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민수기

시나이 광야 출발(민수 9장 - 12장)

좋은생각으로 2022. 3. 27. 08:50

주님께서는 본격적인 여정을 시작하시면서 모세에게 강한 힘을 실어 주신다. 이는 주님의 모세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 지금껏 모세는 하느님의 뜻에 따라 모든 것을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모세는 주님과 마주하며 말하고 주님의 모습까지 뵐 수 있는 관계가 되었다. 

너희는 내 말을 들어라너희 가운데에 예언자가 있으면,  나 주님이 환시 속에서 나 자신을 그에게 알리고, 꿈속에서 그에게 말할 것이다. 나의 종 모세는 다르다그는 나의 온 집안을 충실히 맡고 있는 사람이다. 나는 입과 입을 마주하여 그와 말하고, 환시나 수수께끼로 말하지 않는다그는 주님의 모습까지 볼 수 있다." (민수 10, 6-8)

 

  

 

이스라엘 자손들은 성막을 봉헌한 후, 시나이 광야를 출발하기 전에, 두 번째 파스카를 지낸 다음 1차 인구 조사를 한다. 그리고 정기 파스카를 지내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다음 달에 추가 파스카를 지낸 다음, 즉 탈출 후 둘째 해 둘째 달 스무 날 [탈출 2년, 2월 20일]에 시나이 광야를 출발한다. 

 

1. 시나이 광야에서의 마무리 행사를 실시하다.

 

1) 성막을 세우다.

탈출 2년, 1월 1일

광야 길을 인도하는 구름

15성막을 세우던 날[탈출2년, 1월1일 ▶1445.1.1(탈출40,17)]에 구름이 성막, 곧 증언판을 모신 천막을 덮었다. 저녁부터 아침까지는 불 모양으로 성막 위에 자리 잡았다. 16그것은 늘 그러하였다. 구름이 성막을 덮었고, 밤에는 그것이 불 모양으로 변하였다. 17구름이 천막에서 올라갈 때마다, 그에 따라 이스라엘 자손들은 길을 떠나고, 구름이 내려앉은 곳에 진을 쳤다.(민수 9)

※ 탈출 3, 21-22에서 이미 언급된 사항임(RNAB)

 

2) 두 번째 파스카 축제를 지내다.

탈출 2년, 1월 14일

5그들은 시나이 광야에서 첫째 달 열나흗 [탈출 2, 114▶1445.1.14] 저녁 어스름에 파스카 축제를 지냈다 .(민수 9) 

 

3) 첫 번째 인구 조사를 실시하다. 

탈출 2년, 2월 1일

이스라엘 자손들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그 이듬해 둘째 달 초하룻날, 주님께서 시나이 광야에 있는 만남의 천막에서 모세에게 이르셨다.(민수 1, 1)

※ 첫 번째 인구 조사는 민수기 1장에 나왔다. 

 인구 조사는 정기 파스카와 추가 파스카 사이에 실시되었다. 

 

 

4) 추가 파스카를 지내다.

탈출 2년, 2월 14일

10“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일러라. ‘너희와 너희 후손들 가운데 누가 주검에 닿아 부정하게 되거나, 먼 길을 나선다 해도, 주님을 위한 파스카 축제를 지내야 한다. 11이런 이들은 둘째 달 열나흗 [탈출 2, 2 14 ▶1445.2.14]저녁 어스름에 파스카 축제를 지내라.(민수 9)

 

 

2. 시나이 광야를 떠난다.

탈출 2년 2월 20일

11둘째 해 둘째 달 스무날에[탈출 2, 220▶1445. 2. 20] 증언판을 모신 성막에서 구름이 올라갔다. 12그러자 이스라엘 자손들은 시나이 광야를 떠나 차츰차츰 자리를 옮겨 갔다. 그 뒤에 구름은 파란 광야desert of Paran 에 이르러 내려앉았다.(민수 10)

 

1) 은 나팔로 신호하다. 

1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너는 은 나팔을 두 개 만들어라. 은을 두드려서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공동체를 불러 모으거나 진영을 출발시킬 때에 그것을 써라. 10또 너희의 잔칫날과 축일과 매달 초하룻날에, 너희는 번제물과 친교 제물을 올리면서 나팔을 불어라. 그러면 너희 하느님이 너희를 기억할 것이다. 나는 주 너희 하느님이다.”(민수 10)

 

2) 지파별 진영이 출발하다. 

