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인 머리말은 유다인 편집자에 의한 것으로,
그는 호세아가 북부 이스라엘 왕국에서 계시를 전하지만
남 왕국 유다 임금들을 먼저 목록에 올린다.
본문은 호세아의 고메르와의 혼인으로 시작하는데,
이스라엘의 하느님과의 관계를 상징한다.
호세아가 고메르와 혼인했을 때
그녀가 창녀였음을 반드시 의미하지 않는다.
여기에서 매춘은 다른 신들을 숭배함에 있어서
고메르의 참여와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호세아의 아이들의 상징적 이름들은
하느님 말씀의 이행에 따라 개명된다(1,2-9; 2,1-3).
예언자는 불충실한 계약 대상자인 이스라엘에 대한 하느님의 벌을 예견하지만,
하느님의 마지막 말씀은 항상 희망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2,4-25).
호세아 1장 7절에 "유다 집안은 가엾이 여기고"라는 말이 나온다.
아마 북부 이스라엘 왕국이 멸망하고
호세아의 예언들이 남부에서 유포되었을 때
후기 편집자에 의해 써졌을 것이다.
▶호세아서 연대표
(고고학적 임금 연대가 상이하므로 RNAB의 예로보암 연대를 호세아 연대 곁에 표기한다)
머리글
Marriage with an Unfaithful Wife(NAB)
[1,1-3 주석] 1-3절의 의미
[1,1-3] 이 문단은 호세아의 고메르와의 혼인으로 시작하는데,
이스라엘의 하느님과의 관계를 상징한다.
따라서 호세아의 아이들의 상징적 이름들은 나중에 개명된다(1,2-9; 2,1-3).
예언자는 불충실한 계약 대상자에 대한 하느님의 벌을 예견하지만, 하느님의 마지막 말씀은 항상 희망이라는 것을 안다(2,4-25)
1 1유다 임금 우찌야, 요탐, 아하즈, 히즈키야 시대에,
그리고 이스라엘 임금 여호아스의 아들 예로보암[2세] 시대에
브에리 Beeri의 아들 호세아 Hosea에게 내린 주님의 말씀.(1,1)
[1,1 주석] 표제
[1,1] 이 표제는 유다인 편집자에 의한 것으로,
그는 호세아가 북부 이스라엘 왕국에서 설교했지만
남쪽에 있는 유다의 임금들을 먼저 목록에 올렸다.
I. THE PROPHET’S MARRIAGE AND ITS SYMBOLISM(RNAB)
호세아가 하느님의 명령으로 혼인하다
Marriage of Hosea and Gomer.(RNAB)
2호세아를 통하여 주님께서 하신 말씀의 시작.
주님께서 호세아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가서 창녀와
창녀의 자식들을 맞아들여라.
이 나라가 주님에게 등을 돌리고
마구 창녀 짓을 하기 때문이다.”(1,2) [1,2] 예레 2.20.23; 에제 23,3
[1,2 주석] 창녀
[1,2] 창녀: 이것은 호세아가 고메르와 혼인했을 때 그녀가 창녀였음을 반드시 의미하지 않는다.
이 절은 1장의 마지막 결과들에 있는 사건을 묘사한다.
여기에서 매춘은 다른 신들을 숭배함에 있어서 고메르의 참여와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
[1,2 관련 본문] 예레 2.20.23; 에제 23,3
20나는 오래전에 네 멍에를 부러뜨리고 그 줄을 끊었다.
그런데도 너는 “더 이상 섬기지 않겠다!” 하고는
온갖 높은 언덕 위에서 온갖 푸른 나무 밑에서 드러누워 불륜을 저질렀다.
23네가 어찌 부정하지 않다고,
바알들을 따라다니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느냐?
골짜기에서 걸었던 네 길을 살펴보고 네가 무슨 짓을 했는지 깨달아라.
너는 가는 길 종잡을 수 없는 경박한 암낙타로구나.(예레 2,20.23)
3이미 이집트에서 불륜을 저질렀다.
어릴 때에 벌써 불륜을 저지른 것이다.
그곳에서 남자들이 그들의 젖가슴을 누르고,
그 처녀 젖꼭지를 어루만졌다.(에제 23,3)
3호세아는 가서 디블라임의 딸 고메르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그 여자가 임신하여 그에게 아들을 낳아 주자,(1,3)
4주님께서 호세아에게 말씀하셨다.
