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미생물

자연 치유성 피부병

좋은생각으로 2022. 8. 14. 06:36

자연 치유성 피부병

이제부터는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켜 발병하는 몇 가지의 병에 대한 내용이다.

본문에 나오는 병들은 외부로 드러나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병징을 일으키는 것에 대한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미국천주교주교회의(USCCB)의 성경 주해(RNAB)를 참고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성경의 내용이 현대의 병리학적 관점이라기보다는

사제의 제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시각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1. 비늘성 피부병 감염(Scaly infection, RNAB)

☞ 국문 성경의 제목은

악성 피부병 환자의 정결례(Purification after Leprosy, NAB)이지만

내용상 USCCB의 RNAB의 번역을 따른다. 

 

레위기 13장 1-46절은 사람에게 생기는 비늘성 피부병에 대해 설명하고,

14장 1-32절은 비늘성 피부병 환자의 정결례에 관한 것이다.  

 

▷레위 13,1 - 14,57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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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 생기는 피부병과 관련된 장에서는 딱지 모양 또는 곰팡이 감염(히브리어 사랏 ṣāra'at )을 다룬다.
히브리어 사랏은 인간의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여러 피부 질환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 오래된 번역인 "나병"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나병"(한센병)으로 알려진 질병은 아마도 이 장에 설명된 병의 상태에 포함되지 않았을 것이다. (13,1 – 14,57 RNAB 주석)   

 

1) 진단

“누구든지 살갗에 부스럼이나 습진이나 얼룩이 생겨,

그 살갗에 악성 피부병이 나타나면,

그를 아론 사제나 그의 아들 사제 가운데 한 사람에게 데려가야 한다.(레위 13,1)

 

▶본문 (레위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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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누구든지 살갗에 부스럼이나 습진이나 얼룩이 생겨,

그 살갗에 악성 피부병이 나타나면,

그를 아론 사제나 그의 아들 사제 가운데 한 사람에게 데려가야 한다.

3사제는 살갗에 생긴 병을 살펴보는데, 병든 자리의 털이 희어지고,

그 자리가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 보이면,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사제는 그것을 살펴본 뒤,

그를 부정한 이로 선언한다.(레위 13,1-3) 

레위 13,3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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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머리카락(백발)과 이병 된 조직이 들어간 함몰 깊이와 관련된 증상(아마도 피하 병변)은
알려진 피부 질환이나 병변과 명확한 연관성이 없다.
증상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여러 가지 상활들이 뒤 섞여 있는 혼성적인 생각이며,
사제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결정한 사제적 분류의 결과라 할 수도 있다.
이와 동일한 판단이 10–11, 20, 25절에 있는 조건에도 적용되고 있다.
비교 12–17 절에 관한 주석. (레위 13,3 RNAB  주석)

 

 

2) 격리

"사제는 병자를 이레 동안 격리한다."(레위 13,4)

 

▶본문 (레위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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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그러나 그 살갗에 생긴 얼룩이 희기는 하나,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 보이지는 않고,

털도 희어지지 않았으면,

사제는 병자를 이레 동안 격리한다.(레위 13,4)

레위 13,4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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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레 동안 격리한다는 것은 병변에 비늘 모양 감염의 명백한 증상이 없는 한,
자연 치유
 및 차도에 따르는 상태와 질병을 구별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비교 레위 5.21.26.27.31.33.50.54; 14,38.(레위 13,4 RNAB 주석)

 

▶본문 (레위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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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그러나 그 살갗에 생긴 얼룩이 희기는 하나,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 보이지는 않고,

털도 희어지지 않았으면,

사제는 병자를 이레 동안 격리한다.

5이레째 되는 날 사제가 그를 살펴보아,

병이 변하지 않고 살갗에 더 번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면,

사제는 그를 다시 이레 동안 격리한다.

6다시 이레째 되는 날에 사제가 그를 살펴보아,

병이 수그러지고 살갗에 더 번지지 않았으면,

사제는 그를 정결한 이로 선언한다.

그것은 단순한 습진이므로 옷을 빨아 입으면 그는 정결하게 된다.

