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서/다윗의 삶과 영성

다윗 시편

좋은생각으로 2022. 12. 10. 09:40

다윗시편

하느님의 영을 받은(1사무 16,13) 다윗도 한순간에 죄를 범한다(2사무 11). 

이와 관련된 내용은 성경의 몇몇 구절에 지나지 않지만

몇 구절의 본문이 다윗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의도는

어떠한 사람이라도 피조물인 그의 삶은 아침 이슬처럼 순식간에 사라지지만 

거룩하신 하느님의 역사는 

말씀 안에서 이제와 항상 영원히 지속됨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그러기에 하느님 안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성경 안에 담겨있는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듣기 민망한 내용일지라도 그 내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부지불식간에 저지를 수 있는 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편 가운데 가장 먼저 나오는 다윗의 토로는  

"주님, 저를 괴롭히는 자들이 어찌 이리 많습니까?

저를 거슬러 일어나는 자들이 많기도 합니다."(다윗 3,1)라는 비탄이지만,

 

가장 나중에 나오는 시편,

즉 그의 "삶의 여정"의 마무리에서는 

"내 입은 주님에 대한 찬양을 이야기하고

모든 육신은 그 거룩하신 이름을 찬미하리라,

영영세세."(시편 145,21)라면서 마무리한다 

 

다윗 시편은

3, 4, 5, 6, 7, 8, 9,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4, 35, 36, 37, 38, 39, 40,

41,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8, 69, 70,

86,

101, 103, 108, 109, 110,

122, 124,

131, 133,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장 등 73편이다. 

 

각각의 해당 시편은 아래의 링크 파일로 이어진다.


 

 

시편 3장. 저를 괴롭히는 자들이 어찌 이리 많습니까

저를 괴롭히는 자들이 어찌 이리 많습니까 다윗 시편. 하느님께서 구원하러 오실 것이라는 사실을 부인하는 원수를 원망하는(시편 3,2-3) 어떤 개인의 비가(悲歌 lament)이다. 그러한 조롱에도 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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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4장. 제 의로움을 지켜 주시는 하느님

제 의로움을 지켜 주시는 하느님 다윗 시편. 하느님에 대한 신뢰를 강조하는 개인의 비가(lament)이다. 이 탄원은 시편 저자가 구원자이신 하느님에 대한 생생한 체험에 근거한 것이다(시편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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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장. 제 말씀에 귀를 기울이소서

제 말씀에 귀를 기울이소서 다윗 시편. 하느님의 집의 안전(시편 5,8-9.12-13)과 악을 행하는 무리의 위험성(시편 5,5-7.10-11)을 대조하는 비가(lament)이다. 시편 저자는, 하느님께서 탄식을 들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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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장. 주님, 당신의 진노로 저를 벌하지 마소서

주님, 당신의 진노로 저를 벌하지 마소서 다윗 시편. 일곱 개의 참회 시편(Penitential psalms: 시편 6; 32; 38; 51; 102; 130; 143장) 가운데 첫 번째이며, 회개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시편이다. 저자는 많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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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7장. 당신께 피신하니

당신께 피신하니 다윗 시편. 시편 저자는 정의와 보호를 위해 성소에 계시는 하느님 앞으로 도망을 가서(시편 7,2-3), 무고한 자만이 맹세할 수 있는 서약을 한다(시편 7,4-6). 그러므로 죄 없는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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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8장. 주 저희의 주님

주 저희의 주님 다윗 시편. 시편 저자는 하느님의 무한하신 위대하심(시편 8,2-3)에 경탄하다가도, 피조물 가운데 있는 인간의 보잘 것 없음(시편 8,4-5)에 겸손해진다. 시편 저자는 피조물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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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9장. 제 마음 다하여 찬송하며

제 마음 다하여 찬송하며 다윗 시편. 히브리어 본문의 시편 9장과 시편 10장은 별개의 시로 전해져 온다. 그러나 실제로는 각 행의 첫 글자를 아래로 연결하면 특정한 어구가 되게 작성한 시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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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1장. 주님께 나 피신하는데

