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1 4

다니엘의 일흔 주간, 490년

프롤로그다니엘서에는 묵시적으로바빌론 유배와 유배 후의 역사와 관련된햇수와 날수를 의미하는 숫자가 나온다.  이러한 다양한 숫자를 가지고이 숫자에 담긴 묵시적 사실을현시적으로 풀어가려는 경우가 많다.  때론 거짓 교사 및 거짓 예언자들과 같은거짓 행위자들이  다니엘서의 숫자에 담긴 의미를임의적 혹은 현혹적으로 해석하여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려는 시도가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항폐를 부르는 혐오스러운 것들이횡횡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보편적 진리 안에서다니엘서의 숫자의 의미를 되새기며,성경과 말씀 안에서다니엘서의 숫자에 대한 의미를성경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다니엘서의 숫자다니엘서에 나오는 숫자는 본 항의 하단의 연대표처럼,다니엘서 7장(▷BC 553년)의일 년 이 년 반년(다니 7,25..

마카베오, 첫 승리를 거두다(1마카 3)

본문 개요마타티아스가 죽은 뒤그의 아들 유다 마카베오가 뒤를 이은다(▶BC 166년). 이때 조공 징수관(1마카 1,29)인 아폴로니우스(1마카 3,10)가쳐들어오지만 유다가 그를 쳐죽여 버린다.(1마카 3,10)또다시 시리아 군대의 장수인 세론이 공격해 오지만(1마카 3,13)그역시 패패하여 필리스티아 땅으로 달아난다(1마카 3,24) 이 소식을 들은 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는 전쟁 경비에 사용하기 위해조공을 거두려 페르시아로 떠나면서(▶BC 165년)왕족인 리시아스를 섭정에 임명하고자기 아들 안티오코스 5세 에우파토르를 맡긴다(1마카 3,27-37). 에우파토르는 172년경에 태어났기 때문에,이때 그의 나이는 7살에 불과하며  그의 아버지 에피파테르가 죽기 1년 전이다.   섭정인 리시아스는 안티오..

마카베오의 아버지 마타티아스, 투쟁을 시작하다(1마카 2)

시작하면서마카베오기는 다니엘서 11장의"천사가 이집트와 시리아에 관하여 설명하다"라는 본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마카베오기에다니엘과(1마카 2,60), 다른 성경 본문에는 등장하지 않고오직 다니엘서에서만 그 이름들이 불린하난야, 아자르야, 그리고 미사엘이 등장하니(1마카 2,59)마카베오기와 다니엘서의 연관성은 간과할 수 없는 분명한 증거인 명징이 아닐 수 없다.   본문 개요그리스 왕국 백삼십칠년인 BC 175년에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가 임금이 되니그를 추종하려는 이스라엘의 변절자들이 많이 생겨났다 (1마카 1,11ㄱ) .  변절자들이 “자, 가서 우리 주변의 민족들과 계약을 맺읍시다. 그들을 멀리하고 지내는 동안에 우리는 재난만 숱하게 당했을 뿐이오.”(1마카 1,11ㄴ)..

안티오코스, 황폐를 부르는 혐오스러운 것을 세우다(1마카 1)

시작하면서다니엘서 7장의 네 마리 짐승의 환시는 다니엘서 2장의 순금(바빌론), 은(메디아),청동(페르시아), 쇠(그리스)로 만들어진 입상으로 표현된네 왕국에 대한 주제를 이어간다. 다니엘, '네 마리 짐승'의 환시로 드러내는 묵시(다니-7)다니엘서 7장은 바빌론 임금 벨사차르 제 일 년에다니엘의 꿈과 머릿속에 떠오른 환시에 관한 내용이다.   벨사차르(BC 553-543)는 다니엘 5장에서처럼예루살렘 성전 기물을 사용하여 술을 마신suhbundo.tistory.com 다니엘서의 이들 네 짐승에 대한 묵시는 "마케도니아 사람으로, 필리포스의 아들인  알렉산드로스는 페르시아인들과 메디아인들의 임금 다리우스를 쳐부순 다음, 그 대신 왕위에 올랐다."라는 1마카 1,1에 그대로 드러난다. 또한 숫염소의 뿔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