7그러나 사제에게 보여 정결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그 습진이 살갗에 두루 번졌으면,

그는 다시 사제에게 보여야 한다. 8사제가 그것을 살펴보고 습진이 살갗에 번졌으면,

사제는 그를 부정한 이로 선언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레위 13,4-8)

레위 13,4-8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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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나온 증상은 1주일 후에 퍼지거나 2주일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는 피부의 벗겨지기 쉬운 부분을 포함한다. 
이것은 마른 버짐(건선: 건선은 피부에 영향을 주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지루성 피부염(증상은 말라세시아 곰팡이 Malassezia fungi가
두피, 얼굴, 가슴, 등, 겨드랑이 밑, 서혜부에 과증식 한 것으로 인한 염증반응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특정 진균증(면역이 약해진 사람들은 곰팡이와 같은 진균에 감염될 위험이 높다), 
반점성 습진 및 장미색 비강진과 같은 많은 피부 질환과 관련이 있다.(레위 13,4-8 RNAB 주석)

 

3) 재격리

"사제는 그를 다시 이레 동안 격리한다."(레위 13,5) 

 

▶본문 (레위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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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이레째 되는 날 사제가 그를 살펴보아,

병이 변하지 않고 살갗에 더 번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면,

사제는 그를 다시 이레 동안 격리한다.(레위 13,5) 

레위 13,5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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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이레 동안의 격리는 완치여부의 확증을 위한 기간이다.(레위 13,5 RNAB 주석)

 

4) 재격리 후 판정  및 처리

다시 이레째 되는 날에 사제가 그를 살펴보아,

병이 수그러지고 살갗에 더 번지지 않았으면,

사제는 그를 정결한 이로 선언한다.

그것은 단순한 습진이므로 옷을 빨아 입으면 그는 정결하게 된다.(레위 13,6) 

 

▶본문 (레위 13,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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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다시 이레째 되는 날에 사제가 그를 살펴보아,

병이 수그러지고 살갗에 더 번지지 않았으면,

사제는 그를 정결한 이로 선언한다.

그것은 단순한 습진이므로 옷을 빨아 입으면 그는 정결하게 된다.(레위 13,6) 

7그러나 사제에게 보여 정결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그 습진이 살갗에 두루 번졌으면,

그는 다시 사제에게 보여야 한다.

8사제가 그것을 살펴보고 습진이 살갗에 번졌으면,

사제는 그를 부정한 이로 선언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9누구든지 악성 피부병이 생기면 그를 사제에게 데려가야 한다. 

10사제가 그를 살펴보는데,

살갗에 흰 부스럼이 나고 그곳의 털이 희어졌으며,

또 그 부스럼에 새살이 생겼으면,

11살갗에 생긴 것은 이미 오래된 악성 피부병이다.

사제는 그를 부정한 이로 선언한다.

그는 이미 부정한 사람이므로 사제는 그를 격리하지 않는다.(레위 13,7-11)

레위 13,6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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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된 감염뿐만 아니라,
의심되는 비늘 모양의 감염조차도 약간의 불결함이 있으므로(45-46절) 옷을 빨아 입는다.( 레위 13,6 RNAB  주석) 

▶본문 (레위 13,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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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그러나 사제의 눈에 보이는 곳마다 악성 피부병이 살갗에 두루 퍼져,

그의 머리에서 발까지 온 살갗을 덮었으면,

13사제는 다시 살펴본다.

악성 피부병이 그의 몸 전체를 덮었으면,

그를 정결한 이로 선언한다.

그는 온통 희어졌으므로 정결하다.

14그러나 새살이 보이는 날에 그는 부정하게 된다.

15사제는 새살을 살펴보고 그를 부정한 이로 선언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므로 그 새살은 부정하다.

16그러나 새살이 다시 희어지면 그는 사제에게 간다.

17사제가 그를 살펴보아,

병들었던 자리가 희어졌으면 그 사람을 정결한 이로 선언한다. 그는 정결하다.(레위 13,12-17)

레위 13,12-17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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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하여 한정된 병변은 불결하지만 전신을 덮고 있는데도 깨끗하다는 것은 역설적이지 않다.
오히려 궤양성이 없는 흰색 병변("생살")은 전신을 덮더라도 깨끗하다는 공식은
분류에 대한 사제적 관심을 반영한다.(레위 13,12-17 RNAB  주석) 

▶본문 (레위 13,2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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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남자든 여자든 머리나 턱에 어떤 병이 나타나면,

30사제는 그 병을 살펴본다.

그 자리가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 보이고,

거기에 난 털이 누렇고 가늘면,

사제는 그를 부정한 이로 선언한다.

그것은 백선,

곧 머리나 턱에 생기는 악성 피부병이다.

31사제가 백선이 든 자리를 살펴보아,

그곳이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 보이지 않고,

또 거기에 검은 털도 없을 경우에,

사제는 백선 병자를 이레 동안 격리한다.

32이레째 되는 날에 사제가 병을 살펴보아,

백선이 번지지 않고 거기에 누런 털도 생기지 않았으며,

백선이 든 자리가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 보이지 않으면,

33백선이 든 자리만 빼놓고 털을 밀게 한 다음,

사제는 백선 병자를 다시 이레 동안 격리한다.