주님께 나 피신하는데 다윗 시편. 신뢰의 노래이다. 친구들이 문제를 피하기 위해 산악 지방(전통적인 은신처)으로 도피하라고 조언하지만(시편 11,1-3), 순진한 시편 저자는, 하느님께서는 성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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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2장. 구원을 베푸소서

구원을 베푸소서 다윗 시편. 거짓말쟁이와 폭력적인 사람들이 의인을 핍박하는 세상에 내던져진 시편 저자(시편 12,2-3)는 악인들이 벌을 받게 되기를 기도한다(시편 12,4-5). 그 기도는 단순히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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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3장. 언제까지 마냥 저를 잊고 계시렵니까

언제까지 마냥 저를 잊고 계시렵니까 다윗 시편. 시편 저자가 하느님께 잊혀졌다고 느끼는 전형적인 비가(시편 13,2-3)이다. “언제까지”라는 말의 반복에 주목한다. 적에 대한 언급은 일부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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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장. 어리석은 자 마음속으로

어리석은 자 마음속으로 다윗 시편. 시편 14장은 (시편 53편에서 반복됨) 세상이 두 부류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묘사하는데, 그들은 “어리석은 자”(악인과 같음, 시편 14,1-3)와 “의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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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5장. 누가 당신 천막에 머물 수 있습니까

누가 당신 천막에 머물 수 있습니까 다윗 시편. 시편은 성전 뜰 입구에서의 전례 규정에 준거한 정밀 조사를 기록하고 있다(*참조, 시편 24,3-6; 이사 33,14b-16). 성전으로 들어가기를 원하는 이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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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6장. 하느님, 저를 지켜 주소서

하느님, 저를 지켜 주소서 다윗 시편. 시편 저자는 첫 번째 부분에서 거짓 신들에 대한 헛된 숭배를 거부하고(시편 16,2-5), 땅을 주신 이스라엘의 하느님(시편 16,1)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두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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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7장. 의로운 사연을 들어 보소서

의로운 사연을 들어 보소서 다윗 시편. 부당한 공격을 받은 개인의 비가이다. 무죄가 밝혀졌다고 확신한 시편 저자는 하느님의 정의로운 심판을 부르짖고(시편 17,1-5) 원수들에 대한 하느님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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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8장. 저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저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다윗 시편. 군사적 승리에 대해 하느님께 드리는 임금의 감사 시편이다. 이 시편은 사무엘 하권 22장과 중복된다. 시편 18장은 본질적으로 하느님의 구원에 대한 보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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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9장. 하늘은 하느님의 영광을 이야기하고

하늘은 하느님의 영광을 이야기하고 다윗 시편. 아름답게 배열된 세상의 천상 요소는 창조주의 권능과 지혜를 나타낸다(시편 19,2-7). 창조주의 지혜는 율법 안에 있는 인간에게 적용되는데(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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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0장. 환난의 날에 주님께서 당신께 응답하시고

환난의 날에 주님께서 당신께 응답하시고 다윗 시편. 백성은 전쟁 전에 임금을 위해 기도한다. 사람들은 하느님의 도움을 구하고(시편 20,2-6) 그러한 도움이 주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표현한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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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1장. 임금이 당신의 힘으로 기뻐합니다

임금이 당신의 힘으로 기뻐합니다 다윗 시편. 왕의 시편인 21장의 의 첫 부분은 하느님께 드리는 감사이며(시편 21,2-8), 두 번째 부분은 임금이 그의 원수들을 이길 것이라는 약속이다(시편 2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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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2장.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다윗 시편. 구조와 감정의 강렬함에서 특이한 시편이다. 시편 저자의 현재 고난은 시편 22,2-12에 나오는 하느님께서 베푸신 과거의 자비와 대조된다. 시편 22,13-22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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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3장. 주님은 나의 목자

주님은 나의 목자 다윗 시편. 시편 저자를 향한 하느님의 애정어린 보살핌은 양 떼를 돌보는 목자의 모습(시편 23,1-4)과 손님을 대하는 주인의 관대함(시편 23,5-6)으로 묘사되고 있다. 두 부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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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4장. 주님 것이라네

주님 것이라네 다윗 시편. 이 시편은 보이지 않게 계약 궤 위에 좌정하시는 하느님께서 성전으로 들어가신 후, 백성이 뒤 따라 들어가는 예식을 분명히 수반하는 것 같다. 성전은 세상의 창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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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5장. 제 영혼을 들어 올립니다

