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 13

하느님의 새 계약으로 향하는 디딤돌, 마카베오기

프롤로그큰 나라 임금들 간의 싸움에조그마한 유다라는 민족이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며 쓰러진다. 모욕에 치욕이 더하여비참함과 처참함으로 뒤틀린 유다 민족에크나큰 하느님의 진노가 내린다.(1마카 1,54)  하느님께서는 임금을 요구하는 백성들에게사무엘을 통해 말씀하셨다. “백성이 너에게 하는 말을 다 들어 주어라. 그들은 사실 너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나를 배척하여, 더 이상 나를 자기네 임금으로 삼지 않으려는 것이다."(1사무 8,7) 완강하게 임금을 요구하는 백성에게사무엘이 다시 말한다. "여러분은 스스로 뽑은 임금 때문에 울부짖겠지만, 그때에 주님께서는 응답하지 않으실 것이오."(1사무 8,18) 과연 하느님께서는,정의와 공정과 평화를 사라지게 하는임금들의 발호에 대한 당신의 계시의 말씀이(1사무 8,1..

삶과 영성 2024.12.27

유다 마카베오, 성전을 정화하고 봉헌하다(1마카 4)

본문 개요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가 조공을 거두고 많은 돈을 모으려고(1마카 3,31)페르시아로 출정한 뒤,리시아스 섭정의 장수인 고르기아스 Gorgias가 보병 5,000과 정예 기병 1,000을 데리고 유다를 공격하지만 패배한다.  이에 섭정 리시아스는 이듬해에(▷BC 165년)정예 보병 60,000과 기병 5,000을 소집하여 또다시 공격하지만 참패하여안티오키아 Antioch로 퇴각한다(1마카 4 28-35). 이에 유다와 그 형제들은 “이제 우리 적을 무찔렀으니 올라가서 성소를 정화하고 봉헌합시다.”(1마카 4,36)라고 말하자,온 군대가 모여 시온 산으로 올라가성채에 있는 자들을 공격하고 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가 세운"황폐를 부르는 혐오스러운 것"(1마카 1,54)을 제거하여성소를 정화한 ..

다니엘의 일흔 주간, 490년

프롤로그다니엘서에는 묵시적으로바빌론 유배와 유배 후의 역사와 관련된햇수와 날수를 의미하는 숫자가 나온다.  이러한 다양한 숫자를 가지고이 숫자에 담긴 묵시적 사실을현시적으로 풀어가려는 경우가 많다.  때론 거짓 교사 및 거짓 예언자들과 같은거짓 행위자들이  다니엘서의 숫자에 담긴 의미를임의적 혹은 현혹적으로 해석하여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려는 시도가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항폐를 부르는 혐오스러운 것들이횡횡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보편적 진리 안에서다니엘서의 숫자의 의미를 되새기며,성경과 말씀 안에서다니엘서의 숫자에 대한 의미를성경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다니엘서의 숫자다니엘서에 나오는 숫자는 본 항의 하단의 연대표처럼,다니엘서 7장(▷BC 553년)의일 년 이 년 반년(다니 7,25..

마카베오, 첫 승리를 거두다(1마카 3)

본문 개요마타티아스가 죽은 뒤그의 아들 유다 마카베오가 뒤를 이은다(▶BC 166년). 이때 조공 징수관(1마카 1,29)인 아폴로니우스(1마카 3,10)가쳐들어오지만 유다가 그를 쳐죽여 버린다.(1마카 3,10)또다시 시리아 군대의 장수인 세론이 공격해 오지만(1마카 3,13)그역시 패패하여 필리스티아 땅으로 달아난다(1마카 3,24) 이 소식을 들은 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는 전쟁 경비에 사용하기 위해조공을 거두려 페르시아로 떠나면서(▶BC 165년)왕족인 리시아스를 섭정에 임명하고자기 아들 안티오코스 5세 에우파토르를 맡긴다(1마카 3,27-37). 에우파토르는 172년경에 태어났기 때문에,이때 그의 나이는 7살에 불과하며  그의 아버지 에피파테르가 죽기 1년 전이다.   섭정인 리시아스는 안티오..

마카베오의 아버지 마타티아스, 투쟁을 시작하다(1마카 2)

시작하면서마카베오기는 다니엘서 11장의"천사가 이집트와 시리아에 관하여 설명하다"라는 본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마카베오기에다니엘과(1마카 2,60), 다른 성경 본문에는 등장하지 않고오직 다니엘서에서만 그 이름들이 불린하난야, 아자르야, 그리고 미사엘이 등장하니(1마카 2,59)마카베오기와 다니엘서의 연관성은 간과할 수 없는 분명한 증거인 명징이 아닐 수 없다.   본문 개요그리스 왕국 백삼십칠년인 BC 175년에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가 임금이 되니그를 추종하려는 이스라엘의 변절자들이 많이 생겨났다 (1마카 1,11ㄱ) .  변절자들이 “자, 가서 우리 주변의 민족들과 계약을 맺읍시다. 그들을 멀리하고 지내는 동안에 우리는 재난만 숱하게 당했을 뿐이오.”(1마카 1,11ㄴ)..