34이레째 되는 날에 사제가 그 백선을 살펴보아,

그것이 살갗에 번지지 않고,

그 자리가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 보이지 않으면,

사제는 그를 정결한 이로 선언한다.

그가 옷을 빨아 입으면 정결하게 된다.

35그러나 그가 정결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그 백선이 살갗에 두루 번지면,

36사제는 그를 다시 살펴본다.

그래서 백선이 살갗에 번졌으면,

사제가 누런 털을 찾아볼 필요도 없이,

그는 부정하다.(레위 13,29-36) 

 

37그러나 사제가 보기에 백선이 멎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났으면,

백선이 나았으므로 그는 이미 정결하다.

사제는 그를 정결한 이로 선언한다.(레위 13,37) 

 

레위 13,29-37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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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본문에 나오는 증상들은 황선(진균 감염) 또는 머리카락이 가늘고 구릿빛에서 노란색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단백질 결핍 증후군(Kwashiorkor 콰시오르코르: 단백질 결핍성 영양실조)을 포함할 수 있다.(레위 13,29-37 RNAB  주석) 

▶본문 (레위 13,3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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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남자든 여자든 살갗에 얼룩이 생기면,

곧 흰 얼룩이 생기면,

39사제가 살펴본다.

살갗에 생긴 얼룩이 희끄무레하면,

그것은 살갗에 생겨난 백반이므로 그는 정결하다.

40누구든지 머리카락이 빠지면,

대머리가 될 뿐,

그는 정결하다.

41앞 머리카락만 빠지면 앞 대머리가 될 뿐,

그는 정결하다.

42그러나 대머리가 된 정수리나 이마에 희불그레한 병반이 나타나면,

그것은 정수리나 이마에 생겨난 악성 피부병이다.

43사제가 그를 살펴보아,

정수리나 앞머리에 희불그레한 부스럼이 생겨,

다른 살갗에 나타나는 악성 피부병처럼 보이면,

44그는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이므로 부정하다.

그는 머리에 병이 든 사람이므로,

사제는 그를 부정한 이로 선언해야 한다.(레위 13,38-44)

 

레위 13,38-39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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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피부와 머리카락 부위의 색소 침착을 잃는 백반증을 가리킬 수 있다.( 레위 13,38-39 RNAB  주석) 

 

병이 낮지 않은 부정한 사람은 진영 밖에서 혼자 살아야 한다. 

 

▶본문 (레위 13,4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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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악성 피부병에 걸린 병자는 옷을 찢어 입고 머리를 푼다.

그리고 콧수염을 가리고 ‘부정한 사람이오.’, ‘부정한 사람이오.’ 하고 외친다.

46병이 남아 있는 한 그는 부정하다.

그는 부정한 사람이므로,

진영 밖에 자리를 잡고 혼자 살아야 한다.”(레위 13,45-46)

 

레위 13,45-46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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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과 관련된 상징적 연관성은
고통의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진단받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애도 활동에서 발견되는데,
그것은 옷을 찢고, 머리를 헝클어뜨리고, 입을 가리는 것 등이다.
그들은 또한 진영에서도 제외된다.
<비교> 민수 5,1-4; 12,14-15; 2열왕 7,3-10; 15,5; 2역대 26,21에 있는 배척 사례.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비늘 성 감염이 있는 사람은 확실히 다른 사람들을 오염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경고하기 위해 “부정하다, 부정하다!”라고 외쳐야 한다.(레위 13,45-46 RNAB  주석) 

 

1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명령하여,

악성 피부병 환자와 고름을 흘리는 사람과 주검에 닿아 부정하게 된 사람을 모두 진영 밖으로 내보내게 하여라. 

너희는 남자 여자 가릴 것 없이 내보내야 한다.

그들을 진영 밖으로 내보내어,

내가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 머무르는 진영을 그들이 부정하게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렇게 하여 그들을 진영 밖으로 내보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대로 하였다.(민수 5,1-4)

12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미르얌의 얼굴에 그의 아버지가 침을 뱉었다면,

그 여자가 이레 동안 부끄러워해야 하지 않느냐?

러니 그를 이레 동안 진영 밖에 격리하였다가,

그 뒤에 돌아오게 하여라.”

15미르얌은 이레 동안 진영 밖에 격리되었다.

백성은 미르얌이 돌아올 때까지 떠나지 않았다.(민수 12,14-15) 

5그리하여 주님께서 임금을 치시니,

그는 죽을 때까지 나병 환자로 별궁에서 살고,

요탐 왕자가 궁전을 관리하며 나라의 백성을 다스렸다.(2열왕 15,5)

21우찌야 임금은 죽는 날까지 나병을 앓았다.

그리고 주님의 집에서 내쫓긴 몸이었으므로,

별궁에서 살았다.