제 영혼을 들어 올립니다 다윗 시편. 각 절은 히브리어 알파벳의 연속 문자로 시작한다. 이러한 이합체 시편은 종종 느슨하게 연결된 일련의 서술이다. 시편 저자는 열렬한 탄원(시편 25,1-2.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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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6장. 제 권리를 되찾아 주소서

제 권리를 되찾아 주소서 다윗 시편. 제단에 다가가기 전에 몸을 씻는 사제처럼(탈출 30,17-21), 시편 저자는 성전에 들어가면서 하느님의 보호를 구한다. 시편 26,1-3은 시편 26,11-12과 어울리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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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7장. 주님은 나의 빛

주님은 나의 빛 다윗 시편. 전승은 시편의 두 부분(시편 27,1-6.7-14)을 하나의 시편으로 기록하지만, 시편의 A 부분과 B 부분은 그 자체가 각각의 완전한 하나의 시편으로 이해될 수 있다. 하느님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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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8장. 당신께 제가 부르짖습니다

당신께 제가 부르짖습니다 다윗 시편. 성전에 피신한 시편 저자(시편 28,2)가 멸망을 당할 수밖에 없는 악인들과 함께 형벌을 받지 않기를 간구하는 비가(시편 28,1.3-5)이다. 하느님을 찬양하는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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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29장. 하느님의 아들들아, 주님께 드려라

하느님의 아들들아, 주님께 드려라 다윗 시편. 이 시편은 천상 궁정의 구성원들이 영광과 강력한 힘을 오로지 하느님께 돌림으로써 하느님의 주권을 인정하도록 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초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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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0장. 제가 당신을 높이 기립니다

제가 당신을 높이 기립니다 다윗 시편. 네 부분으로 된 개인의 감사 시편이다. 구원과 회복에 대한 찬양과 감사(시편 30,2-4),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위한 초대(시편 30,5-6), 구원 이전의 시대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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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1장. 제가 당신께 피신하니

제가 당신께 피신하니 다윗 시편. 신뢰를 강하게 강조하는 내용(시편 31,4.6.15-16)이 있는 비가(시편 31,2-19)이다. 이 시편은 고통이 끝나지 않았는데도 때 이른 감사(시편 31,20-24)로 끝난다. 비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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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2장. 주님께 저의 죄를 고백합니다

주님께 저의 죄를 고백합니다 다윗 시편. 개인의 감사 시편이며, 일곱 개의 참회 시편 중 두 번째 시편(참회시편: 시편 6; 32; 38; 51; 102; 130; 143장)이다. 용서받은 자는 복이 있는 자라고 시작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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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4장. 나 언제나 주님을 찬미하리라

나 언제나 주님을 찬미하리라 다윗 시편. 감사 시편이다. 본문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각 행은 히브리어 알파벳의 연속 문자로 시작된다. 이 시편에는 히브리어 알파벳 문자 하나가 없고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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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5장. 저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저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다윗 시편. 친구에게 배신당한 자의 비가이다. 시편 저자는, 악을 저지른 자가 불의한 자라고 공개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기도하고(시편 35,1-8), 정당화되기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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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6장. 악인은 그 마음 깊은 곳에서

악인은 그 마음 깊은 곳에서 다윗 시편. 지혜(시편 36,2-5), 찬송(시편 36,6-10), 비가(시편 36,11-13)의 요소들이 있는 시편이다. 악인에 대한 죄의 법칙(시편 36,2-5)은 하느님의 벗에 대한 당신의 사랑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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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7장. 너는 악을 저지르는 자들 때문에 격분하지 말고

너는 악을 저지르는 자들 때문에 격분하지 말고 다윗 시편. 시편은 구약성경이 자주 질문 형식으로 표현하는 악의 문제인, 왜 악인은 번성하고 선인은 고난을 당하는가에 대해 대답한다. 시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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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8장. 당신 진노로 저를 꾸짖지 마소서

당신 진노로 저를 꾸짖지 마소서 다윗 시편. 참회 시편(비교, 시편 6장) 중 하나인 이 비가에서 시편 저자는 육체 및 정신적 질병과 사회적 배척을 가져온 죄를 인정한다.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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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9장. 내 혀로 죄짓지 않도록

