한 일은 어깨에 메고 가는 것이었기 때문이다.(민수 7)
▶ 지파 수장들이 봉헌한 수레 여섯 대와 소 열두 마리의 분내 내역
레위인 | 수레 (6대) | 소 (12마리) | 비고 |
게르손 자손들 | 2 | 4 | |
므라리 자손들 | 4 | 8 | |
크핫 자손들 | 0 | 0 | 어깨로 옮김 |
10제단에 기름을 붓던 날, 수장들은 제단 봉헌 예물을 바쳤다. 그들이 자기들의 예물을 제단 앞에 바치자, 11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하루에 수장 한 사람씩 제단 봉헌the dedication of the altar을 위한 예물을 바치게 하여라.”(민수 7)
12첫째 날에 예물을 바친 이는 유다 지파 소속 암미나답의 아들 나흐손이었다.
18둘째 날에는 이사카르의 수장, 추아르의 아들 느탄엘이 예물을 바쳤다.
24셋째 날에는 즈불룬 자손들의 수장,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 바쳤다.
30넷째 날에는 르우벤 자손들의 수장, 스데우르의 아들 엘리추르가 바쳤다.
36다섯째 날에는 시메온 자손들의 수장, 추리사따이의 아들 슬루미엘이 바쳤다.
42여섯째 날에는 가드 자손들의 수장, 드우엘의 아들 엘야삽이 바쳤다.
48일곱째 날에는 에프라임 자손들의 수장,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가 바쳤다.
54여덟째 날에는 므나쎄 자손들의 수장, 프다추르의 아들 가믈리엘이 바쳤다.
60아홉째 날에는 벤야민 자손들의 수장,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 바쳤다.
66열째 날에는 단 자손들의 수장, 암미사따이의 아들 아히에제르가 바쳤다.
72열한째 날에는 아세르 자손들의 수장, 오크란의 아들 파그이엘이 바쳤다.
78열두째 날에는 납탈리 자손들의 수장, 에난의 아들 아히라가 바쳤다.(민수 7)
84이것이 제단에 기름을 붓던 날에 이스라엘의 수장들이 바친 제단 봉헌 예물이다. 곧 은 대접이 열둘, 은 쟁반이 열둘, 금 접시가 열둘이었다. 85은 대접 하나의 무게가 백삼십 세켈이고, 쟁반 하나의 무게가 일흔 세켈이었으므로, 그릇에 쓰인 은은 성소 세켈로 모두 이천사백 세켈이었다.86향을 가득 담은 금 접시는 열둘이었는데, 하나가 성소 세켈로 열 세켈이었으므로, 접시에 쓰인 금은 모두 백이십 세켈이었다.
87번제물로 바친 짐승을 합하면, 황소가 열두 마리, 숫양이 열두 마리, 일 년 된 어린 숫양이 열두 마리였고, 또 그것들에 딸린 곡식 제물이 있었다. 숫염소 열두 마리는 속죄 제물로 바쳤다. 88친교 제물로 바친 짐승을 합하면, 황소가 스물네 마리, 숫양이 예순 마리, 숫염소가 예순 마리, 일 년 된 어린 숫양이 예순 마리였다. 이것이 제단에 기름을 부은 뒤에 바친 제단 봉헌 예물이었다.(민수 7)
[7:12–88] 열두 지파 지도자 각각이 가져온 동일한 제물에 대한 반복적인 설명과 그 요약은 공식적인 등록의 특징이다.(RNAB) |
▶ 지파별 예물 봉헌 내용
구분 | 예물 및 제물의 종류 | 지파별 수량 | 지파 전체 수량 | 비고 |
예물(곡식 제물) Offering(grain offering) |
130세켈 은 대접 | 1 | 12개(은 1560세켈) | 곡식 제물을 가득 채움 |
70세켈 은 쟁반 | 1 | 12개(은 840세켈) | 곡식 제물을 가득 채움 | |
10세켈 금 접시 | 1 | 12개(금 120세켈) | 향을 가득 채움 | |
번제물 burnt offering |
황소 | 1 | 12마리 | |
숫양 | 1 | 12마리 | ||
1년 된 어린 숫양 | 1 | 12마리 | ||
속죄제물 purification offering |
숫염소 | 1 | 12마리 | |
친교제물 communion sacrifice |
소 | 2 | 24마리 | |
숫양 | 5 | 60마리 | ||
숫염소 | 5 | 60마리 | ||
1년 된 어린 숫양 | 5 | 60마리 | ||
곡식 제물(Grain offering): 기름을 섞어 반죽한 고운 곡식 가루 |
모세는 주님과 말씀을 나누려고 만남의 천막 안으로 들어가면, 두 커룹 사이에 있는 증언 궤에 놓인 속죄판 위에서 자기에게 말씀하시는 소리를 듣곤 하였다. 주님께서는 이렇게 모세에게 이르셨다.(민수 7, 89) |
5. 레위인들을 봉헌하다.
1) 레위인들의 정화Purification of the Levites
5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6“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레위인들을 데려다가 그들을 정결하게 하여라. 7그들을 정결하게 할 때에 이렇게 하여라. 그들에게 속죄의 물을 뿌린 다음, 온몸을 면도칼로 밀고 옷을 빨아 입게 하여라. 그러면 그들이 정결하게 된다. 21레위인들은 자신들을 정결하게 하고 옷을 빨아 입었다. 아론은 그들을 흔들어 바치는 예물로 주님 앞에 드리고, 그들을 위한 속죄 예식을 거행하여, 그들을 정결하게 하였다. 22그런 다음 레위인들은 만남의 천막에 들어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 밑에서 맡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주님께서 레위인에 관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대로 다 하였다.(민수 8)
[8:6] 그들을 정결하게 하여라 : 모세 오경의 언어로 탈출 29장과 이 장에서 묘사된 정교한 예식에서 사제들만이 "성별" 즉 주님을 위해 정결되거나 따로 분리 되었다. 레위인들은 "정화되었다", 즉 그들의 특별한 일을 위해 예식적으로 깨끗하게 되었다.(RNAB) |
[8:21] 그들을 정결하게 하였다: 민수 8장 7절에 규정된 대로 그들 위로 "속죄의 물"을 뿌리는 방식으로 하였다 |
2) 레위인들의 복무 기간
23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4“이것이 레위인들에 관한 규정이다. 스물다섯 살 이상 되는 남자는 복무에 들어가 만남의 천막에서 일을 한다. 25쉰 살부터는 복무를 마치고 더 이상 일을 하지 않는다. 26그들은 형제들이 만남의 천막에서 임무를 수행할 때에 그들의 시중을 들 수는 있어도, 일을 맡아 하지는 못한다. 너는 레위인들의 임무 수행과 관련하여 이렇게 하여라.”(민수 8)
민수 4장 47절과는 달리 여기에서는 25살 부터 50살까지 복무를 한다고 나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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