안티오코스, 황폐를 부르는 혐오스러운 것을 세우다(1마카 1)

시작하면서다니엘서 7장의 네 마리 짐승의 환시는 다니엘서 2장의 순금(바빌론), 은(메디아),청동(페르시아), 쇠(그리스)로 만들어진 입상으로 표현된네 왕국에 대한 주제를 이어간다. 다니엘, '네 마리 짐승'의 환시로 드러내는 묵시(다니-7)다니엘서 7장은 바빌론 임금 벨사차르 제 일 년에다니엘의 꿈과 머릿속에 떠오른 환시에 관한 내용이다.   벨사차르(BC 553-543)는 다니엘 5장에서처럼예루살렘 성전 기물을 사용하여 술을 마신suhbundo.tistory.com 다니엘서의 이들 네 짐승에 대한 묵시는 "마케도니아 사람으로, 필리포스의 아들인  알렉산드로스는 페르시아인들과 메디아인들의 임금 다리우스를 쳐부순 다음, 그 대신 왕위에 올랐다."라는 1마카 1,1에 그대로 드러난다. 또한 숫염소의 뿔로 ..

마카베오기, 시대를 넘어 미래를 통찰케 하다

시작하며마카베오기에 해당하는 연대는  BC 175년부터 BC 134까지로 40여 년에 해당한다. 사십 년이라 하니이집트 탈출 후 광야의 40년이 생각난다.  이스라엘의 광야의 40년은목이 뻣뻣한 세대를 지우려는(민수 14,33)'소멸적 비움의 여정'이라고 한다면,   마카베오기 40여 년은인간이 스스로 원했던 왕권 체제가 저지른(1사무 8,5)죄악에서 헤어나려는 '파멸적 혼돈의 여정'이라 할 수 있다.  파멸적 혼돈의 여정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정복했던 영토가그의 죽음과 더불어 쪼개진 결과로 생겨난(1마카 1,5-6)무소불위한 분열 왕국들의불의한 권력에서 빠져나오려는, 유다인들의 처참한 몸부림을마카베오기가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카베오기에는이스라엘인들의 유다, 그리스인들이 집권..

삶과 영성 2024.12.19

성경 숙독, 시대를 읽어 정의와 공정을 세우다

프롤로그성경 연구의 근간이 되는 것은 성경 독서이다. 아무리 저명한 사람이귀에 속속 들어오는 설명과 함께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간다고 하여도스스로 성경 독서를 하지 않으면 무용 지물이다.  하느님 말씀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고거룩하신 성령께서 내 안에 계시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성경 독서와 관련하여성경 목독, 속독, 정독에 대해 이야기해 왔다. 이 과정에서는 생각에 생각을 더하여성경을 정독해 왔기 때문에성경에 대한 수많은 의문이 생겼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성경 안으로 깊숙이 들어가잘 생각하는, 즉 심사숙고해야 할 때이다. 바로 '성경 숙독'의 단계이다.  사람의 머리로 생각할 수 있는모든 것을 동원하여 파헤치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성경에 기술된태초에 시작된 삶의 여정에온전한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

성경 연구 2024.12.13

소멸 세대, 왜 그들이?

프롤로그사라져 없어진다는 의미를 지닌 소멸, 소멸이란 유기물 같은 유형이무기물이라는 무형으로 바뀌는 것이다.자연계에서 이러한 순환적 소멸은 너무나 당연한 과정이다.  영원한 생명의 숨하느님께서 불어넣어 주신'생명의 숨'(창세 2,7)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가는 것도유형에서 무형으로 전환되는 것이지만보편 교회의 신앙인의 삶의 여정에소멸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아브라함이 장수를 누린 노인으로 한껏 살다가숨을 거두어서(창세 25,9),모세가 느보산에서삶을 마쳐서(신명 34,1-6),엘리야가 회오리바람에 실려하늘로 올라가서(2열왕 2,11)그들의 지상에서의 삶이 비록 끝났을지언정, 천상에서는아브라함의 삶(루카 16,22)과모세와 엘리야(마르 9,4)의 영원한 삶이지속되고 있기..

삶과 영성 2024.12.11

마카베오기 서언, 다니엘을 부르다

마카베오의 아버지인 마타티아스의 유언에는(☞ 1마카 2,49-70)다니엘서에 나오는 인물인하난야와 아자르야와 미사엘그리고 다니엘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1마카 2,59-60), 이는 다니엘서와 마카베오기의역사적 연관성과 묵시적 관계를 보여주는 본문이라 할 수 있다   ☞1마카 2,49-70 더보기 마타티아스의 유언과 죽음  49 마타티아스는 죽을 날이 다가오자 자기 아들들에게 말하였다. “지금은 교만과 냉소가 득세하고 있다. 멸망의 때며 격렬한 분노의 때다.50 얘들아, 이제 너희는 율법을 위하여 열성을 다하고 우리 조상들의 계약을 위하여 목숨을 바쳐라.51 우리 조상들이 그들 세대에 하였던 일들을 기억하여라. 그러면 너희는 큰 영광과 영원한 이름을 얻을 것이다.52 아브라함은 시련 가운데에서 믿음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