내 혀로 죄짓지 않도록 다윗 시편. 처음에는 묵묵히 복종하기로 결심한 중병에 걸린 사람의 비가(시편 39,2-4)이다. 그러나 슬픔이 너무 커서 이제 시편 저자는 삶의 덧없음과 헛됨을 한탄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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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40장. 주님께 바라고 바랐더니

주님께 바라고 바랐더니 다윗 시편. 감사(시편 40,2-13)가 시편 70장에도 나오는 비가(시편 40,14-17)와 합쳐 있다. 시편 저자는, 땅을 단단히 하여 밟고서 하느님께 찬양드릴 수 있게 늪이 많은 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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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41장. 행복하여라, 가련한 이를 돌보아 주는 이

행복하여라, 가련한 이를 돌보아 주는 이 [시편 제1권의 마지막 시편] 다윗 시편. 질병으로부터의 구원에 대한 감사(시편 41,4.5.9) 시편이다. 많은 사람들, 심지어 친구까지도 그 질병을 죄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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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1장. 하느님, 당신 자애에 따라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느님, 당신 자애에 따라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다윗 시편. 참회 시편. 일곱 개의 참회 시편 가운데 가장 유명한 비가인 시편 51장은 죄가 불러온 개인과 사회의 혼란을 없애 달라고 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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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2장. 하느님의 자애가 한결같은데

하느님의 자애가 한결같은데 다윗 시편. 하느님의 심판을 자초하는(시편 52,7) 세력이 있고 오만한 자들에 대한 정죄(시편 52,3-6)이다. 오직 하느님만을 의지하는 의인은 원수의 몰락을 기뻐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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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3장. 어리석은 자 마음속으로

어리석은 자 마음속으로 다윗 시편. “하느님”이라는 단어가 “주님” 대신에 사용되고, 시편 53,6이 다르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시편 14장에서 반복되었던 개인의 비가이다. 시편 14. 시편 5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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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4장. 당신의 이름으로 저를 구하시고

당신의 이름으로 저를 구하시고 다윗 시편. 공격을 받는 자가 하느님께 직접 도움을 청하는 비가(시편 54,3-5)이다. 시편 저자는 절망하지 않고, 역사 안에서 활동하시는 의로우신 하느님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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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5장. 제 기도에 귀 기울이소서

제 기도에 귀 기울이소서 다윗 시편. 절친한 친구들에게 배신당한 시편 저자(시편 55,14-15.20-21)는 하느님께서 맹세를 어긴 자들을 벌하시고 악한 자들의 보호자임을 인정해 주시기를 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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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6장.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다윗 시편. 육체적으로(시편 56,2-3), 심리적으로(시편 56,6-7) 괴로움을 당하는 시편 저자는 하느님에 대한 확고한 신뢰를 유지한다(시편 56,5.9-10). 하느님께서 주시는 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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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7장. 자비를 베푸소서

자비를 베푸소서 다윗 시편. 각각 두 개의 동일한 연은 하느님에 대한 즐거운 신뢰와 함께, 원수로부터의 구원을 위한 기도를 담고 있다(시편 57,2-5.7-11). 후렴은 하느님께서 구원하시는 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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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8장. 너희가 진실로 정의를 말하며

너희가 진실로 정의를 말하며 다윗 시편. 세상의 신적 통치를 방해하는 모든 권력을 쫓아내시는 하느님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표현하는 비가이다. 정죄를 먼저 받는 것은 “신들” 즉 인간의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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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9장. 제 원수들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제 원수들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다윗 시편. 두 부분으로 된 비가(시편 59,2–9.11b–17)로서 각 부분은 후렴으로 끝난다(시편 59,10.18). 두 부분은 시편 저자의 적들에 대한 생생한 묘사(시편 59,4-5a.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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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0장. 당신께서 저희를 버리시고

당신께서 저희를 버리시고 다윗 시편. 공동체는 하느님께서 원수가 전쟁에서 이기게 하셨다고 불평하고(시편 60,3-5) 승리의 확신을 요구한다(시편 60,6-7). 신탁에서 하느님은 땅의 소유권을 확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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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1장. 제 부르짖음을 들으소서