13그들이 주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내리신 분부에 따라 길을 떠난 것은 이것이 처음이다. 14맨 먼저 유다 자손들의 진영이 깃발을 앞세우고 부대별로 출발하였는데, 17이어서 성막을 걷자, 게르손의 자손들과 므라리의 자손들이 그 성막을 메고 출발하였다. 18다음으로 르우벤 진영이 깃발을 앞세우고 부대별로 출발하였는데,  21다음으로 성소의 집기들을 나르는 크핫인들이 출발하였다. 이들이 도착하기 전에 성막은 미리 세워 놓아야 했다. 22다음으로 에프라임 자손들의 진영이 깃발을 앞세우고 부대별로 출발하였는데, 25다음으로 앞의 진영들을 뒤에서 지키는 단 자손들의 진영이 깃발을 앞세우고 부대별로 출발하였는데, 28이것이 이스라엘 자손들의 부대별 행진 순서였다. 그들은 이렇게 길을 떠났다.(민수 10)

▶ 성막이 먼저 따로 출발한 이유는, 뒤따라오는 성소 집기를 곧바로 성막 안에 모시기 위함이다. 

 

진영 출발 순서

3) 모세가 자신의 장인을 광야의 길잡이로 청하다.

29모세가 미디안 사람 르우엘의 아들 호밥에게 청하였다. 그는 모세의 장인이었다. “이제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말씀하신 곳으로 떠납니다. 우리와 함께 가시지요. 잘 모시겠습니다.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좋은 것을 약속해 주셨습니다.”(민수 10, 19)

 [10:29] 호밥: 모세 장인의 세 가지 이름 가운데 하나 (<참조> 탈출 2, 18; 4, 18; 18, 6; 판관 4, 11) (RNAB 주석)

 

4) 행진을 시작하여 사흘 길을 가다.

33그들은 주님의 산을 떠나 사흘 길을 갔다. 그들이 쉴 곳을 찾으려고 주님의 계약 궤가 그들 앞에 서서 사흘 길을 갔다. 

35궤가 떠날 때면 모세가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 일어나소서. 당신의 원수들은 흩어지고, 당신을 미워하는 자들은 당신 앞에서 도망치게 하소서.”

36그리고 궤가 멈추어 설 때면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 돌아오소서, 이스라엘의 수만 군중에게로!”(민수 10)

행진할 때의 모세의 기도
   o 궤가 떠날 때: “주님, 일어나소서. 당신의 원수들은 흩어지고, 당신을 미워하는 자들은 당신 앞에서 도망치게 하소서.”

   o 궤가 멈출 때: “주님, 돌아오소서, 이스라엘의 수만 군중에게로!”
[10:33] 주님의 산: 시나이(호렙), 다른 곳에서는 항상 "하느님의 산"이라 불렀다. (RNAB 주석) 

 

3. 타브에라에 도착한다.

 

1) 광야에서 백성이 불평하다.

1백성이 주님의 귀에 거슬리는 불평을 하였다. 주님께서 그것을 들으시고 진노하셨다. 그러자 주님의 불이 그들을 거슬러 타올라 진영 언저리를 삼켜 버렸다. 2백성이 모세에게 부르짖었다. 그리하여 모세가 주님께 기도하자 불이 꺼졌다. 3그래서 그곳의 이름을 타브에라Taberah 라고 하였다. 주님의 불이 그들을 거슬러 타올랐기 때문이다. ’”(민수 11)

[11:3] 타브에라Taberah은 "타오름"을 의미한다.(RNAB 주석)

 

2) 원로 일흔 명이 주님의 영을 받다.

17내가 내려가 그곳에서 너와 말하겠다. 그리고 너에게 있는 영을 조금 덜어 내어 그들에게 나누어 주겠다. 그러면 그들이 이 백성을 너와 함께 짊어져서, 네가 혼자 지지 않아도 될 것이다. 24모세는 밖으로 나와 주님의 말씀을 백성에게 전하였다. 그는 백성의 원로들 가운데에서 일흔 명을 불러 모아, 천막 주위에 둘러 세웠다. 25그때에 주님께서 구름 속에서 내려오시어 모세와 말씀하시고, 그에게 있는 영을 조금 덜어 내시어 그 일흔 명의 원로들에게 내려 주셨다. 그 영이 그들에게 내려 머무르자 그들이 예언하였다. 그러나 다시는 예언하지 않았다.(민수 11)

▶ 하느님께서, 모세가 짊어진 짐을 덜어주기 위하여 원로 일흔 명에게 영을 내리시다. 