“그의 이름을 이즈르엘이라고 하여라.
머지않아
나는 이즈르엘의 피에 대한 책임을 물어
예후 집안을 벌하고
이스라엘 집안의 왕조를 없애 버리리라.(1,4)
[1,4 주석] 그의 이름을 이즈르엘이라고 하여라
[1,4] 그의 이름을 이즈르엘이라고 하여라: 세 아이들의 이름들은 상징적이며, 최고조에서 하느님의 벌을 예언한다.
이들 이름들은 1-2장에서 빈번히 반복된다.
이즈르엘: (글자 그대로는 “하느님께서 심으실 것이다)
예후가 유혈사태를 일으켜 오므리 왕조를 종말로 보낸 북부 이스라엘에 있는 전략적 계곡(2열왕 9 - 10장).
예로보암 2세는 예후 집안의 마지막 두번째 임금이었다.
예후 가문의 종말에 대한 이 절의 예언은
예로보암 2세의 아들 즈카르야의 암살에 의해 이행되었다.(2열왕 15,8-10)
5또 그날에
이스라엘의 활을
이즈르엘 평야에서 꺾어 버리리라.”(1,5)
6고메르가 다시 임신하여 딸을 낳자,
주님께서 호세아에게 말씀하셨다.
“그의 이름을 로 루하마 Not-Pitied(RNAB)라고 하여라.
나는 더 이상
이스라엘 집안을 가엾이 여기지도 않고
용서하지도 않으리라.(1,6)
[1,6 주석] 로 루하마. 가엾이 여기지도 않고
[1,6] “가엾이 여기지도 않고”: 히브리어로 로 루하마 lo-ruhama.
7그러나 유다 집안은 가엾이 여기고
주 그들의 하느님으로서 그들을 구해 주리라.
그렇다고 활이나 칼이나 전쟁
군마나 기병들로 그들을 구해 주지는 않으리라.”(1,7) [1,7] 즈카 4,6
[1,7 주석] 본문 해설: 호세 1장 7절의 유다와 관련된 시대 상황
[1,7] 아마 북부 왕국의 해체가 일어나고
호세아의 예언들이 남부에서 유포되었을 때 후기 편집자에 의해 써졌을 것이다.
이 절의 두 번째 부분은 주님의 힘을 강조하는데,
주님께서는 당신의 뜻을 이행하기 위한 인간 대리인들을 필요로하지 않으신다.
이는 701년 산헤립의 포위 공격으로부터 예루살렘의 구원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2열왕 19,35-37)
35그날 밤 주님의 천사가 나아가 아시리아 진영에서 십팔만 오천 명을 쳤다.
아침에 일어나 보니 그들이 모두 죽어 주검뿐이었다.
36아시리아 임금 산헤립은 그곳을 떠나 되돌아가서 니네베에 머물렀다.
37그런데 그가 그의 신 니스록의 신전에서 예배드리고 있을 때,
그의 두 아들 아드람멜렉과 사르에체르가
그를 칼로 쳐 죽이고는 아라랏 땅으로 도망쳤다.
그의 아들 에사르 하똔이 그 뒤를 이어 임금이 되었다.(2열왕 19,35-37)
[1,7 관련 본문] 즈카 4,6
6그가 나에게 말하였다. “이것은 즈루빠벨을 두고 하신 주님의 말씀이다.
‘권력으로도 힘으로도 되지 않고 나의 영으로만 될 수 있다.
─ 만군의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즈카 4,6)
8고메르가 로 루하마에게 젖을 뗀 다음에 다시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9그러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그의 이름을 로 암미 Not-My-People(RNAB) 라고 하여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며
나는 너희를 위하여 있지 않다.”
[1,9 주석] 내 백성이 아니며
[1,9] “내 백성이 아니며”: 히브리어로는 로 암미 lo-ammi. 나는 너를 위한 “나는”이 아니다:
모세에게 들어내신 하느님 이름과 관련된 사항, “나는 있는 나 I am who am”(탈출 3,14)이다.
이러한 관계의 역전은 계약의 끝을 표시한다(탈출 6,7)
14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나는 있는 나다.” 하고 대답하시고,
이어서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있는 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탈출 3,14)
7그러고 나서 나는 너희를 내 백성으로 삼고,
너희 하느님이 되어 주겠다.
그러면 너희는 내가 주님임을,
이집트의 강제 노동에서 너희를 빼낸 너희 하느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탈출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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