제 부르짖음을 들으소서 다윗 시편. 죽음의 위기에 처해 있음을 느끼면서(시편 61,3) 하느님의 강력하고 도움이 되는 현존을 부르짖는 임금의 비가이다(시편 61,3b-5). 임금은 자신을 위해 바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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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2장. 내 영혼은 오직 하느님을 향해 말없이 기다리니

내 영혼은 오직 하느님을 향해 말없이 기다리니 다윗 시편. 하느님의 권능(시편 62,2-3, 62,6-7의 후렴)과 적들을 향한 분노(시편 62,4-5)를 체험함으로써 평온함을 드러내는 신뢰의 노래이다. 구원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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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3장. 당신은 저의 하느님

당신은 저의 하느님 다윗 시편. 하느님과 경배자 간의 친밀한 관계를 표현한 시편이다. 하느님과 분리된(시편 63,2) 시편 저자는 성전에서 주어지는 신성한 생명(시편 63,3-6)을 갈망하는데, 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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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4장. 비탄 속에서 부르짖는 제 소리를 들으소서

비탄 속에서 부르짖는 제 소리를 들으소서 다윗 시편. 의인의 원수들로 묘사된 악인의 악의에 압도된 자의 비가이다(시편 64,2~7). 하느님께서 악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하려고 의도했던 재앙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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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5장. 당신을 찬양함이 마땅합니다

당신을 찬양함이 마땅합니다 다윗 시편. 자신의 무가치함을 인식하는 공동체는(시편 65,3-4) 하느님의 창조의 승리(시편 65,6-9)의 결과인 하느님의 관대함에 감사드린다(시편 65,5). 하느님의 손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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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8장. 하느님께서 일어나시니

하느님께서 일어나시니 다윗 시편. 이 시편은 원문인 히브리어 본문이 잘 보존되어 있지 않고, 설명되고 있는 예식도 불확실하기 때문에 번역이 극히 어렵다. 번역은 시편에 초가을의 초막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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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9장. 하느님, 저를 구하소서

하느님, 저를 구하소서 다윗 시편. 은유적이며(시편 69,2-3.15-16, 혼돈의 물) 문자적(시편 69,4.5.9.11-13, 극도의 피로, 가족과 공동체로부터의 소외, 거짓 비난)인 언어로 고통받음에 대해 불평하는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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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70장. 하느님, 어서 저를 구하소서

하느님, 어서 저를 구하소서 다윗 시편. 하느님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가난하고 고통받는 자의 비가(시편 70,6)로, 그는 원수에게서 구출되기를 부르짖는다. 이 시편은 시편 40,14-17과 거의 동일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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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86장. 주님, 귀를 기울이시어 제게 응답하소서

주님, 귀를 기울이시어 제게 응답하소서 다윗 시편. 이 시편은 개인 비가이다. “가난하고 억눌린 자”(시편 86,1), “충실한 자”(시편 86,2), “주님의 종”(시편 86,2.4.16), 그리고 “저승의 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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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01장. 자애와 공정을 제가 노래하오리다

자애와 공정을 제가 노래하오리다 다윗 시편. 하느님의 선택을 받은 것에 감사드리는(시편 101,1) 임금은 하느님의 마음을 이어받은 통치자가 될 것을 약속하고(시편 101,2-3), 오직 하느님만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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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03장.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다윗 시편. 이 찬가에서 시편 저자는, 개인의 이로움에 대해 하느님께 찬양 드리는 것으로(시편 103,1-5) 시작하면서, 모든 백성에게 향하는 하느님의 자비로 옮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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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08장. 제 마음 든든합니다, 하느님

제 마음 든든합니다, 하느님 다윗 시편. 두 개의 다른 시편을 하나로 편집한 기도문이다. 시편 108,2-6은 사실상 시편 57,8-12와 같으며, 시편 108,7-14는 시편 60,7-14와 같다. 구원에 대한 조상들과의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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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09장. 제 찬양의 하느님, 잠잠히 계시지 마소서

제 찬양의 하느님, 잠잠히 계시지 마소서 다윗 시편. 악행자들에 대한 기도문으로 길이와 강력함에 주목할 만한 비가인데(시편 109,6-20), 하느님을 향한 호소(시편 109,2)와 불평(시편 109,22-25)이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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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10장. 주님께서 내 주군께 하신 말씀