 

4. 키브롯 타아와에 도착한다.

 

1)주님께서 메추라기 떼를 보내시다.

31그때 주님에게서 바람이 일어나, 바다 쪽에서 메추라기를 몰아다가 진영을 돌아가며 진영 이쪽과 저쪽으로 하룻길 되는 너비로 떨어뜨려, 땅 위에 두[2] 암마가량 쌓이게 하였다.  33그런데 그들이 고기를 다 씹기도 전에, 주님께서 백성에게 진노하셨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매우 큰 재앙으로 백성을 치셨다. 34그래서 그곳 이름을 키브롯 타아와Kibroth-hattaavah 라고 하였다. 탐욕스러운 백성을 그곳에 묻었기 때문이다.(민수 11)

[11:34] 키브롯 타와와Kibroth-hattaavah의 의미는 "탐욕의 무덤" 이다.(RNAB 주석)

 

5. 하체롯에 도착한다. 

35백성은 키브롯 타아와를 떠나 하체롯Hazeroth으로 향하였다. 그들은 하체롯에 머물렀다.(민수 11)

 

1) 미르얌과 아론이 모세를 시기하다.

1모세가 에티오피아Cushite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는데, 미르얌과 아론은 모세가 아내로 맞아들인 그 에티오피아 여자 때문에 모세를 비방하였다. (민수 12)

 미르얌과 아론의 시기는 모세의 권위에 대한 질투심 때문이다.

 

[12:1] 에티오피아(Cushite) 여인 : 분명히 미디안 사람인 지포라를 의미한다; <비교> 탈출 2, 21(RNAB 주석)

[12:2] 미리암과 아론이 그들의 형제 모세와 다투는 명백한 이유는 그의 권위에 대한 질투심이었다; 그의 에티오피아 사람 아내는 논쟁의 기회로만 사용되었다.(RNAB 주석)

 

2) 하느님께서 미르얌과 아론을 질책하시다. 

5주님께서 구름 기둥 속에 내려오시어 천막 어귀에 서시고, 아론과 미르얌을 부르셨다. 그 둘이 나와 서자 6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말을 들어라. 너희 가운데에 예언자가 있으면, 나 주님이 환시 속에서 나 자신을 그에게 알리고, 꿈속에서 그에게 말할 것이다. 7나의 종 모세는 다르다. 그는 나의 온 집안을 충실히 맡고 있는 사람이다. 8나는 입과 입을 마주하여 그와 말하고, 환시나 수수께끼로 말하지 않는다. 그는 주님의 모습까지 볼 수 있다. 그런데 너희는 어찌하여 두려움도 없이, 나의 종 모세를 비방하느냐?” 9주님께서는 그들에게 진노하시며 떠나가셨다.(민수 12)

▶하느님과 모세의 관계
  o 나는 입과 입을 마주하여 그와 말하고, 환시나 수수께끼로 말하지 않는다. 그는 주님의 모습까지 볼 수 있다. 그런데 너희는 어찌하여 두려움도 없이, 나의 종 모세를 비방하느냐?

 

3) 미르얌이 벌을 받다.

10구름이 천막 위에서 물러가자, 미르얌이 악성 피부병에 걸려 눈처럼 하얗게 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아론이 몸을 돌려 미르얌을 보자, 과연 그 여자는 악성 피부병에 걸려 있었다. 15미르얌은 이레 동안 진영 밖에 격리되었다. 백성은 미르얌이 돌아올 때까지 떠나지 않았다.(민수 12)

미리얌이 7일 동안 격리된다. 
    - 진영에서 내치는 벌이지만, 보건 위생학적으로도 타당한 조치이다. 

 

6. 파란 광야에 도착한다.

16그 뒤에 백성은 하체롯을 떠나 파란 광야desert of Paran에 이르러 진을 쳤다.(민수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