그래서 그의 아들 요탐이 왕궁을 관리하며 나라의 백성을 다스렸다.(2역대 26,21)

 

2. 악성 피부병 환자의 정결례(14,1-32)

 

레위 14,1-32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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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4,1-32에서의 의식은 치유를 위한 것이 아니라, 회복 후 비늘성 피부병 감염으로부터의 정화를 위한 것이다(2 열왕 5,10-14의 내용은 치유이다).(레위 14,1-32 RNAB 주석) 

 

1) 새의 피가 섞인 정화수를 감염자에게 뿌린 후, 정화수에 담갔던 새를 날려 보낸다.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레위 14,1).

 

▶본문 (레위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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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악성 피부병 환자를 정결하게 하는 날에 지켜야 할 법은 다음과 같다.

그를 사제에게 데려가면,

3사제는 진영 밖으로 나간다.

사제가 살펴보아 악성 피부병 환자가 그 병에서 나았으면,

4사제는 정결하게 되려는 그 사람을 위하여,

살아 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향백나무와 다홍실과 우슬초를 가져오도록 지시한다.

5사제는 또 옹기그릇에 담긴 생수 위에서 새 한 마리를 잡도록 지시한다.

6그러고 나서 그는 살아 있는 다른 새와 향백나무와 다홍실과 우슬초를 가져다가,

이 물건들과 살아 있는 새를,

생수 위에서 잡은(☞ salughtered 도살하다새의 피에 찍어(dip 살짝 담그다),

7악성 피부병에 걸렸다가 정결하게 되려는 이에게 일곱 번 뿌린다.

그런 다음 그를 정결한 이로 선언하고,

살아 있는 새를 들로 날려 보낸다.(레위 14,2-7)

레위 14,4–7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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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를 이용한 예식은 곰팡이로부터 집을 정화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레위 14,49-53).
이 예식은 살아있는 새를 이용해 확실하게 사람으로부터 오염물을 제거하여
사람이 살지 않는 지역으로 멀리 보낸다는 것이다(7절).
이것은 속죄일에 죄를 짊어진 염소를 보내는 것과 (레위 16,21-22) 비슷하다.(레위 14,4–7 RNAB 주석]

레위 14,5-7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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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의 피는 속죄 제물의 피와 마찬가지로 예식용 정화제(세제) 역할을 한다(레위 4,3 주석 참조).
그러나 그것은 성소에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므로 제물을 바치는 행위는 아니다.
여기에서 생수란 저수조에 담겨있는 물이 아니라 흐르는 물에서 취한 것이다.(레위 14,5-7 RNAB  주석] 

 

2) 옷을 빨고 털을 민 다음 목욕한후 진영 밖에서 7일간 머문다. 

 

▶본문 (레위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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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정결하게 되려는 이는 자기 옷을 빨고 털을 모두 민 뒤에 물로 몸을 씻으면 정결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진영으로 들어가 자기 천막 밖에서 이레 동안 머무른다.(레위 14,8)

레위 14,8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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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에서 목욕한다라는 문구는 레위 14 – 16장에서 빈번하게 나오나 정확하지 않다.
그것은 일반 세탁과 제의용 세탁을 모두 가리킬 수 있다.
문맥이 의미를 결정한다.(레위 14,8 RNAB  주석]

 

3) 보상 제물의 피를 사람의 오른쪽 귓볼, 오른손 엄지, 오른발 엄지에 바른 다음 기름을 같은 곳에 바른다.  

주님의 말씀이다. 

 

▶본문 (레위 14,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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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사제는 보상 제물의 피를 얼마쯤 가져다가,

정결하게 되려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바른다.

15그런 다음 사제는 기름 한 록에서 얼마쯤 가져다 자기 왼 손바닥에 붓는다.

16사제는 자기 왼 손바닥에 있는 기름을 오른쪽 손가락으로 찍어,

그 손가락에 묻은 기름을 주님 앞에 일곱 번 뿌린다.

17그러고는 손바닥에 남은 기름을 정결하게 되려는 이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

곧 보상 제물의 피를 바른 곳에 덧바른다.(레위 14,14-17)

레위 14,14-17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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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의 피와 기름의 적용은
사람을 매우 불결한 곳에서 깨끗한 영역 즉 진영 공동체로 이동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예식은 관련된 남자 혹은 여자를 지역 사회에 다시 합류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비교 레위 8,23-24.(레위 14,14-17 RNAB  주석] 

 

23모세는 그것을 잡고 그 피를 얼마쯤 가져다가,

아론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발랐다.

24모세는 또 아론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들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그 피를 발랐다.

모세는 제단을 돌며 거기에 나머지 피를 뿌렸다.(레위 8,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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