주님께서 내 주군께 하신 말씀 다윗 시편. 임금의 시편으로, 노래하는 사람이 세 가지의 신탁을 암송한다. 하느님께서는 임금의 적들이 정복되도록 보증해 주시고(시편 110,1-2), 임금을 전승적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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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22장. 주님의 집으로 가세

주님의 집으로 가세 다윗 시편. 예루살렘을 세 번 방문하라는 율법을 따르는 순례자들이 여행길에서 부른 시온의 노래이다. 시편 저자는 도성으로 가는 과정에 사람들이 합류하리라는 것을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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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24장. 이스라엘은 이렇게 말하여라

이스라엘은 이렇게 말하여라 다윗 시편. 이스라엘의 존재 자체가 그들을 구원하시는 하느님의 덕분임을 가르치는 감사의 시편이다. 첫 부분에서 이스라엘의 적들이 신화적인 바다 용(시편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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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31장. 이스라엘아, 주님을 고대하여라

이스라엘아, 주님을 고대하여라 다윗 시편. 신뢰의 노래인 이 시편에서, 저자는 엄마의 무릎에서 즐거워하는 아이처럼 자기만족을 포기함으로써(시편 131,1), 이스라엘의 믿음을 위한 모범을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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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33장. 시온의 산들 위에 흘러내리는 헤르몬의 이슬 같아라

시온의 산들 위에 흘러내리는 헤르몬의 이슬 같아라 다윗 시편. 이스라엘 백성의 평화로운 공동체에 내리는 축복임이 가장 확실하지만, 이스라엘 가족들에게도 합당하다(시편 133,1). 창세기 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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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38장.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찬송합니다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찬송합니다 다윗 시편. 시편 저자가 자신을 구하기 위해 오신 하느님께 드리는 감사의 시편이다. 하느님의 구원은 시편 저자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의 자애와 진실 때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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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39장. 주님, 당신께서는 저를 살펴보시어 아십니다

주님, 당신께서는 저를 살펴보시어 아십니다 다윗 시편. 하느님의 편재와 전지(모든 곳에 계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심에 대해 찬송하고 묵상하는 시편이다. 시편 저자는 하느님의 전지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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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0장. 주님, 악한 사람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주님, 악한 사람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다윗 시편. 폭력적이며 위험한 적들로부터의 구원을 찾는 비가 시편이다(시편 140,2-6). 시편 저자는 믿음을 유지하며(시편 140,7-8), 악인들의 계획이 그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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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1장. 주님, 당신께 부르짖으니 어서 저에게 오소서

주님, 당신께 부르짖으니 어서 저에게 오소서 다윗 시편. 오직 의인만이 하느님을 올바르게 경배할 수 있음을 너무 잘 알기에, 불운한 악인으로부터 보호되기 위해 기도하는(시편 141,3-10) 개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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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2장. 큰 소리로 나 주님께 부르짖네

큰 소리로 나 주님께 부르짖네 다윗 시편. 하느님께 도와주시라고 애원하는 시편 저자는(시편 142,2-3), 적들이 어떻게 덫을 놓았는지를 말하며(시편 142,4), 구원을 위해 기도한다(시편 142,6-8). 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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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3장. 주님, 제 애원에 귀를 기울이소서

주님, 제 애원에 귀를 기울이소서 다윗 시편. 교회의 7개 참회 시편 가운에 하나로, 이 비가는 죽음을 초래하는 적들로부터 자유롭게 되기를 바라는 기도이다. 시편 저자는 하느님과 인간 사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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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4장. 나의 반석이신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나의 반석이신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다윗 시편. 하느님께 도우심을 요청하는, 군 지휘관으로서의 임금의 예식을 반영하는 시편일 것이다(시편 144,1-8). 시편 144,9에서 시는 애원에서 감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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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5장. 하느님 당신을 들어 높입니다

하느님 당신을 들어 높입니다 다윗 시편. 시편 저자는 하느님을 찬양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 초대한다(시편 145,1-3.21).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께서 임재하시게 하고 사람이 찬양하도록 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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